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을 이것저것 저하게 되면, 빠질 수 없는 필수 요소, 바로 자유도 입니다.

자유도, 말은 쉽죠.

하지만 게임 개발자 측에서도 자유도 설정에 참 애매모호한 것들이 많습니다.

일단 스탯부터 시작하자면,

자유분배식은, 유저가 자유롭게 분배할수가 있지만 망캐가 많이 나오고,

자동분배식은 개성있는 캐릭터를 찾는 사람들의 발걸음을 돌립니다.

스킬도 물론 스탯과 마찬가지입니다.

PK또한 대부분의 게임들이 카오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지만,

그 제한이 자유도에 가까운것도 있고, 거의 PK를 제한하는 수준도 있습니다.

파티사냥도 마찬가지,

거의 매 사냥시마다 파티를 해야 가능한 게임이 있고,

솔플과 파티플이 별 다른 차가 없는 게임도 있습니다.

거기에 스킬레벨에따라, 혹은 레벨에 따라, 혹은 전혀 메리트가 없기도 한

아이템 제작이나 펫, 혹은 오토와 직접으로 나누어지는 루팅....

게임내의 모든 요소는 거의 모두가 '자유도'라는 스탯이 부여된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자유란 말의 뜻은, '다른사람에게 피해를 주지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의지대로 하는것'

입니다. 이 말은, 게임내에서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게 대체 몇가지인가?

이것이 바로 자유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해석으론, 내가 이 캐릭터로 게임을 시작해서, 목표렙까지 얼마나 많은 길이 있을까?

얼마나 많은 방법이 있을까? 이것으로 해석도 됩니다.

언제부터인가 대부분의 온라인게임이 거의 같은 트리를 탄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 이때,

'자유도'라는 아이템은 게임개발자들에게 약간 이상은 전부 고심하게 만드는 부분입니다.

여러분이 상상하는 최고의 자유도는 무엇입니까?

내 맘대로의 성장? 아니면 나만의 사냥방식?

아니면 파티플과 솔플 둘다 구애받지 않는 사냥?

아니면 정말 자유도가 높아서 마치 여행을 하는것처럼 신선같은 게임?

많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Comment '25'
  • ?
    성난똘똘이 2008.03.21 00:42
    최고의 자유도!!!!!!!!!!!!!!!

    그냥 자유도는 마비만큼만 있어도 할만할텐데..


    던파는 뭥미 피로도에 몹쓸던젼난이도 쉐트! 개성없는 아바타 쉐트!


  • ?
    성난똘똘이 2008.03.21 00:42
    절망선생//


    그럼 심즈하시죠.

    붕가붕가시스템과 애낳고 별썡쑈를 다합니다
  • ?
    최누 2008.03.21 00:42
    그냥 엔피씨 맘대로 죽일 수 있고 죽이면 감옥 가고.

    그런걸 유저들은 게임상에서의 자유라고 생각하는 거겠죠. 그러니 gta나 오블리비언이 유명하죠. 뚜렷한 목적없는 게임이 얼마나 성공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저 살상 가능하고, 그에 따른 패널티가 존재하고, 그 패널티를 피해 다니고. 애초에 게임상에서의 자유=살상이 아닐까요.
  • ?
    최누 2008.03.21 00:42
    한마디로 게임 외의 부분에서 행하면 안되는 위법 행위들을 게임상에서 하게 되면 재밌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곧 자유로운 게임의 성공 비결이 아닐까..-.-;
  • ?
    風殺 2008.03.21 00:42
    자유=살상 저도 어느정도 최누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자유도의 한계가 없듯.. 유저에게 딱 맞춰줄수 없다고 합니다..

    스탯면에서는 그냥 유저가 올릴수잇게 하는게 아주 광범위한 자유도가 아닐까 싶습니다..ㅎㄷㄷ
  • ?
    제니퍼휴이트 2008.03.21 00:42
    최누// 그래도 그정도라도 뚤려있다면 없는 게임보단 낫죠. 뭐 맞는 말이긴 합니다.

    / 게임의 자유도는 현실성인것같네요.. 얼마나 그 배경에 맞는 시스템이 많고 실용적이냐에 따라..
  • ?
    天公武帝 2008.03.21 00:42
    양귀자님 원작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이런 영화가 있습니다
    어리신 분들이 많은 이곳에서 아는 분이 몇 분이나 될런지 모르겠지만
    현실에서는 법적, 도덕적인 굴래에 자신도 모르게 익숙하고 당연한 듯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탈출 불가능한 굴래를 없애는 순간 진정한 자유도라고 생각 합니다.
    세컨드 라이프 라는 게임이 국내에 서비스 된다지요
    우리나라에서 성공은 힘들것 같네요
    자유도 자유도 외치지요 세컨드 라이프에서는 허허벌판에 혼자 서 있는 느낌일겁니다.
    진정한 자유도 느껴보시죠 크큭...
  • ?
    총군 2008.03.21 00:42
    "자유도를 강력 추천합니다"
    모든게임은 똑같은 방향으로 간다면 절데로 잼이있을리가없습니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신만의 스텟을 내걸면서 자신이 얼마만큼 이게임을 소화해냈다는 증표입니다.
    또한 각각 스텟을 어떻게 분배했냐에따라 PK가 달라집니다.
    자유 로운 스텟이라면 누구는 망하고 누구는 성공하게되있습니다.
    하지만 그걸 잘판단하고 찍었다는 사람은 옳바른 선택을 한것입니다.
    그러기떄문에 자유로운 게임이 좋은판단을 내립니다
  • ?
    류우야 2008.03.21 00:42
    재가 생각하는 자유도 - 원하고자하는 게임 -

    그냥 생각 나는대로 적어본다면

    레벨의 개념이 없어진다

    스텟의 개념이 뚜렷해진다

    무기의 자유도. 활 을들고 때리면 민첩이나 순발력이 오르고

    칼을들고 때리면 채력과 힘이

    지팡이를 들고때린다면 채력과 지능과 정신

    이런식의 개념인대 스킬은


    자기가 원하는 계열쪽으로 배우면 그스킬도역시 강해진다는..

    모든 스킬들이 1렙때부터 효과적인것이아니라 스킬도 열심히 써주고 스킬렙업으로인해


    1차 2차 3차식으로

    스킬레벨 1 에서 5렙대믄 파이어버스터 라던가.. 속성이 추가된다던가

    10렙 까지올려버리면 볼링배쉬-라그나로크- 처럼 범위 배쉬공격이라던가

    아처 활계열로보면 더블 스트레이핑-라그나로크- 라던가 에로우 샤워-라그나로크- ㄹㅏ던가

    더블 5개찍으면역시 속성 활계열로 빠지고 10개찍으면 더블스트레이핑이 아니라

    활을 연속으로 5발 쏴준다던가

    법사계열도

    속성계열 1개씩 으로 여러 트리가 나올수있도록

    그렇개 되면재밌겠어요

    pvp 는 역시 아무래도 맵별로 pvp 지역이 있다면 조금더 스릴있겠죠..

    물론 길드사람들이 몰려다니며 독식한다면 그건큰문재겠죠


    중요한건 재한이없어지는거죠 칼을들고 열심히 배쉬쓰면서 사냥하다가도

    활을들고 열심히 쏴줘도 되고


    지팡이들고 파티원뒤에서 힐도해주고 마법을써도되고


    정말..이런게임은 없겠죠 ??

    정석이없는 여러가지 하고싶은..걸할수있는그런거 ㅎ

  • ?
    류우야 2008.03.21 00:42
    스텟의 자유도 와 스킬의 자유도는 위에 정도고

    게임의 시스템은

    마을의 엔피시한태도 대화를 걸수있다면 어떨까 라고생각해본적은계시겠죠 ㅎ


    엄청난 인력이랄까;; 아무튼 게임사 쪽에서 알바식으로 던가..

    그렇개 사람을 뽑은뒤 엔피시 를 직접 움직인다랄까;;이런거를 가끔생각해봤어요

    엔피시도 마을에만있는 엔피시랑 돌아다니며 유저랑 대화하는엔피시 (물론 엔피시는 회사쪽 사람 한분한분이 직접 그엔피시가 되는거니까요..)

    그렇개 될수있다면엄청나다고생각해요 ㅎ
  • ?
    류우야 2008.03.21 00:42
    던전 보스몹 도

    회사측 사람이 컨트롤한다면 엄청나지 않을까요?ㅋ


    보스방에서 직접 유저랑 싸우고 보스도 쓸수있는 스킬이 있을태니 ㅎ


    매사에 정해진스킬이아닌 보스만의 스킬들도 여러 효과도있을태고 ㅎ


    직접 사람이컨트롤한다면 유저들 정말 난감하겠죠 ㅎ


    보스랑 대화도 할수있고 ㅎ
  • ?
    류우야 2008.03.21 00:42
    물론 상상 일뿐 실재로 할수있는 회사도 없고 가능하지도 않다는거..
  • ?
    holy 2008.03.21 00:42
    당연히 상상하는 모든 것이 가능한 자유도.
  • ?
    카오스 2008.03.21 00:42
    엘더스크롤 정도면 만족합니다. 물론 엘더스크롤 온라인이 출시되도 그 스케일을 따라오지 못하겠죠
  • ?
    장돈건눈빛 2008.03.21 00:42
    자신이 활동하는대로 성장하는 케릭 ..
    뭐라 설명하기 좀그렇네
  • ?
    미츠비시 2008.03.21 00:42
    솔직히 뭐 극한의 자유도.. 이런거 온라인에서 오히려 해가될 요소일지도 모릅니다. 현재 우리나라 게임시장에선 말이죠. 개인적으로는 컨트롤의 자유도만 주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그 예로 딱 와우정도만 말이죠. 키보드로 움직임과 사냥등에 있어서의 캐릭터 컨트롤의 자유도랄까... 게임이 부드러웠으면 하는 바램과 같은 말이죵. ㅎㅎ 글쎄요.. 엘더스크롤이나 울온정도의 자유도.. 아직은 크게 와닿지 않는 게임들.....
  • ?
    실피드 2008.03.21 00:42
    울온을 완벽하게 3D 화해서 출시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 ..)... [훌쩍]
  • ?
    야묘 2008.03.21 00:42
    흠..게임소설 보면 자유도가 지나친 나머지
    캐릭터가 죽으면 아예 삭제되는 게임들이 있죠..ㅎㅎ
    나는 더도 덜도 말고 10 여개의 베스트 게임소설을 믹스해서
    게임을 하나 만들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김정률씨의 소드엠페러,다크메이지를 게임화 하던가요..ㅎㅎ
  • ?
    마사무네 2008.03.21 00:42
    저는 온라인 게임에서의 자유도란
    얼마나 다양한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가로 판가름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냥만 해야하는 게임 보다는 사냥과 생산을 할 수 있는 게임이 더 자유도가 있는 것이구요.
    사냥, 생산만을 할 수 있는 게임보다는 사냥, 생산, 채집을 할 수 있는 게임이 더 자유도 있는 것이겠죠.

    문제는 사냥 외의 다른 컨텐츠들도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게 문제지요.

    저는 컨텐츠는 마비노기 정도의 갯수로만 해도 충분한데.
    그 컨텐츠들을 좀 더 즐길 수 있게 만들어 줬으면 하네요.
    존재는 하지만 할 필요가 없는 컨텐츠는 컨텐츠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
    Adora 2008.03.21 00:42
    레벨과...숙련도를 없애야 합니다.
  • ?
    사훈 2008.03.21 00:42
    그냥 울티마 온라인 처럼.. 테이머해서 드래곤을 펫으로 ...(퍽!@)
  • ?
    변화를꿈꾼다 2008.03.21 00:42
    나 자신의 의지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 할 수 있는...것...은 헛소리 일까요;;ㅎㅎ
  • ?
    열한번째야옹 2008.03.21 00:42
    대충 다른 게임들 자유도 높인다는 식으로 내놓은 시스템 해놓고 자유도 높은 게임이라고 선전한후에 그 게임이 성공하면 그 게임은 자유도 높은게임.
    그 게임이 망하면 다른 게임을 모방한 게임.
    성공하면 창조고 실패하면 모방 우리나라 게임유저 대부분의 생각.
    오픈초기나 클배때 모방했다고 한번 말하고 성공하면 수그러들고 실패하면 모방한 게임이 그렇지 뭐.. 라고 하는 흠... 뭐 주제에서 벗어났는데 각설하고
    그 게임이 성공하면 자유도 높은 게임이라고 인식할듯 흠....
  • ?
    루시 2008.03.21 00:42
    자유도가 뭔지 알고 싶으면, 과거부터 현재까지, 앞으로도 뛰어넘기 힘든 자유도를 가진 게임이라 칭해지는 울티마 온라인을 해보시죠.
  • ?
    FFX유나♡ 2008.03.21 00:42
    온라인게임은 울티마, 패키지 게임은 엘더스크롤 정도면 대만족 ^^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30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38 나도한마디 ★ 어떤 게임을 즐기고 계시나요?? ★ 11 4 광뜬하루 01.26 2317
237 나도한마디 [임희택] 게임을 게임답게 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 4 2 임희택 01.26 2429
236 나도한마디 오토에대해.. 3 2 트렌 01.26 2490
» 나도한마디 유저들은 대체 얼마만큼의 자유도를 원하는가? 25 14 유라시아 01.25 3526
234 나도한마디 ★ '게임 폐인'… 알고 보면 부모 탓 ★ 6 2 광뜬하루 01.25 2920
233 나도한마디 불법복제 이야기 2 홈키파 01.24 2418
232 나도한마디 ★ 버그사용자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7 3 광뜬하루 01.24 2545
231 나도한마디 서든어택 10 8 트렌 01.23 3117
230 나도한마디 다년간의 게임 불감증. 그 치료법. 7 1 중국에서온그 01.23 7515
229 나도한마디 FPS라는 게임에 대해서... 6 2 트렌 01.23 3462
228 나도한마디 ★ 게임 내 사기, 그대로 방침할 것인가? ★ 6 2 광뜬하루 01.22 2317
227 나도한마디 ★ 지존을 꿈꾸는가? ★ 9 4 광뜬하루 01.22 3403
226 나도한마디 상콤한 초딩들의 반란~ 트리스티스 16 9 -(00)- 01.22 8248
225 나도한마디 아이템빨 왜 욕을 먹어야하는가 27 8 레밀리아 01.21 3857
224 나도한마디 국내게임사들은 게임의 기본적인 목적을 잊고있다. 3 3 빌리지니 01.21 2281
223 나도한마디 레벨 ∝ 게임상에서의 즐거움 (?) 9 1 최누 01.20 277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 239 Next
/ 239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