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6585 추천 8 댓글 53
영상물등급심의위원회의 (이하 영등위) 5월14일자 등급 자료에 의하면 윈디소프트의 겟엠프드가 지난 2월말에 이어 또 다시 18세 이용가 판정이 내려졌다.

2월 이후 겟엠프드의 경우뿐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문제가 지적되었고 영등위 심의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자 온라인게임 세부기준 공청회도 열리고 그동안 관련 부처들간의 밥그릇 싸움은 문화광광부가 주도해가는 분위기가 강해 마찰이 줄어들것이라는 예상과 작년 11월 '게임산업진흥 중장기계획'의 첫 업무보고에서 영등위 게임위원회의 문제들을 개선해줄것이라는 희망섞인 예측들이 나오기도 했다.

그동안 게임 산업은 급성장 하였지만 이에 대한 정부의 일처리 속도는 늦어 법제도 개선이라든가 일관된 장려책 하나 없이 허둥지둥 급급한 반응만을 보였고, 현재까지도 뭐하나 확실하게 진행되는게 없어보이며 그 사이 영등위는 계속 이전과 똑같은 잣대로 심의하고 있으며 공청회 때와는 달리 업체나 여타 다른 의견들과 조율해갈 의지가 없는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도 마땅한 등급 사유를 밝히지 못하는등, '표적 심사'와 '졸속 심의'를 일삼고 있다.

특히나 겟엠프드와 같은 부분 유료화, 캐쉬 아이템에 관한 게임들의 심의를 피해자임을 자처하는 학부모 등 몇몇 관계자들의 부정적인 의견만을 반영하여 마치 범죄자를 심판하듯 온라인게임에 대한 나쁜 인식만을 심어주고 있다.

3만원 이상의 지출을 18세 제한으로 막아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것은 좋은 방안이나 겟엠프드 같은 게임을 폭력적 또는 다른 이유로 18세 등급은 매긴다는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등급 판정이 아닐까?

80% 정도의 이용자들이 미성년자인 게임을 가지고 성인용 게임으로 심의하는것 자체가 업체에겐 서비스 하지 말라는 소리가 되는것이다.
겟엠프드의 경우 캐주얼게임으로는 눈에 띄게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월매출이 10억원을 상회하면서 캐주얼게임의 성공 사례라 얘기 되었다. 이런 성공뒤에는 미성년자들의 과도한 요금 결제와 같은 부작용에 사실상 관리가 허술했으며 결국 이로인해 영등위의 표적 심사에 걸리고 만것이다.

겟엠프드의 상황에 주목해야될 이유는 단지 겟엠프드를 서비스하는 윈디소프트의 매출 하락과 재심의의 어려움 때문만은 아니다.

이는 곧 겟엠프드와 유사한 서비스를 하는 온라인게임들의 위기며 이런 심의와 지나친 제재는 온라인게임 개발에 무엇보다 큰 장애가 된다. 업체들은 심의를 피할 마땅한 수익 방안을 찾지못해 게임산업의 낙후로 이어질것이다.



최근 정보통신부가 자주 거론되면서 이중규제라는 얘기가 나오고 아직도 부처간 밥그릇 싸움은 계속되는 동안 중국 정부는 한국 온라인게임 수입을 규제하고 중국 업체들은 한국 온라인게임 덕에 기술과 자본을 얻어 나스닥에까지 상장되었고 자국 정부의 보호덕에 유리한 입장에서 계약을 따내기 일수이며 몇몇의 관계자들은 커미션을 요구한다고 한다.

등급 심의조차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란 평가속에서, 정부의 정책은 부처간의 경쟁으로 혼란만 야기하고 있는 사이 국내 업체들은 개발은 개발대로 막히고 성인용이 아님에도 18세 이용가로 서비스를 하고 중국의 온라인게임 수입 정책을 만나 고전한다.

국내에서 매겨진 등급은 수출을 할때도 큰 영향을 주고 있는데 현재 매겨진 등급들은 외국의 등급 사례, 심의 기준에 비해서 몇몇 게임의 특성 또는 서비스 방식을 가지고 지나치게 성인용 등급이 매겨지고 있다.

위원회의 성격과 구성 위원들이 바뀌지 않는한 이런 심의는 계속 이어질것으로 보이며 게임 업체들 역시 자구책 마련에 성의없는 태도를 보여왔다.

미성년자들의 과도한 요금 결제를 막고 부모 동의 절차를 마련한다는 조건하에선 등급을 게임성에 맞게 매겨야 하는것이 옳다.

계속되는 졸속 심의와 표적 심사로 인해 국내의 게임물 등급은 신뢰도가 낮음은 몰론이고 제 역활도 해내지 못하는것으로 보인다. 형평성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으며 공청회에서도 지적된바 있는 사행성 기준에 들어있는 수익 방식에 대한 규제는 겟엠프드의 사례를 통해 우려가 사실로 들어나고 있다.

쉽게말해 이런식이라면 현재 서비스되는 대부분의 게임들과 포털 사이트들은 모두 서비스를 성인으로 제한해야 마땅하며 그중 프리미엄, 아이템몰을 서비스하는 게임들은 전부 18세 등급이 매겨져야 형평의 원칙에 어긋나지 않을 것이다.

아바타몰을 서비스하는 모든 사이트, 카툰레이싱, 시티레이서를 비롯한 모든 레이싱 게임은 아이템몰로 18세
카르마, 팡팡테리블, 건즈 등의 FPS 게임은 폭력성과 아이템몰로 18세
쉐도우베인, 러쉬(프리스트), 크로노스 등의 MMORPG는 PvP 시스템으로 18세
심지어 팡야, 도르르온라인, 판타지 마스터즈 같은 게임들도 역시 아이템몰과 유사한 서비스 방식으로 18세 등급을 받는게 당연하다?

위 게임들은 예일뿐 실제로 이미 대부분 오래전부터 18세 등급이 매겨져왔고 현재 등급 심의를 피하는 게임들도 있으며 무슨 이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현 기준과 영등위의 심의 대로라면 18세 등급을 받아야 하는데도 그렇지 않고 서비스되는 게임들과 포털 사이트도 있다.

모바일게임들까지 심의를 하고 업무량에 비해 심의를 위한 시간이 부족한 것은 이해할수있으나 그것을 인정하지 않고 기준과 심의 결과가 합리적이라고 당당하게 주장하고 끊임없이 온라인게임을 압박하는것은 이해할수 없는 일이 아닐까?

전문가들과 업체들의 적극적인 대응와 대책이 필요하며 청소년보호, 사회악영향 최소화,게임산업 발전 등 모든면에서 타당하고 합리적인 등급과 사후관리까지 가능한 새로운 기관과 심의 제도가 절실히 필요하다.

얼마전 국내를 대표하는 20여 업체가 참여하여 [한국게임산업협회](KAOGI)를 출범시켰다.
게임의 순기능과 건전한 게임문화를 알리고 강화하는데 힘쓰겠다는 협회의 중요 과제는 인식을 개선해야 하는것도 있겠지만 우선시되야 할것은 가장 기본적인 등급 제도를 확립하는데 업체들의 의견을 모아 정부에 목소리를 높이고 영등위를 견제해야 하는게 아닐까 한다.

성인용 같지 않은 성인 등급의 게임들이 넘쳐나는 대한민국이 과연 온라인게임 산업의 선두주자란 말인가?


[온라이프21 - www.OnLife21.net]

Comment '53'
  • ?
    plsani 2004.05.20 15:39
    만우절에 게임메카에서 영등위를 엿 먹이는 기사를 봤었는데

    그 때 얼마나 통쾌하던지

    영등아 제발 꺼져주거나 뒈져주거나 사라져주거나

    내 눈까리에 비치지 말아줘 다오

    살의가 눈을 뜬다 응?

    아직도 공룡들이 숲을 누비던 석기시대에 살고 있는 원시인들아
  • ?
    【겜불감증】 2004.05.20 15:47
    18세가 단지 야하거나 혹은 잔인하다고 해서 붙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들에게 얼마나 피해 영향을 끼치는 가에 따라서 붙어집니다.
    겟앰프드 같은 경우에는 폭력적이고 캐시 중독에 시달릴수 있기 때문에 붙어진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다른 사람들도 겟앰 하다보면 자꾸 실생활과 연관 짓고 싶어지거든요.
  • ?
    키리 2004.05.20 15:54
    영등위..ㅡㅡ 재대로 못하는거 많습니다. 제가 비디오게임 심의받는거 보러 자주 영등위 사이트 가는데 로봇끼리 싸우는게임이 있습니다 로봇이 총을들고 무기를 들고 무차별 공격을 하는 서로 맞장떠서 싸우는 - _-
    무슨 이용가 받았는지 아십니까? '전체이용가' - _- 입니다.. 나참.;;
    기가 맥혀서... 로봇이 싸우는건 싸움도 아니냐고? 12세가 나와야 적당할거 같은데.. 뭐 이거 말고도 이해 못할게 많습니다만..ㅡㅡ 에휴 - 0-
    뭐 온라인 게임이건 비디오 게임이건 할려면 온라인게임이야 부모님 주민쓰면 되고 비디오게임은 게임샾에서 나이제한 상관없이 18세 이용가도 초등학생 한테 팝니다 - 0- 후후후..
  • ?
    영길22세 2004.05.20 15:56
    - _-
    그냥 가만히 있어라 영등위 ;;
    알아서 다 하니까.. 뷁 !
  • ?
    死神 2004.05.20 16:46
    ...
    영등위 늙은이들..
    뇌가 썩은건가...
  • ?
    gdf 2004.05.20 16:49
    영등위들은
    뇌가 잇기라도 한건가....저질- _-;
  • ?
    변기통먹고땡 2004.05.20 17:03
    진정한 게임 매니아면 영등위 이해 할탠대 -_-;;
    저도 이해가 됍니다 -0-;

    프리미엄으로 18세 됐던 게임들

    메이플스토리
    애플파이
    겟엠프드
    시티레이서
    거상

    PK로 인한 18세 됐던 게임

    리니지

    선정성으로 18세 됐던 게임-_-

    프리스트
    리니지2-0-;;;

    잔인함으로 18세 됐던 게임

    프리스트

    -_- 이해 해야 돼지 않나요?
  • ?
    백주나발 2004.05.20 17:08
    음..
    솔직히 영등위의 판단은 마음에 않들지만....

    뽀족히 학부모들의 항의에 반박할만한 확실한 근거가 없다는게 아쉬울따름입니다...
    머 개인적으로 일을 해서 번돈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사람에게는 머라고 할수도 없는거지만....
    학부모입장에서 자신의 자식이 게임을 하면서 현거래 하고(머 어떤 부모는 이부분에 대해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분이 잇는 반면에 아주 부정적인 생각을 자지고 바라보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군요..-_-;) 엠게임같은 곳에서 아이템을 사기 위해서 실제돈(현금)을 쓴다는것을 좋아할 부모는 아마도 없을겁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여기 코멘트 다신 분들또한...
    등급 심사가 잘못되었다는 부분은 명확히 주장할수 있습니다만...
    학부모들이 주장하고 있는 게임내 혹은 웹상의 아이템을 사기 위해서 돈을 쓰는것은 용납할수 없다 라는 부분에 대해서 확실히 납득할수 있는 반박글을 볼수가 없더군요..

    많은 유저가 영등위의 잘못된 판단과 잘못된 등급심사에 대해서 많은 욕과 질책을 하는데도 영등위의 그런 모순된 행동에 대해서 막지를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지않나 생각합니다.

    저 개인적으로 자신의 부모님들 조차도 설득을 못시키고 납득을 못시키는 마당에 전혀 남인 영상물 등급심사위원단들의 생각을 바꾸고 근본부터 고친다는것은 무리가 아닐까 합니다.
  • ?
    AAA 2004.05.20 17:18
    위에님 말씀같으면 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중 무료와 개발단계의 게임을 제외한 모든 게임이 18세판정을 받아야지요
  • ?
    임종똥 2004.05.20 17:50
    아니....왜 영등위는 플스 게임에서 스맥다운은 15세를(브라&팬티 매치

    가 있는데도..;;)써먹고 온겜은 돈 벌기 위해 하는 일들은 18세를 써먹이

    는가!!!

  • ?
    AK47 2004.05.20 18:29
    영등위의 공습;;;;;;
  • ?
    원둥이 2004.05.20 18:46
    이런...씨... 온라인게임 시장은 출현한지 10년되 안된단말이다...

    공자 도덕윤리니 하는 낡아빠진 사고관이 영등위에는 아직도 존제하는가..
    것도 게임과 관련된 기관인데...상상해 보라... 게임의 캐릭터들이 쌈박질이 아니라 가위바위보를 하는 모습을...

    대한민국은 예의범절 게임국가라고 불린다면 영등위 늙은이들은 흐믓하게 바라보며 착각에 빠지겠지만 사실은 욕(비웃음인가..)이 아닌가?!
  • ?
    아티스트 2004.05.20 19:22
    백주나발님 말씀에 동의합니다아....
  • ?
    쾌액 2004.05.20 19:37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을 없앤 영등위가 이번엔 게임이더냐..
    태권v에서 태원v로 끝난 한국
    리니지에서 리니지2로 끝날 것이냐
    오 마이 갓
    와우가 남아있어
  • ?
    ≥▽≤구우™ 2004.05.20 20:03
    이런 뷁등위

    구우사마의 힘으로 물러가라
  • ?
    변태사절 2004.05.20 20:56
    미친 나라를 조금이라도 생각하는 마음이 있다면
    이러지는 않을텐데
    또라이 세끼들 네티즌 여러분들 영등위를 음반시장처럼 만듭시다!
  • ?
    고구마 2004.05.20 21:03
    me는 영등위의 행동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
  • ?
    善惡의존재 2004.05.20 21:10
    영등위 공습이 무섭다는 ㅡ ㅡ

    할배들의 압박

    대략 외쳐주자

    즐 ㅡ ㅡ ㅗ
  • ?
    핸썸싸이코 2004.05.20 21:57
    아 ㅡㅡ 짜증난다 짜증나 ㅡㅡ
    학생들은 게임을 하지 말라는거야 뭐야 ㅡㅡ
  • ?
    いつし먼てサ 2004.05.20 22:09
    영등위..또 말도안되는짓 시작이구만.. 아예 게임산업쪽을 접어라고 말하지 그래?
  • ?
    트루판타지 2004.05.20 22:40
    .... 성인보다 초,중딩이 더 많은 게임을....

    18세먹여놓으면 대체 어쩌자는건지....
  • ?
    아시리안 2004.05.20 23:58
    영등위의 공습이 시작되는 이 시점에서 만18세가 넘어간다는 것에 안도의 숨이 내쉬어지네요 -ㅅ-//
  • ?
    게임웍스 2004.05.21 09:17
    초딩게임에 18세라...............-_-
  • ?
    지구를살려요 2004.05.21 11:12
    12세이용가면 적합하다고 보는데 ㅡㅡ;
  • ?
    여령 2004.05.21 16:59
    18세 등급판정에 대한 비판만 할게 아니라..합당한 등급의 제시와 그 이유를 제시하여야지 주장은 없고 반대만 한다는 것은 걍 처분에 맡겼다가 맘에 않들어서 하는 불맨소리에 다름하지 않나.?
  • ?
    방랑자 2004.05.21 17:33
    전 예전부터 당연히 18세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갯앰프드를 한번도 하지는 않았지만
    방송을 보니 사람을 집어던지고 발로 차고 때리고...
    어린이들이 이런게임 하고나 있으면 뭘 배우겠습니까.
    18세는 좀 오바인듯 싶긴 하지만
    당연히 등급을 올려야 할 게임 이라는건 당연한겁니다.
    피 안나고 상처 안나서 18세 회피라는건 억지죠.
    엄연히 캐릭끼리라지만 사람들이 싸우고 있는겁니다
  • ?
    주전자 2004.05.21 19:22
    그럴것 같으면...모든 알피지 게임이..18세라고 보는데요
  • ?
    花 郞 2004.05.21 19:27
    저도..주전자 님 말씀대로..모든 알피지 게임이 18세 인듯?
  • ?
    고양이신사 2004.05.21 20:30
    아뇨.. 알피지뿐만이아니라 웬만한 보드게임을 제외하곤 거의 모든 게임이 18세를 받을수도 있다는 소리겠죠? 심의 옛날부터 엿같고 맘에 안드는 짓만하죠.. 게임회사 다 망하게 할려고 하나?
  • ?
    혁자$_$ 2004.05.21 22:32
    -_-..말도안된다 겟앰프트가 어째서 18세를 받아야하는거지?

    그렇게따지면 모든게임들이 다 잘못된거아닌가

    왠만한 RPG게임중에서 칼들고 휘둘러 상대방을 죽이지 않는 게임이 어디있는가

    안그래도 우리나라 일본에서 만화받아오는거 칼색깔을 검은색으롬 ㅏㄴ들어 놓지를 않나

    건즈온라인은 빨간칼이라도 할만했는데 어느샌가 죽도로바껴서 지워버리고

    도대체 청소년이 즐길만한 게임이 뭐란말입니까?

    안그래도 할만한겜도 없는데 뭐하란말입니까?

    게임에서 피튀기거나 무기가 사실적이고 뽀대나면(저의관점에서)충분히 타격감이

    훨씬 더 느껴지고 한층더 재미가 느껴지는데

    그리고 18세로 바꾼다고해서 게임을 못할것같습니까?부모님주민번호랑 형주민번호랑

    누나주민번호에다가 할아버지,할머니...뭐 이런것까지는 필요없겠지만

    하여튼 부모님 주민번호만 있으면 18세로 바꿔도 다하는데요.
  • ?
    .hack 2004.05.22 10:13
    영등위가 또 서서히 횡포를 부리는군뇨...쯥
    어케 갈아치울 수는 없는건가
  • ?
    사포날 2004.05.22 14:30
    세상에서 가장 오래 사는 사람이 누구일까?
    바로 영등위 입니다
    옛말에 욕을 많이 먹으면 오래산다는 말이있죠
    욕을 많이 먹는 만큼 뻔뻔하기 때문에 오래산다는 말이 아닐까요?
    영등위는 고속도로에서 차선도 그려놓지 않고 차선이탈을 했다며 벌금을 물라고 하는 짓과 똑같은짓을 합니다
    영등위 당신들! 똑바로 살어!!
  • ?
    레아드 2004.05.22 14:52
    하하하.. 겟엠프드가 18세라.. 겟엠프드가.. 하하하... 대단..

    굿.. 대단해요. 겟엠프드가 18세면.. 폭력성과 다른이유?

    다른이유라면 뭘 말하는지?? 캐시같은게있다고? 그럼 시아나

    메이플스토리 같은것도 다 18세겠네??

    도대체 무엇때문에 이게임이 18세가? 이해불가능.

    누가좀 가르처주실분??

    현재로는 이해불가능. 몇번정도밖에 안해봤지만 18세까지 오를 정도의

    폭력성으로 보이지 않던데 캐시도 거의 요즘은 대부분 흔한거고..


  • ?
    요술장이 2004.05.22 17:34
    가르쳐 드릴수 있음 -_-

    영등위 구성원들이 약간 맛이 갔음 -_- 이상한 사람들로 구성.
  • ?
    미친개구리 2004.05.22 21:16
    ㅡㅡ

    영등위 짐 나랑 장난쳐!?

    머여 왜 겟엠이 18세여..ㅡㅡ

    진짜 머리가 어떡해 됬나.. 빨리 영등위 갈아쳐야겠구만
  • ?
    푸른하늘속 2004.05.22 22:00
    제가 볼때는 .. 영등위 분들이 너무 심의를 높게 해야 한거 같아요 ..

    겟엠프드 순수하지 않습니까? 미국 만화 카툰네트워크 심슨네가족만화에

    나오난: 스니즈와 무시기 .. 목이짤려나가고 그게 다 보이는대 7세 입니

    다 // 겟엠프드 잔인한가요? 불맞으면 타죠? 맞으면 얼굴 시퍼래지죠 ..

    어디 피라도 나옵니까? 영등위분들은 자신들 영등위 위원님들 께서 게임

    을 한번 해보시고 판정을 내리 셨으면 좋겠습니다 ..
  • ?
    지존기후니님 2004.05.23 12:23
    그나마하던게임 겟엠 ㅇ ㅣ 십팔세되면 어린이나 청소년은 뭐하면서 놀아요 ㅡㅡ?
  • ?
    샤드공작 2004.05.23 14:42
    음...겟엠이18세 게임??헐?그럼 그이하사람들하면 잡혀가나?

    위원회가 함 PC방 돌아댕겨보지.요즘 초등학생.유치원생까지 하던데?

    중학생까지. 허허...겟엠이 18세면 모든 격투게임은 30세 겜이겟네?
  • ?
    링컨 2004.05.23 17:34
    똥꼬에시금치도 나이먹으면 그렇게 된다에 올인
  • ?
    unkind 2004.05.23 17:41
    링컨님 말에 동감....ㅡ.ㅡㅋ
    오히려 저런 사람이 늙으면 더살려고들 하죠...
  • ?
    12345 2004.05.23 22:44
    겟엠이 18세 -_-;; 진짜 어이없네 누가 영등위좀 폭파시켜줘여;
  • ?
    다쿠 2004.05.24 23:12
    미친색기들...18세로 정해 젓으면..따르면 될것을..
    나이탓 하고 자빠젓어..똘아이 색기들.
  • ?
    에드워드엘릭 2004.05.25 02:07
    똥꼬시금치 잘 봐라.
    너새끼 뭐 잘났다고 노인분들 욕하는지 모르지만
    개소리 그만해라.
    너가 노인분들 보다 뭐가 잘났는지 보고싶다.
    응^^?
    한50가지 이상 말하면 잘났다고 해주마.
    그리고 한글 좀 잘 쓰지그래^^
    우선 한글부터 고쳐라^^
    그리고 다쿠 님 군사정변 일어나서 또 누군가 독제정치 하면 그가 만든 이상한 법에 따라야 합니까? 당신은 그러십시오. 나는 절대 가만 볼 수 없으니까요.
  • ?
    사기꾼 2004.05.25 14:09
    참여정부의 개혁대상 1호 입니다.

    영상물 등급위원회가 이름만 걸어놓고 ,하는 일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말이야 번지르르하게 심의 하는기관이라

    지만 , 그들이 비디오물게임을 제대로 심의 합니까?

    그들이 게임을 제대로 압니까?

    그들이 온라인게임게임 제대로 심의 합니까 ? 또 연소자관람객을 제대로 보호감독하고 있나요?

    또 그들이 온라인게임 공공성을 위해 한 일이 뭐가 있습니까?

    과연 그들은 상식적이며 보편, 타당성을 갖고 영등위를 유지하고 있는지
    의심이 갑니다.

    버젓이 연소자에게 판매되는 18세 게임들 오락실에 가면 해외금지 게임들 도 (크레이지 택시던가?) 있는데 ....
  • ?
    오스틴메냐 2004.05.25 20:49
    에혀 또 우리나라의 수많은 부모님들의 주민등록번호가 도용당하게 생겼구나... 얼빵한 영등위,,,
  • ?
    grand 2004.05.26 00:27
    철권4를보면..전체이용가

    브라이언이 이기면 상대편 다운시켜놓고 막패는거하구..(웃으면서 잔인하게 ㅋㅋ)

  • ?
    핸드레이크 2004.05.26 11:28
    영등위 다 돈받아내려는 수작 ㅋㅋㅋㅋㅋㅋㅋ

    전에 리니지도 그러코 크아도 그러코 테트리스(!)도 그러코

    다 18세 먹인담에 돈 받고 못이기는척 내려주는거 ...........

    아직도 몰르나????????
  • ?
    지구를살려요 2004.05.26 17:35
    엄~~~~~~~청 위에 있는 방랑자님께 말하겠습니다.

    겟앰프드는 사람끼리 조패고 던지고 아무튼 그런게임이지만

    죽어도 잔인하게 죽지도않고 얼굴만 파래지고 죽고

    폭탄맞아도 그냥 인상쓰면서 날라가기만하고 (ㅡㅡ;)

    게다가 아무리 사람을 죽이고 패도

    대전게임 이잖습니까.....
  • ?
    에드워드엘릭 2004.05.26 23:10
    설마..불에 맞아 죽으면..머리카락이 타서 없어지고..
    시체가 없어져 버려서 그러는것인가..!?
  • ?
    ▶베타소년◁ 2004.05.28 23:15
    이런 돌쇠필살 걸려서 위로 올리고 떨어질때

    격투가가 용발톱으로 승룡권쓰고 떨어질때

    에스퍼가 떠블카타로 세일러문 발레하고 크억~ 하고있을때

    군인 쓰리 크로스가 암머신건 암레이져 암바주카로 통통통 쏘고
    으아악~할때

    우주형사가 그 더런발로 대갈통후리고

    뒷목잡고쓰러질때
    갑옷이 뒤통수에 슈퍼박치기하고 터지고 정신잃고
    쓰러질때

    스파이가 칼던지고 어깨에 박힌 칼빼다가

    격투가,군인,에스퍼,갑옷,돌쇠,우주형사,스파이

    세븐크로스 파워 태클당해서 자빠질...
  • ?
    나그네 2004.05.30 18:36
    그렇게 업무과중을 핑계삼아 제대로 플레이해보지도 않고 정해버릴거라면
    차라리 다른부서를직접 만들어서 하라고 하죠
    아니면 유저들과게임개발업체들이 납득할수 있는 기준점을 만들고 평가하라고 하던가요
    이건 도대체가 별 말같지도 않은것들을 가지고 18금이내 어쩌내
    오래살려고 그런건가요? 그렇게 욕먹는걸 좋아하다니..
    하여간 언제한번 유저들이 들고일어나서 시위를 해야 정신을 차리려는지...
  • ?
    ⓐ-CROS 2004.05.31 22:55
    겟엠프드 캐릭터 옆에 18세 마크 붙혀지니까 정말 추해보임 ㅡ.ㅡ
  • ?
    위저드 2004.06.03 03:09
    그냥 영등위(영상물 등급 위원회 맞나 ㅡㅡ;;;) 를 없애버리지 ㅡㅡ
    세금만 먹고 자기네 마음 안들면 다 18세등급 먹이는거 같네 ㅡ,.ㅡ;
    뒷뇌물 주구 등급 정하는건가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X / 댓글 작성: 0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 기획기사 영등위의 공습이 시작된다! 53 8 OnLife 05.20 6585
86 업체칼럼 유저만 모으면 좋은 일인가..? OnLife 06.24 6541
85 기자수첩 똑같은 이야기는 이제 그만 22 OnLife 04.12 6524
84 기자수첩 기술유출과 그라비티 매각 21 OnLife 10.26 6515
83 기획기사 '관용의 미학' 23 OnLife 02.26 6446
82 기획기사 어른들의 소꿉놀이 17 OnLife 01.15 6439
81 기획기사 나는, CCR이 지난 몇 년간 한 일을 알고 있다. 19 OnLife 10.14 6376
80 기획기사 알바들의 항변 24 OnLife 01.29 6227
79 기자수첩 wow, 상용화도 좋지만... 49 OnLife 01.13 6162
78 기획기사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자 42 OnLife 01.22 6135
77 기획기사 리니지2 청소년유해매체물 판결 50 OnLife 10.22 6115
76 기획기사 친구 같은 [GM] 17 OnLife 06.01 6069
75 기획기사 한국 라그나로크의 최강자를 가리다. 12 OnLife 06.28 6063
74 업체칼럼 유저에게 감동을 주자 OnLife 07.09 6047
73 기획기사 외국게임 게임의 실패요인, 그렇다면 열쇠는?! 19 OnLife 11.11 6030
72 기자수첩 게임탓하기, 또 시작인가? 67 OnLife 06.20 6008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