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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게임이라고 한다면 레인보우 식스나 둠시리즈를 떠올리실 분들도 계시겠지만 개인적으로

온라인으로 카스를 제하고 국내에선 서든어택이 가장 흥했고, 또 가장 유명세를 타지 않았나

생각을 해봅니다. 그 서든어택의 모바일격인 서든어택M:듀얼리그가 출시를 곧 앞두고 있다고

하여 인터뷰기사를 유심히 보게 되었습니다.(비교적 관심분야)


그런데 게임 스크린샷,영상을 보고 있노라면 이 게임이 서든어택이 맞나? 싶을 정도의 다른

방향성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카툰랜더링과 코스튬, 그리고 특히나 모바일에 특화시키려고 한 점

이번 인터뷰기사내용을 중점으로 한 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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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 모바일의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퀄리티의 차이가 생길 수 밖에는 없습니다.

하지만 얼마만큼 구현을 하였나라는 부분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서든어택M:듀얼리그는


넥슨지티 이대성 실장은 "기존 모바일 FPS는 기존에 유명한 작품을 그대로 가져간 작품이 많다. 그러나 이러한 게임을 해봤을 때 모바일에는 답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라며 "맵을 이동하며 게임을 즐기는 것은 긴 플레이 타임을 투자할 수 없는 모바일이라는 플랫폼에 맞지 않다. 그렇다면 탐색을 없애고, 적을 마주친 '대치 상황'부터 게임을 시작해 샷에 집중한 게임을 만드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다"라고 설명했다.


이런식으로 아예 접근 자체를 모바일 포맷으로 접근하려 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CBT 평가들을 보았을 때 지배적으로 '조작'이라는 면에서 상당히 모바일로써는 선호하는

방식을 구축하고 있다고들 이야기를 하더군요. 또한 다대다 전투가 FPS의 생명이기 때문에

네트워크 구성도 상당히 신경을 썼다라고 이야기들이 나오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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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게임이 출시를 하지 못해(CBT도 참여하지 못해) 섣불리 판단하기는 힘들지만 적어도

안되는 것을 고집하기보다는 되는 것에 한하여 진행을 한 서든어택M:듀얼리그가 아닌가 생각을

해봅니다.


이번 인터뷰를 보면서 생각이 든 것은 적어도 유저들이 불편해하는 점을 인지하고 있었고

또한 그 점에 대해서 해결방안으로 게임제작에 접근하였다는 것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미 네임드라고 불리는 서든어택임에도 그 부분을 과감히 버릴 것은 버리고 취할 것은 취했다

라는 느낌을 기사내용을 통해서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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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토당토않게 오리지날의 힘을 입어 대충 비슷하게 내놓는 게임들을 더러 많이 봐왔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이번 서든어택M:듀얼리그는 기존의 서든어택과는 다른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적어도 엎혀가려는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을 것 같아서 기대를 해보는 바가 큽니다.

하지만, 더러 기존의 서든어택을 떠올리고 서든어택M:듀얼리그도 그럴 것이다라고 치부를

해버리는 유저들도 있더군요. 물론 모든 이들의 생각이 같을 수는 없겠지만 저의 생각으로써는

안타깝다라고 여겨지는 부분입니다.


물론 이전의 사례의 중요성이 있기는 하겠지만, 전혀 다른 의도로 제작이 되더라도 그 이전의

이미지들 때문에 버려지는게 상당히 안타깝더군요. 아직 출시가 되지도 않은 게임을 가지고

왈가불가하는 것도 웃기기는 한 이야기지만 적어도 그러한 이미지 탈피를 위해서라도

서든어택M:듀얼리그가 이전의 사레들과는 다른 방향으로 성장을 해봤으면 좋겠다라는 것이

개인적인 소견이 아닌가 생각을 해봅니다. 이러한 식으로 하나 하나 변경이 되다보면 많이

변질된 모바일시장도 뭔가 느끼는 것이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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