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1382 추천 0 댓글 20
요즘 엄청나게 많은(?)게임들이 오픈합니다.
대부분 다른 속성의 게임들이죠..
하지만 공통점은 하나있군요,..

말그대로 존나게 높은 사양...

그거 하나 공통점이군요..
"몇몇 게임들은 왜이게 사양이 이렇게 높지..?"
라는 생각을 하게만들기도 합니다.

그래픽면에선 예전 린2시대나 지금과 변한건 심하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다만 사양은 하늘과 땅차이죠..
불과 몇개월만에 게임들의 고사양화는 심화대고..
불과 몇달전에 산 컴들은 고물이 되는 사회입니다..

게임개발진들은 그런생각 안하겠죠..
뭐 하고싶으면 니들컴바꿔라 하면 끝이니까요,.
하지만 서민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저도 이번에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했습니다.
가격이 장난이 아닙니다.
중고등학생분들에겐 벅찹니다.

게임개발진들이여..
서민들도 할수있게 게임을 만들어달라..
최적화라는 말은 왜있는것이며 게임속 그래픽에만 신경쓰지말고..최고의. 그래픽을 최저의 사양으로 즐길수있는 게임을 만들어달라..
는 말을 하고싶었습니다.

대한민국 온라인게임 시장도 암울해질것같네요..
이렇게 가다간...
Comment '20'
  • ?
    창공지연가 2005.08.26 23:30
    일정 수준 이상의 그래픽을 갖추는건 가장 기본적인 요소중 하나입니다.

    물론 그래픽에 비해 사양을 지나치게 많이 탄다면 문제가 있는거지만, 그래픽이 좋아서 사양이 높은건 문제삼을게 아닙니다.

    최신 그래픽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선 그 기술을 뒷받침 해줄 그래픽 카드가 필요합니다. 최근 대부분의 게임들이 수면 반사 효과(물 그래픽)를 지원하게 된건 픽셀 셰이더란 것이 등장한 덕분이고 이 효과를 보기 위해선 이 기술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가 필요합니다.

    그래픽 카드의 처리 속도도 마찬가지구요. 더 정교한 그래픽일 수록 높은 요구사양을 구하는건 당연한겁니다.

    다만 전혀 좋지도 않은 그래픽에 비해 사양이 높다면 최적화에 문제가 있는거지요.

    그리고 IT분야의 발전 속도는 엄청납니다. CPU나 인터넷 통신 속도만 보더라도 불과 몇년전에는 상상조차 못했던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그래픽 이라고 해서 다를게 없죠.

    이건 컴퓨터 뿐만 아니라 휴대폰이나 디지털 카메라 같은 거의 모든 디지털 기기에 적용되는겁니다.
    불과 몇년전만 해도 32mb의 MP3플레이어를 사용해야 했었습니다. 지금처럼 512mb, 1G 는 꿈도 못꿨습니다.

    서민이라길레 묻습니다만

    컴퓨터 업그레이드 비용일 일부라도 자신이 직접 부담하십니까?
    아니라면 서민이란 이야기는 구차한 변명일 뿐입니다. 상류층이라고 부모님이 애들한태 최고사양의 PC를 구입해주는건 아닙니다. 서민층이라고 모두 한시대 간 PC쓰는거 아닙니다. 게임이란 유희 활동에 투자하느냐 마느냐의 차이죠.

    CD살 때 자신의 용돈으로 사나요? 연애하는데, 군것질 하는데는 돈 팍팍 쓰면서 CD한장 사기도 돈이 아까워 죽겠다면 그건 의식의 문제죠. 사실 서민이라면 고사양의 PC와 연애, 군것질 조차도 부담이죠.

    EQ2가 보여주듯, 환상적인 사양 압박을 자랑하는건 국내가 아니라 외국쪽이 더 심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외국에서 게임이란게 상류층의 전유물도 아닙니다.

    더 높은 그래픽 수준을 갖추게 되면
    그에 맞게 하드웨어를 구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당연히 이 전 세대의 하드웨어는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한 세대 뒤떨어진 그래픽 카드라해서 제 성능을 못내는 것도 아니죠.

    게임의 그래픽 수준이 올라가는건, 유저들이 더 높은 그래픽 수준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최적화에 대한 환상을 버리세요.

    최고의 그래픽을 최저의 사양으로 즐기는건 불가능합니다.
  • ?
    방콕 2005.08.27 02:10
    불가능은 아니라고봅니다만..
  • ?
    초보영웅 2005.08.27 03:24
    불가능은 아니겠지만 개발자들이 그렇게할까요 -_-?

    최저의사양으로 최고의 그래픽을 본다는것자체가 어려운일이지만 그걸 개발하는 개발자들이 볼땐 인력과 자본이 두배이상정도는 들어갈텐데 선듯 개발하려는 사람들이 있을지 의문이군요.

    그리고 요즘 속속들이 나오는게임들을보아 512램과 지포스4 MX라는 일반적인 사양으로도 충분히 플레이할수있을거라보는데요? 게임할때 모든 옵션 최고치로해놓고 안된다고 징징대지말고 자기컴에 맞쳐주는센스.
  • ?
    록 리 2005.08.27 10:14
    게임을 하기위해서는 자신이 투자를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만 ;

    또 , 개발자들이 최적화를 할려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데요 , 그걸 할려면 정말 밤낮없이 일을 할껏 같기도 하고 , 게임을 즐기기위해서는 자신의 최소한의 투자는 있어야된다고 생각하네요 ~
  • ?
    엄청난사나이 2005.08.27 10:28
    네 맞는 말씀입니다.
    게임을 하기위해서 자기자신의 컴터에대한 투자. 좋은것이죠.
    하지만 요즘 게임들 그수치를 넘어가고있습니다.
    컴퓨터사고 한 2~3달후면 중급으로 금방떨어져버립니다.
    이유는 게임의 고사양화가 너무 급속도로 진행되고있어서이죠.
    그리고 여타 외국게임에비해 우리나라 게임들은 너무나 최적화가 안되어있다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예를 들어 wow등 과 같은게임은 그래픽은 상당히 좋은편입니다.
    하지만mx로 즐길수있었습니다. 풀옵으로 말이죠.
    그만큼 최적화가 잘되었다는 소리죠.
    또 한국게임에대해 예를 들면
    데카론이라는 게임을 들수있겠습니다.
    데카론이라는게임 오픈초에 엄청난 프레임의 압박으로 많이 끊겼습니다.
    사양이 권장사양인데도 말이죠.
    허나 지금 최적화를 확실히 한상태라 .. 더이상 심각한 렉현상은 많이 없어졌습니다.
    할수있으면서 안하는게 문제라는 말입니다 .
  • ?
    척추를확그냥 2005.08.27 12:21
    휴;;우리집컴퓨터도 참좋은거엿는데
    불과몇년사이에 게임사양이높아져서;;
  • ?
    egg 2005.08.27 14:05
    그래픽 이거는 어느 정도 수준이 있어야 그래픽이 깔끔하고 보기 좋지않을까요?
    그리고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대한 어느정도의 비용을 들여가면서 게임을 즐겨야 겠지않겠습니다.
  • ?
    아돌 2005.08.27 15:15
    최소한의 업그레이드는 하면서 저런소리 하면 이해는 갑니다만-_-;;;

    간혹가다 지 컴터 생각 안하고 개발사만 줄기차게 욕하는 초딩급 유저는 싫은-_-...

    정녕 인텔로 린2를 돌리고 싶은게냐
  • ?
    이타치 2005.08.27 18:05
    한마디로 표현하면 "이런 썅!" 컴사양 딸려서 대항해시대 못 한다능..

    이런 투 썅 --
  • ?
    OTL 2005.08.27 20:53
    하루만 자고일어나도 변한다는게 컴퓨터라죠..;
    업그래이드 부품도 예전에비해 엄청싸진겁니다
    아무리 최고사양으로 마춰도 몇년만지나면 똥컴이될정도로 성장속도가 엄청 빠릅니다
  • ?
    Ryn_Y 2005.08.27 23:18
    솔직히 온라인 게임계가 빠른속도로 사양진전이 되고있는건 사실입니다.

    처음 어느 게임의 사양을봤을때, [당시 512Ram이 최고로 찬사받던때]

    1024Ram 의 압박적인 사양을 봐버렸습니다

    그 사양이 있긴했는데, 심히 비쌋죠..

    제가 512로 바꾼지도 얼마 안됬을때니까요;

    그런데 점점 컴퓨터 가격은 심각하게 싸지고

    이제 컴퓨터 매장가보면 1024가 대부분이에요

    물론 램으로만 컴퓨터를 따지는건아니지만

    용량면에서도 조금 화날정도로 되죠

    제 컴도 나쁜사양은 아닙니다만, 게임설치에 드는 시간이 만만치

    않습니다.

    와우같은경우 엄청난 시간으로 저를 압박시켰죠

    그동안의 무슨 작업이라든가 할 만한 상황도 안만들어주구요

    음, 뭐 부정적인건아니지만

    언젠가 게임계의 사양 발전이 끝날때가 올지도모르죠 뭐..ㅋㅋ
  • ?
    스파르잔 2005.08.27 23:29
    그건 어쩔 수 없고 당연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봅니다.

  • ?
    계란말이저아 2005.08.27 23:57
    시대가 그만큼 급격히 변해사는 거겟죠!

    우리가 그걸 못따라가서 그런거고요...

    하지만 너무 빨리 변한다는...

    그래도 한대 맞추면 2년정도는 넉끈히 게임을 즐길수 있다는...

    므흣~ 아 그래도 컴터 부담된다 ㅜ_ㅜ
  • ?
    라르크 2005.08.28 13:28
    이야기의 요지를 제데로 파악못하고 삼천포로 빠지는분들이 몇몇보이네요
    간단하게 예를들어서 리니지2는 그래픽이나 여타사양면에서 아주 고급스

    러워보이는 게임의예죠 하지만 최적화도 아주잘된편이어서 옛날과는달

    리 권장사양보다 약간낮아도 잘돌아갑니다

    그런데 리니지2와 비교해서 여러면에서 사양이딸려보이는 여러게임들이

    어처구니없을정도로 눈으로 확연하게 보이는차이도 리니지2와사양이맘먹

    거나 오히려 같은권장사양이라도 더버벅거리는어처구니 없는게임들이 요

    즘 많이 눈에뛰더군요

    시대가 변해감에있서 게임은 양질의 발전을거듭해야하는데

    게임사양만축내고있는격입니다
  • ?
    아돌 2005.08.28 14:28
    돈을 많이 투자했냐 안했냐의 차이 일려나
  • ?
    카레빵 2005.08.29 13:12
    겜방가서 하세요 간단하게 ㅎㅎ;;
  • ?
    Zombie 2005.08.30 23:23
    특별한건 없는데 사양은 높아지고
















  • ?
    트루판타지 2005.09.04 02:36
    사양이 너무 높아도 유저들이 안몰려드는 현실....
  • ?
    할수있을까 2005.09.04 15:16
    가장 중요한건 사양 낮을때와 게임성은 똑같은데
    사양만 높아지고 있다는 거죠..
    게임에서 가장 중한건 그래픽이 아니라
    게임 자체에서 추구하는 재미죠..
    그래픽은 그 재미를 표현하는 것이고.. 물론 좋으면 좋겠지만
    요즘 게임들은 그 순서를 착각하고 있는것 같군요..
  • ?
    하하하몬스 2005.09.06 23:27
    지금 우리집컴퓨터 1년전에 샀는데 그떄만 해도 완전 최상급이였지만
    지금은뭡니까? 3d겜들은 하나같이 렉없는 겜들이없구마잉...
    그래도 리니지2는 렉없이 잘돌아가더군요 ㅡㅡ;;
    역시 리니지시리즈는 위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