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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글의 표지를 벤치마킹(?)해서 만들어 보았으나 레이아웃이 동일할 뿐 아니라 원본 보다 질이 떨어지는 결과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표절에 이어 원본의 작품성까지 훼손하는 결과가 나왔네요.



▶게임의 벤치마킹, 어떻게 생각하는가

 

A사가 핸드폰에 MP3 기능을 탑재해서 대 박을 터트렸습니다. B사가 벤치마킹 해서 MP3 기능에 라디오 기능까지 탑재 했습니다. C사가 또 벤치마킹 해서 MP3에 라디오에 DMB 기능을 탑재한 핸드폰을 출시 했습니다. 다시 A사가 벤치마킹 하여 MP3에 라디오에 DMB에 터치스크린까지 탑재 했습니다.


 

▶이 일련의 벤치마킹 과정이 과연 비난 받아야 하는가?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이러한 벤치마킹의 과정들을 비난하면서 해당 게임을 비하하는 글들이 많습니다. 흡사 벤치마킹을 표절 또는 저작권법 위반으로 판단하는 듯 합니다.

 

표절이 아닌 경영기법으로서의 벤치마킹 정의를 알아보고 특정 게임들의 예를 통해서 벤치마킹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그리고 결론 부분에 MMORPG 벤치마킹의 한계점도 알아 보겠습니다.



▶벤치마킹의 정의
제가 만든 경영기법이 아니기에 정의를 퍼 왔습니다.

 

1.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찾아 성과 차이를 확인하고 그러한 성과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수한 상대의 뛰어난 운영 프로세스(일련의 행동과정)를 배우면서 부단히 자기 혁신을 추구하는 경영혁신 기법을 말한다. (출처-네이버지식IN)

 

2. 경쟁 업체의 경영 방식을 면밀히 분석하여 자사의 경영과 생산에 응용하고 따라잡는 경영 전략(출처-위키백과)

 

온라인 게임에 대입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면 자기들만의 게임 시스템을 보다 우수한 타 게임 시스템과의 비교를 통해 평가하고 판단하는 기법이라는 겁니다.



▶게임 벤치마킹의 예
아이온

 

1.아이온의 인터페이스

 

아이온을 즐기는 와우 유저에게서 들은 말입니다.

 

질문자: "아이온의 인터페이스가 와우와 너무 비슷하네요?"

답변자: "와우의 인터페이스가 완벽에 가깝기 때문에 아이온도 어쩔 수 없이 와우의 인터페이스를 베껴 올 수 밖에 없다."

 

이런 대화가 오고 갔습니다. 여기서 잘못된 부분을 짚어 보겠습니다.

 

아이온이 와우의 인터페이스를 벤치마킹 한 이유는 더 이상의 혁신적인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낼 수가 없는 게 아니라 와우를 뛰어 넘어야 할 상대, 즉 벤치마킹 상대로 인정 하고 와우 인터페이스의 장점들을 가져왔다는 겁니다.

 

바꾸어 말한다면 인터페이스에 한하여 와우를 경쟁 게임 또는 MMORPG분야에서 우수한 업체로 생각하지 않았다면 와우의 인터페이스를 벤치마킹 하지 않았을 겁니다. 경쟁 게임을 뛰어 넘기 위해선 벤치마킹이 필수라는 거죠.

 

조금 더 와 닿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무한도전이 잘 나갔죠. 하지만 무한도전의 리얼리티와 MC들의 캐릭터화를 벤치마킹 하고 난 뒤 색다른 콘텐츠(다른 색깔을 가진)를 탑재한 ‘12이 나와서 무한도전을 따라 잡았습니다. 그리고 한참 뒤에 패밀리가 떴다가 나와서 또 다시 벤치마킹을 통해 다른 느낌의 콘텐츠를 탑재 해서 12일을 다시 따라 잡아 버렸습니다.

 

벤치마킹이라는 게 왜 혁신적인 경영기법이라는걸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인기를 끌고 있는 콘텐츠의 영향력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완전히 틀린 콘텐츠로 승부 했다가는 그들을 따라 잡기는커녕 단시일 내에 사장 될 수 있기에 이미 검증 된 콘텐츠를 토대로 벤치마킹을 해서 경쟁사를 제압하는 거죠. 어차피 시장은 한정 되어 있고 수익을 내려면 경쟁사를 누를 수 밖에 없는 이유일겁니다.

 

와우도 벤치마킹 대상이 있었다는 건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알 수 있기에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2.
아이온의 핵심 시스템

 

아이온 핵심 시스템의 벤치마킹이 포함된 글을 이미 적고 있기에 자세한 설명은 피하겠습니다.

 

아이온이 와우를 경쟁게임이라고 설정 했다고 해서 와우를 전적으로 따라 했다고는 절대 볼 수 없습니다. 아이온이 추구하는 핵심 시스템은 당연히 와우와는 틀리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분명히 핵심 시스템에 대한 평가 기준점(벤치마크)를 찍을 타 게임의 시스템이 필요 합니다.

왜 벤치마크를 찍느냐고요? 그럴 필요 없이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내면 되지 않느냐고 의문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을 많은 유저들이 아이온에 바라고 있었고요. 하지만 타 게임과의 비교를 통한 평가를 할 수 있는 기준점이 없다면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시스템은 주관적이고 편협된 시스템으로 도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자의 입장에서 시스템을 평가하고 바라 볼 수 있는 기준점이 꼭 필요해 지는 거죠.

 

이렇게 되면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위험하기 그지 없는 독창적인 시스템 보다는 이미 검증된 시스템을 새롭게 뜯어 고치는 벤치마킹을 우선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대작게임일수록 성공에 대한 부담감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쟁게임인 와우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아이온만의 독창적인 시스템 또한 다른 게임들의 비슷한 시스템을 살펴 보고 장점을 철저하게 가져오는 벤치마킹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소위 성공한 게임들의 시스템들이 독창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우리가 알지 못하는 수백, 수천 개의 게임들의 단점을 최소화 시키고 장점만을 가져오는 벤치마킹을 했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벤치마킹과 표절과의 경계선

 

비슷하다고 해서 표절이라고 단정 짓거나, 비슷하지 않다고 해서 표절이 아니라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그 만큼 속단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아이온과 와우의 인터페이스를 본다면, 다른 많은 MMORPG게임에서는 볼 수 없는 와우 인터페이스만의 특징이 있을 겁니다. 아이온에서 벤치마킹 해 온 와우의 인터페이스 특징들이 누가 봐도 똑 같다라고 느껴진다면 표절 시비가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와우와 아이온의 인터페이스 그래픽이 비슷하다고 해서 표절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다는 거죠. 그리고 특징을 가져 왔다고 했을 때 참고만 한 정도냐 또는 과도하게 참고 했느냐 도 벤치마킹과 표절의 기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새로움이 아닌 변형된 시스템의 재생산

 

MMORPG라는 장르의 특징상 수백, 수천 가지의 콘텐츠가 하나의 게임에 집약 되어 있습니다. 그 중의 대부분은 벤치마킹을 통해 기존의 시스템을 발전 향상 시켰다기 보다는 변형시켰다는 게 맞을 겁니다. 유저들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시스템의 등장과 진화를 원하고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거죠.

 

위험 부담이 큰 핵심 콘텐츠는 벤치마킹을 통한 약간의 발전이나 변형을 하고, 부수적인 콘텐츠를 독창적이고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마련하는 게 이윤을 추구하고 투자자의 눈치도 봐야하며 자산관리도 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선 당연한 선택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벤치마킹 제대로 하자

 

사실 벤치마킹의 정의를 온라인 게임에 살짝 대입해 보자고 시작한 글이 제 지식의 한계를 넘어가 버린 듯 합니다. 그래서 결론을 내리기가 힘드네요.

 

글의 첫 부분에 핸드폰 벤치마킹에 대해 언급을 했습니다. 사실 핸드폰은 진화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컴퓨터와 콘솔게임기도 핸드폰에 들어갈지 모릅니다. 끊임없는 벤치마킹을 통해 진화해 가고 있다는 거죠.

 

이와는 다르게 그동안의 평범한 한국 MMORPG는 요즘 트렌드인 리얼버라이어티와 비슷한 상황일겁니다. 시청률 때문에 크게 새로울게 없는 변형된 벤치마킹 콘텐츠로 무장하고 서로의 콘텐츠가 바닥나기만을 기다리는 형상이라고 봅니다.

 

아이온의 경우 조심스럽지만 성공했다고 볼 수 있을 겁니다. 리니지 시리즈 이후에 이렇다할 성공작이 없는 엔씨소프트였지만 아이온에서 제대로 된 벤치마킹을 활용하여 성공을 이끌어 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을 겁니다.

 

그러나 전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대작이 되기 위해선 벤치마킹 뿐만 아니라 위험이 수반되는 독창적인 시스템을 가진 게임을 만들어 내야 하며, 그 시스템들을 트렌드에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가게 할 수 있는 능력 또한 키워야 할 겁니다.


벤치마킹을 상대를 누르는데 사용하지 말고 자기 발전을 위해 사용해야 세계 일류가 될 수 있을겁니다.



 

)벤치마킹과 온라인 게임의 연관성을 이해하기 위해 적은 글이며, 예를 든 해당 게임들의 입장과는 상반되거나 잘못 이해 되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배우는 처지이기에 댓글을 통해 많은 가르침과 잘못된 부분에 대한 의견 댓글 부탁드립니다.

Who's 하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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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속의 숨은 진실을 찾아 내고픈 아마추어 논객...
그림자 속의 진실이 허상이라는 걸 깨달았을 때...
나는 진정한 논객이 되어 있을 것이다.

[OnlifeZone] 병아리 논객 "하데스"
Comment '28'
  • ?
    2008.11.28 17:03
    어차피 이제와서 배꼈네 어쨋네 하는것도 우습고,
    배꼈다고 말하면 말대로 벤치마킹으로 우방타워랜드 지으면 되는거고

    배끼는거 좋다 이거죠.
    근데 배껴논 베이스를 토대로 그것과는 다른 모듈을 장착해야지
    고냥 고대로 가져와서 이름만 홀랑 바꿔놓고 다른 시스템이라고 하면
    도대체 그것과 뭐가 틀린거죠?
  • 네오플 2008.11.28 17:48
    #덴
    이름이 틀립니다(나 뭐라는거니)
  • 하데스 2008.11.28 19:03
    #덴
    게임사간의 표절시비와 법적 분쟁 보다 유저들이 보기에 표절이다 아니다의 판단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어차피 이용자는 유저니깐요.
  • choi8192woo 2008.11.29 01:08
    #하데스
    봄버맨과 크레이지 아케이드에서 크아가 승소했다고 하던대요. 그래픽의 차이로.
    그러고 보니 크아도 봄버맨의 벤치마킹작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맞으면 물방울에 갇힌다는 개념이 생겼으니까요.
  • ?
    9timez 온프 대장 2008.11.28 18:04
    생산적인 글 또 잘 봤습니다 ㅋㅋ

    일부 유저들의 막무가내 식 표절 시비를 우회적으로 비판하시는 것 같은데 좋은 글이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예상보다 벤치마킹과 표절의 차이점을 다루는 것에 대해선 비중을 작게 잡으신 듯...

    벤치마킹하고 표절 및 단순모방을 구분 못하고 비난만 하는 경우가 많이 있거든요.
  • 하데스 2008.11.28 18:56
    #9timez
    헐.;; 달아주시는 댓글 마다 정곡만 찌르시는군요;;

    제가 글을 적게된 동기와 그 동기에 대한 해결방법이 속시원하지 않았다는걸 정확하게 지적해 주시네요;;

    최대한 공격적이지 않게 적어야 했기에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도 찍어주시구요;;
  • choi8192woo 2008.11.29 01:07
    #9timez
    9timez님이 지적하시는 부분처럼 이 글에선 벤치마킹과 표절의 구분점이 모호하기 때문에, 저로선 오히려 표절을 옹호하는 글처럼 비춰지기도 하네요. 요즘 게이머들이 멍청이가 아니니까 일정선이 넘었다고 생각하면 표절이라고 여기는 것이 당연하니까요. 덴님 말씀처럼 오히려 벤치마킹이라는 기법이 표절의 방패막으로 이용될 수도 있다는 말이구요.
  • ?
    GRACE 2008.11.28 21:59
    벤치마킹을 상대를 누르는데 사용하지 말고 자기 발전을 위해 사용해야 세계 일류가 될 수 있을겁니다.


    이 부분이 와닿는군요.

    뭐랄까, 상대를 누르는데에 벤치마킹을 이용한다면 게임의 한계를 게임사 스스로 정해놨다고 볼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표절시비가 나오지 않나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노골적이진 않지만 '이걸 이렇게 해서 저거대로 한다음에 여기에 이걸 더 가미하면..' 이라는 식의 마인드로 만든다면 은연중에 느낌이 온다고 할까요?..

    상대를 뛰어넘기 위해 원본에서 지엽적인 요소만 바꿔놓고 시야를 좁히니 벤치마킹이라기보단 표절에 가까운 아류가 된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으니까요.

    p/s... 코멘트 달때마다 횡설수설하네요 ... 아 고질병 -_ -a
  • ?
    choi8192woo 2008.11.29 00:41
    완벽에 가깝다는 말이라기 보단 게이머들에게 보다 익숙하단 의미였는데.. 왠지 답변자가 저인거 같아서 댓글 남깁니다.
  • ?
    choi8192woo 2008.11.29 01:00
    벤치마킹의 사전적 의미를 뒤지고 보면 벤치마킹은 ’합법적으로 응용하는 것’ 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표절과 벤치마킹은 구분선이 모호하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보다 간단히 말하면 보고 재창조하는 것이 벤치마킹이죠.

    그래도 여러가지 뒤져보니 좋은 예시가 있더군요.ㅡ기어즈 오브 워에서 사용하는 로디런(숙여서 뛰는 것)은 보통의 FPS 게임이라면 당연히 사용될 수 있지만, 로디런시 아랫쪽으로 화면이 이동하며 피사체가 커지는 기어즈 오브 워만의 연출까지 사용한다면 이는 벤치마킹 수준을 넘어선 거라고 할 수 있죠.

    덧붙여서 위에서 언급한 크레이지 아케이드 얘기도 벤치마킹의 좋은 예라고 생각됩니다.
  • 하데스 2008.11.29 19:18
    #choi8192woo
    저도 그 글을 봤는데 설명이 적어서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choi8192woo님 댓글 보니깐 쉽게 이해 되네요 ^^;;
  • ?
    2008.11.29 01:34
    자 그러면
    이브를 벤치마킹 해봅시다.
  • 프린세스칸나 2008.11.29 02:42
    #덴
    -_-...
  • ?
    프린세스칸나 2008.11.29 02:40
    글을 적을때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적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요.

    하지만 그게 어렵다는거 글 읽다보면 역시 9times 님 말처럼

    말을 빙빙돌리는 느낌이 나죠. 마치 공격적인 리플이나 태클은

    피할려는 글처럼 말이죠. 게임 모방이나 벤치마킹 에대한

    좋은 것도아니고 그렇다고 나쁜 것도 아닌 이러한글 말이죠 'ㅡ'

    머 저도 글 잘적는 건아니지만 'ㅡ';;


    이 글을 적을때 벤치 마킹 과 표절의 경계점을 잡고 이야기

    하셨으면 더 좋았을텐데 말이죠.


    머 9times 님 말처럼 사람들이 벤치마킹 이라는 말보다는

    모방모방 배꼇네 말에 익숙해져있으니 말이죠. 벤치마킹

    에 대한 설명도 잘 곁들이면 괞찬은 글이되겠네요.
  • choi8192woo 2008.11.29 12:22
    #프린세스칸나
    까놓고 말하면 모방은 벤치마킹과 더 유사하고 표절과는 멀다고 할 수 있죠.
  • 프린세스칸나 2008.11.29 17:10
    #choi8192woo
    음 그렇다기보다는

    모방을 어떻게 하는냐에 따라 벤치마킹 이 될수도있고 표절이 될수도 있다고 봅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지만 그게 어느정도의 선을 넘으면 표절이 되는 건지

    좀 애매한 감이 있지요.
  • 하데스 2008.11.29 19:08
    #프린세스칸나
    벤치마킹과 표절의 차이점을 적지 않은 이유는 제 3자가 판단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 같아서입니다.

    예전에 TV에서 그 경계점을 말해주더군요. 벤치마킹이나 표절을 제 3자가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은 없습니다. 원작자가 최우선적으로 표절이다 아니다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그 비슷한 정도가 낮으면 벤치마킹 정도로 해서 마무리 할 수도 있구요.

    만약 원작자가 이건 표절이라고 한다면 그때 부터 표절이 됩니다. 표절자가 인정하지 않는다면 원작자는 소송을 통해 법원에서 비슷한 정도에 따라 표절 판정을 내려야 하구요.

    게임에서는 로열티를 지불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원천 기술을 보유한 개발사의 표절제기가 있으야 합니다. 이런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유저들이 보기에 비슷한 부분은 벤치마킹으로 판단하는게 옳은 것 같습니다.

    아이온 인터페이스의 경우에도 와우가 표절제기를 하지 않았고 유저들이 보기에 비슷해 보이기에 당연히 벤치마킹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만약 표절이었다면 유저들 이전에 와우가 먼저 표절 제기를 했을 겁니다.
  • ?
    로이악마 2008.11.30 11:35
    참으로 애매모호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군요. 어떤 게임을 만들던지 먼저 나온 것이 유리하다는 것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먼저 나와다고 해서 꼭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죠.

    먼저 나온 것은 보고 조금 더 좋은 쪽으로 가면 그것은 잘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지 못하고 똑같이 만들게 되면 그것은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겠군요.

    어떤 것을 만들던지 먼저 나온 것을 따라 한다고 해서 표절이네, 벤치마킹이네 하는 것은 조금 맞지 않는 표현 갔습니다.
  • ?
    파텍필립 2008.11.30 21:37
    개념글 ㅇㅇ
  • ?
    태초의혼 2008.11.30 22:10
    아이온 이미상술인거 아는사람은 다아는데

    참 딱하기그지없네요,,,

    환불한사람이 얼마나되는지알고 떠드는지 게임에겜자도 모르는 사람들이 입은 왜이리 구라가심한지

    불상하다는말박에는,,쯧..
  • 프린세스칸나 2008.12.01 00:19
    #태초의혼
    그러면 글을 읽지 말고 참견도 하지마세요^^

    님 처럼 유식하신분이 왜 이런 천한데 와서 혀를 차시는지 안타깝네요...
  • ?
    wenyamaro 2008.12.01 00:26
    무엇이든지 정도가 중요한거겠죠
  • ?
    태초의혼 2008.12.01 20:24
    잘아네 오죽하면 와서글쓰겟어,,

    보기보단 똑똑하네 ^^
  • 프린세스칸나 2008.12.02 13:44
    #태초의혼
    그럼 이제 잘가세요 ㅠㅠ...ㅂ2ㅂ2 다시 글남기시면 ㅠㅠ 떠라이도 간주할께요 ㅠㅠ

    유식하신분이니 그럴리는 없겠죠 ㅠㅠ?
  • ?
    태초의혼 2008.12.02 20:05
    이런 ,,
    아직두정신이 안돌아왓어?

    ㅎㅎ

    하긴 오래걸리더라 전에 누구도 그랫어 이해는하지,,

    빨리 정신가다듬고 깨우치거라 알앗지,,

    착하지?

    ^^
  • Demon 2008.12.02 23:24
    #태초의혼
    ㅋㅋ뭐야 얜
  • ?
    마루 2008.12.11 18:48
    단순히 배끼는것에서 그치는것이 아니라
    더 원작보다 뛰어나게 발전시키면

    욕안먹조,
  • ?
    시밀레 2008.12.15 06:47
    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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