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길드워2 특징
1. 당신으로 완성되는 단 하나의 이야기 (Richly Detailed Personal Story)
길드워2의 모든 게이머는 캐릭터 생성 순간부터 5개의 배경 선택 질문에 의해 자신만의 스토리를 갖게 된다. 이후 각자의 선택에 따른 퀘스트 진행까지 추가되면서 자신만의 고유한 스토리라인을 진행하게 되기 때문에 매번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2. 당신의 선택에 따라 변화하는 전투 시스템 (Action Oriented Combat System)
전략적인 선택이 중요한 길드워2의 전투는 착용 무기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의 종류가 달라짐은 물론, 물 위에서는 물을 이용한 마법을 사용하여 적을 공격하고 필드에 설치된 거대 무기를 사용하는 등 주변 환경을 활용하여 전투를 승리로 이끄는 완전히 다른 개념의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3. 당신에 의해 깨어나는 다이나믹 월드 이벤트 (Dynamic Event System)
길드워2는 기존 MMORPG의 수 없이 등장하는 느낌표들과 긴 텍스트에 의한 퀘스트 방식을 탈피한다.
실시간으로 플레이어 주변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에 참여하는 것은 게이머 자신의 의지에 달려 있으며, 선택에 따라 게임 월드가 변화하고 그와 연동된 이벤트들이 진행됨으로써 시시각각으로 변화하고 반응하는 진정으로 살아있는 세계를 보여주는데 주력하였다.
2) 길드워2 종족 및 직업
*5개 종족과 8개 직업으로 구성
1. 종족
인간 (Human) – 가족과 국가를 보호하기 위해 싸우는 용맹한 인간
차르 (Charr) – 반인반수(半人半獸)의 흉폭한 전사들
노른 (Norn) – 북쪽 얼음 대륙의 완고한 종족
아수라 (Asura) – 한 때 지하세계를 지배했던 뛰어난 지식의 소유자
실바리 (Sylvari) – 상대적으로 젊은 종족이자 미지에 싸인 마법 종족
2. 직업 (1개의 직업은 현재 미공개)
워리어 (Warrior)
워리어는 스피드, 힘, 근력, 그리고 강한 보호구를 가지고 있는 직업입니다. 또한, 아드레날린을 사용하여 강력한 공격 스킬인 버스트(Burst)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다.
엘리멘탈리스트 (Elementalist)
자연환경을 활용해 자신의 기술로 사용한다. 땅, 불, 바람, 물 등 다양한 원소들을 사용하여 한번의 공격에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레인저 (Ranger)
레인저는 뛰어난 시력과 강력한 팔, 그리고 자연을 활용하는 직업이다. 활을 이용해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할 수 있다. 펫을 항상 데리고 다닌다.
네크로맨서 (Necromancer)
흑마술을 사용하여 죽은 자의 힘을 빌리는 직업이다. 상대편의 생명력을 빼앗는 기술을 사용하고 시체를 흡수하거나, 시체 군대를 소환하여 상대편을 공격 할 수 있다.
가디언 (Guardian)
아군을 보호하고 적군을 처벌하는 수호자 역할을 한다. 가디언은 특수 능력을 통해 자신을 강화시켜 전투에 임하기도 하지만, 그 능력을 주변 동료들에게 나눠주기도 한다. 전투의 선두에서 지휘를 하거나 아군이 어려움에 빠졌을 때 최전선에서 방어하는데 최적화된 것이다.
어새신 (Assassin)
잠행과 기습의 대가로 일대일 전투, 특히 기습 시 강력한 전투능력을 발휘한다. 상대적으로 낮은 방어력과 체력을 보상하기 위해 빠른 움직임과 회피 능력을 갖추고 있다. 그림자를 통해 이동이 가능하며, 특출한 은신 능력을 갖췄고, 상대방의 아이템을 빼앗아 무기로 활용할 수도 있다.
엔지니어 (Engineer)
기계와 연금술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로, 폭발물, 기계 장치 등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전장에서 아군을 돕거나 적을 저지한다.
3) 700만장 글로벌 밀리언셀러의 후속작
엔씨소프트의 북미 스튜디오인 아레나넷에서 개발 중인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길드워2는 전세계적으로 700만장 이상 판매된 길드워의 후속작으로, 길드워 세계관에서 250년이 지난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길드워에서 치열한 경쟁 상대로 등장했던 5개 종족(차르, 노른, 아수라, 실바리, 인간)이 연합하여 티리아 대륙(월드)을 위협하는 파괴의 용(龍) 자이탄과 그의 언데드 군대에 맞서는 대서사극이다.
2010년 8월 유럽 최대 게임쇼인 게임스컴(gamescom)에서 최초로 시연버전을 공개한 길드워2는 국내 전문매체는 물론 현지 매체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으며, 게임쇼에 전시된 최고의 게임들에게만 주어지는 장르별 상(2010 gamescom Award)에서 최고의 온라인게임상(gamescom Award: Online Games)을 수상했다.
4) 4년여간 개발, 현재 개발인력 200여명
길드워2는 2007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약 4년간 개발 중이다. 일반적으로 신작 발표는 비밀리에 개발을 시작하여 어느 정도 수준이 되었을 때 진행 하지만, 길드워2의 경우 길드워 프랜차이즈의 팬들에게 보답하고자 어떤 방식으로 만들 것인지,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발표한 후 개발을 시작했다.
현재 200여명의 개발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아레나넷은 전작의 2배 인원이 투입하여 길드워2를 개발하고 있다.
5) 길드워 프랜차이즈(길드워/길드워2) 히스토리
2005년 04월: 길드워 상용 서비스 개시
2007년 03월: 길드워2 첫 발표 (PC Gamer 커버스토리)
2009년 04월: 길드워 전세계 6백만 계정 돌파
2009년 08월: 길드워2 독일 게임쇼 “gamescom”과 미국 게임쇼 “PAX”서 첫 영상 공개
2010년 08월: “gamescom” 첫 시연 버전 공개, “게임스컴 어워드: 온라인게임 부문” 수상
2011년 02월: 길드워 전세계 7백만 계정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