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쓰기 연습할겸...
게임개발자의 일침과 MMORPG 이제 국내시장 공략이 어려운가를 보고서 저도 하나 적어봅니다.
MMORPG란 장르 게임으로 한정적으로 보지말고 좀 더 넓게 생각해보면 참신한 것을 위해 노력 했
다기보단 결국 게임의 틀은 어느것 하나 변하지 않고, 근 15년을 그렇게 달려왔다고봐야 된다.
얼마전, 여자친구와 게임에 관한 이야기를 하게 됐었는데, MMORPG를 해봤냐는 소리에 아이온을 해보았다고 말해줘서 신기해서 재밋었냐고 물으니, 하늘을 난다거나, 채집을하고, 펫을 대리고 다닌다는지 하는것에서 재미를 느꼇다고 했다.
게임개발자의 일침은 멍청한 소리라는 것이다.
(유저가 원하는 것들이라고는 하지만 그것을 판별해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된다고 본다.
모든게 똑같은 그자리에 사행성이 자리매김하게 된건, 유저 탓일까?)
한국시장에서 MMORPG는 단물다 빠진 씹던 껌인 소재인데, 아무리 몬스터, 전투, 액션, 이야기를 잘 준비한다고해도, 그것을 신경쓰는 유저는 그저 일부유저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80~90년대 생들중 자라면서 MMORPG 한번도 안해본 사람, 안들어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 또한 처음 게임을 접했을 땐 게임세계관 이런거 생각하지도 않고 마냥 신기했고, 처음 접해보는 경험이라 즐겼다지만, 지금와서 다시 해보면 왜 그리 열심히 했는지 알 수가 없다.
항상 운영 쓰레기라는 말을 들으면서도 게임성 하나로 유저 유지하면서 먹고사는 게임
내가 여태 RPG게임 해보면서 아키만큼 완성도 높은 게임은 못본거 같음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