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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C9은 NHN에서 제작한 게임으로 알고있다
NHN 훗... 웃음이 나오는건 왜일까?
한때 120억을 들였다는 대작게임이 나와
세간에 화제가 되었던 적이있었다
이름은 들어 보셨는가 아크로드
처음 스샷과 동영상이 나올때만 해도
많은 유저는 탄성을 자아내며 오~ 대단하다
말들이 많았다

하지만!!

막상 오픈베타가 시작되자
유저들은 게임을 플레이해보곤 실망감을 감추지 못한다
어이없은 플레이어의 뒷치기...PK..
특별한것도 그렇다고 그전의 게임의 좋은점을 그대로 따오지도못하는
게임성 얼마가 지났을까...오토가 하나둘 늘기 시작하고..
그들을 PK하는 유저들 정상적으로 게임하던 사람도 오토라고매도하며
PK하는 악질유저가 생겨나고....누가 오토인지 누가 일반유저인지
모호한상황 이어서 터져나가는 많은 사기범들의 만행들..
그리고 터져나오는 운영자 비리...

필자는 아크로드라는 게임은 충분히 좋은 게임이 될수 있었다고본다
하지만 위의 경우들을 본다면 대처만 빠르고 미리 대비했다면
얼마든지 막을수 있었던 경우들이다 PK시스템을 이용해 오토를 견제하려는
편협한 생각이 게임을 더욱 파국으로 몰고갔다고 본다
게임상에서 사기를 치는 유저들을 견제할만한 장치도 미비했고....

<사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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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9이 드디어 오픈베타를 시작했다.
NHN 드디어 멋지게 컴백한것이다.
하지만.....


1.상점이용자에게 결투를 걸어라!

유저가 상점을 이용할때 아이템을 팔때 팔건지 안팔건지 묻는창이 뜬다
근데 이창의 위치가 유저간 결투를 할때 할건지 말건지 묻는창의 위치와 같다
상점근처에서 물건을 팔고 있는유저들에게 결투를 건다
유저는 아이템 파는중 빠르게 팔기위해 마우스를 YES에 대고 누른다.
결투가 시작된다.....맵이동 로딩이 된다...

이경우는 양반이다..대부분의 유저들이 여러 아이템을 팔때 편하고 빠르게하기위해
인벤에서 마우스 우측클릭 엔터키(엔터키를 누르면 YES버튼눌러짐)
로 빠르게 아이템을 판다.

결투신청 - 엔터키 -> 결투시작 -> 맵이동 로딩....간단하다

유저는 원하지도 않던 결투를 하게 되고 짜증만 내게된다.
이때 비매너 유저의 도발까지 가세한다면 화가 머리끝까지 치밀어 오를것이다.

그런데 더욱 열받는건 상대방은 고렙이다.....
이게 결투시스템은 렙제가 현제 업는걸로 보인다.

저렙에게 결투거는 비매너 플레이의 구실을 제공하는 C9


2. 치명적인 경매장 버그

경매장을 이용해 보셨는가? 짜증난다...이말이면 설명이 끝나는시스템이다
경매장을 무슨의도로 그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지만 검색하기 힘들다

그런데 경매장이용시 치명적인 버그가 생겨났고 이를 이용하는
유저까지 생겨났다

아이템을 올리는 칸이 4칸이 처음 활성화 되어있다
이곳에 같은 아이템인데 옵션이 다른템을 올릴경우
아이템을 하나로 인식한다 경매장에는 2가지 템을올렸는데 1가지템만보인다
그리곤....그 한가지템에 옵션이 몰려있다.....
심각한 버그.... 매직템은 옵션이 2줄 많으면 3줄이다...그러나..
경매장 아이템옵션 합치기 버그를 이용할시...




고급아이템의 고급옵션을 합칠시....지금 이를인식한유저들중몇은
강화아이템을 싼갑에 처분하고 친구나 지인을 통해
경매장 버그를 이용해 옵션 합치기를 이용하는 유저까지 생겨나고있다

3. 이제는 핵까지 등장?

필자는 이상한 동영상을 접했다 이동영상에는
2명의 유저가 서로 싸우는데 한명의 유저는 시작위치에 멍하니있고
다른한유저는 상대방유저를 공격하러 달려간다
그런데!!
상대방 유저에게 달려가는 유저가 시작하자마자부터 피가달기시작한다.....



무슨 동영상인지 대충 감은 오지만...
그리고 게시판에 이런글을 보았다


.............먼산

Who's 백암저수지

과거 처럼 다시 심장이 뛰며 즐거운 게임을 할수 있을까?
Comment '59'
  • ?
    백암저수지 2009.08.17 03:47
    앞으로 C9의 앞날이 어떻게 될지는

    이사태를 어떻게 대처하느냐로 갈릴것이다.

    그리고 글에 쓰지는 않았지만...

    잦은 튕김현상이 오픈베타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있다

    특정 채널이나 서버가 다운되거나 하는경우 발생하면서

    여러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는 C9
  • ?
    기군 2009.08.17 04:47
    솔직히 이때까지 수많은 오픈베타 게임을 해보면서...


    상점에서 파는 판매가격이 '잘 못' 표시 되어있는 경우는 처음보내요

    퀘스트는 오타천지 ;;;

    코볼트 아처 5마리인대
    고블린 아처 5마리라 적혀있질않나

    30원짜리 재료탬을 3060골드라고 적혀있질않나

    온갖 렉에 하루에 점검만 9번 해서 C9인듯...


    솔직히 확 '멋잇다' 라고 할정도의 타격감이있는것도아니고 조작감에 불편함도 많이느낌


    마스터 솔플하다가 잡몹한태 잘못둘러쌓이면 아무것도 못하고 윽윽윽윽윽윽 하다가 걍 만피에서 죽어버림


    이게무슨????


    솔직히 왜 이렇게 성급하게 오픈을했는지 모르겠음


    기대작이었고 커스터마이징이라던지 이런것도 괜찮았는대 조금만더 발전시킨다면 정말 괜찮은 게임이 될수 있었는대...참 아쉬울따름...


    창고에서 아이탬이없어지고 던전에서 아탬을먹엇는대 인벤에 안들어오고

    온갖 이상한 버그난무.......



    이런식의 던전형 온라인 게임의 한계를 보여주는 '피로도' 시스템... 참

    아쉽네요 좀.
  • ?
    기군 2009.08.17 04:48
    솔직히 제가 봤을땐 아직 C9은 오픈하기엔 시기상조라고 생각합니다
    클로즈베타를 3~5번 정도 더 거치고 온갖 버그와 핵들을 모조리 잡아낸후
    스트레스 테스트를 2~3회 정도 다시 열어서 서버를 확실시 하고
    그때 오픈베타를 해서 진짜 유저를 '확'하고 한번에 잡아둬야된다고 생각해요

    이건아닌거같음...
  • ?
    가네모토 2009.08.17 05:54
    저는 그냥 마영전을 기다릴뿐 이미 클베에서 나름 만족했기 때문이랄까.....
  • ?
    인피니티찰스 2009.08.17 06:14
    잘만든 게임이기는 한데 확실히 부족한 점이 많기는 합니다..

    왠지 무언가에 쫓기 듯 오픈한 느낌...
  • ?
    불량회원돌려막기 2009.08.17 09:01
    그래도 누구니티 보단 낫잖아요.
    난 누구니티랑 비교하면서 다른겜 하는데
    꽤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 ?
    마르시아 2009.08.17 11:47
    그것보다 이제 제컴에서는 이제 플레이가 할 수 없군요;ㅠㅠ c9전게임까지는 왠만하면 거의되는데..

    c9프레임 한자리 수 프레임정도 나오는 듯..그래서 쥐쥐;ㅋㅋ
  • ?
    달콤 2009.08.17 13:21
    전 튕김현상좀 고쳐줬으면

    피로도는 던전 들어가자마자 깎이고 시작하는데
  • ?
    쿠우우우우 2009.08.17 13:46
    그닥 잼업어서..언인스톨한지오래전...ㅋㅋ;;
  • ?
    로숑이 2009.08.17 14:41
    그렇게 생각 하시면 안하시면 될것을

    아직 C9 은 나온지 3일차 밖에 되지 않았다는것

    아직 발전 가능성은 있다는것

    이미 수 많은 온라인 게임들중 버그와 핵이 없었던것이 있었던가요?
  • ?
    건빵제품 2009.08.17 14:43
    그냥 3d 던파 같다는... 하는 방삭이 다른....

    1시간 하고 그냥 gg 미련도 없는 게임 이였음
  • ?
    꽃을든스님 2009.08.17 15:01
    용천기가 훨 낫다 ,,,
  • ?
    날아랑 2009.08.17 16:55
    아이템 상점에 팔때 답답하고
    경매장이 왜있는지 모르겠던 시스템..
    무슨 경매장이 유저가 게임에 접속할때만 판매되는지..
    이러니 서버 확장했다는 생각밖에 안드네.
    섭에 사람들이 장사하기위해 그냥 접한상태 유지하는경우 허다 했던..
  • ?
    다이옥신 2009.08.17 17:23
    트리니티는 솔직히 망작에 가까울정도라 생각하구
    C9은 조금만 다듬은채로 나왔더라면 참 평이 괜찮았을텐데 쩝...

    NHN에는 성공작이 이토록 배출이 안되는것인가
  • ?
    푸하하ㅋㅋㅋㅋ 2009.08.17 17:44
    c9 옹오하던 그바보들 어디로?

    ㅋㅋㅋ 첨부터 아주 지금까지 잘하는구만 c9
  • ?
    푸하하ㅋㅋㅋㅋ 2009.08.17 17:48
    핵정도냐 스트레스테스트부터 접속도않되는데 언놈은 아이디 수십개를 판다고 설치고

    장난하니 ㅎㅎ

    오픈해서 사람들 10분하고 다지우더라 컴에서 게임

    썬을봐봐 전례가잇어

    그게임도 좋아

    실정에않맞는건 맨날만들어봐야 실패야 니들끼리 재밋으면 뭐하니

    하는사람이 좋아야하지 에효 ㅋㅋ
  • 마스터 2009.08.17 17:53
    #푸하하ㅋㅋㅋㅋ
    예의를 지켜서 글을 쓰도록 합시다~

    그런식의 댓글을 남들이 보기에 매우 안좋습니다~
  • ?
    사타나키엔 2009.08.17 18:19
    퀘스트 깨다가 열불나서... ㅡㅛㅡ;;; 레벨5에 그쳣어요 ㅠㅠㅠ
  • ?
    사이다한잔 2009.08.17 18:31
    끝났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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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동냥이♬ 2009.08.17 19:24
    오랜만에 이렇게 재미있게 했던 게임 처음이네요.
    하지만 그만큼 단점도 있다는것!;;
    보스 밸런스도 조정이 되었으면 하네요. 초보들도 많은데 저도 힘들게 깼지만....
  • ?
    風殺 2009.08.17 19:38
    뭐 애초에 기대를 하지 않은 게임이라..

    그냥 테라랑 마영전만 기다리고있음..
  • ?
    무량수 2009.08.17 19:49
    문제가 많이 있었군요. 몇번 해보다 말아서 버그와 핵은 발견은 못했었는데...

    요즘 오픈 베타의 개념은 이런 자잘한 버그가 처리되고, 서버용량 부하에 대한 테스트를 하는 것으로 인식이 많이 바뀌어있었는데.. 그런게 아니었나보네요.

    이런 자잘한 버그 다 잡고 상용화 시키려면 갈길은 멀은 듯 합니다. 부분유료를 생각한 듯한 장치들이 곳곳에서 눈에 띄던데 말이지요. 저런 버그와 핵을 신속하게 잡느냐 마느냐가 성공에 영향을 끼칠듯 하네요.

    그래픽이나 전체적인 게임 플레이면에선 괜찮았는데 말입니다... 이대로 엉성한 한국게임의 전형을 보여주는게 아니련지 모르겠습니다. ㅡㅡa
  • ?
    데카메론 2009.08.17 20:08
    버그며 핵이며 이 글을 보고 처음 알게됐지만

    그것보다 우선 재미가 없어서 언인스톨.



    NHN은 게임의 근본적인 재미요소에 대한 철학을 정립시키는 것이 우선일 듯 하네요.
  • ?
    Radeon 2009.08.17 20:37
    C9를 하면서 갓 오브 워 에 대한 느낌을 조금 받을 수 있어서 재밌게 했습니다만,

    대충 보아도 좋게 만들려했지만

    게임 완성도에 비해 게임이 너무 성급하게 나오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최적화는 물론이고, 뭔가 부족한 느낌이 많습니다

    저사양 에이카와 비교할게 못 된다지만 에이카가 훨씬 나은듯한 느낌을 주네요

    단순한 게임이지만 그만큼 다듬고 나온건 에이카가 좀 낫다고 생각됩니다

    누가 누굴 비교ㅗ하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c9 유저들 대충 본듯 싶습니다

    클베때 잡아야할 것이 아직도 못 잡은채로 나온거보면

    3년도 못가서 뭐 상용화 이야기 나오면 접어야겠지요

    상용화는 게임 완성부터 시키고...
  • ?
    Radeon 2009.08.17 20:39
    몹좀 몰렸다고 순간 렉이 심하게 걸려서 튀지도 못하고 잡지도 못하고 그거 빠져나오느라 정말 애먹었습니다

    사양 좋은 pc방에서 그것도 옵션 낮추어서 하는데

    할말이 없드랍디다.

    순간 프레임 저하가 심하게 되서 뭐 플래시 보는것처럼 한장씩 한장씩 지나가는데..

    많으면 몹이 얼마나 많다고 그 프레임을 제대로 처리도 못하고

    그만큼 개적화.
  • ?
    fosian 2009.08.18 00:29
    아 이런 버그들이 있었네요. 오랜만에 재미있게 하고 있었는데 빨리 해결됫으면 하네요.
  • ?
    퓨마레군 2009.08.18 00:29
    난 3D가 싫어서 그런지 리니지 그래픽으로도 괜찮으니까 제발 서버 상태만 평생 안팅기는거면 좋겠음
  • ?
    루시 2009.08.18 01:51
    씨나인 최적화나 몹한테 둘러쌓였다고 어이없이 죽는건 말이 안되는 지적이라고 봅니다.

    최근에 나온 풀3D 게임중에 씨나인만큼 최적화 잘된게임은 처음 보네요.

    저희집 컴퓨터가 AMD 애슬론 윈저 3800+, 지포스 8400GS 사용중인데, 최하옵하면 렉없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이 사

    양으로 마영전 해보니 최하옵으로도 진행을 못할정도의 렉이 걸렸습니다)

    거기다 피시방에서 최상옵으로 플레이하니 캐릭터 옷주름, 잔털까지 다 나오더군요.

    몹한테 둘러쌓였을때 죽는다는건, 필수스킬인 이베이드 어택, 이베이드 대쉬는 어디다 뒀는지 모르겠네요.

    현재 씨나인의 문제점은 잦은 팅김(그래도 던파보단 덜 튕깁니다), PVP 밸런스, 퀘스트 표기오류 외엔 크게 불편을 못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잘못 전해진게 있는데, NPC이름이 경매인이긴 하지만 실제 하는 역할은 '개인상점' 등록입니다.

    이게 경매장 대신 추가된거라면 할말이 없지만, 개인상점을 열어놓고 로그아웃을 해도 남아있는 게임이 얼마나 있나요?

    던전 난이도는 매혹의 숲부터 급격하게 올라가는 감이 없진않지만, 전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재밌다고 생각됩니다.

    던파처럼 닥화력이 아닌 클래스간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던전도 있구요(델파스트 북쪽 경계지역)

    저는 상당히 재미있게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 ?
    생크림 2009.08.18 02:59
    ㅋㅋㅋ아진짜 이래 하자마자 지운게임처음이다
    차라리 트리니티가 더 나았어 ㅋㅋㅋ
  • ?
    놀다보니산속 2009.08.18 04:18
    c9
    전 이게임 정말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데요 'ㅁ ';
    요즘 나오는 양산형 게임하고는 좀 다르다고 봅니다.

    솔직히 그래픽 보고 깜짝 놀랬어요. 캐릭이 입고있는 옷의 질감을 진짜 리얼하게 표현했더라구요

    그리고 원근감도 최고였구요. 타격감은.. 예전에 릴온라인이라는 게임 아시죠?

    릴온라인만큼의 타격감은 아니더라도 논타겟팅때문인지 손맛은 있던데요
    커스마이징은 아이온같은 게임에 비해서 한참 딸리지만 그래도 복제인간 아닌게 어딥니까 'ㅁ ';;

    인터페이스도 편하게 잘되있고.. 이정도면 나쁘지 않죠 ㅋ

    버그나 핵은 앞으로 잡아 나갈것이 불보듯 뻔하구요

    피로도 없애거나 좀 상승시키고

    예전에 던전앤드래곤 이란는게임 [아시는분 많으실듯] 처럼 캐릭의 역할 구분이 확실히 나눠져서

    쓰레기 캐릭 없는 게임이 되면 더 좋을텐데요 'ㅁ '
    기대했던것 만큼은 아니더라도 ..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ㅋㅋ 피로도좀 늘어나면 좋겠는데 젭할 =ㅁ =

    던전을 10바퀴를 못도니까 자꾸 새캐릭을 만들게 되네요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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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뗀아이 2009.08.18 04:29
    결투랑 경매장 버그는 잡힐테고요
    핵은 업데이트 해밧자 또 다른 핵의 등장을 예고 할게 뻔하고요..
    그래서 안할거랍니다..
  • ?
    삼류인생 2009.08.18 08:50
    흐음... 벌써부터.... 문제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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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노조 2009.08.18 10:01
    자주팅기고 버그도 있지만 차차 수정될꺼고
    무난하게 그래도 할만한거 같네요
    렉있으신분들은 그래픽품질 최하로 해서 함해보세요
    최하로 해도 그래픽 좋습니다 렉도없고
  • ?
    BlackHole 2009.08.18 10:36
    뭐 예상했던데로 재미는 없음. 몹 AI도 그냥 MMO처럼 너무 단순한 패턴이고

    플레이 하면서 이게 MMO인지 MO인지도 구분하기 힘들정도의 몹패턴...

    그냥 일반 MMO에 액션이 살짝 추가된정도의 게임.

    거기다 움직임도 상당히 답답해보이고 지루하게 만듬.

    흠.. 그나마 PK만 할만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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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스카 2009.08.18 10:58
    요새 핵은 진짜 슈퍼핵급인대, 잡힐리가 만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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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린 2009.08.18 14:00
    PK만 할만하다고하는데... 난 PK도 싫어라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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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흑メ장미 2009.08.18 14:05
    어느게임이든 오픈베타할때 약간의 문제가 다 있던데요?

    겜이 맘에안듬 안하면 그만이죠..

    핵이야 다른게임도 넘쳐나든데 전 이게임 타게임이랑 많이달라서 너무 재밌게 즐기고있습니다만..

    머 사람마다 틀리니 전 이게임 그리 나쁘다고는 보지않네용..
  • ?
    로숑이 2009.08.18 16:19
    뭐 오베 한지 일주일도 안된 게임을 벌써부터 성공이니 실패니 웃기는 말이죠

    애기가 태어 났는데 이애는 성공 할것이다 실패할것이다 를 평가하는거와 같다고 생각하는데요?
  • 데카메론 2009.08.22 15:01
    #로숑이
    상품을 사람에 비유하는 것은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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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pycat 2009.08.18 17:46
    아쿵 댓글 달려고 가입까지 했네요. 먼저 경매장 버그는 저상태에서 인벤에 넣고 채널 이동이나 재접하면 원래 아이템으로 돌아옵니다.

    결투장 버그는 클라간 네트워크 문제가 있어서 일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대학교 동아리방에서 게임을 주로 하고있는데 대학교 같은 경우는 라우터나 보안 장비에 의해서 방화벽이 설치되어있는데 저같은 경우도 C9하다보면
    솔플이나 마을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 파티플이나 PVP를 하게되면 파티원이나 상대방이 가만히 서있는걸로 나옵니다. 때리면 상대방은 피가 달구요.
    아마도 PVP나 던전 플레이시는 각 클라간의 P2P로 네트워크가 이루어져서 그런듯 하구요.
  • ?
    Lightning Nightmare 2009.08.18 21:47
    음 개인적인 생각인데 " 오픈 막했는데 왜 이렇게 문제가 " 이런식으로 착각하시는분들..
    일반적으로 mmo치고 오픈때 문제 없던 게임 거의 존재하질 않앗습니다.
    와우도 마찬가지였고 리니지2도 마찬가지엿고 rf,릴,라그나로크등 오픈때 문제 없던
    게임 없었죠... 오히려 오픈 지나고 상용화 될때쯤에야 조금씩 잡히죠..
    상용화 되고도 문제점들이 계속 드러나는 게임도 반수 이상입니다.
    그에 비해 c9같은 경우 섭다나 백섭이 상대적으로 적은 게임이라 안정적이라는 생각은 들지만
    엔진이 자체개발이다 보니 안정성이 떨어져서 클라가 계속 튕기는 문제는 난감하네요.
  • ?
    찮은이형 2009.08.18 21:57
    난 c9가제일좋더라 ㅋㅋ 한가지원하는게잇다면

    서버안정이랑 힐러추가시켜주멵참좋겟드라..
  • 마스터 2009.08.19 01:08
    #찮은이형
    힐러 생기면 재미없어져요...

    힐러믿고 전부 컨트롤이고 뭐고 그딴거 없이
    그냥 닥돌만 해댈텐데..

    없는게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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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혼야차 2009.08.18 22:00
    그냥 모든 게임 하지말고 최고급으로 완성된 유료 게임만 즐겨라고 하는소리나 마찬가지 인듯;;

    c9 현재 겨우 오픈베타이니 문제점은 당연 나오고 최고로 완성된 게임하고 비교한다는건 문제가 있는듯

    글쓴이 말대로 예를들어 해당 문제점 때문에 C9를 접으면? 또 마영전 나올때까지 손가락 빨까요?

    아님 걍 게임을 접을까요? 또 짜잘한 게임 하면서 시간삐대다가 또 신작 베타 나왓다~하고 죠낸햇는데

    또 문제 있어... 해보니 이게 아니야...그건 악순환의 반복... 솔찍히 이거 접고 던파&몬헌 해라고하면

    걍 이겜 하겠음
  • ?
    sugarbaby 2009.08.19 01:42
    뭐 아직 판단하기 이르다 라는 의견들이 많지만...벌써 심각한 핵이 존재하고 있으니 운영자들은 눈앞이 노래지겠어요.-_-;
  • ?
    BabyGrand 2009.08.19 07:31
    경매장 쪽에서 결투 신청하는 사람들 다수 있긴 하죠. 저도 여러번 당했었는데...
    훗... 존내 컨트롤 쓰레기더군요. 점프만 하면 이기는줄 알아요. -ㅅ-;;ㅉㅉ

    난 그저 가만히 서있기만 하고 마우스만 까딱거리면 알아서 뒹굴던... ㅉㅉㅉ
    어쨌던 헌터 만세임 ㅋㅋ 이미 접은 게임이지만 맘에 안듬. 테라나 기대해볼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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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G 2009.08.19 10:56
    마지막것은 핵이 아닙니다... 제가 오픈 다음날 친구와 같이 시작해서 피씨방에서 같이했는데요
    렙 8찍고 지루한 감이 있어서 같이 결장을 갔습니다..근데 적들과 저는 가만히 있는데 제 친구만 움직이더군요;;
    그리고 제 친구는 걍 적을 쳤는데 적들은 다들 핵이라고 하구요 ..
    결투장 버그 혹은 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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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뭐라씨부리삿노 2009.08.19 18:15
    마지막꺼 비슷하게 경험,..

    시작하자마자 중앙갔더니 적이 안보이네? 이러고있다가 어 쳐맞네?

    이러다가 시간좀 지나니 보임 하지만 이미 개피

    비슷한거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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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빠야 2009.08.19 19:00
    저러다가 또 아크로드 꼴나지 ㅉ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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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졉은No 2009.08.20 01:30
    오베한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버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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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꼬꼬마삐약이 2009.08.20 16:02
    마영전 해봐요 ㅋㅋ,, c9이 정말 쓰레기처럼 느껴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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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숨바꼭질 2009.08.20 17:24
    누가 뭐라하든 c9 잘 만들었고 재미있습니다 ㅎㅎㅎ;;
    그리고 경매장 버그... 나한테 안걸어주나... 발라줄수있는데 ㅎㅎ;
    그리고 위에 리플이 보이는데... 허접은no 라는 님... 오베라는게 뭔지 잘 모르나보네 ㅋㅋ...
    오베라는게 테스트 라는건데 당연히 버그가 있져... 오픈베타테스트... 이해감? ㅎㅎ;;
    뭐 어쨋든 요즘 c9 1:1 재미로 겜하고 있습니다. 꼭 철권 같은 ㅋㅋ 잼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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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upacups 2009.08.21 00:17
    각자 취향이겠지만 저한텐 별로였네요 워낙 선전을 빵빵하게 해서 그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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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매니아 2009.08.22 19:22
    시나인, 솔직히 괜찮은 게임이다.

    그래픽도 괜찮고 타격감이 뛰어나다고 들었는데 그닥 뛰어나지 않았지만 일반인기게임 못지 않게 타격감이 좋다.

    현재는 오픈베타서비스 중 버그와 핵이 지금 나온걸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정식 오픈 했을때 나온다면 "정식 오픈"이라는 네 글자 때문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유저들에게 제공해야하므로 지금보다 더 타격이 컸을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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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푸치코 2009.08.28 03:19
    c9 을 꾸준히 하고있지만 지금 35랩을찍었지만...

    하면 할수록 몬가 모자르다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pvp도 생각보다 매력도 없고... 지금은 휴일인데도 접도 안하고있다는

    들어가봤자 던전뺑뺑이 아니면 pvp인데 둘다 매력을 못느끼고있다는

    던전은 너무 단조롭고....pvp는 판정이 엉성하고(이건 점점나아지겠죠)

    던전은 진짜 너무 할게 없다는 할거라거는 몹있으면 적당히 몰아서 잡고

    보스나오면 회피하면서 공격이나 하고...d&d온라인같은 던전 이였으면

    재미있었을텐 말이죠 사냥에서는 타격감 좋다 그래픽 좋다하지만 그런건

    익숙해지면 있으나 마나한게 되지요...에효 일단은 45랩까지는 해봐야겠다는

    생각은 하고있지만 벌써 재미를 못찾고 있으니 걱정이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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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터 2009.08.28 09:27
    제목이 좀 과장됐는데 저는 그로스 서버 40레벨 스카우터 입니다.
    시작부터 피가 단 다고 했는데 반 이상 단 상태이고, 파이어인챈트 걸린 화살에 맞은 상태로 보이네요.
    사람들이 가장 안키우는 안습캐릭터이기도 한데요 결투장 장면 보니 화염데미지 들어가더군요
    문제는 데미지가 중첩이 되서 들어가는 장면인데 핵은 아니구 버그나 시스템 오류같습니다.
    보스방에서 파이어 인챈트시 화살에 화염데미지가 들어가는데요
    맞췄을 시 일정시간 지속적으로 피가 빠집니다.

    반대로 사냥에서 아이스인챈트를 보스를 가격했을때 다양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얼거나 느리게 움직이거나 얼었지만 굳은상태 혹은 보스가 점프중 맞았을때 굳어버리는 상태
    그리고 보스가 공격시 저의 카운터로 얼음에 걸렸을때 때리는 모션에서 데미지가 중첩되서
    제가 한방에 죽게되는 경우입니다.

    1. 상점이용시 결투는 오면 그만 안오면 그만 귓말로 욕을 퍼붇던 하시면 될일이고 개인차 라고 생각합니다.
    많이 문제되는 경우 자연히 상점이용간 결투신청은 금지되게 막아놓을 것 같습니다.

    2. 경매장 옵션 중첩은 저도 처음보네요 보통 매직아이템엔 저도 옵션3개까지밖엔 보지 못 했습니다.
    3. 윗글에 썻듯이 핵이 아니고 시스템적인 오류로 보이구요

    글 몇개 추가해봅니다.

    4. 스카우터가 빔펠성에 서부 (지크 퀘스트)시 블릿 트랩을 쓰면 무한 팅김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5. 양피지 버그라고 말 많았었는데 이것은 양피지 가격이 비싸게 책정된 경우인데
    직물상인이 가죽을 대량 매입해서 양피지를 되팔고 많은 이익을 챙기게 된 경우입니다.
    6. 수정해야 할 부분은 산더미 처럼 많습니다. 오픈베타이니 ^^
    오픈베타치고 이정도면 C9 할만하더군요. 따로 막대한 이익을 챙긴 버그가 있다면 구리긴 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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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톨 2009.08.29 16:00
    2400점이였는데
    1500점한테 지니까 50씩 깍이네요 정말 미칠지경

    카심한테 가기도 귀찮은데
    게다가 무작위로 마을로 재배치되는 시스템
    그리고 무엇보다 1500한테 1판이기면 5~6씩오르는데
    1판지면 50씩깎인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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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톨 2009.08.29 16:01
    그리구 저 경매장 옵션 겹쳐지는 버그는
    같은 이름의 아이템만 되던데요 ㅋ

    저도 몇번 써봤다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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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PG게섯거라 2009.08.31 18:38
    C9............막상 하니 정말 허접하더군요
    타격감만 좋게 만드면 뭘하나 나머지가 개판인데
    이건 뭐, 비쥬얼만 그럴 듯 하게 해 놓은.......
    던전은 왜 그 따구인지 던전이 단조로움을 넘어서 도가 지나치게 단조로워
    아직 오픈한지 얼마 안돼서 그런건지는 몰라도 컨텐츠도 허접하고
    소문난 잔치에 먹을 거 없다더니 그 말이 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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