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3.24 16:05

wow, 1.30 패치

조회 5213 추천 0 댓글 20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wow)가 상용화 들어간지 거의 2달.
서비스 업체인 블리자드 코리아에서는 정확한 수치를 발표하지 않고 있지만, 상용 첫달 PC방 배급업체인 손오공이 20억이라는 수수료를 받은 것을 보면 결코 나쁘지 않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문제는 wow의 생명력이 어디까지일까? 라는 점.
바꿔말하면 게이머들이 언제까지 게임 업데이트나 추후 컨텐츠에 대해서 기다려주겠냐는 것이다. 지난 해 12월부터 흘러나왔던 ‘PvP 전장 및 보상 시스템( 알터랙산맥, 죽음의 묘지)’ 등은 몇 차례 내용 소개가 있었을 뿐 구체적인 패치 일정은 나오지 않은 상태이다. 그나마 이번에 클라이언트 패치 (버전 1.30) 계획이 그나마 게이머들의 목마름을 어느 정도 해갈해 줄 것으로 보여진다.



아~~ 기다리고 기다리던 1.30 패치


1.30 패치의 주요 부분을 알아보자.

▶ 혈투의 전장
56~60 레벨 던전인 혈투의 전장이 공개.
혈투의 전장은 포악한 오우거들이 점령하고 있는 곳으로 페랄라스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 인스턴스에 최대 5명만 진입할 수 있다.  

▶새로운 야외 공격대 몬스터
무시무시한 푸른용 아주르고스는 아즈샤라에, 악마인 군주 카자크는 저주받은 땅의 타락의 흉터에 나타남.  

▶만남의 돌
만남의 돌은 각 던전 입구에 있으며 플레이어들이 던전을 함께 탐험할 파티원을 찾는 데 사용된다. 만남의 돌은 방어를 담당할 플레이어, 치료를 담당할 플레이어 등 자신이 원하는 파티원을 찾는데 도움을 줌.

▶ 인스턴스 던전 플레이어 수 제한
이제 모든 인스턴스 던전에 들어갈 수 있는 파티원의 수가 제한.
이처럼 제한을 두게 이유는 너무 많은 인원으로 공격대를 구성하여 던전을 공략하는 것은 게임의 컨텐츠를 너무 평이하게 만들어 버릴 수 있기 때문이란다.  

- 오닉시아/화산 심장부 - 40명
- 검은바위 첨탑 - 15명
- 혈투의 전장 - 5명



이것이 페랄라스에 있는 혈투의 전장.


여기에 언급되지 않은 다른 모든 던전의 제한은 10명이며, 일부 던전은 이번 변경 사항을 적용한 후 적절한 플레이어 제한 숫자를 재검토할 예정.

추가 및 변경 사항

- 공격대를 구성하여 인스턴스 던전에 들어간 경우 자신이 현재 그 공격대에 속해 있든지 아니면 떠나든지 상관없이 공격대용 퀘스트가 아닌 일반 퀘스트를 더 이상 완료할 수 없음.  

- 화산 심장부 발견 퀘스트를 완료한 플레이어는 검은바위 나락을 거치지 않고 화산 심장부로 바로 순간 이동할 수 있게 됨.  

- 하늘의 은혜 - 주문 발동 후 효과가 정상적으로 사라지지 않아 빛의 섬광, 성스러운 빛 등이 지속시간 동안 계속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었던 버그가 수정됨.  

- 주사위 굴림 조건 보다 낮은 품질(흰색/회색)의 획득 시 귀속 아이템을 집을 때 확인 창이 더 이상 나오지 않게 됨.  

- 기존 일반 품질이었던 여러 가지 획득 시 귀속 아이템이 녹색 품질로 변경. (예: 타락자의 스컬지석).  

- 임시 텍스처를 사용하던 몇몇 던전과 공격대 방어구 세트의 텍스처가 업데이트.
이러한 세트에는 기원의 의복, 계시의 의복, 정령의 방어구, 신비술사 의복, 자연의 정수 의복이 있음. 차후 업데이트에서 던전 및 공격대 세트의 텍스처가 추가로 수정될 예정.  

- PvP 부분 : 대부분의 인간형 NPC들에게 수영 능력이 생성.  

- 화산 심장부 부분 : 화산 심장부 몬스터들의 재생성 시간이 6일로 조정.

이상 패치 내용의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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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떠오른 뜨거운 감자, 인던 인원제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번 패치는 새로운 컨텐츠나 게임 형식이 바뀌는 것이어서  wow 유저들의 관심이 이만저만 큰 것이 아니다. 허나 패치 양에 비해 새롭게 즐길만한 컨텐츠가 부족하다.
새롭게 패치되는 인던인 혈투의 전장이 56~60레벨이라고 하지만 며칠만 지나면 인던 정보와 최단 코스 공략법이 나올 것이 명약관화하다. 즉 인던 몇 개쯤으로는 지금까지 배고 파 있던 게이머들에게 간에 기별도 안간다는 것.  
또한 새로운 몬스터의 등장과 만남의 돌 등 유저들의 편의 시스템이 추가되었지만 이 약발 역시 좀 약한 듯 하다. 대부분의 유저들의 이번 패치를 바라보는 시각은 ‘인스턴트 던전(인던) 플레이어 수 제한 등을 보면 게임(인던)의 난이도를 높이려는 것 같아 보인다’는 지적이다.  
현재까지는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분분한데 찬성하는 유저들의 의견은 ‘이제 진정한  wow의 참 맛과 파플(파티 플레이)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것’과 반대로 ‘ 직업적 불균형이 더욱 팽배해 질 것’이라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들린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패치 이후의 클라이언트 안정성.
패치 이후 클라이언트 실행이 안되는 것은 물론, 캐릭터가 사라지거나, 서버가 열리지 않는 등 여러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 현재 시간 13:48분 )

아무리 좋은 패치라도 게임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겠는가?



패치라고 받았는데 이런 화면 뜨면 대략 뷁~~~


Wow 유저들은 농담 삼아 이런 이야기를 한다.
'wow 니까 이렇게 참지, 다른 게임이었으면 벌써 접었어요'

허나 이런 유저들이 얼마나 참아줄런지… 허이짜..허이짜.. -_-;;



[온라이프21 리뷰어 '김선호']
From …Heaven
저 높은 곳을 향하여 바위를 굴려라, 하늘이 없는 공간, 측량 할 길 없는 시간과 싸울지라도, 비록 내가 시지프스가 될 지언정, 난 살아있기에... 더 높은 곳을 향한다.    



Comment '20'
  • ?
    이순신햄토리 2005.03.24 16:07
    훗 메인뜬지 5초만에 리플달기
  • ?
    이토이토 2005.03.24 16:12
    wow 참 이상한게.....국내서버는 쟁나면 100명만 모여도 심하게 랙걸리는데......외국섭은 왜 300~400명 모여도 랙이업는지.....
    정말 희한하네..
  • ?
    ⓢⓗⓞⓑⓐⓡ 2005.03.24 16:29
    WOW...다시한번 가볼까나?..쩝
  • ?
    정직한레이센 2005.03.24 18:04
    친구녀석이 겜방에서만 와우 하자고 꼬득이던데 -,-

  • ?
    이순신햄토리 2005.03.24 19:24
    와우불매운동 하시던분들은 다얼루갔지+_+?
  • ?
    이런일이 2005.03.24 19:30
    아이템 습득과 무한 레벌업 하기 위해 마우스 클릭 하던 게임만
    하다.. 엄청난 스토리 와우를 하였고 현질 안하고도 랩에 맞는 아이템
    을 얻는 다는 것이 너무 좋았고..특히 만랩 찍은지 2달 넘어선 지금
    타종족과의 쟁은 시간 가는지 모르고 하고 40명이 같이 호흡맞아
    가는 화산 심장부.. 특히 정예 루시프론 잡았을때의 그 기쁨은 *..*
    지금은 와우 4대 정령중 하나인 불의군주 라그라로스를 잡기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필드에서 우연치 않게 호드의 영웅
    렉사르와 그와 함께 돌아 다니는 미샤르 라는 곰을 보고 왜 돌아
    다니는 몰랐는데..워크래프트3 캠페인을 하면서 그 스토를 알게
    되었습니다.. 게임 뿐만 아니라... 아서스의 부활 왜... 언데드 여왕
    이 엘프이고 그의 애인 아서스가 배반을 하는지.. 알게된 지금
    더욱더 게임에 흥미를 주더군요.. 와우 매니아 라면 한번쯤
    워크래프트 캠페인을 해보세요.. 스토리 이해가 됩니다..
  • ?
    이브 2005.03.24 20:24
    wow 대략 안정적인 상용화

  • ?
    시엔 2005.03.24 20:43
    친구가 하는거 보고 계속 하자고 해서 하고싶지만... 아무튼 괜찮은 게임 같은걸...
  • ?
    공화국 2005.03.24 21:27
    괜찷은 게임이긴한데

    상용화 후부터 음.. 예감은 않좋지만

    무슨 불배 어쩌구 난리 치더니 ㅋ

  • ?
    변태사절 2005.03.24 23:13
    솔직히 리니지2보다 싼게 wow인데 불매운동 말도 안되는 거였다.
    (참고로 저는 전혀 불매운동 참여 안했습니다)
  • ?
    전영소녀 2005.03.24 23:46
    난 솔직히 외국게임이 인기 더 많은건 싫다. 왠지 우리나라 게임이 밀리는거 같에 ㅠㅠ
  • ?
    아파 2005.03.25 00:31
    불매운동으로 다른 게임들이 가격이 좀 낼 가지 않았나 생각이 드네요..
    유저가 비싸서 못하겠다라는 것을 개발자에게 표현 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거 같네요
  • ?
    흑수노괴 2005.03.25 08:43
    이런일이// 저기 와우에서 현재 언데의 여왕이란 실바나스를
    말하시는듯한데 아서스는 실바나스의 애인이 아니랍니다 ㅡㅡㅋ
    아서스는 원래는 제이나와 서로 연인의 관계였엇죠...
  • ?
    사르디안 2005.03.25 18:46
    와우불매 가격문제가 아닙니다.
    그리고 와우불매 게임자체가 싫어서 일어난것이아니라..
    와우유저들을 어쩔수 없는 폐인으로 아는
    블코 때문에 일어난것입니다.
    와우 무지하고 싶지만은
    블코의 개가 되기싫어서 안하는 것입니다.
  • ?
    ^^ 2005.03.26 03:30
    와우 게임은 좋지만.....역시 그넘들이 맘에 안들어서...
    손 안대는중...제발 누군가 더 재미 있는것좀 만들어줘~
  • ?
    초보영웅 2005.03.26 09:53
    살바나스는 배반이 아니구 - - 아서스가 언데드가 되어 세상을 혼돈으로 몰아넣으니까 그걸 막으려는 자들중에 하나가 살바나스였습니다.
    하지만 살바나스는 결국죽고 아서스가 강제로 언데드로 만들어 버린거죠.
  • ?
    가흔 2005.03.26 10:46
    와우 상용화이후 한달 돈내고 해봤는데 사람들이 많이 줄어서 할맛이 안나더군요..
    (지금은 어떨까..)
  • ?
    S水萬e 2005.03.26 13:45
    실바나스가 다크레인져 아닌가요....제가 알기론 언데드가됀 아서스를 저지하려던 실바나스가 끝내 아서스에게 저주가걸려서 언데드가 돼버린걸로 알고있습니다.(원래는 엘프)
  • ?
    강건마 2005.03.28 11:46
    만렙찍으면 할게없는 상큼한게임

    의미도 목적도 없는 전쟁

    아이템 노가다(인스던젼 조뺑이

    초반에 엄청지루한 인스던젼

    워크 캠페인에서 이어지는 스토리는 인정


    솔직히 와우는 어설픈 게임
  • ?
    아프냐 2005.03.28 14:03
    게임패치보다 썩어빠진 블코 운영진의 정신상태부터 패치해야할
    게임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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