우선 이 글은 농구를 좋아하는 본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입장에서 쓴 글임을 밝힙니다.

보시는 분에 따라서 시덥잖은 내용일수도, 아니면 공감할 수도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되는군요.

언제 오픈했는지 기억이 잘 안 날 정도로 프리스타일도 나름 오래된 게임이라고 여겨지네요.

오픈 당시 온라인으로 즐기는 '힙훕'이란 문구에 상당히 관심을 가졌었는데요.

그때도, 지금도, 제 눈에 보이는 프리스타일은 '농구' 게임이라고 보이지 않습니다.

그저 '공놀이'하는 게임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초적인 농구의 룰마저 무시되는 '힙훕'??

힙훕. Hiphop + hoop의 합성어라는 것은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실겁니다.

힙합의 자유로움과 농구의 결합이라고 본인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길거리 농구의 룰도 정식 농구의 룰보다는 조금 더 완만하게 적용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더블 드리블이라던가, 트래블링 등의 바이얼레이션에 대한 쪽이 특히 그렇죠.

하지만 엄연히 3초(공격, 수비)룰이라던가 무빙 스크린 등 게임 진행에 있어서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부분에서는 엄격히 적용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프리스타일 뿐만 아니라 다수의 농구 게임들을 보게되면 파울 혹은 바이얼레이션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소홀히 다루는 경향이 큰데요. '원활한 게임의 진행을 위해서였을까?' 라고

의문을 제기했었지만, 결론은 '오히려 방해가 된다.' 였습니다.

그냥 공격이든 수비든 빅맨은 무조건 페인트 존 안에서 3초고 10초고 24초고 주구장창있고

이건 뭐 농구를 하자는 건지 럭비를 하자는 건지도 모를 만큼의 스크린 파울,

바이얼레이션따윈 안중에도 없는 규칙. 심지어 라인 크로스도 없습니다.

이게 무슨 스포츠 게임입니까? 그냥 서로 공주고 받고 그냥 슛. 골.

특히 더블 드리블에 대해서는 프리스타일 측에 수도 없이 필자가 건의했던 부분입니다.

슈팅가드의 드리블 스킬 중 백롤턴 드리블2, 3은 아무리 좋게 봐줘도 투스텝을 응용한

드리블일지언데 농구를 조금이라도 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투스텝 후엔 피벗, 패스, 슛

이외에 다른 동작, 특히 드리블을 하게 되면 바로 더블 드리블이 선언되야 정상입니다.

근데 프리스타일의 슈팅가드(이하 슈가)의 저 드리블들은 사용 후에는 계속 공을 드리블할

수가 있죠. 그러다보니 이 드리블, 저 드리블, 아무리 페이스업으로 따라 붙어도

막을 수가 없으니 시간만 지연되고, 저같은 경우에는 슈가팀과 맞붙으면 졸려서 집중이

잘 안될 지경입니다. 그러니 3초룰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고, 저런 더블 드리블 정도는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데, 그것마저 하지 않고 있으니 답답할 수 밖에요.

 

2. 캐릭터들의 지나치게 높은 능력치

캐쉬 아이템의 능력치 상승 부분을 제거하더라고 분명히 캐릭터들이 능력치는

전반적으로 '지나치게' 높습니다. 물론 득점도 잘되고 수비도 잘되고 해야 게임 할 맛이

나지 않겠나 싶지만은,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저 지나친 능력치가 초보들의 유입을

막는 것이 아닌가? 능력치가 낮았다면, 칼립(고칼 등등), 반노3점, 꺽기 미들(3점)이란게

존재했었을까? 농구는 3명(혹은 5명) 전체가 하는 것이지, 특정 스코어러나 빅맨에 의해

게임이 좌지우지되는 경기가 아닙니다. NBA의 수퍼 스타, 르브론 제임스, 코비 브라이언트,

스티븐 내쉬 등이 스포트 라이트를 받는 이유는 선수 특유의 개인기도 있지만, 팀을 살려주는

플레이에 능하기 때문입니다. 프리스타일에 경우, 캐릭터들 고유의 능력치가 지나치게 높아

패스, 스크린에 대한 의존도가 거의 없습니다. 오직 슈터들에 의한 컷인, 아이솔레이션에

의해 득점이 이뤄지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농구 초보자 분들에게 많은 악영향마저 끼쳐

센터, 파워포워드는 무조건 리바, 리턴. 포인트가드는 오직 패스. 슈팅 가드, 스몰 포워드는

오직 외곽슛이란 인식이 현실 농구에다가도 적용을 해버립니다.

캐릭터들의 능력치를 대폭 하향해서 기본적인 스킬, 즉 스크린에 의한 픽앤롤(팝) 플레이,

하이로우 패스에 의한 빅맨의 활용을 좀 더 높이고 슈터에 대한 의존도를 좀 더 낮추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농구를 더이상 할 수 없게 된 이후부터 프리스타일을 오랫동안 했고,

나름대로 애정이 많이 가는 게임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좋은놈은 매주고 미운놈은 떡준다고

이런 저런 불만사항들이 매우 많습니다. 특히 프리스타일 때문에 농구에 입문 혹은 초보이신

분들이 포지션 그리고 플레이에 대한 오해를 많이 하시는 것 같을 때는 정말 맘이 안좋더군요.

본인의 글 쓰는 솜씨는 엉망이지만, 그냥 제가 할 말은 다 했다고 생각합니다.

태클, 욕설(너무 심한건 말구요 - -), 비난 기타 등등 모두 환영입니다.

제가 100% 옳다고 할 수는 없으니까요.

Comment '26'
  • ?
    고성능 2010.03.26 23:33
    그냥 게임이잖아요 만드는사람 마음대로죠
  • BeyondTheHeaven 2010.03.26 23:45
    #고성능
    물론 만드는건 회사도 그걸 소비하는건 유저입니다.

    그래서 저런걸 더 요구할 수 있는거 아닐까요?
  • ?
    혈흔 2010.03.27 01:49
    아무리 스포츠게임이지만서도 실생활에서 하는거만큼의 만족을 가져다주진않죠
    피파도 같은패턴이 잇듯이말이죠 예외란없는법
    패널티라인에서 뒤에서 밀어서넘어져도 파울아님..(패널티 밖에선파울인데말이죠)
  • ?
    유후라구요 2010.03.27 02:25
    지나치게 높은 능력치는 뭐 어느정도 공감하는 바입니다.

    근데 글에서 왜 원만한 룰이 오히려 방해가 되는 이유나 근거를 찾아볼수없네요

    게임 프리스타일에 룰의 제약이 없는 이유는
    무엇보다 대한민국 국민들 성격에 맞춘 속도감 때문이죠.

    조금 밀었다고 휘슬불고 다시 시작하고
    트레블햇다고 휘슬불고 다시 시작하고
    3초룰 어겻다고 휘슬불고 다시 시작하고
    볼 라인아웃 됫다고 휘슬불고 다시 시작하고

    이러믄 짜증나서 누가 하겠습니깡

    이건 뭐 외람된 얘기지만

    농구는 혼자서만 하는 스포츠가 아니지만
    한명만 잘해도 팀 먹여살리죠..어쩔수 없는 사실입니다.
    nba에서도 팀마다 팀 먹여살리는 스타가 한명씩 있듯.. (예시) 코비 홀로 81득점한적 잇엇죠.
    5:5풀콧 해보시면 그래도 포지션 별로 역할도 잘나뉘고 팀웤도 중요하다는걸 알게되실겁니당.

    프리스타일 같이 이미 개발된지 5년도 더 지난 게임에
    리얼리티 따지시려면 차라리 nba2k9 플레이하시는게 좋을듯~
  • ?
    키세츠 2010.03.27 08:10
    꼭 휘슬불고 시작할 필요가 있을까요.
    과도한 드리블 오래 공을 가지고 있으면 드리블 도중 그냥 공을 떨어트릴 확률만
    존재해도 될 것 같습니다.
  • 유후라구요 2010.03.28 20:04
    #키세츠
    그건 이미 존재합니다만..?
  • pain 2010.03.29 17:05
    #키세츠
    그리고 과도하게 드리블을 하며 공을 오래 가지고 잇는사람도 없어요 그건 초보나 하느겅미..

    슈퍼루키쯤에서나 볼만한?
  • ?
    pain 2010.03.27 10:34
    음..솔직히 룰 잇죠. 힙훕을 그니까 길거리 농구의 룰과 정식 농구의 룰이 다릅니다. 길거리 농구 그러니까 힙훕은 예술농구죠 제대로 경기를 위함이 아니라 화려하게 보여주고 와.. 쩐다.. 는 식으로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면이 더 많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슈가 . 드리블 한번에 2번을 쓴다구요? ㅎㄷ;;; 저기요 슈가 드리블 쓰고나서 바로 드리블 못씁니다.. 현실입니다. 왠만해서 드리블해서 안뚤리면 패스주고 다시리턴 받고 또 드리블을 치거나 슛을 쏘는 형식이죠 그말은 드리블이 연속으로 안나간다는 겁니다. 기본드리블 후에 바로 백턴쓰면 나갑니까? 안나가요~ 바로 걍 발만 동동 구를 뿐입니다. 그리고 슈가 드리블 얘기 하셧는데요 막는 법 다잇습니다. 모를 뿐이죠 백턴2 같은경우를 예를 들어보면 백턴해서 착지 하는 지점 잇죠 그 지역을 알고 백턴 지점을 향해 페이스업 하고 걸어가면 안뚤리구요 기본드리블도 붙으면 안뚤리구요 백드리블도 뒤로 붙으면 안뚤리구요.. 하... 그저 몰라서 못하시는것 뿐입니다.

    케쉬케릭터 말슴이시죠 솔직히 말해서 능력치가 높은건 인정합니다. 많으면 3~4 정도 높죠 능치 하나가. ㅋㅋ 그런데 KBL케릭터 모르시나요? KBL케릭터는 포인트로도 살수 잇는 케릭입니다. 물론 케쉬 케릭이랑 능치도 비슷하구요 이번 나온 전태풍은 케쉬케릭 못지 않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떄는 당연히 못하는건 인정해야 하구요. 막 시작하거나 이제 시작한지 얼마 안된 사람이 짧게는 몇개월 길게는 몇년 동안 하신분들을 이길려는건 도둑놈 심보죠. 그분들은 처음부터 쉬웟겟습니까?

    + 현실농구에 적응 한다는건 그사람들이 공부를 안햇기 때문이죠. 센터도 득하고 팝도 득하고 포가도 득하는건 다 아는 사실이구요 실제로 슈가 그니까 현실에서 키작고 날렵한 꼬마에 하나가 3점을 막 쏴요 근데 팔힘딸리고 이것저것 안되서 3점라인에서 슛을 쏘면 공이 림근쳐에도 못간다 쳐봅시다. 그럼 애가 3점을 쏠가요? 그리고 키가 보통인 애가 리바운드를 아주 잘해요 그럼 그애가 슛을 쏠가요? 리바운드를 하지 결국 나중엔 자연의 섭리를 지키게 되잇음. 그리고 요즘 농구 그니까 중학교에서 고등학생 농구하는거 보니까 스크린도 잘 걸구요. 기회나면 슛도 잘쏘구요 그렇던데요?

    아무튼. 태클 걸어서 ㅈㅅ 한데. 이것도 제 주관적인 입장이엿습니다.ㅎㄷ;
  • BeyondTheHeaven 2010.03.28 22:20
    #pain
    제가 쓴 글은 조금만 더 자세히 봐주셨으면..했습니다.

    여튼 답변은 감사드리구요. 제가 말씀드리는 슈가의 드리블 상 문제는

    슈가 백롤턴2 이후에 피벗 상태가 되야 한다는 말입니다.

    앞에 수비가 없다는 가정하에, 즉 연습하기에서 해보면 백롤턴2 이후에 화살표로 계속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분명히 백롤턴2은 투스텝을 응용한 드리블로써

    사용후엔 반드시 피벗 상태가 되야합니다. 그런데 그러한 것을 적용안한다는 건 너무

    게임적인 자유만 추구하는게 아닐까요?
  • pain 2010.03.29 16:59
    #BeyondTheHeaven
    음.. 이건 자세히는 모르지만 길거리농구 룰에 투스텝 후 피벗하라는 규칙이 잇나요??

    그리고 프로에선 투스텝을 쓰면 워킹 처리 당하구요 길거리 농구에선 워킹 처리 안당하구요

    아 암튼.. 제가 말슴 드리고 싶은건.. 님이 말해대로 규칙 다 지키면서 농구게임 하다보면 솔직히 초보분들은 슛 자체도 못쏘구요, 진짜 굇수분들이 5분동안 많이 넣어봣자 10골 넣을라나요? 그만큼 넣으면 다행이죠 + 대부분의 사람들이 백턴2후 다리풀리면 바로 슛쏘지 공가지고 돌아다니지는 않아요

    게임은 게임답게 즐깁시다~ 맘에 안들면 안하면 대는거 아님.
  • ?
    푸링 2010.03.27 17:53
    그렇게 따지면 웬만한 온라인 스포츠 게임은 그 스포츠 라고 말할수 없죠
  • ?
    단신김태연 2010.03.27 19:10
    스포츠게임은 다 그렇지안나
    어쩔수없음....그냥 게임은 게임일뿐
  • ?
    pain 2010.03.27 19:21
    ㅇㅇ;;; 정식농구가 땡기시면 pc게임 하시는게... nba2010 인가요>? 스틸 막누르면 무좋건 파울 스틸도 안대고 ㅎㄷ;
  • ?
    신비 2010.03.28 03:18
    슬램덩크도.. 과연 '농구' 만화라고 할 수 있을까요.
    일본인 고등학생의 그 말도 안되는 체격과 기술.
    만화면 만화답게, 게임이면 게임답게의 맛도 있을 수 있죠.
    밸런스 문제라면 바꿔나가야 겠지만, 리얼리티성을 추구하는거라면 의미없죠.
  • ?
    流雲 2010.03.28 07:43
    프리스타일이 밸런스가 엉망인건 인정하지만
    지금보다 더 파울에 대해 리얼리티를 추구한다면

    지금도 어려운 난이도 더 어려워져서 사람들이 접근을 안할 듯 싶습니다.

    리얼리티가 중요할 수도 있지만 접근성도 온라인게임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 ?
    나쁜손님 2010.03.28 11:42
    스페셜포스 전쟁게임이라고할수있을까 총알을 한방맞고 팔이떨어져나가지않는다 한방에죽지않는다
    g2 비행게임이라고할수있을까 비행기가 한방맞아도 추락하지않는다
    던전앤파이터 과연 rpg게임이라고할수있을까 일반사람들이 마법을쓰고 칼에선 검기가나가고 마법은쓴다
  • 유후라구요 2010.03.28 20:05
    #나쁜손님
    적절한 예..
  • ?
    BeyondTheHeaven 2010.03.28 22:25
    많은 분들이 답변해주셨군요. 공감이 가고 제 생각이 짧았다고 느끼는 리플들도

    있고 나쁜 손님 님의 같은 경우에는 적절한 예라고 보기가 힘드네요 장르자체가 다른

    게임을 비교 대상으로 하는 것은 좀 억지스럽다고 봅니다. 판타지는 어디까지나 판타지일뿐이죠.

    FPS도 저는 리얼리티성이 떨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잔인한 부분을 다루니깐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생각되구요. 비행 슈팅 게임은 제가 잘 해보지를 않았지만, 1945 스트라이커즈

    의 경우에는 한방에 추락하더군요. 던파는 어디까지나 판타지란 장르를 다루는 것 아닌가요?

    프리스타일은 '힙훕'이란 소재를 다루는 게임입니다. '힙훕'이란 소재는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스포츠이고 판타지란 것은 그냥 신화, 소설 속의 허구일 뿐이죠.

    역시 게임은 게임일 뿐이었는가 봅니다. 많은 답글들 감사합니다.
  • 나쁜손님 2010.03.29 04:56
    #BeyondTheHeaven
    지금글쓴이님이 제글을읽고 느낀기분이 제가 님글을읽고느낀 기분입니다
    제가 쓴 저위의 리플 제가읽어봐도 솔직히 말이안되는거압니다..
    그냥 게임은 게임으로받아들이자는취지에서쓴글이에요
  • ?
    양상훈 2010.03.29 07:54
    농구게임아니면 무슨게임이라고불러야하지?
  • pain 2010.03.29 16:48
    #양상훈
    제가 말씀 드렷다 싶이.. 정식 농구가 아닌 길거리 농구에요 룰도 다릅니다..

    그냥 프리스타일 주제가 길거리 농구니까 그대로 길거리농구 게임 이라고 하시면 대죠.
  • ?
    까칠한최군 2010.03.29 20:55
    우선 글쓰신분 글은 잘읽었습니다.

    분명 "프리스타일"이라는 제목과 프리스타일 게임설명에서도 보듯이

    프리스타일은 길거리농구를 소재로하여 게임에 접목시킨게임입니다.

    글쓰신분께 태클은 아니지만요 길거리농구를소재로한게임에 정식농구룰을

    거론하시면 안될거같구요 저같은경우는 실제로 길거리농구에 현혹되서

    길거리농구에서 지금은 정식농구를 하는입장에서 길거리농구 와 정식농구는

    엄연히 룰이 틀립니다. 위에다른분께서도 거론되었지만 길거리농구는

    화려한기술과 눈에띄이기술을 바탕으로해서 힙합이라는소재와 훕이라는농구지칭을합쳐서

    사용한거기때문에 화려한기술에 정식농구룰을 따지고들어가면 기술자체를 사용할수없고

    흔히 힙훕을즐기시는분들은 화려한기술쪽과 사람을희롱?할수있는 기술과

    힙합이라는 음악과 함께 춤을추듯이 펼치는기술등을 체득하기때문에

    다른면이라고생각합니다. 음악에 비교해도될런지 모르겠지만 음악에도 장르가 많잖아요

    그렇다고 음악장르마다 너는 왜 다른 장르랑 틀려? 이게 무슨 정식음악이야 ??

    이렇게 말할수는 없잖아요? 그렇듯 운동에도 여러가지 방면이있고 즐기는 사람마다의

    개성차이지만 자기가 좋아하고 재미있게 즐기수잇는것을 하면 그만이라고생각해요

    그게 게임이든 운동이든 자기가 좋아하는것을 취미생활로 즐기면 될거같구요

    캐쉬에대해서는 저도 약간은 불만이 있지만 게임을 제공하고 엉망진창이라고하지만

    관리를할려면 그만큼의 회사이윤이 필요하게됩니다. 모든게임회사는 이윤을 목적으로하는

    기업이기때문에 거기에서발생하는 현금문제에대해서는 어쩔수없다고 생각합니다.
  • ?
    DG 2010.03.30 16:36
    역시 온라이프엔 난독증 환자들이 너무 많아..
    글쓴이의 의도는 전혀 헤아리지 않고 필요한 단어와 문장만 쏙 빼서
    재조합 한 다음에 마음대로 해석.. 적어도 글쓴이분이 무엇을 얘기하는지는
    헤아리고 난 후에 조심스럽게 자신의 의견을 내 세워봅시다..
    딱 보니깐 아무리 힙훕이라도 정도가 있는데 프리스타일에선 그 정도가
    무시됨으로써 언밸런스함을 야기한다는 의견이신거 같은데..
    왜 다들 딴소리 하고 앉아계시는지..
  • pain 2010.04.03 14:08
    #DG
    딱 보니깐 아무리 힙훕이라도 정도가 있는데 프리스타일에선 그 정도가
    무시됨으로써 언밸런스함을 야기한다는 의견이신거 같은데..


    ---


    하... nba스트리트온라인2 해보시고 프리스타일 해보세요.... 귀찬으시다면 그냥 힙훕 이라고 치시고 동영상을 보세요.. 솔직히 프리스타일 에서의 힙훕룰은 지극히 양호하고 그 정도를 지나치지 않앗으니 드리는 말슴인겁니다. 프리스타일 올스타~ MVP 분들 보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룰을 가지고 뭐라 하지도 않구요... 다만 몇몇 초보분들이 프리스타일 이라는 게임의 언밸런스함을 들추고 일어 나시는 겁니다. 자기 자신들은 꺽기도 못해서 슛도 못넣는데 누구는 꺽기 잘해서 하나도 안찍히고 들어가니까. 이게 싫은 거겟죠 그러니 꺽기를 없애자는 말과 모가 다른가요? 슈터의 의존도를 낮추자는것이


    그래서. 하나 더 말슴드리면 백턴2 라는 스킬 사기 스킬 전혀 아니구요, 프리스타일 측에서도 슈터들의 슛 정확도를 낮췃구요. 그니까 슈터들에게만 의존하지도 않는다는 이말입니다.

    + 초보분들 한테 한말슴 드릴게요 프리스타일 슛 못넣으신다고 개념 없다고 꺽기 못한다고 욕먹으시 잔아요? 그래놓고 따른곳 가서 프리스타일 욕하시잖아요. 제발 그러지좀 말죠.? 꺽기 요즘은 그냥 필수구요 모르시면 인터넷에서 배우시면 되잔아요 알려주는사람도 많구 그리고 개념은 하다보면 알게되요

    좀... 부탁이니까..
  • ?
    까칠한최군 2010.04.01 21:31
    저도 댓글단 사람으로써 글에 적합할수도있고 아닐수도있지만

    그건 보는사람시각에 따라틀린거고 사람마다 생각차이도 있습니다.

    DG님 말씀대로 마구잡이 조합일수도있지만 글을차분히 읽고 다른방향으로

    말씀하신분들도있는데 모두싸잡아서 헛소리 한사람취급하니 기분이 별로네요

    힙훕과 프리스타일에서 어느정도 룰차이가있지만서도 제가 힙훕한사람으로써

    너무심하게 언밸런스하게 차이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DG님도 글쓰실때 다른사람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생각하고 달아주셨으면좋겠네요

    좋은지적이라고 생각하는사람도있을수있는 반면 저처럼 기분언짢게 받아들이는사람도있으니까요
  • ?
    안습라 2010.04.12 22:37
    아 이분 나랑 공감이야.
    님도 이거죠

    저는 그래도 프리스타일을 계속 하고 싶거든요.

    그러니까 바라는거잖아요



    나랑같네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30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110 나도한마디 아이리스 운영팀 컴퓨터 해킹 당하다 18 깡패토끼 03.29 21726
» 나도한마디 프리스타일..과연 '농구'게임이라고 할 만한가? 26 BeyondTheHeaven 03.26 6968
2108 칼럼 타산지석이라는 말이 있다. 36 4 니키아스 03.26 19452
2107 나도한마디 당신이라면, 어떤 게임을 구상하고 싶습니까? 3 카레나 03.25 4266
2106 나도한마디 ( 버뮤다의 일대기 및 충고) 2 버뮤다삼각지대 03.25 4467
2105 나도한마디 게임에서 얻은 진리 11 그린피스 03.23 4816
2104 기획&분석 본서버도 초기화를 실시하는 게임을 만들자 87 4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3.23 12716
2103 칼럼 " 하여간 게임하는 인간들은 쯧쯧.. " 25 1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3.23 15989
2102 나도한마디 개인적으로 아쉬운 게임들이 있다면? 14 마검사 03.23 4442
2101 칼럼 " 이것도 게임 이라고 만들었냐 " 37 4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3.21 35948
2100 나도한마디 온라인게임 해킹 비상.. 12 깡패토끼 03.20 5872
2099 인터뷰 스타크래프트 II 개발자 Q&A 투고 03.19 9049
2098 칼럼 상대 캐릭터에 불만이 많은 당신 22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3.19 19623
2097 나도한마디 퀘스트 시스템에 대해서.. 3 유메르 03.19 3983
2096 나도한마디 캐릭명 생성에 조건을 부여한다면..!! 22 夜猫 03.19 8799
2095 기획&분석 고렙을 간파하라 쩔과 구걸학 개론 7 1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3.18 964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 239 Next
/ 239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