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온라인 게임 경력 11년차의 노장입니다.
제일 처음에는 게임에 레벨 제한이라는 것이 많이 없었지요.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점차 늘어나기 시작하더니, 나중에는 피로도라는 시스템가지 몰고 왔습니다. 이는 직장인들과 일반인들에게 공평한 조건으로 게임을 시키자는 개발자의 의도(?)라고도 볼 수가 있지요.
그런데 문제는 레벨 제한이 걸렸다는 겁니다. 레벨 제한이 과연 공평함을 유도한 것일까요?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개발자들이 게을러서 개발하기 힘드니까, 레벨 제한을 두고, 자기들은 또한 개발을 하는거겠지요. 그래서 전 반대입니다.
예전 레벨 제한이 없을 경우, 고렙의 레벨은 서버 내에서 상당히 추앙받는 사람이었습니다. 한때 리니지1의 경우 성주와도 맞먹는 인기를 누렸지요.
또한 극악으로 떨어지는 서버 내에 몇 개 없는 아이템!
그거 하나만 차고 마을 돌아다니면, 사람들의 부러운 시선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전 레벨 제한을 시키는 것 보다, 차라리 극악으로 나오게 하는 스킬과 아이템에 중점을 두라고 말하고 싶네요.
레벨이야 경험치를 대폭 상향시켜서 쉽게 업을 못하게 만들면 되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제한을 걸어버리면, 개나소나 만렙. 나중에는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만렙.
죄다 동일한 아이템을 차고, 죄다 만렙.
뭐 특별성도 없어 보입니다.
"엄마! 나 만렙 찍었어!" 라고 기뻐하는 것도 잠시...
"얼래? 또 다른 놈이 만렙찍었네?"
점차 늘어나는 만렙들을 보면서 그저 한숨만 나오고, 내가 게임에 투자한 노력의 시간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져가고 있고... 후에는 그저 아이템 박물관을 만들기 위해서 노가다를 하게 되는 것이지요.
전 게임성에 "이놈 정말 최고다!" 라는 시스템 하나쯤은 만들어주었으면 합니다.
그게 바로 레벨제한을 푸는 것일테고, 또한 막강한 스킬을 주어지게 하는 것일테지요.
지나가다가 한 번 스킬 시전하면 "오오오! 저 인간같지 않은 놈! 신급 스킬을 가지고 있네!"
이런 한 마디쯤 나올 수 있겠지요...
차라리 예전 게임들이 그립습니다.
모든 유저들의 마음은 그럴겁니다.
"내가 게임에서 최강이 되고 싶다!"
그런 마음에 열심히 사냥하고 레벨을 올리는 것이겠지만... 후에는 결국 자신과 똑같은 사람들에게 발목을 잡힐 뿐이지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
레벨제한... 똑같은 스킬... 합당하다고 보시는지?
업데이트 한번 잘못했다가는 게임의 흥행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더욱더 신중해야 할 것이구요
필자분도 아시다시피 MMORPG 컨텐츠 최단시간 소모율은 한국사람들이 1위입니다.
와우같이 공개되자마자 아주 방대한 세게관과 넓은 맵 컨텐츠... 하지만 한국에서는..?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못따라가듯이 게임의 컨첸츠도 한국인앞에서는 금방 소모가 되는것이지요.
그냥 좀 더 게임시간을 줄이고 현실시간에 조금 기여하라는 게임회사의 배려라고 보시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