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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리니지1과 리니지2를 내세우며 승승장부하고 있는 NC소프트에서 대작 아이온을 내놓으며 또 한번의 게임시장을 뒤 흔들게 되는데..

천계와 마계의 극한대립..
이 두 종족을 모두 위협하는 용족과의 끝없는 전투를 그린 아이온.


RvR, 공중전, 요새전, 인첸트시스템,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11월 11일 오픈베타를 시작
11월 23일 오픈베타 종료.

11월 25일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하는 NC소프트사의 아이온에 대해서 알아보자.^^





∴그래픽(아주좋음)

¢ 이때까지 많은 게임을 해오면서 아이온 만큼 세세한 표현을 잘 표현한 게임은 없었던 것 같다.
살랑살랑 거리는 잎.. 찰랑찰랑 거리는 물결..
질리지 않고 눈도 아프지 않은 그래픽.

타 게임을 하다보면 너무 화려하거나 색채 또는 명암 때문에 눈이 아플때도 있었다.

하지만 아이온은 화산이면 정말 화산에 온듯한 느낌을 받았다. 용암이 흘러내리며.. 불꽃이 튀는 모습..
산 속에 들어오면 햇볕이 나무들 사이사이로 들어오고.. 작은 풀 마저도 잘 표현을 한 것 같다.



정말 숲속에 들어와 있는것 같지 않은가? 너무 아름답다.^^

집 컴퓨터의 그래픽카드가 그렇게 좋지 않아 걱정을 했는데, 최적화가 잘 되어 있어서인지 렉도 없었고,
무난히 예쁜 모습들을 보며 게임을 즐겼던 것 같다.


∴사운드(아주좋음)

¢아이온을 하며 여자친구가 말 했던 것이 생각난다.
"여친: 다른 게임엔 게임케릭터가 말하는거 같았는데, 아이온은 정말 사람이 말하는 것 같아."
"나: 뭐가?"
"여친: 좋은 물건 많다구~ 한번 골라봐.(상인NPC가 하는 말)이러는게 정말 사람 목소리야."


그렇다. 아이온은 NPC하나하나 마다 제각각의 목소리를 낸다.
상인NPC들은 정말 물건을 파는 사람의 목소리 처럼..
그리고 대사제나 총대장 같은 NPC는 그들만의 굵직한 목소리를 낸다.

눈 뿐만 아니라 귀 까지 즐겁게 해주는 게임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리고 게임을 하다보면 전투모드와 일반모드에서 나오는 배경음이 다르다.
일반모드에서는 평화로운 음악이 흐른다면, 전투모드에서는 박진감 넘치는 경쾌한 음악이 흐른다.


또 한 각 마을 안에서는 그 마을만의 사운드가 있다..

마족을 키우고 있는데, 판데모니움에서 나오는 배경음은 정말이지 CD로 구워 매일 듣고 싶을 정도 -_-?


∴타격감(좋음)

¢궁성을 키우고 있는 유저로서 타격감을 평가하자면 "좋음" 이라고 평가 하고 싶다.
화살을 한 발 한 발 날리때마다 취하는 모션, 그리고 화살이 박혀서 몬스터가 밀릴때의 타격감은 Good~!!


치명타를 입힐때 나는 타격감도 볼만하다.

타격감에 대해서는 쓸 말이 많이 없다. 왜냐면 필자가 게임을 하면서 타격감을 그렇게 보지도 않을 뿐더러, 어떤게 타격감이 좋고 어떤게 안좋은건지 선을 긋지 못하겠다.

예를 들어서 리니지2와 비교를 하자면, 10점 만점에 리니지2는 6점, 아이온은 8점을 주고 싶다.

(물론 리니지2도 즐겨했던 필자의 평가임.)




∴컨텐츠(아주좋음)

¢아이온의 대표적인 컨텐츠 3가지를 뽑아 보자면,
1. RvR 종족전 - 천족과 마족의 전투. 그리고 용족과 3쟁구도 형식의 무한 전쟁이 아닐까 싶다.

2. 요새전 - 온라인 게임이라면 공성전 아니겠는가? 아이온에도 요새가 등장한다. 요새를 점령 하면 혜택도 있고 그만
큼 부와 명예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 커스터마이징 - 여러가지 케릭터들을 만들 수 있다. 아이온 보다 개성많은 케릭터를 만들 수 있는 게임이 있다면 말해보라. 아마 없을 것이다.
 
그리고 여러가지 수도없이 많은 즐길거리들이 존재한다.

아이템염색약이라던지, 얼굴변경 이라던지, 인던, 어비스, 등등~ 아직 오픈베타때에는 즐겨보지 못한 것 들이
이번 상용화에 등장 할 것으로 보인다.



∴독창성(아주좋음)

¢독창성을 "아주좋음" 으로 평가한 이유는, 이때까지 보지 못했던 시스템들이 많아서 이다.

바로 <공중전>이 아닐까 생각한다.

타 게임에서 보지 못했던 하늘에서의 전투.
천계로 넘어가 공중전을 즐겨보았는데 정말 재미있었다. 처음이라 어지럽기도 하고 우왕좌왕 했지만 파티로 쳐들어가서 여러명이 날아가 공중에서 싸우는 장면을 지금 생각하니 아직도 흥분이 된다.

그만큼 공중에서의 전투는 더욱더 세심한 컨트롤을 요구한다.

이제 곧 나오는 어비스는 모든 지역에서 비행이 가능하게 되었으니, 그만큼 더 공중전이 활발하지 않겠나 생각한다.

그리고 또 하나 바로 <RvR> 종족전이다.

타 게임에서도 이미 많이 도입되어있는 게임시스템 이다. 하지만 아이온은 3각 대립구도로 만들어 놓았다.

PvP(천족과 마족) 그리고 P v N v P( 천족 : 용족 : 마족)의 싸움이다. 요새를 뺏기 위해선 타 종족과도 피싸우는 전투를 해야겠지만 NPC인 용족도 무시 해서는 안될 것 이다.




∴밸런스(보류)

¢밸런스에 대해선 아직 "보류" 하고 싶다.
왜냐면 아이온은 RvR중심으로 게임을 제작했다.

그만큼 피케이를 해보고 밸런스에 대해 누누해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아직 어비스가 열리지 않아 제대로 된 전쟁도 해보지 못했을 뿐더러,

뭐 각 케릭터로 사냥을 해보고 밸런스를 평가한다는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1대1 결투나 균열을 이용한 전투도 전투겠지만, 고작 그거가지고 아이온의 밸런스를 평가하고 싶지는 않다.

혹 나중 어비스가 나와 제대로된 대규모 종족전과 소규모 종족전 그리고 요새전을 해보고 밸런스에 대해 평가 하고 싶다.


∴인터페이스(좋음)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여러가지 도움말로 설명을 해줘서 쉽고 빠르게 아이온에 대해 적응 할 수 있다.
비행모드도 조작이 어려울줄 알았으나 그렇게 어렵지많은 않았다.


다만 비행모드에서 전투를 하는게 힘들었지 -_-;;




∴접속자수(아주좋음)

¢역시 NC소프트사의 게임 답게, 접속자수는 엄청났다.
필자가 플레이중인 지켈서버는 오후가 되면 항상 대기표를 받아 대기를 해야 게임에 접속할 수 있었다.


접속자가 많다는 것은 아이온의 서버수가 말해 주고 있다.




∴서버안정성(좋음)

¢서버운영은 좋다고 본다.
만약 타 게임이였다면 이정도의 접속인원수를 감당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접속폭주를 대비하여 많은 서버를 대기 시켜놓았다고..ㅋㅋ

역시 NC답게 서버운영 하나 만큼은 굿~


∴고객 서비스(보류)

¢고객서비스를 이용해보지 않아서 이에 대한 부분은 보류.


∴전체적인 만족도(좋음)

¢ 아직 걸음마 단계인 아이온.
25일 이제 진짜 아이온이라는 게임을 즐긴다고 생각한다.

어비스가 나오고, 요새전이 시작 될 것이며, 천족과 마족의 무한 전쟁이 시작 될 것이다.

이제 시작 인 만큼 유저들의 의견 하나하나를 소중히 받아들이고, 게임에 반영해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리고 진정 유저들이 원하는 이벤트를 열어주길 바란다.

솔직히 25레벨정도부턴 닥사뿐인 게임이 아니냐 라는 생각이 들지만..

이번 상용화에서 나오는 어비스에서 즐겨 보길 권장한다.

어비스는 레벨 25에 진입이 가능하며, 모든 지역이 공중비행이 가능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피 튀기는 전쟁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오랜 시간 제작해온 게임이니 만큼 꼭 성공을 이루어 해외진출에도 성공하길 바란다.

마치며,

한국 온라인게임의 명성을 드높이길 바라면서...



#) 게임에 대한 평가는 필자의 전반적인 생각이며,
잘못된 지식이나, 단어는 지적해주세요.

게임과 상관없는 글의 내용은 삼가해주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아주좋음
Comment '27'
  • ?
    너에게가는길 2008.11.24 22:00
    공중전... 1분 안습임..늅늅... 나락으로 먼저 죽지 않을까 ..

    아님 무한으로 날수있는 맵이 잇나?.. 제가 랩이 낮아서 ㅋ
  • 천무 2008.11.24 22:05
    #너에게가는길
    비행게이지가 60초맞나요? 세려보지는 않았지만요.

    하지만 이번에 이벤트로 받을수 있는 날개를 착용하면 비행시간 +40초가 됩니다.

    뭐.. 3달결제 못하신 분들은 게임상에서 100만원 가량으로 날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100만원은 레벨30정도가되면 모을 수 있을 겁니다.

    저는 궁성을 키우는 유저인데 레벨30정도가 되니 돈이 130만원정도 모이더군요.

    그 날개 렙제가 30이라 그거 살 돈이 될 것 입니다. 그 날개도 비행시간+30초 시켜주고요.

    또 비행물약이 있습니다. 경매장에서 구입할 수도 있으며 잡화상인에게도 구입가능합니다.

    비행시간을 +15초 ~ +20초를 시켜줍니다.^^
  • ?
    조흔사람 2008.11.26 02:12
    아이온 해볼만함... 어비스 잼나요.

    공중전은 물약빨고 템 갖추면 6분이상 날수가 있답니다~

    물론 상점 1200만짜리 사면 더 늘어나구요 가격이 후덜덜...

    하여튼 어제만해도 지존케릭이 쓰래기되고 패치한방에 오르락내리락하네요.

    대전 최강 정령성이 이리 비참해지다니...
  • ?
    천무 2008.11.26 02:32
    흠.. 아직 케릭간 밸런스 조정이 필요하다고 봄..

    마증 얼마되지 않는 법사가 31렙에 배우는 무슨 마법인데.. 그거 공중에서 한번 쓰니 3천피가 후덜덜..

    전사빼고 모든 케릭이 거의 원킬에 죽는다는.. 대신에 2분 쿨이라고 하던데.. 그래도 데미지 말도 안됨 ㅡㅡ
  • 프린세스칸나 2008.11.26 19:38
    #천무
    그거 신성력으로 쓰는 마법아닌가요?

    신성력으로 쓰는 마법아니면 그만한 대미지 나오는 마법 없을텐데요.

    쿨타임 2분 흠..냐 궁금해지네? 무슨마법이지;;
  • ?
    달려라공익요원 2008.11.26 03:03
    이때까지 해본 알피지겜중에선 아이온이 제일 잼있었다고 감히 말하고 싶네요 ㅎㅎ
    밸런스는 좀 안습이죠..
    전 호법이 주케인데.. 호법은 그저 안습...
    궁성이나 정령성은 파티에서 껴주질 않더라구요;;
    뭐 정령성은 솔플 최고라고 하지만...
    아이온 처음하시는분 있으시면 마도,수호,검성,치유 키우라고 말하고 싶음...
  • ?
    천무 2008.11.26 09:05
    마도성 추천.. ㅋㅋ 뎀쥐도 쩔고.. 파티도 잘 껴주고.. 수호성도 방어도 좋고 뎀쥐도 좋음!!
  • ?
    귀공자 2008.11.26 09:20
    컨탠츠부분서 3번빼고는 다 백수전용이지요.


    라이트유저들에겐 어비스는 그림의 떡
  • ?
    무언계 2008.11.26 09:31
    상용화까지했는데 현재로선 크게 변화는 없다고 보네요.. 컨탠츠 부분에서. 어비스말곤 없는거 같고요
    공지에서 업데한다는 그 컨탠츠들은 상용화라는 미끼는아닐건데.. 언제 서비스할지 흠..

    앞으로 게임업데도 중요핮만. 컨탠츠 부분에 대해 관심가지고 업데해주면 좋겠던데...
  • ?
    망사빤추 2008.11.26 09:50
    좀 잘못된거 같은데요.
    그래픽 : 아주좋음
    사운드 : 좋음
    타격감 : 보통
    줄거리 : 좋음
    독창성 : 나쁨 (와우랑 똑같은 인터페이스,퀘스트,생활직업등등 독창성이떨어짐)
    벨런스 : 나쁨 (파티에 필요없는 직업은 파티가잘안됨)
    인터페이스 : 좋음 (단점은 채팅이좀 안좋음/ 스킬슬롯지정 2줄만됨 )
    접속자수 : 아주많음 (유료 후 알수없음 , 게임인원보다 장사-팅방지 or 오토가 더많음)
    서버안정성 : 좋음 (마을에는 랙이생김)
    고객서비스 : 아주나쁨 (아예 고객서비스 자채가안됨)

    재가 해본 아이온의 평입니다.
  • inner66 2008.11.26 14:36
    #망사빤추
    독창성이 나쁨이라.. 독창성때문에 답글 다는건대요.

    와우랑 비슷해서 나쁜건가요?

    최근 나온 우리나라 게임중에서 독창성 있는 게임은 하나도 없다는것과 다를바 없군요.

    요즘 와우 시스템 따라가지 않는 게임 몇개나있나요? 인터페이스 안닮은 게임 몇개나 있나요?

    안좋은것만 보려고 하지말고 처음으로 시도한것을 봐야 하는 것 아닙니까?

    벨런스도 꾸준히 조정중이고 파티에 필요없는 직업이라 할만한게 뭐가 있나요? 이번에 하향으로 인해 시궁창으로 떨어진 정령성 말고는 딱히 없는걸로 기억합니다.

    스킬 슬롯지정같은 경우도 하단에 3줄 오른쪽에 1줄로 총 4줄이 가능하고 유료화 후에도 저녁시간에는 접속 대기 인원수 800명은 되더군요

    아이온 즐겨봤다고 하셨는대 얼마나 해보셨나요? 조금이라도 오래 해봤으면 나올수 없는소리만 줄줄이 하셨네요.

    모르면서 게임 막 헐뜯는거 아닙니다? 이런 댓글덕에 하려던 분들도 꺼려질거라고 생각은 안하시나요?
  • 김현성 2008.11.29 01:20
    #inner66
    저분은 와우의 와짜도 끄내지 않으셨는데.. 솔직히 말해서

    아이온의 시스템들은 90% 기타 다른게임에서 해보았던것들 입니다

    독창성이 매우좋음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긴 있죠..
  • 네가누구개? 2008.11.26 16:55
    #망사빤추
    와우는 독창성이 좋다고 생각하나요???

    인터페이스는 독창성에 들어가지도 않을뿐더러..

    기존에있던 북미게임들 인터페이스를 와우가 쓴건데 그걸 와우꺼라구요??

    아는 사람은 다 압니다 와우는 북미게임들 장점들모아서 잘 융합시켜놓은 게임이라는거

    그렇게 따지면 와우 자체 독창성은 -1000을 줘도 모자라겠군요..

    스킬슬롯지정 3줄까지됩니다. 정말 제대로 안해보고 글 함부로쓰시는군요..

    장사가 더 많다는건 진짜 돌아이 무개념발언이구요 유료후에도 대기자수있습니다..

    유료후에 한번이라도 피방에 가셔서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진짜 우물안개구리가 여기잇네요..
  • 프린세스칸나 2008.11.26 19:39
    #망사빤추
    와우빠 등장이요.
  • choi8192woo 2008.11.27 20:42
    #망사빤추
    와우는 그 전의 게임들을 짬뽕시킨 뒤 워크래프트 세계관에만 접목시킨 게임이라서,그만큼이나 게이머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거죠. 인터페이스의 경우에는 이러한 특성에 맞아 떨어져서 대부분의 게임에서 모방을 하고 있을 정도구요.

    개인적으로 아이온의 독창성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네요. 와우처럼 종족전이 중심이지만, 용족이라는 엔피씨 종족도 있고, 공중전도 있구요. 괜찮다고 봅니다. 또한 생활직은 이미 여러 게임에 있는건데요. 구현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았을 뿐.
  • ?
    8Mile 2008.11.26 10:23
    스킬슬롯 2줄이상됩니다. 전 세줄까지 썻네요. 환경설정창에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분이 언급했다시피.. 확실히 재미는 있지만 백수들을 위한게임이더군요.

    라이트유저들은 사냥하기도 벅차네요.
  • ?
    태초의혼 2008.11.26 20:11
    게임의 게임자도 모르는 사람들이만든 졸작중의졸작

    알만한사람은 다아는사실
  • ?
    夜猫 2008.11.26 21:14
    모든건 시간이 증명해줄 뿐입니다..ㅎㅎ

    현재로선 손익분기점을 넘어서는데 별 무리없이 보여집니다..

    근데 채집은 숙련도 올리는거 그런다고 치고

    오드는 공중에 떠서 숙련도 올려야 하는데 진짜 짜증나네요..ㅎㅎ

    채집 이제 120 오드는 67..ㅡㅡ;;
  • ?
    천무 2008.11.27 01:22
    오늘 33렙을 찍었지요.. 흠.. 어비스 말곤 별 다른건 없더라고요.
    아참 그리고 요새전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긴장되었는데.. 한 30분 정도 시간이 흐르니 이건 뭔 렉이랑 싸우는듯..;;

    전략같은것도 필요가없고..ㅎㅎ

    그리고.. 퀘도 별로없어서.. 닥사로 올리는데.. 힘드네요..ㅠ_ㅠ
  • 컴백했음 2008.11.27 20:33
    #천무
    전략전술은 안정화되어야 가능합니다.

    모든 쟁게임이 그렇습니다. 지금 초반이라 업하는것도 바쁘고 하지요

    요새전은 물론이고 필드쟁도 개싸움형식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권력을 가진 정치집단이 나오게되면(거의 모든쟁게임에서 등장함) 명령체계, 지휘자가 자동으로 생겨나고,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모습이 어떤겜이든 나오게 되죠

    첨에는 물론 어떤쟁게임이든 개싸움나옵니다.

    전략,전술도 유저들이 스스로 만들어내지요 겜회사에서 가르쳐주는거 아닙니다. 가르쳐줄만큼 개발자들이 알고있는 범위내에서 나오는 것도 아니구요
  • ?
    컴백했음 2008.11.27 20:30
    고렙되면 4~5분까지 날 수 있습니다.

    비행시간 강화석과 반지 비행시간옵션 끼고 상급비행물약 먹으면서 날면 4~5분됩니다.
  • ?
    블루드림 2008.11.28 01:21
    시간만이 해결해 줄듯...
  • ?
    히비큐스 2008.11.29 16:24
    글쓴이 분은 패키지 게임 잘안하시는듯
    이 정도 그래픽에 세세하다 하시다니
  • 천무 2008.11.30 20:27
    #히비큐스
    전 그런게임 재미없어서 안해요. 혼자 무슨 재미로 하는지..

    사람마다 개인취향이겠지만~

    알피지게임이랑 패키지게임이랑 비교하는 자체가 잘못^^ 오케바리?
  • ?
    미연 2008.11.29 23:01
    지금까지 아이온하면서 개인적으로 아이온이 마음에 드는부분은 바로 어렵지 않은 아이온의
    인첸트시스템이라는겁니다

    기존의 MMORPG들의 인첸트시스템은 언젠가는 실패확률도 존재하게 되어서 인첸트를 시도할떼마다
    성공할까 실패할까 라는 조바심으로 인해 성공을 하면모를까 실패를 하게 되면 누구나 다 아는 그 허무함

    하지만 아이온은 강화석을 만드는데는 실패를 할수는 있진 몰라도 아이템의 레벨을 올리는데는 실패가
    당연히 있기야 하겠지만 타 게임에 비하면 실패라고도 볼수 없다는거죠
  • ?
    미연 2008.11.29 23:03
    게임트릭스 보면 서든어택이 드디어 1위자리를 아이온에게 넘겨주었던데

    이쯤에서 보면 알수 있는것은 엔씨의 아이온을 통해 몇년만에 MMORPG가 FPS를 제압했다고
    봐도 되겠네요
  • ?
    네오플 2008.11.30 09:20
    개성있는캐릭이라면 아이온보다는 CO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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