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와 결합한 게임 이벤트의 실상은? (3160) 시사

 

#1

쿠.JPG

 유명한 모 소셜커머스 업체

요즘 인터넷 상에선 "소셜커머스" 라고 해서 일정 인원 수가 모여서 특정 상품을 구매하면 대폭할인을 해주는, 공동구매와 흡사한 방식의 구매방식이 대유행하고 있는데 적게는 40-50%에서 많게는 60-70%에 이르기까지 구매자의 입장에서 보면 완전 구미를 당길 만한 할인율로 유혹하고 있다. 판매자 입장에선 큰 폭의 할인율을 적용하기는 하지만 박리다매를 통해 이익을 내며 무엇보다 광고효과를 노리는 거라고 한다. 그리고 구매자 입장에선 두말할 것도 없이 무척 싼 가격에 원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고 말이다. 나도 몇 번 이용해 봤는데 한번 맛을 들이면 쉽게 빠져 나오지 못하는 것 같다. 의외의 중독성이 있다고 말하고 싶다. 매일매일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가 등장하기 때문에 '오늘은 어떤 게 나왔을까?' 라며 기대하는 그런 게 있다. 또 바로 이어지는 '얼마나 쌀까?' 라는 기대감도.

 

 

#2

며칠 전 인터넷을 하다가 우연히 SD삼국지라는 웹게임의 이벤트 페이지를 접속할 기회가 있었다. 그런데 나로선 처음 접해보는, 신선한 이벤트가 내 눈에 강렬하게 박혔다. 요즘 트렌드를 타며 값도 꽤 나가는 경품이 걸려 있었는데 그 경품을 제공하는 방식이 굉장히 특이했다. 흔히들 보여졌던,

 

"죽도록 노가다해서 레벨 젤 높으면 줍니당~"

 

"추첨해서 운이 대박 좋으면 줍니당~" 

 

이런 식이 아니라 바로 소셜커머스 방식과 흡사한 방식으로 경품을 제공하는 방식이었던 것이다. 이미 소셜커머스를 경험했던 나이지만 왠지 게임 이벤트에 이런 방식이 접목되니 상당히 신선하고 흥미로운 느낌이 들었다. 그간 각종 게임들의 이벤트를 보셔왔던 분이라면 잘 알 것이다. 비록 이벤트의 중심은 경품이지만 그걸 제공하는 방식은 얼마나 천편일률적이며 식상했던지를...

 

1.JPG

소셜커머스와 흡사한 게임 이벤트

 

일단 이 이벤트의 세부내용을 파악해 보면,

 

1. 이벤트 기간동안 일정 수의 회원가입자 수에 도달하면 경품을 구매할 때 할인율이 상승한다. 기본적으로 구매개념이지만 가입자가 최대 15만에 이르면 100%의 할인율이 적용되어 사실상 공짜로 받게 된다. (이벤트 종료 현재 80% 확정)

 

2. 당연하지만 단순히 회원가입만으로 경품을 받을 수는 없다. 게임을 즐기면서 이벤트에서 제시한 일정 조건을 달성해야만 경품을 사거나 받을 수 있게 된다.

 

 

#3

 

반응.JPG

이벤트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들

판매자가 일단 상품 및 서비스를 팔기만 해놓고 막상 구매자들이 이용을 하려고 하면 기대 이하의 대우를 하며 나몰라라 해서 한창 소셜커머스의 폐해라고 지적되며 논란이 있기도 했는데 이 SD삼국지의 이벤트에서 좀 다른 상황이긴 하지만 적지 않은 문제점이 드러난다. 일단 경품 구매의 요건으로 내건 것을 보면 실상은 쉽지 않다고 한다. 캐쉬를 상당량 사용하지 않으면 요건을 맞추기가 상당히 버거워서 가볍게 즐기는 유저들에게는 사실상 그림의 떡일 수도 있다고 한다. 결국은 그거다. 새삼스러운 얘기지만 결코 공짜는 없어서 게임사는 이벤트로 인해 나가는 지출을 게임 내에서 자연스럽게 충당하는 셈이었던 것이다. 또 막상 요건을 만족한 유저라고 할지라도 경품은 경품이기때문에 세금으로 내는 22%라는 적지 않은 금액을 고스란히 지불할 수밖에 없다. 

 

#4

첫인상은 아주 좋았던 이벤트였지만 막상 자세히 들여다 보니 명암이 확실히 갈리는 그런 이벤트인 것 같다. 싸다고 무조건 충동구매하려 들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는 게 소셜커머스인 것처럼 이 이벤트 또한 경품에 혹해서 무작정 달려 들었다간 결국 얻는 건 별로 없는 그런 것일 수도 있어 보인다. 이를 견지하는 우리의 입장에서 취해야 할 자세는 역시 충동적이지 않아야 하며 꼼꼼하게 관찰하고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게임 경험이 어느 정도 있으신 분이라면 그런 자세의 필요성을 여지없이 느끼실 거라 본다. 아이템 강화, 캐쉬 사용, 보안, 사기 등등 두말하면 입 아프다.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회원 가입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로그인]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profile그냥 뭐... 

방문자수 페이지뷰
379 오늘 597
631 어제 1,863
2,138,576 전체 13,996,750

온라이프존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