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코딩 프로그램 ‘스크래치(Scratch)’ 창시자 MIT 미첼 레스닉 교수 직접 지도
워크숍 참가비를 기부금으로 조성, 다문화 초등학교 ‘지구촌학교’ 학생의 과학교육 지원

(재)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이하 희망스튜디오)는 14일 성남시 판교 스마일게이트캠퍼스 사옥에 위치한 창의 공간 ‘스마일게이트 퓨처랩(Future Lab)’에서 창의 코딩 프로그램 스크래치의 창시자 미첼 레스닉(Michel Resnick) 교수가 직접 지도하는 ‘MIT와 함께하는 스크래치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15(월)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기존의 일방향적 교육에서 벗어나 아동·청소년의 창의성이 발현되는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는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의 기획으로 추진됐다. MIT의 미첼 레스닉 교수는 스마일게이트의 교육 철학에 대한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정기적으로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을 방문해 직접 고안한 프로그램으로 워크숍을 운영하고 있다. 

‘MIT와 함께하는 스크래치 워크숍’은 11~15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2개 세션 각 20명 참석 규모로 기획 되었으나, 스크래치를 개발한 미첼 레스닉 교수가 직접 지도한다는 것이 알려지며 참가자들이 몰려 1개 세션을 추가해 총 3개 세션 60명이 참여했다. 

이번 워크숍은 기존 주입식 코딩 교육에서 벗어나, 참가자가 직접 프로젝트 전반을 기획·운영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획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스크래치 워크숍을 기획/운영하고 있는 MIT미디어랩이 추구하는 핵심 가치인 ‘평생유치원’에 기반한 것이다. 

이와 관련 MIT미디어랩은 창의성 발현 환경에 대해 오랜 기간 연구를 거듭한 결과, 아이들이 교사로부터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 받는 것 보다 자기들끼리 놀며 배우는 ‘유치원의 학습 방식’이 창의성 발현에 훨씬 효과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에 MIT미디어랩은 창의 학습 가치로 ‘평생유치원’을 추구해 오고 있다. 

참가 학생들은 프로젝트 단위로 팀을 이뤄 2019년 출시 예정인 스크래치의 최신 버전을 국내 최초로 체험하며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었다. 또한 스크래치로 창작한 프로그램을 실제 현실에서 작동해볼 수 있도록 물리 컴퓨팅(Physical Computing) 도구인 ‘마이크로비트(Micro:bit)’도 함께 활용했다. 

미첼 레스닉 교수는 함께 방한한 MIT 연구원들과 학생들이 스크래치로 창작한 프로그램을 꼼꼼히 살펴보고 개선 방향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열정적으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아울러 마이크로비트를 통해 실제로 조작하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간단한 힌트를 제공해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도 했다. 

한편 희망스튜디오는 아동·청소년의 창의성이 발현되는 환경 마련의 공감대 확산을 위해 본 워크숍에 필요한 재료비의 30%를 참가자들의 기부금으로 모금하였으며, 이렇게 마련된 기부금은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국내 최초 다문화 대안 초등학교 ‘지구촌학교’의 학생들에게 과학교육을 선물 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앞으로도 희망스튜디오는 미첼 레스닉 교수와 창의 환경 확산에 대한 철학적 공감대를 기반으로, 스크래치 워크숍의 정기 개최는 물론 새로운 기술과 미디어를 활용한 어린이와 청소년 창의 프로그램과 공간 조성에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온라이프]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X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14459 그외정보 크레이지아케이드, 유저간담회 ‘해피 크아 파티’ 성료 10.22
14458 그외정보 블레스, 스팀 정식 출시 10.22
14457 그외정보 탭소닉 볼드, 스팀 통해 얼리액세스 출시 10.18
14456 그외정보 메이플스토리, 할로윈 시즌 맞아 다양한 이벤트 진행 10.18
14455 그외정보 FIFA 온라인 4, ‘EA 챔피언스컵 윈터 2018’ 경기 방식 및 규정 발표 10.18
14454 그외정보 카카오게임TV,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방송에 유병재 뜬다 10.18
14453 그외정보 배틀그라운드, 게임머니 및 문화상품권 증정 ‘출석 이벤트’ 오픈 10.17
14452 그외정보 MMORPG 검은사막, 할로윈 기념 특별한 혜택 이벤트 오픈 10.17
14451 그외정보 액토즈, MBC 게임 인포테인먼트 '비긴어게임' 제작 지원 10.17
14450 그외정보 넥슨,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네코랩×콘텐츠멀티유즈랩’ 교육 추진 10.17
14449 그외정보 포트나이트, 인게임 토너먼트 오픈 10.17
14448 그외정보 FIFA 온라인 4, ‘EA 챔피언스컵 윈터 2018’ 한국대표 선발전 일정 공개 10.16
14447 그외정보 열혈강호 온라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수출 계약 체결 10.16
» 그외정보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MIT와 함께하는 스크래치 워크숍’ 성료 10.15
14445 그외정보 넥슨컴퓨터박물관, ‘2018 NCM VR OPEN CALL’ 수상작 발표 10.12
14444 그외정보 R2, 낭만의 계절이 왔다! 가을맞이 기념 이벤트 10.1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87 288 289 290 291 292 293 294 295 296 ... 1195 Next
/ 1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