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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제자린데요







뭐?....

등기가져와봐...




자리

게임에서 비어있던 특정 사냥터 혹은 일정한 범위의 지역에서 사냥을 먼저 시작한 사람이 자신이 사냥을 끝낼때까지 그 지역에 대한 임시적인 소유권을 주장하는것


자리싸움은 온라인 게임의 시초부터 지금까지 계속 있어왔습니다

자리개념이 존재한다는 주장과 그런거없다는 주장입니다.


시작은 바람의 나라입니다.바람의나라 같은 경우 똑같은 구조를 가진 여러개의 성이있고 그 성마다 각각의 사냥터가 똑같이 존재합니다.성이 10개면 같은사냥터가 10개존재하는거죠. 이 성이라는것은 다른게임의 채널과 비슷한역할을 합니다.

같은 사냥터가 여러개 존재하다보니 유저들은 사냥터를 나눠가질수있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나눠갖는다. 숫자의 여유가 있을땐 나눠갖는게 가능합니다.그러나 유저가 많아지면 나눠갖는건 불가능합니다.인던이 아닌 사냥터가 무한할순 없었으니까요. 더이상 나눠갖는게 불가능해졌지만 먼저온 사람들은 뒤에온 사람들에게 다른대 가서 사냥할것을 요구합니다.마치 오래된 관습처럼, 이것이 당연한 예의인것처럼. 한정된 사냥터때문에 다른곳에 갈곳이없어진 유저는 이제 반발하기 시작합니다.
 
'여기가 니자리야?'

그렇게 자리싸움의 기나긴 역사가 시작됩니다.




자리싸움의 메카 메이플스토리






자리 싸움이 가장 심한 게임은 메이플 스토리입니다.메이플스토리의 경우 채널마다 월드가 분리되어 있기때문에 같은 사냥터가 여러게 존재합니다. 게다가 유저들의 연령층도 낮아 자리분쟁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는 게임이죠. 심지어 자리를 사고 팔기도합니다.



자리계념의 관습화

바람의 나라 사례를 다시 들어보겠습니다. 바람의 나라 같은경우 자리계념이 완전히 유저들에게 뿌리내려 오랜시간동안 관습화되어버렸습니다. 유저들은 사냥터에 진입하기전에 출석이라는걸 부릅니다. 예를들어, 제가 부여성 흉가라는 사냥터에 들어가려합니다. 그러면 들어가기전에 부여성 흉가에 먼저온 사람이 있는지 확인을 하고 들어가야합니다. 사자후(전체 채팅)를 이용해 묻습니다. "부여성 흉가출석이요" 이때 누군가 " 부여성 흉가 사냥중이요" 라고 대답하면 들어갈수없습니다. 아무대답이 없으면 사람이 없는걸로 알고 들어갑니다.

중요한건 이것을 어기면 비매너유저로 낙인찍히고 심한 비난을 받게된다는것입니다.
바람의나라는 자리개념이 완전히 관습으로, 지켜야하는 기본적인 예의로 자리잡은 게임이기때문입니다.





자리싸움은 이처럼 나눠가질 수 있는, 같은 사냥터가 여러개 존재하는 게임에서 특히 심하게 발생합니다. 단일채널로 구성된 게임의 하나뿐인 사냥터는 비어있을수가 없고, 혹여 잠시 아무도없는 시간이 존재한다해도 그 하나뿐인 사냥터에서 소유권을 주장하고 다른대로 가줄것을 요구할수는 없으니까요.


상식적으로생각하면 그렇습니다.그래야만 합니다.그런데..


단일 월드로 구성된 게임이라고해서 자리싸움이 전혀 없는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강한 힘을가진 집단, 길드의 만행으로 벌어집니다.






라그나로크의 길드단위 사냥모습입니다.
방식은 이렇습니다.  길드원들은 사냥터의 특정 지역에 '자리'를 잡습니다. 길드원중 선발된
몰이꾼 한명은 그 '자리' 주위의 일정 반경을 돌며 몬스터를 '자리'로 몰아옵니다. 길드원들은
그자리에서 대기하면서 계속 같은 사냥을 반복합니다.

그리고 다른 유저가 그 범위내에서 사냥을 하거나 몰이를 방해하면 말합니다.

"여기 저희자린대요"

(등기가져오란말이다......)





자리싸움의 발생과 그 사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여러분 자리라는것이 존재할까요?

전 아니라고봅니다. 

게임속 사냥터가 먼저와서 깃발꽂으면 그만인 미개지라도 되는건가요.
사냥터는 그 누구의 소유도아닙니다. 모든 유저들에게 똑같은 사용권이 있습니다.
먼저온 사람이 나중에 온사람의 권리를 박탈할 수 있는다는건 어불성설입니다.

사냥터에 여유가있다면 서로의 편의를 위해 굳이 경쟁할 필요는 없겠죠. 하지만 그것도 합의가 되면 좋고 아니면 그만일 문제이지 같은 곳에서 경쟁한다고 해서 비난받아야 마땅한것인가요.

사냥터가 부족해 갈곳없이 떠도는 상황에서도 자리라는걸 인정해줘야할까요?
그것은 먼저온 사람의 편의만을 위한 개념아닌가요.


전 자리를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언제나 이렇게 말합니다


등기가져와봐

장난치는걸로 보이시겠지만 장난치는거아닙니다.
합당한 소유권을 주장해보란 뜻입니다.

자 여러분 자리를 원하신다면 합당한 소유권을 주장해보세요.






 

Comment '27'
  • ?
    인피니티찰스 2009.10.11 16:13
    예전에 그라나도 에스파다할 때 자리때문에 정말 많이 싸웠었죠...

    그래서 전 무시하고 사냥했......씹으면 그만....
  • ?
    소녀시대 2009.10.11 16:45
    자리라는 개념...개발자들부터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결국에는 몬스터 리스폰이 한정된 구역에서 게속 나오게 만들었으니까요 애초에 움직일 필요가 없어져버리지요

    게속 한군대에 놔두면 몬스터 게속 나오는데 움직일 필요가 없고..몬스터 가져가는 사람들이 약간..인상 찌푸리게

    하는건 당연지사...

    "미르의전설2"라는 게임은 자리개념이 없습니다. 보스몬스터만 일정구역에서 리젠이 되고..

    일반몬스터는 자리잡으면서 사냥하면 손해죠... 돌아다니면서 잡아야하거든요..
  • 게임매니아 2009.10.11 17:17
    #소녀시대
    미르는 몬스터 리젠 속도가 너무 느려서 몰입하기가 쉽지 않더군요.

    거기다 어떤 유저분은 필드 전체를 돌며 몹을 모아서 사냥하더군요.

    계속 몹몰이 하길래 짜증나서 모여 있는 몬스터 쳤는데 그 분이 저를 죽이더군요. 아주 상콤하게...

    이건 뭐 리젠 속도도 거지 같은데 몹몰이하고 스틸 하지 말라하고 겜하지 말라는거지 그래...
  • ?
    血劍 2009.10.11 16:51
    애초 같은자리에서 팝되는걸 우뚝서서 처잡는게 전부인 게임 시스템 자체가 쓰레기
  • ?
    리자몽 2009.10.11 16:59
    자리개념이 도대체뭔지 가끔 자기물약사러간다고

    자리좀 맡아달라고하는대 맡아주는놈이나 사러가는놈이나 ㅡㅡ;;
  • ?
    히무라켄신 2009.10.11 17:06
    ㅊㅊ

    인던.
  • ?
    비수야 2009.10.11 17:09
    게임시스템상 어쩔수없이 한자리에 머물러 사냥을 해야하는경우는
    어느정도는 인정해야한다고 보네요

    위스샷같이 잠수중인데도 자리탓이나, 자리를 비웠다가 와도 자리라고 하는건 무리가있죠.
  • ?
    WATAROO 온프 대장 2009.10.11 17:18
    그소리하면 닥치고 PK
  • ?
    애니모스 2009.10.11 17:19
    아이템 드랍 잘되는 곳도 자리가 되조 ... 그러다 보니

    거기서 죽치고 먼저 와있던 사람이 계속 잡고 ...

    그렇다고 스틸 하기도 머하고 ...

    결국은 딴대루 가보니 또 있고 그러면서 사냥 하기 싫어지고 ㅋㅋ

    자리라는 개념 자체가 어쩔수 없이 생긴거 같음 ...
  • ?
    게임매니아 2009.10.11 17:23
    몬스터가 리젠 되는 구역을 랜덤으로 만들면 어떨까요?
  • ?
    9timez 온프 대장 2009.10.11 17:31
    자리싸움에 관한 글은 예전엔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참 오래간만에 보는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옛날에 메이플스토리를 했었을 때

    자리자리 하는 사람들이 참 많았는데 그때마다 저는 이랬죠.

    "운영자랑 상의하세요"
  • ?
    이것이다 2009.10.11 19:09
    내가 자주 쓰던말인데 "땅문서나 보여주던가 영자한테 공물이라도 받쳤음?"

    내가 저 꼴 보기 싫어서 던파를 시작했지
  • ?
    컨트롤 2009.10.11 20:01
    한명이 자리잡고 사냥하면 그냥 무시하고 사냥하는데...

    파티,길드에서 사냥나오면 그냥 피함.......(특히 리니지...)

    좋은아이템을 얻기위해서 자기들 이익을 보고 남한테 피해주는게 참 어이없다는 생각한다합니다...


    그런데 웃긴건 자리잡고 사냥하면서 같이 사냥좀 하자는데 같이 사냥했다는 이유로 비매너라고 말하는건 참........
  • ?
    雪風 2009.10.11 20:04
    내가 그래서메이플 관뒀지...ㅋ
  • ?
    보라포도 2009.10.11 20:30
    바람에서 흉가의 경우 사자후는 서로 피할려고 하는거라 싸움은 안일어나죠 할필요도없고

    문제는 폭염굴?이엿나 그거랑 난파에서 2방씩 먹는게 진정한 자리...
  • ?
    마스터 2009.10.11 20:44
    그래서 요즘 나오는 게임은 필드+인던 또는 only인던 시스템으로 나오고 있죠..
  • ?
    Cruelty솬미 2009.10.13 00:18
    자리싸움은 뮤가 최강이라고 생각하는 1人
  • ?
    현장잡부 2009.10.13 00:30
    PK가대세 ㅋ
    약한자는자리가없다
  • ?
    행운 2009.10.13 01:03
    자리 싸움.. PK인정합시다 ^^
  • ?
    비틀쥬스 2009.10.13 13:29
    자리타령하는 넘은 무조건 초딩으로 생각했는데...;;;
  • ?
    다이옥신 2009.10.13 17:31
    자리쌈 하면서 PK시스템도 없는겜들은 답답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H☆K 2009.10.13 18:17
    그라나도 에스파다 할때

    서로들 자리 탐내거나 뺏으려 하지 말고,

    "같이 스쿼드합시다"로 절충하는게 차라리 나음.

    자기 경험치 좀 덜 받으면 어떤가? 다같이 업해야 할맛나고 보람있지.
  • ?
    손가인 2009.10.13 19:00
    자리라는 개념은 유저들이 만든 룰이잖아요 ㅎ
    필요하니까 만든 룰...
    만약 자리개념이 없다면 무슨일이 벌어질까요

    있는것보다 더 심하게 싸울듯 싶군요

    인정할수밖에 없는 자리개념....
  • ?
    KL 2009.10.13 20:44
    난 자리 있는 게 나은 것 같은데.. 없으면 개판 될 것 같아서 (네이버 웹툰 말고)
  • ?
    에제키엘 2009.10.14 10:35
    몬스터가 자주 출몰하는지역에 자신이사냥하고있으면 다른유저가 안보였으면 좋겠고..

    반대로 출몰지역에 다른유저가 사냥하고있을때는 옆에가서 나눠먹자는 생각으로 끼어들어야겠고..

    사람은 어쩔수가없어요 간사한걸 타고났으니까..
  • ?
    퉁퉁포 2009.10.16 22:40
    자리는 어쩔수없는 무언의 법칙이랄까요

    리젠이 한정된곳에서 나오는 게임은 어쩔수없습니다.

    약속은 안했지만 모든 게이머들이 그걸 생각하죠

    자리가 없어 세시간 기다려 자리잡앗는데

    어떤 사람이와서 자리 그딴게 어딨음 그냥 사냥한다면 ㅋㅋ

    아놔 글쓰기싫어지내
  • ?
    유라시아 2009.10.17 15:02
    억울하면 강해져야죠 ㅋ

    전 옛날에 리니지할때 아데나깔아놓고 작업하는 작업장 잘못들어갔다가 죽고서 나중에 장비 업해서 매일 가서 작업하는새키들 다 죽였죠.

    나중에 사과를 받았지만 니들은 말종들이다 선포하고 매일같이 군주형이랑 혈원 2~3명이랑 찾아가서 쓸어버린..

    결국 그때 듀크데필의 작업장이 거의 그만둬서 듀크데필 아데나 시세가 올라간..

    내가 더 강하면 자리는 없는겁니다. 모든게임은 다 그렇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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