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시커:6번째기사단] (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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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명: 소울시커-6번째 기사단

*게임장르: RPG,수집형

*플랫폼: 모바일

*OS: Android, iOS

*개발사/퍼블리셔: 클래게임즈

*정식서비스: 2018.11.22

*공식홈페이지: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le.dy.soulseeker6&h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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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울시커"의 후속작

글로벌 출시도 했던 유명 모바일RPG 소울시커의 IP를 활용한 외전격의 게임이라고는 하는데 딱히 마케팅을 하는 것도 아니고 퀄리티도 그냥저냥 하는 걸로 보아 양산형에 가까운 게임이 아닌가 싶다.

참고로 흔한 공식카페조차도 없으니 대충 알만하다.

전체적인 퀄리티는 기존의 흔한 수집형 RPG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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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모드

기본 컨텐츠인 스토리모드에선 친구를 제외한 총 6명의 캐릭터를 편성할 수 있지만 동시에 전투 가능한 캐릭터 수는 3명이다.

대신 전투 중간 중간에 임의로 교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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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

게임 자체는 스피디하고 캐릭터도 포지션에 맞게 효율적인 조합이 유도되어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하지만 거기까지.

그 외엔, 스테이지 구성이나 진행 스타일은 기존 게임과 별반 다르지 않고 특별한 점 또한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다.

수집형RPG는 꽤 많아 뭔가 차별성이 필요한 듯 싶은데 전체적으로 너무 무난하다는 것이 장점 및 단점이 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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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캐릭터들이 대체로 귀엽고 개성이 강해 다소 밋밋한 게임 분위기 속에 한줄기 빛으로 작용을 하는 것 같다.

다만, 개인적으로 아쉬운 건 포지션도 같고 특성도 같은 캐릭터를 속성만 바꿔 다른 캐릭터로 취급해 캐릭터 라인업을 늘리고 있는 부분이다.

이런 건 유저 눈속임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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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

각 캐릭터마다 고유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데 같은 캐릭터 및 특수 재료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당연히 높은 희귀도의 캐릭터일수록 강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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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비 및 강화

장비도 캐릭터처럼 희귀도가 있으며 캐릭터 육성에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

각종 보너스 스탯을 대폭 상승시켜주기도 하고 강화까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강화 시스템은 꽤 흥미로운데, 잉여 장비를 재료로 많이 넣을수록 강화확률이 상승하기 때문에 유저가 스스로 어떤 방식이 효율적일지 잘 판단해야 한다.

잉여 장비 구하는 것도 그렇지만 게임머니도 소모가 많고 또 실패 확률도 있기에 무작정 시도할 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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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룬

캐릭터 성장 요소 중 하나로 캐릭터에 장착하면 해당 룬에 담겨 있는 보너스 스탯 및 특수 옵션을 얻을 수 있다.

디아블로의 참이랑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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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레나

PvP컨텐츠이며 실시간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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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레나 전투

기본적으로 육성 정도가 승패에 가장 중요하게 작용되기는 하지만 포지션 조합도 무시할 수 없는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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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연

특정 캐릭터만이 이용할 수 있는 서브 컨텐츠로써 전투 자체는 스테이지와 별반 다를 게 없다.

하지만 이 컨텐츠로 인해 마냥 버려지고 외면받는 캐릭터가 최소화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왜냐하면 이 컨텐츠로 얻는 보상이 상당한데 이용하려면 꼭 특정 캐릭터로만 가능하기에 사실상 필수적으로 해당 캐릭터를 육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중요한 컨텐츠는 아니지만 나름 괜찮은 아이디어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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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일컨텐츠

흔하디 흔한 요일...

특정 보상을 돌아가면서 얻을 수 있는 아주 익숙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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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퀘스트 및 보상

기본적으로 유저 친화적 보상 시스템은 잘 되어 있다.

마치 애초부터 비주류 게임이 될 것을 예감하고 인정했다는 듯이 캐쉬를 포함해 여기저기서 퍼주는 느낌이다.

때문에 라이트 유저도 별다른 과금없이 꾸준히 즐기는 게 가능한 것 같다.

보상으로 얻는 캐쉬만 모아도 꾸준히 뽑기를 이용할 수 있는데 확률도 나쁘진 않아 보인다.

다만, 뽑기 비중이 꽤 큰 건 함정일 수도 있다.


msn032.gifGOOD

무난하게 즐길 수 있는 수집형 RPG

msn033.gifBAD

너무 무난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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