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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BS에서 수목드라마로 방영중인 싸인은 국내최초로 법의관을 주제로 한 드라마다. 이 드라마는 살인사건을 법의관, 경찰, 검찰 등이 나서 수사하는 내용으로 지금까지 나왔던 한국 드라마보다는 CSI같은 미국 드라마와 비슷한 느낌을 준다. 그리고 최근, 싸인이란 드라마에서 연쇄적으로 살인사건을 저지르는 사이코패스를 주제로 사건이 전개되고 있는데, 사이코패스가 살인을 저지르게 된 이유는 바로 게임중독이다.

 

1.     시사프로그램, 뉴스, 드라마까지게임으로 시선이 쏠린다.

게임중독을 주제로 다룬 프로그램을 늘 있어왔지만 최근처럼 연속적으로 TV매체에 나온 적은 없었다. 심지어 드라마까지 등장했다. 2011 1 5 KBS2 ‘추적60에서 살인을 부른 게임중독, 누구의 책임인가라는 주제로 방송됐고, 얼마 전 주말 MBC 뉴스데스크에서 게임중독 폭력성 실험이라는 뉴스가 방송되면서 누리꾼들 사이에서 엄청난 화제를 일으켰다. 그리고 최근 SBS에서 방송되고 있는 싸인이란 드라마에서 연쇄적으로 살인을 일으키고 있는 사이코패스가 게임중독에다 게임개발자, 심지어 살인을 게임시나리오대로 일으킨다는 소재로 드라마가 방송됐다.

이처럼 많은 TV방송 프로그램들이 게임으로 주제를 잡고 방송을 하는 이유는 그만큼 게임중독이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음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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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 뉴스데스크의 게임중독 폭력성 실험은 많은 논란만을 낳았을 뿐이다. 

 

2.     방송들의 공통된 키워드는 게임중독그리고 폭력성

이 세 프로그램들을 다 봤다면 공통된 키워드가 두 가지 존재한다는 걸 느낄 것이다. 이는 결국 이 프로그램들이 우리나라 게임시장, 게임문화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게임중독으로 인해 학생들이 제대로 학교를 가지 않거나 공부를 하지 않고, 점점 현실세계에서 게임속 세계로 빠져들고 있는 모습, 현실과 가상을 구별하지 못하고 사람을 실제로도 죽여보고 싶다는 감정을 가지게 만든다는 점은 공통적으로 볼 수 있다. 문제는 이토록 게임이라는 이미지가 부정적인 이미지로 가느냐는 것이다. 심지어 싸인에서는 게임중독자를 포함해 게임을 만드는 게임개발자까지 부정적인 이미지를 드라마에 사용했다. 우리나라 인구중에 게임을 아예 하지 않는 사람은 몇 없겠지만, 이 프로그램들을 보고 게임을 한번도 해보지 못한 사람은 과연 게임에 대한 이미지를 어떻게 가지게 될까

 

3.     많은 문화산업 중 왜 게임이 유독 심할까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 오락 등소위 문화산업이라고 부르는 여러 가지 부류 중 유독 게임이 이런 안 좋은 이미지를 독식하는 이유는 다른 부류보다 게임이 훨씬 중독성과 폭력성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영화관은 연인들이 데이트를 주로 하는 장소로 보여지고, 만화나 애니메이션은 어린이들이 상상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모습으로, 드라마, , 오락 등은 가족들이 집에서 모여 함께 즐길 수 있는 컨텐츠로 조명되고 있지만 게임은 아니다. 언론과 매체에서 보여주고 있는 게임이란 이미지는 혼자 방 안에서 컴퓨터 앞에 앉아 밥도 먹지 않고 잠도 제대로 자지 않는 모습으로만 비출 뿐이다. 이걸 무조건 언론과 매체의 잘못이라고 봐야 할까? 필자는 우리나라 게임산업과 게임문화가 훨씬 더 큰 문제라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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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문화산업이지만 영화관과 PC방의 선입견은 천지차이다. 

 

4.     때리고 죽이는 게임 그만 나왔으면

우리나라에서 서비스중인 많은 온라인게임에서 칼이 나오지 않는 게임은 몇이나 될까? 온라인FPS는 상대방을 총이나 칼로 죽여 자신의 점수를 쌓고, MMORPG에서는 캐릭터를 강하게 만들려면 몬스터를 죽여 경험치를 획득해야 한다. 이 시스템이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시장에선 뼈 속 깊이 들어가 굳어버렸다. 그야말로 게임에 폭력성을 배제하면 게임을 만들 수 없는 시대다. 거기다 피를 넣고 실제처럼 느껴지는 사운드까지 입히면 중독성이라는 요소가 추가된다. 어찌보면 정말 심각한 문제다. 영화나 애니메이션으로 치면 신작 컨텐츠가 계속 때리고 죽이는 액션 장르의 영화나 애니메이션만 출시되는 것과 다를 게 없다. 그렇게 되면 영화나 애니메이션 역시 게임처럼 부정적인 이미지로 굳어질 수밖에 없다. 결국 게임산업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좋아지게 만들려면 변화가 필요하다. 다양하고 참신한 방법으로 게임을 개발해야 하고 남녀노소 함께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많이 선보여야 한다.

 

5.     잘못된 실험, 발언은 결국 게임의 부정적 이미지 때문

추적 60분과 뉴스데스크 게임중독 폭력성 실험 방송은 사실 잘못된 부분이 너무 많았다. 추적 60분에서의 여성가족부위원회 위원장님의 말은 너무나 잘못된 부분이 많았고, 뉴스데스크는 어린 학생들에게 ‘GTA:산 안드레스라는 말도 안 되는 게임을 하도록 시키고, PC방의 전원을 내려서 폭력성을 실험하는 모습은 누리꾼들의 원성을 사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결국 이런 발언과 실험이 고스란히 방송매체를 타고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이유는 결국 게임의 부정적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건 경고로 봐야 한다. 결국 게임의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가면 갈수록 언론과 매체는 더욱 게임에 대해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보게 될 것이고, 결국 게임산업은 갈수록 인정받기 힘든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

 

추적60분.jpg

이분의 발언은 게임을 얼마나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보는가에 대해 느낄 수 있다. 

 

SBS드라마 싸인은 정말 반전과 반전을 거듭하는 재미를 보여준다. 하지만 이번 게임중독 사이코패스의 반전은 필자에겐 그리 달갑지 않았다. 결국 이 스토리는 연쇄살인사건, 즉 살인게임의 개발자는 게임중독 사이코패스인 이호진(김성오)이었고, 그 연쇄살인사건을 실행한 유저, 즉 플레이어인 우재원은 이호진의 고등학교 친한 친구이자 게임개발자 사이코패스였다. 결국 이 드라마는 게임의 이미지를 한 껏 더 좋지 않은 방향으로 밀어줬다. 물론 드라마 제작자들을 욕하겠다는 뜻은 아니다. 충분히 그런 반전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선사했으니 말이다. 하지만, 이런 소재를 통해 드라마의 재미를 끌어올릴 수 있는 지금의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싸인.Sign.E18.110303.HDTV.X264.720p-HANrel.avi_001559359.jpg SBS 드라마 '싸인'에서 게임중독 사이코패스 역의 이호진(김성오)

 

싸인.Sign.E18.110303.HDTV.X264.720p-HANrel.avi_003103370.jpg

 그리고 게임개발자 사이코패스인 우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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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대가기전 "처넌의신화"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한 사람입니다....^^;
Comment '21'
  • ?
    레이머스 2011.03.04 16:07
    게임이 폭력성을 불러왔다기 보다는 원래 내포되 있는 폭력성이 게임을 통해서 분출된 것 일뿐, 짧지도 않은 인간의 삶에 게임같은 매개체는 언제나 존재할 것이고 언젠간 그것들을 통해 분출될 것이 뻔하다. 도대체 왜 게임이 부정적으로 인식되어져 있는지 궁금할 따름이다. 굳이 게임 말고도 TV나 드라마 스포츠 등 전반적인 모든 분야에서 폭력성을 비롯해 선정성등 부정적인 요소를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는데 말이다. 아마도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들의 게임에 대한 배타성에 의해 평가받는 것 같아서 씁씁할 뿐
  • ?
    GRACE 2011.03.04 16:13
    이와 관련된 내용을 싸인의 시티헌터와 연결시켜 글을 준비중이었는데.. ^^;; (오늘분까지 봐야 정확하게 글을 쓸 수 있을듯하여 올리는건 보류중입니다.)
    +)어라 오늘이 아니라 다음주네요.. 그냥 올려야할듯.
  • ?
    WATAROO 온프 대장 2011.03.04 17:30
    저도 어제 이거보는데 엄마한테 한소리들음
  • ?
    남궁수륜 2011.03.05 12:06
    사이코패스는 게임이 영향이 끼쳐서 발생한 '병'이 아닙니다.

    주로 선천적인 경우가 많으며 후천적으로는 믿기지 않을 적으로 심한 정신적 피해를 끼친 사람이

    사이코패스가 됩니다. 사이코패스는 일반인과는 다르게 죄를 저지를 때에 죄의식을 전혀 느끼지 못하죠.



    여기서 결론을 말씀드리면 사이코패스가 살인을 저지르게 된 이유가 게임중독이 아니라

    살인의 수단으로써 게임중독이 이용되었다가 정확한 표현이겠네요.


    아무리 자제력이 없다지만 게임중독자들을

    사이코패스로 몰아가는듯한 뉘양스에 어이없어서 올려봅니다.
  • ?
    아영 2011.03.05 15:06
    만만한게 게임이니까 여기저기서 소재거리로 써대는거죠
  • ?
    꼬꼬마삐약이 2011.03.05 16:10
    뭐, 사람의 정신이랑 많이 접하는 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도가 지나친 폭력게임을 자꾸 즐기게 되면 아무래도 정신건강상 좋은 건 아니겠죠....... 근데 방송매체 자체도 요즘 막장테크타고 있지 않나... - _ - 개막장 불륜권장 드라마 온 가족이 모여서 보는 판에..
  • ?
    딸기맛아야 2011.03.05 19:17
    사람이 게임을 해서 범죄자가 되는게 아니라
    병자가 게임을 해서 범죄자가 되는겁니다.
  • ?
    아리아사장 2011.03.05 21:36
    세상이 사람을 범죄자로 만들지
  • ?
    Kan 2011.03.06 19:41
    난 저스샷 맨트처럼 게임을 마약으로 취부하면서 게임하는사람들을 마약뽕쟁이로 몰아가는거보면

    니들이 피는 담배는 머임?
  • ?
    아스나로 2011.03.06 21:23
    그 범인인 이호진(김성호)은 어린 시절의 정신적인 상처를 받고 정신이상이 생겨
    자신이 기획했던 게임시나리오를 실현시키기위해 살인을 저지른것입니다.
    정신이상자가 만드는 게임시나리오면 그것을만든 사람이 문제이지 게임이 문제는 아니지요

    싸인에서의 그 게임시나리오는 단순히 기획과정이었기 때문에 게임업계가 내용에 대해 들고일어날 명분이 없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어떤 사람이 이 드라마 내용을 보고 거 봐라, 게임 때문에 싸이코패스 생겼다
    라고 주장할 수 없습니다.
  • 헉슬리ㅜ 2011.03.08 00:36
    #아스나로
    드라마 나오는 시나리오 때문에 싸이코패스 생겼다. 라고 봐도 과언은 아닐듯..;;
  • ?
    고구마대장균 2011.03.06 23:40
    게임이 문제라면 모두가 싸움질에 살인자되것네...
  • ?
    독청독성 2011.03.07 04:31
    시발 군대가기전에 총게임하다가 군대가면 시발 레알서든하냐???

    중학교부터 대학가서까지 진짜 총쐈고 게임도 고등학교때 미쳐서 스포만 몇시간씩하고 군대가서도

    k2신나게 쏘고 거기다 북한군이 앞에있는데 그럼나는 북한군을 쏴야하는거아니가

    무슨 우리나라 중고생 게임하는사람을 병신으로 만들어놨네...
  • 독청독성 2011.03.07 04:31
    #독청독성
    너무 흥분했네
  • ?
    kochan 2011.03.07 08:53
    이미 우리나라는 프로게이머가 있고 그들이 그 일을 잘하는동시에 즐기고있다는 것을 시청자들에게 인식된지가 언제인데...
    그냥 게임이나 하고있으니 맘에 안든거 뿐이잖아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는데 그걸 없애고 짖누르면 되는건가?
  • ?
    민월 2011.03.07 13:35
    진짜 게임이 만만하니까 이런 식으로 몰고 갈 수 있는거죠

    영화처럼 뒷배경이 튼튼한 엔터테인먼트를 쉽게 건드릴 순 없으니까요..
  • ?
    닉네임이뭐죠 2011.03.07 18:50
    싸인에사 갑자기 GTA4 나와서 웃음 ㅋ
  • ?
    피카츄 2011.03.07 22:13
    하여간 우리나라 어른들은 만화나 게임산업을 죽일려고 든단 말이야

    만화산업은 거의 죽었다라고 표현할 정도인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 ?
    헉슬리ㅜ 2011.03.08 00:34
    요즘은 게임으로 돈도 벌고..
    게임도 수출해가며 먹고사는데;;
    그냥 항상 그래왔듯 시대에 비해 사라지는 직업/ 새로운 직업등 생기는 시대인데..

    시대가 흘러가면서 문화(사회)가 바뀌는걸 이렇게 까지 해야하나..;
  • ?
    WAIdoris 2011.03.10 14:09
    우리나라는 너무 보수적인듯...

    폭력적인 엔터테인먼트가 게임밖에 없나
  • ?
    콰트르라버바위너 2011.03.13 06:35
    1983년도에 출시된 패밀리용 "슈퍼 마리오1"은 전세계 판매량만 1위죠.

    판매량은 3,500만장이고요.

    판매 실적을 계산하게 되면

    개당 40,000 * 3,500만 = 약 1조 5천억원 (한화 기준)

    재미있는 건, 슈퍼 마리오가 일본 내에서 인기 캐릭터 1위까지 올라갔었죠.

    인기의 비결은 "할아버지(마리오)가 아무리 달려도 지치지 않으니까."라는 엉뚱한 이유였습니다.

    스토리는 성에 갖혀 있는 공주를 구하기 위해 펼쳐지는 마리오와 루이지 형제의 모험.

    아참.. 슈퍼 마리오는 실존 인물입니다. 포X노(18禁)에 출연한 서양인 남자 모델이라더군요. (# '-')r

    한국 정부에 "우리나라는 슈퍼 마리오 같은 게임을 못 만드는 게냐?"라고 하면

    신나게 얻어 맞겠지요? 에이쒸~ /('-' #)


    - 썰렁한 유머 -

    딸: 아빠.. 끝말 잇기하자.
    아버지: 아빠가 먼저 시작한다.
    딸: 으응..

    아버지: 자!! 간닷!! 천리마!!!!! "마"로 이어봐.
    딸: 마리아.. 아빠.. "아"로 이어야해.

    아버지: 아...... 아가씨!! 내가 이겼다. 빨리 가서.. 꿈나라로 떠나거라. (# '-')y- oo OO
    딸: 씨.................. 씨.... 씨........ C8!!

    아버지: (화내며) 벌컥... 빨리 가서 자... 어디서 욕질이야!! (# -"-)
    딸: 아빠... 미워잉...... ㄴ(T^T #)ㄱ =3 =3 =3


    그날 밤... 아버지는 서류를 정리하고 계셨다.

    그리고, 서류에서 발견된 코드 네임 "C8"

    아버지: 으음... "C8"이라....... 씨익.. (# ^-+^)

    아버지의 "치열"이 반짝이고 있었다.

    아버지의 직업은 과연..? (#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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