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오브파이터즈14 체험판 리뷰]새로운 시도! 하지만 그 결과가...? (1508) PS4 게임 리뷰 (2016 ~

『킹오브 파이터즈 14』(King of fighters 14)
기종 : PS4 (PS4 독점/한글발매 타이틀) / 2016년 8월 30일 출시예정

얼마 전 킹 오브 파이터즈 14의 데모판이 공개되었습니다. 일반 대전과 연습모드와 튜토리얼이 체험판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우선 킹오브 파이터즈14은 기존의 넘버링 시리즈에서는 2D 도트 그래픽이였는데, 이번에는 이전과 다르게 FULL 3D로 발매할 예정입니다. 사실 킹오브 파이터즈 정식 넘버링 시리즈외에 킹오브파이터즈 맥시멈 시리즈에서 이미 2차례 FULL 3D 그래픽으로 10년 전 PS2 플랫폼으로 등장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나온 이번 신작이 3D 그래픽으로 등장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발매전부터 '겉모습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떠올릴 만큼 그래픽에 대한 평들은 대부분 부정적인 반응이 다수를 이뤘습니다.

20160723201022_672d64c6.jpg
쿠사나기 쿄???

우선적으로 이번 체험판에서 사용가능한 캐릭터는 기존 시리즈에 있던 마이, 이오리, 쿄와 이번 신작에서 최초로 등장하는 새로운 신캐릭터인 슌에이, 실비 폴라 폴라, 킹오브 다이노소어스, 넬슨 등의 4캐릭을 합쳐 7명의 캐릭터를 플레이 해볼수 있었습니다.  우선 신캐릭터의 경우 정말 이질감이 생길 만큼 이번 캐릭터들에 대해 정이 생기지 않는건 그래픽 영향이 컸습니다. 우선적으로 캐릭터의 상세한 질감부분 부터 시작해서 심각한 계단 현상은 물론이고, 뻑뻑하게 생긴 인물들의 디테일이 문제 삼을만 했습니다. 

물론 제작사 SNK가 그렇듯이 메탈슬러그 시리즈와 기존 킹오브 시리즈를 생각하면 2D 명품 도트 그래픽만 생각했을텐데, 이번 FULL 3D 그래픽의 도전은 이전까지 전혀하지 못한 SNK의 새로운 도전으로 볼수 있습니다. 또한 킹오브 파이터즈의 게임엔진은 SNK의 자체 개발 엔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새로운 시도는 좋지만, 현재 상황을 고려하면 그다지 좋은 선택은 아닌것 같습니다. 

54c5de25cedcc1d7064dc6bcf0dd687ae10aeb2f01a2109fb2ad1c281bf6fe58.jpg
정발판에서는 50명의 캐릭터가 참전할 예정입니다.

전체적으로 볼때 이번 킹 오브 파이터즈 14 의 퀄리티는 다른 게임들과 비교해 현저히 떨어지는 수준에 같은 동종 격투 장르를 지향하고 있는 시스템 아크 웍스의 '길티기어 XRD'와 캡콤의 '스트리트 파이터 V' 만 봐도 기존의 2D 도트 그래픽을 3D로 자연스럽게 이식시켜서 돌아온 반면에 SNK의 이번 킹오브파이터즈 14은 그래픽은 연출과 성능 두가지 모두 부족해 보입니다. 그래픽을 놓고 보면 정말 게임의 몰입도를 저하시키는 요소들이 많았습니다. 기존 2D에서 3D 그래픽으로 변화해 성공한 다른 회사의 작품을 보고 이번에 이런 시도를 한 것으로 추측합니다.

물론 반쪽짜리 게임이라는 불명예까지 떠 안긴  캡콤의 스트리트 파이터 V와 달리 50명의 캐릭터가 등장할 예정이고, FULL 3D 그래픽으로 돌아왔다는 것부터 변화를 보여주겠다는 예고도 볼수 있습니다. 또한 13 이후 등장한 신작인 만큼 새로운 느낌을 가미할수 있겠죠. 이번 데모에서 많은걸 담았다기 보다는 잠깐 플레이 해볼수 있는 간단한 느낌이 강렬했습니다. 체험판의 기본적인 소양이라하죠. 물론 체험판의 수준보다 현재 유저들이 바라보는 따가운 시선을 피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해 보다 더 다양한 컨텐츠들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충족시키기에는 훨씬 부족했습니다.


▲체험판 플레이영상

우선 해보고 판단하기 위한 체험판이지만, 평가를 해보자면, 전작 13보다 못한 느낌이 많습니다. 그래픽적인 부분을 이야기하면 말할 것도 없으며, 이펙트나 킹오브 특유의 타격감도 많이 반감된 사운드가 가장큰 문제로 지적될 상황입니다. 딱 평가를 해보자면, 굳이 이걸 6만원이나 되는 FULL PRICE 패키지 가격을 주고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 생각을 해볼만한 구성으로 다른 게임사의 동종 격투게임을 잡기에는 한참 무리로 보입니다. 

스트리트파이터와 길티기어가 FULL 3D  그래픽 대열에 참여했다고 굳이 SNK도 이에 따라 '킹 오브 파이터즈 14' 을 FULL 3D 그래픽으로 내놓았지만, 전혀 3D 게임에 경험없는 SNK가 멋모르고  다른 회사를 기술도 없는데 따라간 느낌이 강해 오히려 부정적으로 쌀쌀맞은 반응이 대조를 이뤘습니다.  개인적으로 2D 도트 그래픽을 고수했으면 평가도 조금이나마 달라질 것으로 추측을 해봅니다. 


By WATAROO

포스트.jpg

▲ 네이버 포스트 구독하기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같은 분류 목록

profile나는 달린다 

방문자수 페이지뷰
0 오늘 0
0 어제 0
29,440,643 전체 702,696,892

온라이프존 메뉴

~2016-12-27 (결과 보기)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