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어벤저3] 현존 모바일게임 최고의 그래픽과 액션 퀄리티 (1269) 리뷰 및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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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명: 다크어벤저3

*게임장르: RPG,액션

*플랫폼: 모바일

*OS: 안드로이드, iOS

*개발사/퍼블리셔: 불리언게임즈/넥슨

*서비스상태: 상용화(2017.07.27~)

*공식 카페: cafe.naver.com/darkavenger3


레볼루션과 리니지M, 두 리니지 형제가 양분하고 있는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 당당히 도전장을 내민 넥슨의 신작 게임입니다.

"HIT"라는 액션RPG로 쏠쏠한 재미를 봤던 넥슨이 야심차게 또 다시 내놓은 액션RPG로써 더 진화된 그래픽과 액션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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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전사, 마법사, 광전사의 총 3가지 캐릭터가 구현되어 있습니다.

캐릭터 수가 기대보단 적지만 비주얼이 상당하니 이에 만족해야겠습니다.

마법사 캐릭터 미모가 너무 출중한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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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비

미리 말씀드리면 전체적인 게임 분위기나 스타일이 "레이븐, HIT" 등으로 이어지는 고퀄리티 액션RPG들의 계보를 잇습니다.

해당 게임들을 해보셨던 분이라면 바로 눈치채실 거라고 봅니다.

고로 인터페이스는 물론이고 각종 시스템 등에 쉽게 익숙해질 겁니다.

뭐 나쁘게 말하면 식상해질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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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험, 스테이지

가장 기본적인 컨텐츠인 "모험"인데 짐작하시듯이 스테이지식의 익숙한 진행을 보여줍니다.

디테일도 마찬가지구요.

또한 이 게임에서 레이븐의 흔적을 여기저기서 느낄 수 있는데, 모험과는 따로 진행하는 "스토리" 던전도 마찬가지입니다.

특별한 보상을 따로 주는 것도 흡사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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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던전, 전투

여느 게임의 스테이지와 별반 다르지 않은 단순한 구성 및 진행을 보여줍니다.

다만, 그 단순함을 비주얼과 속도감으로 극복한 것이 바로 이 게임입니다.

또 현란한 액션과 각종 스킬에 의한 이펙트는 분명 레이븐이나 HIT에서 진화한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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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스전

던전의 마지막엔 언제나 보스!

가지각색의 보스들은 던전의 단순함을 채우는 또다른 존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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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비

레이븐류의 게임과 마찬가지로, 캐릭터 수집형 게임이 아닌 장비 수집형 게임입니다.

뽑기나 이벤트 등으로 구하거나 각종 잉여 장비를 재료로 보다 높은 등급의 장비로 업그레이드해 점차 내 캐릭터를 성장해나가게 됩니다.

다양한 옵션과 디테일은 이전 게임들보다 좀 더 진화했다고도 볼 수 있으나 큰 차이점은 느끼지 못하는 게 좀 아쉽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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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비 강화

잉여 장비로 원하는 장비의 레벨을 올리면 능력치가 상승합니다.

똑같은 등급, 부위의 장비를 가지고 보다 높은 단계의 장비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도 가능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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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

적은 수의 몇가지 스킬을 가지고, 레벨업을 하면서 얻게 되는 스킬포인트로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스킬들 자체는 다들 화려하고 액션감이 충만합니다.


하지만 스킬 숫자가 너무 적고 시스템 자체가 너무 단조롭다는 게 단점이죠.

고작 다섯가지 기본 스킬들 중 3가지를 조합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선택의 여지가 그만큼 없고 다른 유저들과 차별화도 안되죠.

각 스킬에 연계된 스킬이 존재하긴 하지만 그건 이미 고정된 것이라 선택의 여지 자체도 없습니다.

스킬 레벨업 하는 것 자체도 너무 단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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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룬

캐릭터 성장 요소 중 하나인 "룬"입니다.

 게임진행 간에 얻을 수 있는데 해당 룬에 담긴 스탯 및 옵션을 그대로 보너스로 받을 수 있어서 상당히 요긴한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옵션의 다양함 너무 적기에 이것도 역시나 선택의 여지가 많지 않죠.

업데이트를 통해 조금씩 다양함을 갖추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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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무 및 업적

최근 모바일게임계를 접수했던 레볼루션의 영향을 너무 받은 느낌을 받은 것들이죠.

무늬만 살짝 바꾼 느낌이 강합니다.

아무 영향을 받지 않을 순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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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드

이 게임은 기본 컨텐츠인 모험 말고도 전체적으로 서브컨텐츠가 이미 잘 갖추어져 있어서 완성도가 높은 느낌을 줍니다.

다양한 데다 기존 게임들의 그것보다 좀 더 세련되고 시스템적으로 탄탄한 느낌이죠.

다만, 큰 틀에서 보면 기존 게임들과 큰 차별화 요소는 보이지 않는다는 게 아쉽습니다.


레이드를 비롯해서 인상적인 몇가지만 소개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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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티던전

이 컨텐츠도 레볼루션의 그것과 비슷하긴 하지만 좀 더 진화한 느낌을 줍니다.

레볼루션은 너무 형식적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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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vP대전

화려한 비주얼을 자랑하는 게임답게 PvP컨텐츠에 공을 들인 느낌이 납니다.

출시부터 1vs1, 3vs3 두 종류의 PvP 컨텐츠를 선보였습니다.

게다가 여느 게임의 성의없는 AI대전이 아닌 순수 실시간 대전이라는 것도 흥미롭죠.

또한, 자동컨트롤 기능이 불가하기에 순수하게 유저들의 컨트롤로 승부가 납니다.


3v3의 경우, 시스템적으로 레볼루션의 그것과 별차이는 없으나 기본적인 액션감과 비주얼에 의해 전체적인 스릴감은 한 수 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 게임 최고의 컨텐츠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다만 모바일로 컨트롤하는 것을 불편해하는 유저에겐 계륵 같은 컨텐츠가 될 여지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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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스터마이징 기능

이 게임이 출시 전부터 자랑하던 커스터마이징 기능입니다.

전체적인 퀄리티 수준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시스템이기도 하죠.

고퀄리티PC게임의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모바일게임치곤 상당히 디테일하고 높은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유저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기에는 충분하다고 보며 타 게임과의 분명한 차별화 요소라고 봅니다.


msn032.gifGOOD

단연 현존 최상급 그래픽과 액션 퀄리티를 보여준다. 나름 풍성하고 세련되게 짜놓은 컨텐츠 라인.

msn033.gifBAD

자연스럽게 레이븐과 레볼루션이 오버랩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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