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게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게임에는 모두 만렙이 있다.
다들 아시겠지만, 만렙이라는 이야기는 더 이상 올릴 레벨이 없는, 즉 레벨에 끝에 도달했다는 뜻이다.
이제 레벨을 올릴 필요가 없어졌으니, 어떤 만렙 유저들은 그 만렙 케릭터를 더욱 강하게 만들거나, 부케릭터를 키워서 다시 그 케릭터를 처음부터 키우거나 할 것이다.
그런데 그런것들도 하다보면 언젠간 (당연히)질리게 되어있다.
반복된 사냥이 주된 이유이다.
게임에서 고렙들이 없어지면 중, 저렙층의 플레이어들이 상당히 힘들게 게임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다.
우선적으로 레어 아이템과 일반 아이템의 공급이 원활하게 되질 않는다.
왜냐하면 고렙들은 일반 아이템의 경우, 상점에 되파는것 보단 비싸게, 상점에 파는 것보다는 싸게 팔기 때문에 중, 저렙층의 유저들이 좀 더 원활하게 플레이를 즐길 수 있고
레어아이템의 경우에도 대다수의 게임이 고렙 사냥터에서 드랍 확률이 높고 더 좋은 아이템이 나오기 때문에
급이 높은 레어아이템의 대부분은 고렙들이 공급자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고렙들이 빠져나가면 곤란한것은 게임 운영진도 마찬가지이다.
유저는 점점 빠져나가는데, 신규유저가 말처럼 쉽게 늘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것일까,
답은 딱 하나. 만렙인 유저들을 잡을 시스템을 당연히 구축해야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던전앤 파이터의 결투장 시스템이 있다.
결투장이라는 시스템이 있음으로써, 레벨에 관계없이 오직 실력과 컨트롤, 그리고 장비로 승부되는 흥미로운 시스템이 있음으로 인해
RPG 게임에서 오락실의 풍경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아주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반해 대다수의 게임에서 채택하고 있는 레이드 몬스터의 경우
어느정도 되면 레이드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러 가는것도 질리게 되어있기 때문에
그리 썩 좋은 시스템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저 유저들이 돈을 버는 용도로 사용될 게 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만렙 유저들을 잡을 시스템이 그 게임의 대표적인 시스템이 될 수도 있다.
왜냐하면 그 게임의 최고 레벨의 사람들이 즐기는 시스템이다. 그만큼 난이도도 있고 스케일도 큰 시스템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 게임 내에서는 최고의 난이도와 최고의 스케일이 조합된 최고의 시스템, 혹은 퀘스트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고렙 유저가 많을수록, 그 게임은 유저가 더욱 늘어나는 게임이 될 것이다.
신규 유저를 늘이는 일 만큼 중요한 일이 바로 기존 유저들을 잡는 일이라는것을 망각해서는 안된다.
다들 아시겠지만, 만렙이라는 이야기는 더 이상 올릴 레벨이 없는, 즉 레벨에 끝에 도달했다는 뜻이다.
이제 레벨을 올릴 필요가 없어졌으니, 어떤 만렙 유저들은 그 만렙 케릭터를 더욱 강하게 만들거나, 부케릭터를 키워서 다시 그 케릭터를 처음부터 키우거나 할 것이다.
그런데 그런것들도 하다보면 언젠간 (당연히)질리게 되어있다.
반복된 사냥이 주된 이유이다.
게임에서 고렙들이 없어지면 중, 저렙층의 플레이어들이 상당히 힘들게 게임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다.
우선적으로 레어 아이템과 일반 아이템의 공급이 원활하게 되질 않는다.
왜냐하면 고렙들은 일반 아이템의 경우, 상점에 되파는것 보단 비싸게, 상점에 파는 것보다는 싸게 팔기 때문에 중, 저렙층의 유저들이 좀 더 원활하게 플레이를 즐길 수 있고
레어아이템의 경우에도 대다수의 게임이 고렙 사냥터에서 드랍 확률이 높고 더 좋은 아이템이 나오기 때문에
급이 높은 레어아이템의 대부분은 고렙들이 공급자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고렙들이 빠져나가면 곤란한것은 게임 운영진도 마찬가지이다.
유저는 점점 빠져나가는데, 신규유저가 말처럼 쉽게 늘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것일까,
답은 딱 하나. 만렙인 유저들을 잡을 시스템을 당연히 구축해야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던전앤 파이터의 결투장 시스템이 있다.
결투장이라는 시스템이 있음으로써, 레벨에 관계없이 오직 실력과 컨트롤, 그리고 장비로 승부되는 흥미로운 시스템이 있음으로 인해
RPG 게임에서 오락실의 풍경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아주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반해 대다수의 게임에서 채택하고 있는 레이드 몬스터의 경우
어느정도 되면 레이드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러 가는것도 질리게 되어있기 때문에
그리 썩 좋은 시스템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저 유저들이 돈을 버는 용도로 사용될 게 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만렙 유저들을 잡을 시스템이 그 게임의 대표적인 시스템이 될 수도 있다.
왜냐하면 그 게임의 최고 레벨의 사람들이 즐기는 시스템이다. 그만큼 난이도도 있고 스케일도 큰 시스템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 게임 내에서는 최고의 난이도와 최고의 스케일이 조합된 최고의 시스템, 혹은 퀘스트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고렙 유저가 많을수록, 그 게임은 유저가 더욱 늘어나는 게임이 될 것이다.
신규 유저를 늘이는 일 만큼 중요한 일이 바로 기존 유저들을 잡는 일이라는것을 망각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