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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21일에 이루어진 와우의 패치를 두고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이른바 명예시스템이라는 것인데 상대진영의 캐릭터를 죽임으로써 점수를 얻는 방식으로 여러 해외 PvP 게임에서 채택하고 있는 방식과 비슷하다. 그러나 그다지 특별할 것 없는 패치 내용을 두고 왜 말들이 끊이지 않는 것일까?

애초 와우는 PvP의 개념이 무척 희박했던 것이 사실이다. 상대진영의 캐릭터를 죽임으로써 얻어지는 어떠한 이익도 없었을 뿐만 아니라 대다수 게이머들이 PK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따로 PvP를 즐길만한 장소를 두지 않고 거의 모든 장소에서 PK가 일어남에 따라 게이머들의 부정적인 인식과 맞물려 제대로 된 PvP가 이루어지기 힘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드와 얼라이언스 양대 진영간의 대립구도에 흥미를 가진 많은 게이머들은 전쟁서버로 몰렸으며 이들이 인기서버가 되어 지속적으로 게이머의 유입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들 게이머 중 전쟁서버의 특성, 즉 거의 무제한 적인 PK가 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이들은 소수였다. 더구나 와우는 전쟁서버를 선택하는 이들이 처할 게임 내의 상황에 대해 어떠한 경고도 하지 않았다. 단순한 PK가 아닌 전쟁을 즐길 수 있으리라 예상한 많은 게이머들의 기대가 잘못된 길로 나아간 것이다.

또한 와우는 양대진영이 속한 지역이 구분되지 않아 곳곳에서 상대 캐릭터와 조우할 수 있다. 일반 서버와 전쟁서버의 구분이 단순히 적을 공격할 수 있는가 없는가의 구분에 지나지 않아 그 모태가 된 여러 해외게임들의 서버구분과는 달리 매우 어정쩡한 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와우의 배경스토리상 양대진영의 혼합이 불가피했다고 하더라도 이를 최소화하지 않은 채 개발이 이루어진 것은 어쩌면 더 많은 지역과 더 많은 퀘스트를 개발하기 위한 부담을 덜기 위해서라고 생각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는 많은 해외게임들에서 PvP 서버가 인기가 없고 또, 접속자 수도 저조한 것과는 대조적인 결과를 초래했다. 예를 둘어 다크 에이지 오브 카멜롯의 경우 초기에 반짝 인기있던 PvP서버는 무제한적인 PK에 질린 게이머들이 이탈함에 따라 그 수가 줄어들어 현재는 단 한개의 서버가 남아있을 뿐만 아니라 그 접속자 수까지도 타 서버와 비교할 때 미미한 수준이다. 몇몇 길드에서 초보 지역을 점유하여 신규 게이머의 성장을 막았을 뿐만 아니라 집단으로 몰려다니면서 타 캐릭터를 지속적으로 죽이는 행위가 이루어져 후에는 그 와중에 살아남은 게이머들만이 현상을 유지하는 일이 벌어졌다. 결국 라이트 게이머가 적응할 수 없는 게임환경이 지속적인 접속자 수의 감소를 불러온 것이다.


전쟁서버에서 높은 레벨 플레이어가 PvP 계급을 올리기 위하여
상대하기 쉬운 저레벨을 지속적으로 공격하는 행위가 비일비재해졌다.


와우의 전쟁서버의 경우에도 이러한 일이 벌어지지 않으리라고는 생각키 어렵다. 실제로 많은 여러 관련 게시판에서는 이번 패치가 이루어진 후에 게임을 즐기기 힘들어졌다는 게이머들의 성토가 줄을 잇고 있다. 과거 어정쩡한 PvP 서버에서 본격적인 PvP서버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적응하기 힘들어하는 것이다. 전체 게이머의 상당수가 전쟁서버에 몰려 있는 국내 와우의 특성상 이번 패치의 파장은 점점 커질 것이라 게이머들은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곳곳에서 벌어지는 대규모 PK로 인해 서버 상황은 점점 악화일로에 있다.

또한 다크 에이지 오브 카멜롯의 PvP 서버의 경우와 같이 상대적으로 고레벨이 저레벨의 레벨업 지역에 상주하여 지속적으로 PK를 하는 등 PvP서버의 특성인 무제한 적인 PK가 가시화되고 있다. 실제로 여러 관련 게시판에는 오늘은 몇 번 죽었다라는 식의 자조어린 우스갯소리가 자주 등장한다. 이런 상황에서 전쟁서버의 게임 컨텐츠에 대한 흥미도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게 될 수 밖에 없다.

결국 이번 패치는 국내 게이머들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 할 만하다. 전쟁서버의 경우 무제한 적인 PK에 질린 라이트 게이머들의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일반 서버의 경우 전장의 도입이 이루어지지 않아 패치에 의한 재미를 즐긴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이렇듯 성급한 패치가 이루어지게 된 까닭은 무엇일까 궁금해진다. 아마도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는 길드워를 견제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생각되는 부분이다. 상대적으로 PvP에 강점을 두고 있는 길드워에 비해 어정쩡하기만 한 와우의 PvP는 한 수 접고 들어갈 수 밖에 없다. 와우로서는 길드워의 프리서비스를 견제하기 위해 무엇인가 이정표를 세웠어야만 하였을 것이다. 그것은 개발중인 PvP 전용 지역인 알터랙 전장을 지속적으로 언론에 노출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한국 게이머의 특성을 이해하지 않은 패치는 제살 깎아먹기와 마찬가지일 것이다. 점점 아비규환으로 치닫는 전쟁서버에 대다수 게이머가 몰려있는 상황에서 라이트 게이머의 이탈을 가속화시키는 패치는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 전쟁서버에 염증을 느낀 라이트 게이머들이 다시 일반 서버에서 캐릭터를 키우리라고는 생각하기 힘들다. 국내 와우에게는 처음부터 잘못되었다라는 말이 어울려 보인다.



[온라이프21 객원기자 '황성철']
가끔 삐딱하게 보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



Comment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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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스타드 2005.05.04 16:52
    첫리플 샷 - ㅛ-






    조금 급했네..; 뭐가저리 급했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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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옥타르 2005.05.04 18:00
    항상 이런글 나올때 마다 느끼는거 무한 pvp가 싫음

    일반섭 가지 왜 전쟁섭에서 플레이 하면서 이런 글 쓰는지 진짜

    이해가 안됨.. 무한 pvp 하기 싫은 사람은 일반 섭 에서 하라고

    무려 18개 서버나 만들어 줬다. 하지만 전쟁섭 구지 하면서

    당하면 화내고 비판글을 올린다;;; 당췌 뭘 원하는지..;;

    요즘 일반섭 많이들 가던데..

    그리고 길드워 의식 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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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5.04 18:01
    머 계속 언제 업데이트 할꺼냐 라는 압박이 가해진듯

    저게 배틀필드인가요?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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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삐리리손군 2005.05.04 18:54
    와우와다옥이랑 비교한다는것 자체가 모순 덩어리이구려~~
    다옥은 국내 매니아겜임입니다.. 애당초 다옥에 유저수가 업었고요..
    유저업으니 당연 서버 존재 자체가 무의미 하겠죠..
    그리고 어떤겜이던 불평불만 호소하는 유저가 있기마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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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밀라요보비치 2005.05.04 19:01
    와 저랩들 진짜 짜증나것다...

    옛날 오픈베타때...어떤 만랩호드가 얼라 개미굴광산에 쳐들어와서
    진짜 대단하다 생각했는데 ㅋㅋㅋ

    와우 피시방에서 해보니까 사람많던데....
    계정 내고 해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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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리프 2005.05.04 19:05
    음..제 생각엔 아무리 무한pvp 이라해도 와우는 쾌스트깨고 레벨올리고 팀플해서 던전도 들가는걸 기초로하잖아요?'' 글키때문에 너무심하게 피케이같은게 되게되면 그와우의 기본적인 것들을 하기가 힘들어지죠..'';특히 사냥할때 피케이당하면 몹이치는것땜에 내구도가 팍 깍껴버리기도 하죠...'';
    일반서버라도 논피케이서버는 아닌줄알아요..'' 뒷치기 할라치믄 할수도있는걸로 아는데요..'';
    그리고 자기가 키웠던케릭 냅두고 다른섭 간다는것두 쉽지 않코말이죠...'';
    뭐..그렇타는겁니다...'';
    여담이지만,전 페케이 불만 보단 자기네 진형에서 팀플못해서 서로 욕하구 싸우는게 더보기 안좋터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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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라피 2005.05.04 19:14
    돈만 있음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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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수 2005.05.04 19:22
    애당초 워크래프트 세계관은 쥐뿔도 모르면서 무작정 시작한 라이트 유저들이 잘못 한거지......그리고 저레벨 같은 진영 유저에게 무관심한 고레벨들의 자세도 문제고......대한민국 유저의 수준에 와우를 비롯한 해외 게임은 과분한 게임이라네......
    그나마 해외와 비슷한 분위기를 유지하는 다옥을 제외하면 나머지 게임들은 국내 온라인 게임들과 다를바 없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레벨 좀 더 올릴거라고 아둥바둥...아이템 지가 좀 더 먹을거라고 아둥바둥......졸업하고 남는거라곤 아이템과 레벨뿐......
    가장 중요한 재산인 동료라고는 눈씻고 찾아볼래야 찾아볼 수가 없지......대부분 한다는 소리가 만렙되면 할 거 없어진다...재미없다...

    수준 낮은 놈들이 즐기기에는 너무나도 과분한 게임들이다......
    로마에 와서 대한민국 법 찾을놈들......
    이러니 대부분 헤비유저들이 해외서버에서 즐기는겨......
    니들같은 저급한 유저들 때문에......

    답답~하다.
    개발사나 유저나......맨땅에 헤딩, 아스팔트에 삽질이나 하고 있는데 발전을 바라는 놈들 또한 한심~하다......

    기술력이라곤 쥐뿔도 없는 것들이 포장지를 이용해 국민이나 속이는 기업이란 놈들이나 고맙습니다 하고 받아 쳐먹는 국민들이나......

    어서 이 나라를 떠야지......쪽팔린다 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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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색비 2005.05.04 19:59
    아수님///
    북미서버나 게시판은 가보셨나요?
    그리 대단하다고 느끼는 북미서버도 똑같습니다.
    그리폰이나 와이번 부근에서 지키다가 죽이고
    사냥터를 몇파티가 상주해 저렙을 죽이고....
    그리고 게임을 즐기기 위한 목적이 틀린겁니다.
    외국에서 빵을 먹으면 우리는 밥을 먹죠.
    외국게임이라도 우리나라에서 와서 장사할려면
    밥을 팔아야죠
    빵 팔면서 빵도 제대로 못먹는 것들한테 빵 팔 이유없다는 식의
    말은 참 한심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대한국인이지, 미국놈도 일본놈도 아닙니다.
    외국에서 살아보시고 우리나라가 어떻다고 말하십시오.
    한달만 살아도 애국자 될겁니다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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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군 2005.05.04 20:02
    아수// 그런 사대주의적 발상을 갖고 있는 당신이 더 쪽팔립니다. ^^ 미린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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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판이 2005.05.04 22:20
    PvP에 대한 부정적인의견에한표...

    초보잡는사람은 별꺼아니짓만 잡히는 사람은 잡히고 또잡히고

    계속 잡히고....

    빡가지요....

    그래서 어느정도 제한을 걸어둔다면 좋겠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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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컨 2005.05.05 07:19
    어짜피 지금 와우는 거이 망해가는수준이라고 보면 쉽게 생각됌...

    이거는 완전히 칼림도어가 동부왕국처럼 얼라들이 활부하면서 다니니

    사람들이 다 떠날수밖에... 요즘은 30찍으면 흠...머하지... 한다니까여.. 타렌밀농장....2~40떄 까지 할수있는 퀘가 많이있죠... 하지만 많이있으면 머하는지... 이거는 툭하면 얼라왈"우리 심심한데 타렌밀농장이나 치러갈까여?" 하는 마당에- - 이거는 만렙을 풀지않는이상 와우는 우리나라에서 성공하기 힘들다고 봄... 그리고 와우 피씨방에서 사람들이 많이 하져... 많이하는데 문제는 그분이 대부분 얼라 이실껄여? 호드는 보기 힘듬...호드하는분들은 거이 집에서 하거나 그러지...
    하이튼 와우는 만렙 풀지않는 이상 우리나라에서 성공하기 힘들고~ 이번에 명예시스템떄문에 그나마 없던 호드 플레이어들이 많이 떠나고있죠..(달라란섭을 제외한..)

    와우는 섭 통합시키던지-0- 이주를 시키던지 만렙을 풀던지...

    3중에 하나는 해야됄듯 보이네여... 그리고 5월5일 패치한거보니까..

    이거 완전히 저렙들을 없애는듯한 플레이가 보이는데 패치 개같음..

    저렙들이 인던 들어갈떄 최소의 레벨 제한-0- 가뜩이나 호드는 인던으

    로 렙업을 해야돼는 상황에 최소의 레벨제한이라... 이거는 와우

    자포자기 하였는지-0-;;; 궁금하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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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리프 2005.05.05 14:31
    음...폴컨님 서버가 어느서버인지는 잘모르겠지만 저희섭만 해도 호드수 꽤됩니다.. 호드진형은 개개인의 능력치가 뛰어나서 같은클레스끼리 1:1해도 호드가 이길경우가 꽤됩니다. 거따가 요즘엔 얼라보다 호드가 더잘뭉치더군요;; 이기기 상당히 힘들다는...; 그리구 만렙제한은 말이죠..쉽게풀었다간 리니지꼴납니다; 좀더 색다른콘탠츠가있었으면 한다는....뭐...호드한테 맞아죽는거야 그닥 손해 없으니까 상관없는데 사냥할때 뒷치기들어오면 몹이때리는것땜에 내구도가 팍깍껴서 참 수리비 쓰라리죠..-ㅇ-; 섭통합...그건좀 괜찮아보이네요...'' 30때 할꺼 많습니다;;; 60찍을때까지 할일 주구장창 많아요..-ㅅ-; 단지 60되구나서 쾌스트가 돈모으는것 외에 별 매력이 업다보니 60때는 별 할일이 업다고 느끼는겁니다. 파티해서 인던 제대로 돌아다녀도 꽤 재미있다는...'' 아마따 빼먹은거..'' 명예시스템 패치는 아마 10렙차가 안에서 싸워서이겼을때 점수가 올라가는걸겁니다..그래도 뒷치기는 상당히 힘들죠..-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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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프티 2005.05.05 15:20
    그래도 호드 수가 되게 적은건 적어요. 외모가 가장 큰 영향일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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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츠† 2005.05.05 15:47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와우 유저 맞습니까? 저는 와우 현재 말퓨리온 서버 유저입니다.
    얼라이언스지요. 저렙을 학살한다구요? 죄송합니다만 레벨이
    차이날 경우에는 명예치가 안오릅니다. 또한, 저레벨 들이 주로 활동하는 필드는 그 종족 진영 구역이 대부분이구요. 기껏 분쟁지역 간다해도 레벨은 아무리 적게잡아도 20부터 가게되죠. 그리고 저렙들을 간간히 죽이기는 합니다. 그 이유는 화를 돋구기 위해서죠.
    하지만 대개 이유없이 죽이지는 않습니다. 들어오는 것도 없는데 뭐하러 죽입니까? 레벨이 비슷해서 먹으면 몰라도..
    그리고 무한 PVP 라고 하셨는데요. 곧 공개되는 알터랙계곡 전장 PVP 맵에서는 통용되지 않습니다. 한번죽으면 최대 15분이라는 부활시간이 요구되죠. 엔피시들이 부활을 시켜주거든요. 아, 물론 유저끼리 부활시켜줄 수는 있습니다만, 전투 중 부활은 보통 안됩니다. 된다해봐야 드루이드의 1회용 30분 쿨다운짜리 부활이죠.
    즉, 지금의 PVP 명예시스템도입은, 이 PVP 전장을 위한 일종의 훈련기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저희 서버에서는 호드가 그리 적지는 않습니다. 오그리마를 몇번이고 쳐들어갔지만 매일 밀리기 일수였죠. 3공대로 풀로채워 쳐들어가보았지만, 결과는 결국 전멸. 이유는 간단합니다, 호드들의 수가 적은 만큼 그들의 단결성, 그리고 호드 케릭터들의 전투적인 능력.
    개인적으로 볼때 호드 케릭터들이 전투에 있어서는 더욱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호드 외향은 그리 신경쓸게 안된다고 보는군요;
    매니아적인 사람들이 많으니까 말이죠. 저 같은 경우에도 호드를 키우고 싶어 안달합니다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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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死神광월 2005.05.05 16:10
    저도 와우 유저로서 커츠님의 말에 동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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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피테르 2005.05.05 16:23
    위에분들 부럽습니다. 현제 만렙케릭 3개 가지고있습니다. 각각 다 다른섭이죠. 둘은 호드 하나는 얼라이언스입니다.

    정말... 호드 키워보세요. 암울 그자체입니다. 일단 제 주서버인 줄진만해도 심장부나 오닉시아때문에 자주가지 절대 얼라이언스한테 호드가 시비먼저 못겁니다.

    여명의설원, 가젯잔 지붕은 갈때마다 얼라이언스가 죽치고앉아있고 와이번에서 내리자마자 도적들 뒤치기 들어옵니다. 사제인 저로써는 어떻게 할수도 없더군요. 두명이 스턴기 날리면서 뒤치기 들어오니 1:1이면 잡을수라도 있겠지만...

    그리고 먼저 공격하면 얼라이언스 어느세 우르르 달려듭니다.

    대략 줄진 인구비율은 3:1입니다. 얼라가 3이죠.


    그에비해 굴단섭 얼라 사제케릭터는 완전 축 그자체입니다. 사제가 적어서 이리 끌려다니고 저리 끌려다니고 심장부 진행도 훨씬 수월합니다. (줄진은 길드연합으로 심장부 가는수밖에 없습니다. 길드에 가입하지 못한다면 심장부나 오닉시아 꿈도 못꾸죠...)

    굴단 사제 키우는것도 하나더 만렙인 블랙무어 사제(저는 사제가 좋습니다~) 키우는거의 반틈도 안되서 만렙이 되었구요. -_-; 정말 30때까지 거짓말안하고 호드 얼굴조차 못봤습니다. 봐도 실실거리며 그냥 지나가더군요.

    굴단은 얼라와 호드비율이 2:1입니다. 그래도 호드면상보기 힘들더군요.

    그리고 블랙무어... 정말 대단한 서버입니다. 비율 1:1.. 요즘엔 호드가 좀더 많아보입니다. 이섭은 뒤치기 뒤치기 뒤치기 -_-; 다른말은 필요없어요...; 만렙까지 겨우겨우 키웠구... 한번 전쟁일어나면 우르르 우르르 몰려다닙니다. 밀고 밀리는 재미때문에 만렙까지 키웠군요. ㅎㅎ


    얼마전에 본섭인 줄진 저희길드에서 심장부 8네임드 올킬과 오닉시아를 잡는 퀘거를 이뤄냈습니다. 하지만 점점더 줄어가는 호드인구를 잡을방법이 없네요.

    명예패치가 나오고나서 오베때부터 쭉 같이하던분들중 몇몇분이나 접었습니다. -_-; 요즘에는 스칼/ 솔름/ 첨탑 이 파티조차 구하기 힘들어집니다. 가만히 있어도 귓말오는 사제인데도 말이죠.

    전투가 좋아서 전쟁서버에 왔지만 이건 아니다 라고 생각되네요.

    벨런스 안맞는 전투는 전쟁이 아니라 학살일 뿐입니다.

    언젠가는 얼라이언스분들 호드 NPC만 때려잡는 날이 올수도-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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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5.06 00:56
    그런데 궁금한게 요즘도 불매운동하나요?

    지금 이 리플들만 읽어봐도 지금 와우가 어느정도인지 알거같다는 느낌이 드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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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피아이 2005.05.06 16:34
    길드워가 공격적인 마케팅 하기 이전에

    와우가 저런 패치를 했었다고 저는 기억하고 있거든요 ..

    제 기억이 틀린걸까요 ..

    아 .. 리플쓴거 날아 갓네요 .. - -;;

    전쟁 써버는 전쟁하라고 만들어 놓은거구요 ..

    그게 싫으면 일반써버로 가야지요 ..

    뒷치기 하기 위해 전쟁써버 하는것 아닙니까 ..

    와우 초기때도 ..

    전쟁써버에서 뒷치기 한다고 머라머라하는 분들 ..

    많이 계시던데 .. 이해가 안되더군요 ..

    그땐 이런말들 많이 했는데 ..

    뒷치기 하기 위해서 전쟁써버 하는거다 ..

    뒷치기 싫으면 일반써버로 가서 플레이 해라 ...

    뒷치기 같은게 싫으면 유저가 일반써버에서 플레이 해야지요..

    전쟁써버를 일반 써버로 바꿀수는 없지 않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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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컨 2005.05.06 19:34
    라이리프 님은 달라란섭이 신가보져... 달라란섭말고 다른섭에다가 호드만들어서 한번 해보세요.. 그런말이 나오는지...
    지금 와우에서 얼라이언스만 하지 호드는 암울 그 자체입니다
    지금 저도 굴단섭에 만렙을 키우고있는 유저이지만.. 암울 그자체..
    이거는 툭하면 얼라이언스 심심한건지? 할 짓이없는건지-_ -
    툭하면 오그리마앞에와서 개짓만하고-_- 간혹 치는분들도있지만...

    굴단섭 주요얼라이언스 지역-_-
    가젯잔,타렌밀농장,그롬돌,해머풀 <<<< 이곳들 호드 지역이지만
    얼라가 자기 땅으로 만듬-_- 툭하면 처들어오지-0- 저렙분들은 전체창에다가 "18 블리자드 넘들 와우 접어라 " 이럼- -;;


    커츠님 님이 잘 모르시는소리인데여... 아직은 불명예가 업데 안돼서 지금 만렙들은 저렙들 열심히 잡고다님^^;; 불명예시스템이 업데이트됀다하더라도... 병참장교가 파는 아템안끼면 돼지.. 하면서 저렙분들 많이 잡을껄여..

    유피테르님말의 찬성... 오픈떄 호드 얼라보다 많았을정도 하지만
    유료화뒤... 호드는 줄어들고 얼라는 미친듯이 쏫아나고... 이러니 호드가 살아날 방도도 안보이고.. 북미섭은 그런지 모르겠지만..
    블리자드!~ 제발 호드좀 살려주이소!!!! 이거는 무슨 얼라이언스한테 밥도아니고-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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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운 2005.05.24 13:42
    아수님//

    님은 자기가 상당히 특별한 위치의 고귀한 생각을 가진 완벽체라고 생각하고 그걸 상당히 감정을 썩어서 말씀하셧네요.. 님같은 생각을 안하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바보"나 "한심한 인간"으로 만들어버리시는군요..
    게임은 님 말대로 커뮤니티적인 채팅요소도 있지만.. 그게 온라인게임의 최대 장점인건 저 또한 알지만... 전 다른사람들이 만렙만들고 할거 없다고 하는거엔 동의합니다.
    솔직히 보던사람 보고 하던얘기하고 쓸데없는 잡담하는거... 좋기도하지만 그렇게까지 좋게 보지도 않는 편입니다. 저는 위에분이 말씀하셧듯 개인차이라는 겁니다.
    님은 자기만 인정하고 다른사람의 인격이나 생각을 이해하려조차 안하고 자기자신만의 생각의 우물에 갇혀서 모든 걸 보는듯 우물안의 개구리가 말하는거랑 머가 다른가요.
    이세상엔 몇백의 나라가 있고 몇조의 인구가 있으면 몇경에이르는 동식물이 삽니다. (쌩뚱맞지만..)
    그만큼 다~~ 다른생각에 다~~ 다른 판단을 하고 사는게 세상입니다. 남은 자기의 생각에 얽매이게 하려 하지 마십시요.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게이머이며 그게 라이트든 헤비이든 베타족이든 매니아이든 그걸 자기자신은 헤비유저니 라이트유저 깔보는거나 매니아니까 베타족 깔보는거 보기 상당히 안좋습니다. 서로 즐기는 방식이 다른겁니다.
    매너.. 비매너는 다른쪽이니 이런 어이없는말은 안하시겠죠.. 모두 생각이 다르니 게임 접는 이유도 다른거고.. 입이 가벼운 사람과 입이 무거운 사람이 있는거니까요.
    그리고 님 생각이 맞더라도 그렇게 모든걸 싸잡아서 얘기하는거 이 대한미국이 아닌 어떤 나라가서라도 그런 비딱한 시선으로 보면 모든게 비딱해집니다. 자기자신의 생각에서 벗어나 좀더 넓게 이해력을 가지며 다른사람의 인격과 자유의지에 영향을 끼치기전에 자기자신의 위치부터 파악할줄 아셧으면 하네요.
    그리고 저 또한 와우를 했지만... 와우 물론 즐길말한건 다른게임과 비교해서 쫌 많은 편이지만 게임은 게임일뿐입니다.
    "한계"라는건 누구나 다 게임을 해본사람이라면 다 느낄겁니다.
    그걸로 인해서 서로 감정상하지 않았으면 하네요.
    인정할건 인정하고 예외인 경우를 말해겠죠..
    그리고 이런 대체적으로 각 기사화되는 자료에는 약간의 과장과 한쪽으로 몰아가는 편파적인 면이 있죠.. 그래서 흥분하기 마련이지만 저 또한 현재 와우 운영 상태에 그리 좋은 시선을 갖고 있는 사람은 아닙니다.
    또한 그렇다고 욕할 인간도 아니구요. 머 당신은 와우유저 아니니까 그런말한다고 하는 속좁은 생각은 하지 말아주셧으면 하구요. 좋아하는 게임 욕할생각도 없고 이 세상게임중 최악,최고의 게임은 없다 생각합니다. 단지 자기 자신이 과거든 현재든 제일 재미있게 하는 게임이 있을뿐입니다.
    보노보노란 애니메이션 한글판의 오프닝노래 가사중 이런말이 있죠.. "상식이란걸 누가 정한거야" 게임성이란 자체또한 애매하고 게임의 틀이나 규격또한 누가 정한거고 그걸 따라야 할까요? 그게 또 따를정도로 타당하고 평균적인 데이터일까요 아님 소수의 허위적인 다수결 원칙으로 만들어진 일종의 눈속임식 아주 빠르게 만든 임기응변식의 틀일까요.
    님은.. 상당히 막혀 있는 기분이 드네요. 옛날 저처럼 지금의 저도 아직 그걸 다 채 못벗어서 아직도 힘겹게 벗고 있지만 시야를 넓게 가져 보십시요. 시야를 넓히고 마음을 넓히고 마음을 열면 모든걸 웃으면서 보고 다른사람의 생각과 마음을 이해하는 여유가 생깁니다.
  • ?
    이렌시아 2005.07.13 16:42
    거참... 이 글 작성한 기자분.. 게임좀 제대로 알고 비교하셔야죠 ...

    다크에이지오브 카멜롯(이하 "다옥")이 pvp때문에 망한거 아니거든요 .. 그건 다옥을 서비스하는 버프사 내부 사정때문인지.. 자금압박인지.. 모를 이유때문에 시기놓친 업데이트때문에 유저들이 떠낫다고 생각하면됩니다.

    그리고 와우는 일반 사냥하는필드와 pvp가능 필드가 거의 겹쳐잇죠..

    하지만 다옥은 아니거든요 전쟁터를 가야만 pvp가 성립된는 게임입니다.

    전쟁터... 이른바 프론티어존이라는곳에 들어가는건.. 자신이 다른 렐름 즉 다른 국가를 선택한 유저와 pvp를 하기위해서 들어가는건데.. 거기서 문제가 있는거라면.. 유저자신의 책임입니다. 물론 버그를 이용한다거나 비매너적인 플레이라면 문제가 되겟지만..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저렙들이 고랩들에게 죽는다구요 .. 다옥이라는 게임은 그게 아닙니다. 다옥은 만렙달성전에 저레벨때 레벨업을 하기위해서 꼭 pvp 가능지역에서 사냥하는건 아닙니다. 실제 pvp 가능한 사냥지역은 딱 하나의 던전만이 존재할뿐입니다. 그 던전은 pvp의 위헙을 무릅쓰고 사냥하는데에대한 보상으로 경험치가 다른 필드 경험치보다 더 좋다는거 하나가 있고 그 외에는 별다른게 없는거죠

    그런데 거기에 대놓고 저레벨이 사냥못하게 고레벨이 일명 뒷치기 를 해서 방해한다는건 당연히 말도 안되는것입니다.

    그리고 와우의 무슨 명예 수치와 다옥의 랭크 시스템을 비교하시는자체가 말도 안됩니다. 와우의 명예수치는 지금현재는 단순한 수치일뿐입니다.

    하지만 다옥은 타 랠름의 유저의 캐릭터를 PK 헸을때 얻는 포인트가 모이면 그 포인트로 인해서 스킬 포인트와 랭크가 올라감에 따른 능력치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또 그 명칭도 다르구요

    그렇게 다른 시스템을 보고 단순히 무슨 PK때문에 게임이 줄어서 서버가 하나뿐이라니요 .. 기사를 쓰실려면 제대로된 정보, 확실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이상 다옥 메니아 유저로 한말씀 드렸습니다.



    p.s 그리고 이번에 북미서버 보다는 거의 1년 가까이 늦엇지만.. 드디어 카타콤 패치가 됐습니다... 한번쯤 관심을 가져주세요 와우의 막무가내식 pvp 보다는 더 재밌는 렐름 대 렐름 (R V R)전이 기다리고 있으니 관심 가져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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