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있어 세계관이란 건물의 뼈대와 같습니다. 이것이 튼튼하지못하면 외관이 아름답다한들 부실공사로 지어진 건물일 뿐입니다.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들은 이 뼈대가 약합니다. 유저들도 온라인게임에서 세계관이나 게임의 스토리같은건 별로 중시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유저들은 온라인게임속에서 그 어떤 이유도 목적도없이 그저 레벨업을하고 아이템을 얻기위해 사냥을 합니다.
게임이라는것, 특히 MMORPG게임은 현실과는 다른 또다른 하나의 세계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속에서 나의 분신을 통해 살아가고 성장합니다. 그런데 그 세계가 어떤 토대도 기획도 없이 겉만 화려하고 뼈대가 없는 부실공사로 만들어진 세계라면....?
대작MMORPG로 손꼽히는 아이온, 그 세계는 어떨까요
..........끝?
대작이라 평가받는 아이온이지만 세계관과 시나리오 구성에는 크게 신경을쓰지않은 모양입니다. 거대한 스케일을 자랑하지만 그 역사적 배경이라는것은 겨우 한페이지 분량일뿐입니다.이처럼 대부분의 온라인게임의 세계관이라는것이 대체로 한페이지 안에 들어갈정도로 대강의 스토리만을 보여주는데서 그치고있습니다.
세계관이 빈약한 게임은 유저들을 몰입시키지못합니다. 게임을 하고는 있지만 유저들은 외부인 혹은 제3자의 입장에서 겉돌뿐입니다.
하지만 모든게임이 그런것은 아닙니다. 왠만한 패키지게임보다도 탄탄한시나리오와 방대한 역사를 자랑하는 온라인게임도 존재합니다.
World of Warcraft
블리자드 스케일이라는 말을 탄생시킨 WOW답게 세계관 또한 방대한 역사를 토대로 만들어졌습니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는 RTS게임인 워크래프트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때문에 게임의 세계관과 역사는 1994년 발매된 [워크래프트1: 오크와 휴먼] 부터 온라인 게임인 WOW까지 이어져 내려오게됩니다.
워크래프트 세계의 역사입니다.홈페이지에 간략하게 소개된 역사만 80페이지에 달합니다.그러나 워크래프트의 역사는 이것이 끝이 아닙니다. 위의 역사페이지에서 보시는것처럼 워크래프트는 RTS게임, 소설, 만화도 존재합니다. 이 모든 것들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모여 하나의 또 다른 세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소설, 만화, 게임 등 장르를 넘나들며 구축된 방대한 역사와 탄탄한 세계관은 또 하나의 세계라 불리기에 손색이 없는것입니다. 이렇게 방대한 역사와 탄탄한 세계관을 토대로 만들어진WOW는 게임을 하는 유저들로 하여금 그 세계에 완전히 빠져들수있도록 해줍니다. 방대한 역사를 토대로 만들어진 퀘스트를 하나하나 해결해나가며 자연스럽게 그 세계에 동화되는것입니다.
요즘의 온라인 게임들은 대체로 퀘스트 위주의 플레이를 추구하면서도 세계관 구성과 시나리오에는 크게 비중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탄탄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야할 퀘스트가 단순노가다에 레벨업을 위한 끼워 맞추기식으로 전락한것입니다. 탄탄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WOW퀘스트들은 아무이유없는 퀘스트 노가다가 아니라 이야기가있는, 진정한 의미의 퀘스트로써 기능하고있습니다.
wow의 퀘스트
역사속 주인공이 되다
WOW의 탄탄한 세계관이 주는 특징중의 하나는 보스급 레이드 몬스터들이 역사속의 등장인물이라는것입니다. WOW는 레이드 몬스터로 역사속 인물들이 등장함으로써 유저 스스로가 방대한 영웅 서사시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단순히 좋은 아이템을 먹고 많은 경험치를 얻기위해 보스를 잡는것이아니라 스토리의 하나로써 그 이야기에 빠져들어 역사속 주인공이되어 적을 물리치는듯한 느낌을 주는것입니다.이것은 게임의 동기부여와 동시에 유저가 더욱더 그 세계에 동화되고 빠져들수있도록 해줍니다.
(일리단 레이드 ▲)
스토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영상 또한 한편의 영화를 보는듯한 감동을 줍니다.
(리치왕의 분노 영상입니다. 이 영상속 내용은 실제로 영화화를 준비중입니다.)
WOW는 방대한 역사를 바탕으로 또하나의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했습니다. 이것은 게임을 튼튼하게 지탱하는 뼈대와같습니다. 이처럼 튼튼한 뼈대가있는한 WOW는 쉽게 쓰러지지않는, 진정 오래가는 게임이 될 수 있습니다.
현실과는 다른 세상을 보고싶으시다면 워크래프트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보세요
또 다른 세계가 여러분을 기다리고있습니다.
게임이라는것, 특히 MMORPG게임은 현실과는 다른 또다른 하나의 세계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속에서 나의 분신을 통해 살아가고 성장합니다. 그런데 그 세계가 어떤 토대도 기획도 없이 겉만 화려하고 뼈대가 없는 부실공사로 만들어진 세계라면....?
대작MMORPG로 손꼽히는 아이온, 그 세계는 어떨까요
..........끝?
대작이라 평가받는 아이온이지만 세계관과 시나리오 구성에는 크게 신경을쓰지않은 모양입니다. 거대한 스케일을 자랑하지만 그 역사적 배경이라는것은 겨우 한페이지 분량일뿐입니다.이처럼 대부분의 온라인게임의 세계관이라는것이 대체로 한페이지 안에 들어갈정도로 대강의 스토리만을 보여주는데서 그치고있습니다.
세계관이 빈약한 게임은 유저들을 몰입시키지못합니다. 게임을 하고는 있지만 유저들은 외부인 혹은 제3자의 입장에서 겉돌뿐입니다.
하지만 모든게임이 그런것은 아닙니다. 왠만한 패키지게임보다도 탄탄한시나리오와 방대한 역사를 자랑하는 온라인게임도 존재합니다.
World of Warcraft
블리자드 스케일이라는 말을 탄생시킨 WOW답게 세계관 또한 방대한 역사를 토대로 만들어졌습니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는 RTS게임인 워크래프트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때문에 게임의 세계관과 역사는 1994년 발매된 [워크래프트1: 오크와 휴먼] 부터 온라인 게임인 WOW까지 이어져 내려오게됩니다.
워크래프트 세계의 역사입니다.홈페이지에 간략하게 소개된 역사만 80페이지에 달합니다.그러나 워크래프트의 역사는 이것이 끝이 아닙니다. 위의 역사페이지에서 보시는것처럼 워크래프트는 RTS게임, 소설, 만화도 존재합니다. 이 모든 것들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모여 하나의 또 다른 세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소설, 만화, 게임 등 장르를 넘나들며 구축된 방대한 역사와 탄탄한 세계관은 또 하나의 세계라 불리기에 손색이 없는것입니다. 이렇게 방대한 역사와 탄탄한 세계관을 토대로 만들어진WOW는 게임을 하는 유저들로 하여금 그 세계에 완전히 빠져들수있도록 해줍니다. 방대한 역사를 토대로 만들어진 퀘스트를 하나하나 해결해나가며 자연스럽게 그 세계에 동화되는것입니다.
요즘의 온라인 게임들은 대체로 퀘스트 위주의 플레이를 추구하면서도 세계관 구성과 시나리오에는 크게 비중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탄탄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야할 퀘스트가 단순노가다에 레벨업을 위한 끼워 맞추기식으로 전락한것입니다. 탄탄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WOW퀘스트들은 아무이유없는 퀘스트 노가다가 아니라 이야기가있는, 진정한 의미의 퀘스트로써 기능하고있습니다.
wow의 퀘스트
역사속 주인공이 되다
WOW의 탄탄한 세계관이 주는 특징중의 하나는 보스급 레이드 몬스터들이 역사속의 등장인물이라는것입니다. WOW는 레이드 몬스터로 역사속 인물들이 등장함으로써 유저 스스로가 방대한 영웅 서사시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단순히 좋은 아이템을 먹고 많은 경험치를 얻기위해 보스를 잡는것이아니라 스토리의 하나로써 그 이야기에 빠져들어 역사속 주인공이되어 적을 물리치는듯한 느낌을 주는것입니다.이것은 게임의 동기부여와 동시에 유저가 더욱더 그 세계에 동화되고 빠져들수있도록 해줍니다.
(일리단 레이드 ▲)
스토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영상 또한 한편의 영화를 보는듯한 감동을 줍니다.
(리치왕의 분노 영상입니다. 이 영상속 내용은 실제로 영화화를 준비중입니다.)
WOW는 방대한 역사를 바탕으로 또하나의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했습니다. 이것은 게임을 튼튼하게 지탱하는 뼈대와같습니다. 이처럼 튼튼한 뼈대가있는한 WOW는 쉽게 쓰러지지않는, 진정 오래가는 게임이 될 수 있습니다.
현실과는 다른 세상을 보고싶으시다면 워크래프트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보세요
또 다른 세계가 여러분을 기다리고있습니다.
사실 아이온보단 와우가 재밋더군요..
게임하면 자연적으로 스토리를 알수있나요
제가 언데드흑마법사할때는 그런거 잘 모르고 했었는데......
그러니까 전체적인 스토리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