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미래가 궁금한 리니지 시리즈 어떤 미래가 달렸을까.
<그래픽 ★★★★★>
@ 그래픽은 아주 최고다 98년도에 이런 그래픽을 냈다는 노력이 돋보이는 게임이다.
2D로 아바타의 뚜렸한 그림자와 치밀하면서 초고도의 섬세함을 보여주는 텍스쳐들 2D의 한계를 완벽하게 처리했다,
아바타 이외의 다른 부분의 그래픽. 건물/사물등 보면 각 지역마다 분위기로 플레이어가 게임에 몸을 담근듯한 느낌까지 준다. 그리고 진정한 판타지 느낌을 주는 아이템 디자인 누가 봐도 끌린다.
건물의 그림자 표현은 초고도의 명암 표현과 실제와 같은 수준급질감, 아주 미세한 부분까지 표현했다. 이것으로 시각적으로 게임에 중독적인 느낌을 주기도 한다. 아무리 봐도 질리지 않는 그래픽들,
너무 완벽하다.
<사운드 ★★★★>
@ 배경음악 부터 짱먹었다. 필자는 OST까지 구매했고 맵 분위기에 맞는 사운드들이 싱크롤100%다. 물약 먹을때 초음파같은 사운드,발자국사운드, 맵마다 내츄럴한 사운드,웨폰을 휘두를때 사운드, 각종 신음소리으로
섬세한 사운드와 음악쪽으론 성공했다. 하지만 사운드의 거리감이 안느껴지고 동시에 많은 사운드들이 반복할땐 소리를 듣기 싫어질때가 있다.
<타격감 ★★★★>
@ 리니지의 타격감은 리니지2처럼 멋진 이펙트보단 플레이어가 상대나 다른 물체를 공격할때 리얼한 신음소리와 움직이는 모션에서 타격감이 느껴진다.
빠른 공격속도로 공격해 움직이질 못하는 모습과 각 물체에서 나오는 신음소리와 함께 강렬한 타격감이 느껴지며 한가지 부족한점은 여러가지 이펙트에서 느껴지는 타격감은 그다지.....
그러나 PK이나 공/방성전 을 할때 색다른 타격감도 있다.
<컨텐츠 ★★★★★>
@ 일단 리니지는 에피소드로 게속 업데이트 되며 진행됬다. 98년도때 말하는섬부터 시작해서 쭉~
리니지의 컨텐츠는 에피소드에서 시작하며 다른게임과 많이 다른 펫 시스템과, 숨넘어갈듯한 인첸트, 게임속 시간,NPC와 싸움(?),RPG게임인데 전략이 필요한 공/방성전 등 말하기 힘든 엄청난수의 컨텐츠가 존재한다.
그리고 리니지를 접속하면 "케릭터는 또다른 나" 라는 내용의 문구가 있었다. 유저들의 커뮤니티 활동으로 컨텐츠를 만들어가는 게임이기도 하다. 예전엔 아주 재미있는 장사꾼들도 있었고 돈버는 방법도 가지가지있고 끝없는 컨텐츠속에서 새로운 컨텐츠를 찾는 재미도 있다.
하지만 가끔 부적절한 컨텐츠로 인해 사회적 문제도 가져온다.
<독창성 ★★★★>
@ 판타지의 주제로 지금까지 성공한 리니지 그 이유는 무엇일까. 리니지가 98년도 초기때부터 인첸트(무기및방어구 업그레이드) 시스템, 공/방성전, 이 국산 게임중 최초로 등장한것 같다. 그때 당시에는 인첸트 시스템이 아주 독창적이였다.
하지만 진짜 리니지의 독창성이란. 역시 국내최초 도입한 에피소드시스템. 에피소드를 중점을 두고 게속 업데이트 하면서 스토리가 진행되며 맵,아이템,컨텐츠 등이 많아지고 뒤에 말했던 모든내용들이 이 에피소드 중점으로 변화되고있다.리니지의 방대한 판타지스토리는 문학적으로 작품성이 아주 뛰어나고 스토리라인에 대한 리니지의 게임성은 서양식 RPG와 동양식 RPG를 섞어논듯한 느낌을 준다.
결론은 일반 롤플레잉게임에서 벗어난 서+동 RPG 라는점이 아주 독창적이라고 본다.
<밸런스 ★★★★>
@ 리니지가 여기까지 성공할수있었던 이유다. RPG 게임으로써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리니지의 각 클레스끼리 벨런스,공/방성전 할때 벨런스를 격어 봤지만 아주 좋다고 본다.
그리고 지금은 서서히 없어지는 내용이지만 축/저주 (?)라는 것이 존재해 케릭터가 레벨업할때 체력/마나 게이지가 상승할때 미세한 차이로 랜덤적으로 분배된다. 이것으로 초반엔 케릭터 앞길이 달라질수도있었다.
<인터페이스 ★★★>
@ 리니지 초기때 인터페이스와 많이 보기 좋고 판타지게임 분위기에 맞게 달라졌지만 약간 복잡성이 있어보이는 인터페이스다. 그리고 도움말,옵션 그런부분들에 많은 손이 가지 않게 되어있다.
그리고 알수없는 리니지의 이상한 폰트. 가끔 한/영이 지멋대로 바뀌고 웨계어가 등장할때도 있다. 오랜유저들은 이미 달련되어 이것을 활용하는 유저도 많다. 또한 리니지의 매력이라고도 할수있다.
<접속자수 ★★★★★>
@ 대규모의 서버갯수들 초기때부터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리니지 지금까지도! 프리서버가 많이 생긴후로도! 유저수,동시접속자는 여전히 엄청나다.
<서버안정성 ★★★>
@ 아직까지도 서버 상태는 초단위로 데드상대가 가끔 생길때도 있다. 많은 유저들을 감당하기엔 힘든서버. 하지만 리니지를 사랑한다면 이정도는 감수하고 플레이를 해야한다.
<고객서비스 ★★★★★>
@ 성공의 이유는 모든것의 기초부터에 달려있다. 고객에 대한 친절함은 리니지가 성공한 이유라고 해야될까 역시 이부분도 중요하다. 일단 서버에 문제가 생겼다 하면 절대 공지 없이 서버를 다운시키진 않는다. 반드시 예고와 유저들을 최대한 안전하게 해주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한다.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다. 예전에 리니지 설치관련에 대한 문의를 했고 답변은 완벽했다. 고객의 상태를 잘 이해하고 그에 따른 대처 방법을 잘 제시해줬으며 필자는 설치문제로 시디를 받고/통화까지 해봤다.
더이상 말할것도 없다.
<전체적인 만족도 ★★★★>
@ 리니지.. 한가지 아쉬운것은 돈을 너무 밝힌다는건가? 계정비가 너무 비싸다. 이정도 계정비로 무료 해텍 이벤트는 너무 적다.
그러나 이것으로 알수없는 힘에 리니지에 빨려들어가는 것이 아닐까 한다.
너무 중독적인것에 뉴스에 나올정도로 사회적 문제를 몰고 다닌 게임은 리니지가 최고일것이다.
필자도 리니지에 3일밤을 세운적이 있다. 덕분에 시험도 망쳤고 하지만 게속 이상한 힘에 리니지에 빠져든다.
이것으로 리니지로 돈을 업체들이 생겨나고 정말 하주 희한한 게임이다.
그리고 프리서버 나쁜 중국인들의 부터 시작이다. 제일 싫어하는 종독이고 그지같은 정신력들을 가진자들이다. 녀석들덕에 프리서버가 탄생하고
많은 문제를 탄생시켯다. 이제 때는 늦었지만 더이상 중국인들에 의해 피해보는 게임이 없어선 한다 ㅠ
리니지 성공한ㄱㅔ임 이다. 많은 역사가 있고 게임에 또다른 삶이 있는듯한 느낌을 준다. 그만큼 천재적인 게임 제작사들이 모여 대작게임을 만들어 내기위한 노력이 돋보이기도 한다.
앞으로도 리니지 3가 나올것이다. 어떤 대작이 나올까 기대가 되고 이것도 2D로 매력적인 게임이 탄생되으면 좋겠다.
총평은 별3개... 먼가 글이 앞뒤가 맞지않는 듯한 내용이 잘어이지지 않는
느낌이 물신 풍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