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제 사견과 추측이라기보다는 국내에서 상위권축인 대학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곧바로 금융권회사에
다니는같이 아이온을 즐기는 친한선배가 해준 말입니다.
나 : 행님, NC소프트 이 XX놈들 요금제 봤어요? 와 존나 미쳤어 300시간에 198000원이래요
형 : 맞나, 유료화 빨리하네... NC주식 전부터 상승세라서 아이온 오픈베타하면 오를줄알았는데 아이온빨 그다지 없던데 그래서 그런가?...
나 : 더 충격적인거는 한달이내에 못쓰면 300시간 그거 없어지고 다시 결제해야된대요
형 : 미친놈들 그럼 정액제 종량제 짬뽕이가
나 : 여하튼 돈독오른놈들이다 넥슨이 낫네
형 : 허허 그라믄 우리나라 제1의 게임회사인데 손가락만 쪽쪽빨고 있을까? 한푼이라도 벌어서 불려야지
아........ 요금제 왜그런지 알겠다
나 : 왜요? 행님
형 : 리니지랑 리니지2 때문에 아니가 ㅋㅋㅋ
나 : 아이온이랑 리니지랑 다른겜인데 무슨상관?
형 : 리니지하고 아이온하고 다른게임이라도 그거 즐기는 놈들은 다 같은 NC소프트 고객 아이가
리니지 1,2 정액제 얼마고 29700원맞제?
아이온 정액제 19700원하면 여태까지 리니지 1,2 하는 수십 수백만 기존 고객들은 뭐가 되는거고
입장바꿔 생각해봐라 니 바람의나라 3만원내고 잘 하고 있는데 넥슨에서 다음게임 만든답시고 어둠의전설 만들었는데 그거 2만원에 서비스하면 니 기분 어떨거 같노 좀 버림받고, 니가 회사에 돈줄이 된거같
은 느낌 안드나?
나 : 듣고 보니 그렇기도하지만
형 : 그라고 한달에 300시간이면 대다수 고객들은 뭐 정액제랑 다름 없겠구만 그리고 뭐 잠만자고 똥만싸고
밥만먹고 오락만하는 막장들은 300시간다쓰고 한번더 결제해서 하면 한달에 3만원꼴 나겠구만 뭐
리니지1,2 랑 쌤쌤 아니가?
나 : 그럴수도 있겠네요 행님
형 : 아 니도 경영학과오면 배우는데 뭐 CL이라고 '커스터머 로얄티' 해석하면 '고객충성도' 뭐 이런거 배우는데
이게 사업가격 책정할때 영향을 제일 많이 받거든 충성도 올릴라면 원래 단골 고객도 관리 잘해야된다
즉, 후속사업에서 가격책정할때 기존고객들 고객이탈율 최소화할려면 기존고객들의 소비했던 과거도 다 고려
해야되는기다. NC소프트가 그래도 나름 큰회산데 그런것도 모르고 돈만 긁어모을라고 가격책정했겠나
나 : 아.... 그렇구나, 그라믄 행님 아이온 개인결제했는데 PC방가서해도 왜 개인시간부터 줄어드는건 왜그랍니까?
형 : 그건 내도 잘모르겠다 피씨방 단골 끌어모을려고그라나? 내가 피시방 과금 사정은 잘모르니깐 모르겠네
결론 - 그형의 말로는
NC소프트가 CL을 유지하기 위한 기존에 책정하던 과금 + 대체제 관계에 놓인 기존의 WOW의 과금
을 적절히 섞은 잔대가리 존나 굴린 요금제라네요 ㅋㅋㅋ
피방에 대한 과금은 중국 작업장을 염두에 두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