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1.30 21:17

오픈베타

조회 2804 추천 0 댓글 30
오픈베타는 최대한짧게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즉 클로즈를 좀 길게 하고 오픈후 한달정도가 좋다고 여겨지는군요

즉 원활한 게임운영도 바로 자금이지만

엔씨나 한게임측은 모아둔돈이있다쳐도

그렇지못한회사는 대출까지 하면서 겜운영을 하죠

그런상황서 운영이 제대로 이뤄질수있을까요?

클로즈를 약간길게하면서 오픈후 한달이나 15일정도로 맛보기로 보여주고

그 오픈베타 기간동안 서버운영을 확실히 한다면

유료화 돼도 충분히 성공할수있죠

이렇게돼면 베타족은 현저히 줄어들수있습니다

베타족 생기게됀배경은 바로 3개월이상 오픈베타때문입니다

그래 너 유료화돼라 난 다른오픈겜찾는다 이런식으로

말로선 돈내고 할만한겜이 아니다?

하면서말이죠

그런사람들께 묻습니다

돈내고 할만한겜이 아니면 오픈베타기간은 왜그리 열심히 하다가 유료화한다면 욕을하고 돈내기 아깝다 하십니까?
Comment '30'
  • ?
    마루 2008.11.30 21:31
    오픈때는 돈을 내기않기때문에 그리열심히 하는겁니다
  • ?
    플레이 2008.11.30 21:47
    그럼 마루님은 오픈베타겜은 전부 유료화돼면 돈내기 싫다고 말하면서 접으시겠내요? 님한테 맞는겜이 없을테니
  • 마루 2008.12.01 18:09
    #플레이
    틀리조,

    전 오픈때도 즐긴적이 거의없습니다
    오죽하면 까는시간의 반도 플레이 해본적이 없는것이 절대 다수를 차지합니다,
    그이유는 돈을 안내도 할가치조차 없기때문입니다

    와우도 아이온도 다른 절대다수의 게임이 저에겐 그렇습니다
    상황이 이런대 유료화 한다고 접는다? 말도안되조

    오히로 그깟 몇만원 달달이 준다해도 안합니다,

    전 재미만있으면 질를준비가 이미되어있는 몸입니다,

    그증거로 제가 거의 유일하게 즐기는 게임인 겟앰프드도 비록 알피지도 아니고 유료도 아니지만,
    지른 캐쉬만 따지자면 거의 50만원대를 예전이 돌파한지 오래입니다,

    게임하나에 이정도까지 질러대는대 그깟 몇만원 아깝다고 접을까요?


    저의 기준으로는 저역시 베타족이지만
    님의 기준으로 전 베타족은 아닙니다

    돈내는것 자체가 아까운게 아니라,
    돈낼 가치조차 없기때문에 접는거조,

    길가에 걸어가다 누군가가 님을 붙잡고 바닥에떨어진
    돌맹이 하나집어들고 님에게 이걸 사라고합니다,

    사실껍니까,?

    저에게 지금까지의 게임은 길가에 깔린 돌맹이정도의 가치정도밖에 없습니다
    돈을 안내도 된다 하더라도 들고있는것 자체가 거슬려서 다시 버릴정도로요
  • 프린세스칸나 2008.12.01 18:15
    #마루
    ㄴㄴ~ 그저 개인 취향이 다를뿐 누가 뭐라뭐라 할필요는 없다고 보는뎁쇼~

    너무 열을 올리시는구려~ 비평은 하되 비난은 안되열~ 위에분도 마찬가지고~

    비난을 할때 열을 올리쉙~ㅋㅋㅋㅋ
  • Peroth 2008.12.01 23:29
    #마루
    돌이라...

    명품 시계를 반값에 판다고 해도 자기 취향에 맞지 않으면 안사는겁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 시계를 욕할 이유는 없죠.
  • ?
    GRACE 2008.11.30 22:28
    일단 베타테스트는 말 그대로 테스트죠.
    클로즈베타 테스트처럼 제한된 유저들이 아닌 많은 유저들에게 고칠점, 문제점등을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거죠. 사실 테스트 기간동안 그런 하자가 나오게되면 유저들은 자신들이 게임하는데 불편을 느끼기때문에 문제점을 찾기가 쉽겠죠?

    근데 그게 15일로는 택도없다는거죠.
    특히나 서비스경험이 적은 회사들의 경우는 더욱더 그렇고요.
    베테랑중의 베테랑인 NC가 심혈을 기울여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나온 아이온조차도 15일 오픈베타테스트로 완벽하게 테스트가 되었을까요?

    테스트를 하는건 운영은 둘째치고 게임 자체에 하자가 있으면 상용화시에 오히려 그게 더 큰 독으로 다가올 수 있기때문이겠죠.
    솔직히 운영측에서 상용화빨리하면 좋죠.
    하지만 그게 말처럼 쉽게 운영만 잘하면 돼! 이런식으로 상용화를 해서 유저들은 유치하기 힘들다는걸 알기때문에 오픈베타테스트 기간이 길 수 밖에 없는거에요.

    테스트기간에는 홍보의 효과도 기대하기때문이죠.
    아이온의 경우는 홍보가 워낙에 NC라는 네임밸류때문에 그 의미를 베타테스트로 찾을 수 없기때문에 테스트기간이 짧았던 것도 있겠고요.

    그리고 이건 그냥 마지막 말이 조금 뜻의 모호해서 덧붙이는 말인데요;
    돈내고 할만한 게임이 아니다 -> 돈 안내면 할 가치는 있다 라고 해석될 수도 있으니 상용화되면 접는거죠.;;;
    뭐 적절한 비유는 아니겠지만 영화관에서 볼만한 영화가 아니면 다운받거나 비디오등을 빌려보는것과 같은이치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마루님의 코멘트는 제생각엔 돈내고 할만한게 아니니까.. 돈을 안내는 오픈베타때 열심히 한다는 말씀이신듯..;;; 상용화가 되면 게임을 못하니까요. 그렇다고 돈내고하기는 아까우니.. 뭐 그런거죠.
  • 프린세스칸나 2008.12.01 00:15
    #GRACE
    논리가 조금 이상한듯 -_-;; 나만 그런가...
  • 마루 2008.12.02 18:55
    #GRACE
    GRACE//

    -_-..

    제뜻과 묘하게 비슷하기도하고 틀리기도 하군요;

    제가 말하는건 님말대로 재미는 있지만 돈낼 가치는 없다 , 즉 오픈때는 한다,
    그러다 상용화 하면 접는다,

    맞습니다,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돈낼만한 가치가 있는 게임이 없다는 것이지
    무조건적으로 상용화 한다고 접는게 아니란 말을 하고싶은겁니다,

    전, 오픈때 "열심히" 란걸 한적이 없는판국에
    돈을 안내도 안하는게임 돈내고 할까 라는 생각을 댓글로 적은것이랄까요?

    님의 의 비유를 빌리자면
    볼만한 영화가 있는대 사람들은 돈내고 영화관에서 보고
    다운받거나 빌려 보는대

    저는, 그 사람들이 말하는 볼만한 영화 라는 것 자체에 관심이없다 랄까요?
    영화관에서 볼만한 가치도없고, 빌려서 볼 가치도없고, 다운받을 시간을 투자할 가치조차 없고,.


    사람들은 단지 그볼만한 영화를 보지않는다고 욕할뿐이고
    그욕먹는 사람이 베타족일뿐이고
    나역시 베타족에 들어가 발끈할뿐이고 그런거조
  • ?
    2008.11.30 22:32
    오픈때 중점으로 둬야할것으로는 갠적으로 서버안정성과 유저의 플레이현황이라고 생각함.
    한국의 오픈베타 = 완성도를 잡는시기가 아닌 완성도를 시작하는 시기등
  • ?
    담배끊은아기 2008.12.01 00:00
    RF온라인이 몇일 하고 유료화 했더라??
    그때만해도 쫄땅 망하고 무료화 선언했죠..
    너무길게 몇달 해도 않좋지만
    아주 짧게해도 문제는 생기기마련..
    근데 난 아이온을 결제했다 -_-..;;
    아이온은 짧을만해 .... 궁시렁궁시렁..
  • ?
    프린세스칸나 2008.12.01 00:17
    클로즈를 길게하고 오베를 짧게 하라 'ㅡ'음...

    클로즈를 보름 하지말고 한달해버렷 'ㅡ'... 그렇게 클로즈를 1년해버리고

    오베를 한달해서 서버상태 점검 ㄱㄱ


    이렇게 말하면 어찌될까 -_-;;

    오베를 무료게임으로 인식하는 자체가 좀 아닌듯

    클베 = 비공개 테스트

    오베 = 공개 테스트 = 무료게임 이건아닌듯-_-...
  • ?
    공백의시간 2008.12.01 13:59
    게임을 돈내고 한다는 자체가 더 이상해 ㅋㅋ 프리미엄 게임을 하거든
  • ?
    블랙와이번 2008.12.01 14:48
    돈내기 싫으면 하지마..<BR><BR>난 돈내고 할만한 게임은 돈내고 할꺼니까
  • ?
    모뗀아이 2008.12.01 16:40
    이래서 게임 회사들이 수익률이 안나와서 개나소나 캐쉬템 만들고 부분유료화 하는겁니다...
    워낙 베타족들이 많으니 말이죠......
  • ?
    끝없는여유 2008.12.01 17:35
    아이온전으로 근1년 동안 유료화 됬던 게임이 있었나요?
  • 프린세스칸나 2008.12.01 18:15
    #끝없는여유
    캐쉬게임 잘만 운영하면 정액게임보다 돈이 더되죠 ''; 던파보쉙~
  • ?
    보라포도 2008.12.01 21:50
    돈내고 할만한게임이 아닌데 오픈베타에 열 올리는 사람이 있나?

    열 올리는사람은 유료되도 할 사람이 거의 다 일걸요

    본인은 오픈베타를 이겜이 재밌는가를 위해 접합니다

    재미없으면 30분도 안되서 접지만요..
  • ?
    미츠비시 2008.12.02 00:28
    전 베타족을 욕하지도 옹호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마루님은 평생가도 월정액 게임은 못할것같은 느낌이 드는건 왜일까요?

    월정액으로 결재해서 해본게임이있긴하세요?

    베타족이라는 말이 생겨난 이유는 전 이렇게 해석합니다.

    몇개월 간격으로 게임은 우후죽순처럼 오픈하고 망하고를 반복합니다.

    그리고 게임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게임개발현황 및 서비스현황 / 베타테스트 일정 등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죠.?

    이런 부분이..

    어? 할만하네 혹은 재미있네라고 느끼는 게임도...

    곧 다른 게임들(기존에 흥미를 가지고 오픈을 기다리던)이 오픈하는데 내가 이걸 결재할 필요가있을까???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그리고는 아.. 너무 큰기대를 했는지 실망이네..생각보다 그래픽이 구리네..업속도가느리네..라는 등의 이유로 접고 다른걸 기다리죠.

    물론 그럴 수 있습니다. 기대에 못미치거나 영 게임이 후지다 생각되면 접으면 그만인거죠. 하지만 당신은 수년 혹은 수개월간 그래왔고 지금도 반복하고있다는 사실을 잊고계신건 아닐까요?
  • 마루 2008.12.02 19:00
    #미츠비시
    무슨 말을 하고싶으신건지,, -_-

    제가 유료게임을 하지않는것을 까고싶은겁니까
    아니면 제가 원하는 돈내고도 하고싶을 정도의 게임은 평생 나오지 않아 못할꺼라고
    저주를 거시는 겁니까,,
  • ?
    New팬더 2008.12.02 19:35
    클로즈보다 오픈이 길어야 되는게 정상임

    그래야 게임이 더 알려지지...

    소수인원으로 플레이해서 게임 홍보하는데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
  • ?
    아자잘하자 2008.12.02 22:38
    겟앰프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69 2008.12.02 23:21
    겟앰프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0만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아살리아 2008.12.03 00:13
    이건 완전 자기는 세금도 안내는 학생이면서
    이명박보고 " 야 이놈아 정치 똑바로해" 라고 말하고 그걸본
    제 3자가 "야이 시x야 너는 세금도 안내면서 왜 이명박 정치 욕해? 맘에 안들면 일본가"
    라고 하는것과 같네
  • 프린세스칸나 2008.12.05 20:55
    #아살리아
    묘하게 말되는거 같은데요? ㅋ_ㅋ;;
  • 카스트 2008.12.09 11:45
    #아살리아
    적절하네요
  • ?
    실리옹 2008.12.03 21:19
    대부분 보면 패키지시장때부터 게임을 하던사람은 월정액에 큰 거부감이 없음...
    그렇지만..
    mmorpg가 첫게임를 첫무댈 삼은 사람들은 마인드부터 엇갈렸음
    '돈 내고 게임할 가치가 있는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때문..
    무슨소리냐~~ 하면
    원래 '게임은 돈내고 해야하는 상품'이라는 인식을 가지지 않고있다는 점..
    그것이 오베족의 탄생.
    시장경제에 어긋나는 행동임.
    보다시피 그 악영향은 유져들에게 서서히 돌아오고 있는 현실임.

    ex) 대충만들고 후딱 오픈여는 게임들이 즐비. 이후 캐쉬템전환.
    그래야 어느정도의 자금을 확보하고 내일을 볼수있음.
    그리고 또만들고 또 캐쉬. 또만들고 또캐쉬.
    유져는 그나물에 그나물이라고 한국게임은 다 똑같다며 불평불만.
    게임을 창의적으로 만들수없는 환경을 만든게 누군데...
  • 프린세스칸나 2008.12.05 20:56
    #실리옹
    머 그렇죠 ^^;;

    게임회사에 일정한 수입이 없으면 게임내 대대적인 패치는 잘없죠.

    거의 없죠 'ㅡ'...
  • ?
    보라포도 2008.12.05 21:51
    게임 유저도 소비자죠 소비자 입장에서 그 상품을 구매 안한다고 욕먹을 필요 없습니다

    권리이기 때문에

    동대문시장도 아니구요 왜 욕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 ?
    로숑이 2008.12.06 13:51
    보라씨

    이런글 보고 열받는데..

    "유료라 못해.. 재밌는 있는데"

    이런글~
  • 보라포도 2008.12.06 13:56
    #로숑이
    그 사람에 상황이 있는겁니다 만약 학생이라면? 유료라면 당연히 못하겠지요 돈도 궁할 뿐더러 할 시간조차없으니

    그사람에 대한 상황도 잘 모르고 막 대하는건 아니라고 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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