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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란 확률이고 확률이 낮아질수록 도박이 된다. 온라인 게임 역시 게이머들은 이 확률과 끊임없는 싸움을 하게 된다. 게임을 접는 그 순간까지 말이다. 어떤 경우에는 이 확률을 높이기 위해 수많은 게임머니를 쏟아 붓기도 한다. 확률게임의 착각중 하나는 많이 도전하면 할수록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흔히 말하는 홀짝게임이나 야바위게임처럼 말이다.

확률은 변하지 않는다. 예를들어 주사위 던져 1이 나올 확률은 1/6이다. 그럼 6번을 던진다면 한번은 1이 꼭 걸릴 것이라는 믿음이 생긴다. 미안하지만 6번을 던지건 1000번을 던지건 간에 확률은 여전히 1/6이란 것이다. 이런 착각속에 수많은 게이머들이 게임내 재산을 탕진하고 게임을 접는다느니 하는 아우성을 치는 상황이 반복 되어 왔다. 다행인 것은 게임머니가 날아 갔기에 게임사에게는 책임의 소재가 없었다는 점이다.

블리자드의 디아블로3가 게임등급위원회의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 디아블로엔 독특한 시스템이 자리잡고 있다. 그것은 '현금 경매장'이라고 불리운다. 만약 이것이 심의통과 된다면 게임업계에 던질 의미는 상당히 크다. 그간 작업장과 현금거래중개사이트를 통해 거래되던 게임머니를 개발사 또는 운영사에서 직접 관리함과 동시에 수수료까지 챙길 수 있다. 그러나 게임머니는 현금이라는 등식이 게이머의 머리속에 정착 될 경우 그 파장 또한 가늠하기 힘들다.

1.완전한 현금거래 합법화 시스템, 게임은 더 이상 놀이가 아니다.

필자에 몇달전 현금거래 합법화 시스템을 고민해 본적이 있다. 현금 거래(수수료 등)에서 생기는 모든 이윤은 게임사가 가져가야 하며, 게임사는 돈을 찍어 내는 은행의 지위를 절대 부여 받아선 안되며, 현금 거래를 통한 유저들의 수익을 추적 관리하여 세금을 매길 수 있어야 한다라는 관점에서 시스템을 만들어 보았다.

onlife1.jpg

여기에 대한 피드백은 있었으나 단순히 부작용이 있을 것이라는 구체적이지 않은 의견들만 보였다. 필자가 생각하는 이 시스템의 단점은 '게임머니'가 사라져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자리를 현금이 차지하면서 즐기는 공간이 아닌 치열한 삶의 현장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생긴다. 놀이의 보조여야 할 게임머니가 주가 된다면 게임의 목표 역시 콘텐츠의 만족이 아니라 현금 축적의 만족 밖에는 남지 않을 것이다.

2.캐시 아이템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온라인 게임에선 또 다른 현금 아이템이 게임내에서 유통되기도 한다. '캐시 아이템'이 그것이다. 이것은 엄밀히 따지면 현금 전환용이 아니다. 게이머들이 현금을 게임머니로 전환 시킬 수 있으나 다시 현금으로 전환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물론 현금거래중개사이트를 거치면 되지만 그것은 논외로 하자. 디아블로3의 현금 경매장은 이러한 불필요한 과정이 아니라 직접 현금을 충전해 게임머니 대신에 사용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다.

디아블로3에서 게임머니와 현금은 게임내에서 동시에 존재하며 어떤 걸 교환도구로 사용할지는 순전히 게이머에게 달렸다. 만약 디아블로3의 게등위 심의가 통과 된다면 정액제 게임에서 캐시 아이템을 이용한 현금과 게임머니의 전환이 아니라 게임내 직거래를 할 수 있다는 파급효과가 생긴다. 특히 게임내에서 축적한 현금을 다시 입급 받을 수 있다면 기존의 캐시 아이템 보다 더 진일보한 현금거래의 유통구조가 생기는 것이다.

3.현금 경매장의 부작용은 없는가?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게임머니가 현금과 같이 게임내에 존재하고 그것이 합법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게임사는 은행의 지위를 부여받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통화를 생산할 수 있고 조절할 수 있다면 그것은 은행이 되는 것이다. 물론 현실의 통화와는 연계성이 없겠지만 컴퓨터 데이터가 통화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면 게임사의 도덕성에 따라 그 부작용은 심각해 질 수 있다. 블라자드 측은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는 상당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이미 현금거래 시장이 존재하는지라 게임에 현금거래 시장을 이식시키더라도 부작용은 심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과 현금 투자 대비 그 효과는 커지 않을 것이라는 것 그리고 디아블로3의 특성상 절대적인 효과는 있을지라도 상대적인 효과는 없을 것이라는 점을 들고 있다.

그러나 역시 문제는 파급효과이다. 블리자드측 역시 다중접속 온라인게임에 이것을 적용한다면 상당한 부작용이 일어 날 것임을 알고 있는 듯한 대처이다. 게임내 현금거래 경매장 시스템이 합법화 된다면 수많은 게임에서 이를 놓칠리 없다. 제3자 즉 현금거래 중개 사이트와 작업장 등에서 가져가는 수익을 게임사로 되돌릴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잇점이 생긴다.

게임사의 책임성 또한 도마에 오를 수 있다. 현금거래가 합법화 된다면 그게 따른 책임성이 대두된다. 게임사에서는 데이터를 통해 게이머들의 현금을 입금 받을 수 있다. 만약 게임사가 망한다면 게임사가 고의 부도를 내고 해외로 도주한다면 그에 대한 안전망이 있는가에 대한 문제다. 또한 게임사의 이익을 위해 게임내 게임머니 드롭률 조정이나 아이템의 드롭률 조정을 하는 경우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서론에 서술했듯이 역시 게임의 도박성이다. 도박에 빠지면 치료를 하지 않고서는 스스로 헤어나올 수 없는 중독에 빠지기 마련이다. 확률의 함정 말이다. 물론 그럴일은 없겠지만 고도리, 훌라와 같은 고도류 게임에 만약 이 현금거래가 적용된다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수 있다. 문제는 이 기준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다. 도박성이 있고 없고, 현금에 의한 중독성이 있고 없고라는 기준을 도데체 어떻게 정할 것인가.

이번 게등위의 디아블로3 현금거래 경매장에 대한 심의가 통과된다면 현금거래라는 합법도 비합법도 아닌 어중간한 형태에 대한 진지한 방향성을 제시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또한 게이머들에게 달려 있을 것이다. 어차피 현금거래는 게임사의 약관에 불법이라고 명시해 놓았지만 그것을 합법으로까지 이끌어 낸 이들도 게이머들이다. 과연 현금이라는 요소가 게임을 즐기는 2,3차적 조건일 것인가. 아니면 제1의 조건이 될 것인가는 게이머가 선택해야 할 것이다.

이번 블리자드3의 현금거래 경매장을 계기로 게임사와 게이머가 서로 공존할 수 있는 올바른 현금거래 문화에 대한 결론이 내려졌으면 좋겠다. 게이머는 현금거래가 합법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정작게임에선 현금거래가 적발되면 계정 압수를 당하는 처지가 아닌가. 이제 이 어중간한 형태의 국내 현금거래 형태에 대한 법적, 사회적 합의가 내려져야 할 때가 된 것 같다.

Who's 하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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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속의 숨은 진실을 찾아 내고픈 아마추어 논객...
그림자 속의 진실이 허상이라는 걸 깨달았을 때...
나는 진정한 논객이 되어 있을 것이다.

[OnlifeZone] 병아리 논객 "하데스"
Comment '18'
  • ?
    9timez 온프 대장 2011.12.15 01:53
    잘 봤습니다.

    표 잘 만드셨네요 ㅋㅋ
  • 하데스 2011.12.15 23:41
    #9timez
    감사합니다. ^^
  • ?
    D읭읭F 2011.12.16 09:59
    현재 게임 현금거래에 익숙한 우리나라만 '음.. 괜찮지 않을까?'라는 의견이 조금씩 나오고 있고,

    외국의 경우에는 '이게 뭔소리여' 라면서 부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뭐 저 외국의 경우는 게임관련기사에서 봤던거고 (정확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 시스템에 반대합니다 그 이유는 역시 '게임회사의 양심이 어디까지일까' 라는점이지요.

    사실 게임회사에서 게임머니를 무한대로 찍어내지는 않겠지요. 그러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서

    기본적인 최소한의 거래가 자체가 형성이 안될테니까요. 하지만 게임회사의 패치 자체가

    과연 '게임을 위한' 패치가 될지 '게임 머니 거래 활성화를 위한' 패치가 될지

    그동안 블리자드가 해왔던, 만들어왔던 게임들을 보면 전자를 위해 움직일지도 모르지만

    언젠가 후자를 위해서 움직이는 경우가 생길지도 모르는겁니다.

    그래서 저는 반대한다고 말씀드리고싶네요.
  • 하데스 2011.12.16 13:02
    #D읭읭F
    의견 감사합니다. ^^
  • ?
    2011.12.16 10:05
    웹게임 중에 하나 있는데 하데스님의 저 것과 아주 동일 합니다. 유저간 거래는 불가능하며 오직 경매장을 통해서만 거래가 가능하고 심지어 경매장 사용권도 캐쉬. 칠용전설같은 시뮬형 웹게임이 아닌 SRPG인데 게임이름이 지금 생각이 안남 암튼 그것도 농부게임.

    플래닛 사이드라는 MMOFPS 게임스타일이 아니고서야 게임머니 드랍을 막는다면 그 게임을 납득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봅니다. 대부분의 게이머들은 자신의 노력=결과물 이라는 생각이죠.

    현재 게임사도 충분히 현거래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결국 문제는 돈이죠. 그것을 찾아서 잡아낼만한 인력을 지원할 돈이 없다는게 문제. a~Z까지 모든게 로그에 남는 서버를 뒤져서 파보면 안될게 없습니다.

    이브의 경우 케릭터 거래는 이미 게임내에서 시스템화 시켜놓았고 그 외에 불법적인 게임머니 거래 발견(반복적이고 일방적인 게임머니 전달등)시 판매자 및 구매자 그리고 그 돈와 관련된 계정 모두 게임머니 몰수 및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 버립니다. 자신의 합법성을 증명하지 못한다면 결국 그 마이너스를 채워야 하죠.

    이건 마치 셧다운제를 방불케하는 시스템이 아닌가 싶네요.
    너님들은 불온하고 음성적인 거래를 할 용의가 충분한 새끼들이니 거래를 불가한다.
    음 흥분된다.
  • 하데스 2011.12.16 13:03
    #덴
    알려 주신 게임을 찾아 봐야겠네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
  • ?
    카스티엘 2011.12.16 12:50
    읽을 가치가 없어서 읽다가 말았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당신의 논리가 진리는 아닙니다. 게임은 새로운걸 창조해나가야 살아 남습니다. 그걸 부정적으로만 바라보는 당신의 시각은 게임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삭 바랍니다. -디아 빠로 부터-
  • 하데스 2011.12.16 13:04
    #카스티엘
    자삭이라는 적극적인 의견 감사드립니다. ^^

    이 글이 왜 창조에 대한 부정적인 역할을 보완하는 글이 아니라 게임산업의 후퇴인지를 설명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전 분명 디이블로3의 현금거래 경매장에 대한 반대입장이 아니였는데 말이에요. 단순히 디아블로3에 국한되지 않고 이를 통해 게임산업의 현금거래에 대한 사회적인 합의가 분명해져야 한다고 결론 지었습니다. 디아블로3가 심의 통과 되지 않는다면 그에 대한 사회적인 합의 그리고 통과 된다면 그에 대한 사회적인 합의가 꼭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만...
  • 슈피스 2011.12.16 13:44
    #카스티엘
    무조건적이고 악의적인 비난만 말씀하시네요.
    최소한 왜 가치가 없고 왜 진리에 가깝지 못하며 왜 게임 발전에 도움이 안 되는지
    설명 정도는 해주셔야 하데스님께서 납득을 하시겠지요.
  • 페이스트리 2012.01.11 10:05
    #카스티엘
    당신의 논리가 진리는 아닙니다.

    "게임은 새로운걸 창조해 나가야 살아 남습니다." 이 말은 괜찮은데 이 글을 쓴 글쓴이가 게임시스템에 부정적으로만 바라본다고 말씀하시는건 이해 할 수가 없네요. 거기다 자삭까지 하라니..
    전 글도 다 읽어보지않고 이런 댓글을 다신 것을 자삭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
    고성능 2011.12.16 14:14
    한마디만 말하자면

    디아블로3의 현금경매장의 수익은 개발사에서 가져가는게 아닙니다.

    현금경매장은 다른 회사에서 따로 운영하게 됩니다.

    디아블로3 개발사는 경매장으로 수입을 얻지 않습니다.
  • 히아리안 2011.12.16 14:40
    #고성능
    물론 직접적으로 수익의 100%를 가져가지는 않겠지만, 관계회사를 통해서 일부는 가져갈것 같군요..
  • 747은 진리 2011.12.19 10:21
    #고성능
    블리쟈드가 현금경매 수익의 상당부분을 가져갑니다.

    블리자드가 생각해낸 새로운 수익구조의 하나입니다.

    이에따라 패키지 자체값이나 월정액 값을 싸게 하겠다는 논리입니다.
  • 하데스 2011.12.27 15:06
    #고성능
    거의 모든 업체들이 그러하듯이 결제서비스만 결제회사에서 대행 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이 부분은 좀 더 살펴 봐야겠네요.
  • ?
    히아리안 2011.12.16 14:50
    세법이랑 회계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빨리 디아3한국에 런칭했으면 좋겠어요 과연 주무부처에서 어떻게 나올지.. 너무 너무 잼있습니다.
  • ?
    호모 2011.12.16 18:10
    현금경매장 걸고 넘어진 한국 의원...

    제가 볼땐 우리나라가 최초로 현금경매장 없이 발매된다는게

    사실로 될거같네요..
  • ?
    초코맛청산가리 2011.12.17 11:58
    위에 덴님이 이브를 예를 들어서 말씀을 해주셨는데 덧붙이자면
    이브는 현금으로 게임머니를 사는게 가능합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이브는 플렉스라고 하여 30일 정액권을 현금으로 파는데 이 플렉스는 게임내 아이템으로 타인에게
    팔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머니로 바꾸는 거죠
    이것은 아이템거래기 때문에 ccp에서 제제가 없지만 불법적인 현금거래의 경우 덴님이 말씀해 주셧듯이 자신의 소지금이 마이너스가 되며 돈을 벌더라도 돈을 모을수 없습니다.
  • ?
    민들레영토 2011.12.19 23:24
    현거래 찬성 반대을 떠나서

    유저들이 시간을 들어 키운 캐릭터나 아이탬등이..어떤경우 피해을 볼경우

    최소한 자산으로 인정 받았으면 하네요..

    뭔 문제만 발생하면 약관만 들이대며 나몰라라 하는 회사가 큰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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