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에서의 경제활동을 위한 최고의 편의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바로 "경매장" 입니다.
이 경매장을 통해서 수많은 아이템 및 게임머니가 거래됩니다. 유저는 유저대로 보다 쉽게 원하는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고 또 운영자는 운영자대로 경매장 수수료를 게임 내 경제를 관리하는 데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유저 입장에서 이 "경매장 수수료" 가 좀 민감한 문제입니다. 경매장에서 아이템을 구매하든 판매하든 결국은 다 유저의 인벤토리에서 빠져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유저라면 수수료 부담이 적기를 바라겠죠.
이와 관련해, 수수료의 "선불과 후불" 문제가 좀 중요합니다.
선불은 말 그대로 경매장에 아이템을 등록함과 동시에 "판매희망 금액의 일정 비율만큼" 수수료가 먼저 빠져나가는 방식입니다.
후불은 그와 반대로 아이템이 "판매된 금액의 일정 비율만큼" 수수료가 빠져나가는 방식이고요.
두 방식 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선불은 무조건 아이템을 비싸게 올릴 수가 없습니다. 비싸게 올린 만큼 수수료 부담도 커지게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만에 하나 등록한 아이템이 팔리지 않을 경우 수수료만 날리게 될 가능성도 있구요. 따라서 적당히 팔릴 만한 금액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터무니없는 가격으로 등록한 후 구매자의 실수를 유도하는 "로또식 사기" 등을 방지할 수 있고 의미없이 아이템을 등록해 괜히 검색만 방해하는 "아이템 공해" 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후불은 선불과 반대의 상황을 연출합니다. 일단 등록 자체는 별다른 부담이 없는 반면에 온갖 사기에 노출될 수 있고 아이템 공해도 심합니다. 또한, 특정 유저가 자본만 충분하다면 특정 아이템에 대해 "시세 조작" 을 하기에도 용이하죠.
여러분은 어떤 방식이 더 낫다고 보십니까?
설문조사 종료일 : 2013-04-18 참가자 : 84명
|
|||||||||||
경매장 수수료, 선불? 후불?
1 수수료 부담이 좀 되지만 사기와 공해가 적은 "선불"
2 다 필요없고 수수료 부담이 적은 "후불"
3 아무거나 상관없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