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의 매출 하락세와 신작 TL의 출시 연기의 관계

하락세에 있는 리니지왕국 이번에 발표된, 엔씨소프트의 2022년 2분기 매출 현황은 여러모로 의미심장해 보인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리니지 돌려막기 혹은 리니지 찍어내기 등의 시중에 떠도는 말로 유저의 반응이 설명되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자가복제" 에 대한 시장의 응징이 점점 표면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가장 최근작인 "리니지W"의 매출을 보면 올해 1분기에 정점을 찍고 2분기에 대폭 하락한 모양새이다. 이에 엔씨소프트 측은 이에 대해 마케팅 비용이 상당 부분 반영됐다는 이유를 들고 있긴 한데 내 짧은 개인적인 생각으론 언뜻 이해가 가지 않는다. 리니지W의 출시가 작년 말이었는데 아무래도 마케팅 비용...

» More

디아블로4 베타테스터 모집중

최근 "디아블로 이모탈" 이라는, 디아블로 시리즈 최초의 모바일 게임이 출시되기도 했죠. 다만, 해당 게임의 퍼블리셔가 블리자드일 뿐 개발은 중국 개발사에 맡긴 게임이라 , 이에 불만을 갖고 외면하는 디아블로 매니아들도 꽤 있으시더군요. 그렇다면 다음 선택지는 "디아블로4"밖에 없죠. 디아블로4 출시는 2023년? 비교적 최근인 6월에 발표하기를, 일단 2023년에 디아블로4를 출시한다고 합니다. 내년에 출시한다고 하니 기대가 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각종 게임의 출시 지연으로 악명이 있었던 블리자드이기에 또 다양한 변수로 지연이 되지 않을까 우려가 되기도 합니다. 좀더 구체적인 출시 일정이 궁금하긴 하지만 아직 베타 테...

» More

던파, 유저 소통 행사에서 밝힌 업데이트 계획

 최근 던파가, 유저들의 피로감 등에 의한 원성에 좀 놀랐는지 "던파로ON 2022" 라는 이벤트 형식의 생방송 간담회를 개최했다. 내용은 지난 대규모 업데이트였던 시즌8에 대한 각종 개선안 및 향후 업데이트 등에 관한 로드맵 발표 등으로 구성되었다. 개인적으로 시기는 괜찮았던 것 같다고 본다. 최근 유저들이 새 시즌에 대한 피로감 호소 및 불만 제기를 하기 시작했는데, 이를 최대한 잠재우는 방법은 당연히 유저와의 소통과 발빠른 개선책 마련 및 적용이기 때문이다. 고로 이번 행사는 언뜻 떠밀린 느낌도 있긴 하지만 꼭 필요했던 것이다. 언급했던 내용이 꽤 많은데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관심있거나 인상적이었던 몇가지만 언급...

» More

컴프야V22, 이거 너무 과도한 패키지 아닌가?

10강 성공 기원보단 자기들 매출 폭등 기원이겠지... 최근에, 별생각없이 시작해서 생각보다 오래 플레이하고 있는 스포츠 야구게임 "컴투스프로야구 v22". 꾸준하게 무과금으로 플레이하면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까? 하는, 목표 같은 의문도 있었기에 여지껏 일관되게 무과금을 유지하고 있기도 하다. 그렇게, 비록 느리지만 꾸준하게 플레이하던 어느날 날 멍때리게 만드는 패키지 아이템이 하나 출시되었다. 바로 "10강 성공 기원 패키지" 가 그것이다. 10만 9천원에 상당량의 기본 캐쉬 제공은 물론이고, 고강화에 큰 도움이 될 각종 강화 관련 아이템들로 구성되어 있는 패키지이다. 특히나, 그 중에서 "5성+10강화" 카드는 현존하는...

» More

게임과 암호화폐는 불가분의 관계가 될 것이다

암호화폐 시장의 대폭락 사태 얼마 전, 암호화폐 시장은 "테라와 루나" 사태로 시끌벅적했다. 국내외 할 것없이. 작년부터 이어진 세계적인 유동성 축소에 따라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시장까지 영향을 받아 시황이 매우 안좋은 상황에서, 테라, 루나라는 암호화폐가 근본적인 설계 결함을 드러내며 대폭락을 일으킨 것이다. 이는 암호화폐에 대한 불신으로까지 이어지며 암호화폐 시장에서 연쇄 폭락을 유발했다. 이런 대혼란의 틈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는 말들이 난무하기 시작한다. '암호화폐는 사기다','지금은 수많은 코인이 난무하지만 결국엔 대부분 사라질 것이다.','아직 바닥이 아니다.' 등등. 솔깃한 말...

» More

던파, 3개월만에 바닥드러낸 새 시스템

예상대로 흘러가는 새 시스템 지난 3월, 대규모 업데이트를 하면서 새로운 육성 시스템인 "성장 옵션" 에 대해서 비판적인 의견을 낸 적이 있다. 이전 시스템의 틀을 벗어난 나름 색다른 스타일이긴 하지만 근본적으로 던파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걸로 보지 않으며, 이전 대규모 업데이트들이 그러했듯 단순히 "생명 연장"에 지나지 않는다는 내용이었다. 업데이트 이후 3개월이 지난 현시점에서 던파는 과연 어떤 상황일까? 내 예상이 거의 들어맞았다고 본다. 처음엔 그나마 신선한 느낌에 먹히는 부분이 있었지만 금세 한계를 드러내며 유저들이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한다. 새 시스템과 컨텐츠의 바닥이 드러나자 이전 던파에서 ...

» More

펄어비스 게임이라면 더 기다려줄 수 있다.

엔씨보단 펄어비스 개인적으로 펄어비스라는 게임사를 좋아한다. 이 게임사가 개발했던 "검은사막"은 지금 하고 있지 않지만 아직도 최고의 한국게임이라고 생각하고, 검은사막을 개발했던 개발력으로 지금 "붉은사막" 이나 "도깨비" 같은, 시장에서 주목하는 게임을 개발하고 있기에 큰 기대를 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최근에 중국 시장에서 출시한 "검은사막 모바일"의 흥행 성적은 다소 아쉽다. 당초 계획했던 출시 일정에 한참 늦었지만 게임성은 충분한 만큼 흥행은 문제없으리라 봤지만 초반에 반짝하다 지금은 계속 내리막이라고 한다. 영화도 출시 일정이 미뤄져 한참 후에 개봉하게 되면 흥행에 실패하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

» More

[신의탑m] 인기 웹툰의 두번째 게임화

*게임명: 신의탑m *게임장르: RPG,방치형,수집형 *플랫폼: 모바일 *개발사/퍼블리셔: 엔젤게임즈 *출시일: 2022.04.20 *공식사이트: https://towerofgod.ngelgames.com/ 동명의 인기 웹툰을 모바일게임화한 것으로, 이미 같은 IP로 게임화한 적이 있었지만 의미있는 흥행은 하지 못한바가 있어 이 게임의 흥행여부가 관심사였는데 한때 구글플레이 매출순위 기준으로 10위권 내에 진입한 적도 있습니다. 현재는 20위권 내에 안착 중. 저도 이 웹툰을 많이는 아니지만 조금 본 적이 있어 낯설지 않고 나름 기대감을 가지고 접해봤습니다. 무엇보다 등장인물, 즉 캐릭터가 강조되는 웹툰이다보니 이를 어떻게 게임으로 옮겼을지가 궁금...

» More

피로감에 찌든 요즘 던파

한계 드러난 생명 연장의 꿈 지난번 대규모 업데이트를 했던 던파의 한계가 역시나 드러나기 시작한 듯 하다. 3월, 만렙 확장과 더불어 장비 옵션을 성장시키는 새 에픽아이템 시스템을 내놓으며 무언가 또다른 방향성을 추구하기 시작한 던파. 개인적으론 이 같은 방향도 결국 단순히 "생명 연장"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닐 거라는 예측을 한바 있다. 그 이유는 별로 복잡하지 않다. 게임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가 없이 그저 아이템 육성 방식 정도만 변화시킨 것에 불과하면서도 뭔가 대대적으로 변한 것처럼 포장하며 즐겨달란 식이었기 때문이다. 어차피 같은 방향인데 길만 조금 다를 뿐인 방향성이었던 것이다. 어쨌든 장비옵션...

» More


profile그냥 뭐... 

방문자수 페이지뷰
152 오늘 1,270
154 어제 1,242
1,974,149 전체 13,096,987

온라이프존 메뉴

PC
bar
6 (31%)
모바일
bar
2 (10%)
콘솔
bar
0 (0%)
PC+모바일
bar
2 (10%)
모바일+콘솔
bar
1 (5%)
콘솔+PC
bar
0 (0%)
PC+모바일+콘솔
bar
1 (5%)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