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 시스템에 대해 게이머 분들의 의견을 묻고 싶어 몇자 적어봅니다.
제가 구상한 퀘스트 시스템이 뭐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만..
일단 소개하도록 하죠.
1. 키워드 대화형 시스템
이것은 퀘스트 시스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NPC와의 대화 방식과도 연관이 있죠.
일반 온라인 게임에서 클릭만 하는 것과 달리 키워드를 타이핑해서 대화를 하는 시스템이랄까.
에버퀘스트도 그런 방식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키워드를 잊어먹지 않게 하기 위해서 NPC와의 대화를 통해 얻은 키워드들은 사전 같은 곳에
자동저장 되도록 하고 퀘스트 키워드를 입력시 퀘스트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죠.
그냥 대화만 하는 것보단 훨씬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는 시스템이 될 수 있겠지만
개발자 입장에선 상당히 귀찮은 시스템..
유저들 입장에선 어떤지 궁금합니다.
2. 퀘스트 자유형 시스템
퀘스트 자유형은 분기형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이 시스템은 예를 들어 <도적단에게 보물을 뺏어와라>라는 퀘스트가 주어졌을 때,
도적단을 말살시켜 보물을 얻어올 수도 있고 도적단 두목을 앞에서 말했던 키워드 대화 시스템
을 이용해서 설득함으로써 보물을 얻어올 수도 있게 만드는거죠.
혹은 <백작을 암살하라>라는 퀘스트가 주어졌을 때,
퀘스트대로 백작을 암살시킬 수도 있고 백작과 내통하여 백작을 살려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단, 이런 경우에는 온라인에 적용하기엔 힘들겠죠?
백작을 죽이느냐 마느냐에 따라 게임 세계관에 영향을 미치게 되니까..
싱글 게임에만 해당되는 내용이겠네요.
이 시스템 역시 1번과 마찬가지로 개발자들에겐 상당히 귀찮은 시스템..
유저들의 생각은 어떤지 들어보고 싶어요.
이상 짧은 주저리였습니다.
많은 의견 달아주시면 좋겠네요! 태클도 환영합니다!
2번은 현실화 시킨다고 볼 수 있는데 구현되기는 힘들겠네요
예를들어 A라는 몬스터와 B,C라는 유저가 있는데 A라는 몬스터를 B가 설득하는데 C가 죽여버린다면?
그 과정이 반복된다면? 짜증이 나겠죠..? 그렇게 안하여면 그런 퀘스트는 따로 혼자만 할 수 있는
지역으로 이동시켜 둔 뒤 해야하는데 점점 그렇게 바뀌어 가면 온라인게임이라고 보기에는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