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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나오는 온라인RPG게임들은 전부 스텟츠라는 것이 있다. 한국말로 능력치라고도 불리는 이것은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재능(힘,민첩,체력,지능 등...)을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요즘 무슨 열풍이 불어서인지 모르지만 몇년전부터 자신이 직접 스텟을 조정할 수 있도록 레벨업을 하면 스텟포인트가 유저에게 따로 주어져 유저가 직접 스텟 수치를 조정하곤 했다.

하지만, 이게 왜 생겼는지 모르는 것일까?
온프 유저는 알까?

바로 자신만의 캐릭터, 즉 개성있는 캐릭터를 만들라는 뜻에서 스텟이 있는 것이다.
리니지에도 콘기사,힘기사 등 스텟을 어떻게 찍냐에 따라 기사에도 분류가 된다.
하지만, 요즘 게임은 절대로 그렇지가 않다.
이제는 게임사이트 게시판에 "님아 기사 스텟 찍는 법점..." 이란 글이 당연하게 올라온다.
그리고 가르쳐 주는 것도 당연하게 보인다.

하지만, 그렇지만 이것은 스텟이 왜 존재하는지를 무색하게 한다.
그냥 운영자가 알아서 올라가게 하면 될껄... 그렇게 정해진 스텟을 왜 찍으라는 걸까...?

이런 게시판에 올라오는 스텟츠는 유저가 실험결과 최상의 스텟을 알아본 후 그 스텟이 게시판에 올라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것은 밸런스가 없다는 뜻과 똑같다. 특히 스텟츠가 올힘,올체,올민 같은 게임은 더더욱 심각하다.

스텟 수치만 봐도 개성이 없다는 뜻이다. 올힘찍을꺼 왜 스텟이 존재하는지 모르겠다.

스텟츠를 자신이 직접 찍을 수 있다면 고렙이 되면 전부 개성이 다른 캐릭터로 성장해 있을 것이다. 어떤 캐릭터는 공격력 높은 캐릭, 어떤 캐릭은 공격성공률 높은 캐릭, 어떤 캐릭은 크리티컬 잘 터지는 캐릭터...

하지만.. 스텟 찍는 게임이라도 고렙 되면 다 개성없어지는게 요즘 게임이다.
고렙... 전~부 스텟이 똑같다.
지 개성 살린다고 희안하게 찍으면 타 유저들에게 욕먹고 산다...

운영자들이 스텟의 개념을 모르고 게임을 만드는 것일까? 아니면 유저가 스텟의 개념을 모르고 게임을 하는 것일까?

아마 이런 스텟때문에 우리나라 게임이 외국 대작 게임에 밀리는 것이 아닐까 싶다.
외국 대작 게임은 고렙이 되면 될수록 자신만의 캐릭터로 성장시키도록 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인다.
레벨이 높아갈수록 직업을 세분화 한다던가, 배울 수 있는 마법을 제한한다던가 등...

전직 얘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우리나라 게임과 외국 게임 전직에도 개성차이가 있다.
바람의나라를 예로 들면 바람의나라에서 승급은 일자형이다... 하지만 외국게임은 뿌리형이다.
바람의나라 같은 경우 주술사-술사-현인-현자(마,맞나..? ㅡ.ㅡ;;)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외국게임은 쉐도우베인을 예로 들어 보겠다.
쉐도우베인에서는 처음 캐릭터를 만들때부터 개성이 생긴다. 바로 종족이다. 쉐베에서 종족은 총 10가지 이다.
캐릭터 만들면서 기본적으로 가질 수 있는 직업은 4가지이며 전직직업은 무려 18개나 된다. 평균 한 기본직업으로 4.5가지 직업으로 세분화 된다.
그리고 아직 구현이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특수직업도 26가지나 되어 고렙이 되면 자기랑 똑같이 행동하는 사람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스텟을 설명하려고 했는데 이상한 대로 흘러버렸다.

어쨋든... 운영자나 유저나 스텟이란 개념을 제대로 알고 게임을 하기를 바란다.
정해진 스텟으로 게임을 하면 나도 그렇고 누구나 재미없을 것이다.
자기랑 똑같은 사람이 있어도 재미없을 것이고 자기랑 똑같은 대미지에 똑같은 마법을 쓴다면 더더욱 재미가 없을 것이다.

스텟, 제대로 알고 겜하면 정말 재미있을지도 모른다...
Comment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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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나야 시키 2004.07.30 12:58
    아직까지 우리나라에 스텟 아이디어의 부진과 정석대로 안 키우면

    약해지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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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팬더 2004.07.30 13:01
    저도 그냥 스텟 아무렇게나 찍는데.. 재밌게 키우는거죠뭐, ㅎㅎ;
    게임은 의무적으로 쎄질려고 하는게 아니라 그냥 여가활동 즉 즐기는건데 요즘사람들 즐기는거 같지가 않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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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스티앙 2004.07.30 13:02
    스텟의 초기 목적은 자기만의 개성대로 키우라고 생긴거지만...

    점차 정석이란개 생겨나고.. 강해지기만을 위해 스텟을 찍는거로 바뀌는거 같다고 생각하는 크리스티앙 입니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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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독한걸 2004.07.30 13:02
    이 글에 매우 동의합니다━━▽━b

    아무리 스텟이 존재해도 게임상에서는 대부분 스텟을 이상하게 올리면 다른 캐릭터들보다 뒤 떨어지기에 이런 현상이(º▽º; ; ;)

    운영자는 좀 고쳐라! (특히 라그나로크 GM분들은 더욱 더 노력!)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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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이메이 2004.07.30 13:05
    스텟은 어떤무기를 들기위해?


    그리고 그무기를 사용하기에 적합하게


    맞추기 위해서 있는게 아닐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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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시퍼』 2004.07.30 13:15
    스텟 없었으면 하는 소망이..
    처음에 스텟 올릴려고 매일 검색하고
    지겨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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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7.30 13:21
    "워바이블" 이란게임을 아시나요?

    그게임도 스탯은 존재하지만 올리는스텟이 아니고

    경험치가 스텟으로 표시되죠 ㅎㅎ 힘 덱스 기술 한개 까먹었다 아휴 ㅋ

    이렇게 있는데요 예를들어서 너구리라는 몹을 잡으면 덱스가 올라가구

    방사능 로봇을 잡으면 힘이 올라가는 식으로 모든 수치가 1씩올라갔을떄

    렙업을 하는겁니다 ㅎ 그나마 워바이블은 좀 괜찮은 스탯방식을

    채택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지식이 적어서 무슨말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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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넌의신화 2004.07.30 13:32
    오.. 메인 올랐눼.. 흐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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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낭만]고릴라 2004.07.30 13:37
    스텟이 문제가 아니라, 그걸 이용못하는게 문제지요,;

    디아블로처럼 스텟을 다양하게 사용할수있으면 문제될이유가없지요,

    요즘 게임은 만들때부터, 기사는 힘+체력. 마법사는 지능 궁수는 민첩,

    이렇게 정의를 내려버리니 개성이없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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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시생 2004.07.30 13:43
    들어보니 그거도 맞는거 같네요 ,, -_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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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드 2004.07.30 14:21
    차라리 스텟을 찍는게 아니라

    뭐뭣을하면 그스텟이 올라간다식으로 - -

    훈련을 통해 일정한수치한에 스텟을 올리면 딴스텟쪽은 훈련을 못한다

    식으로하면 [ 울티마처럼 스킬방식하던가;;]

    많은직업도잇을텐고 개성도 많을테고 할탠데 뭐스텟 1개잘못찍엇도

    그동안 키워놧던 케릭지우고 다시키우고 = =짜증난다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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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폐인고양이」 2004.07.30 14:37
    그 틀에 벗어난 게임이..
    바로 마비노기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가장 최근에..그나마 벗어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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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안 2004.07.30 14:46
    글쓴이가 예로드신 쉐도우베인..

    종족 10가지에 기본직업 4가지에 전문직업 18가지에 나중에 추가직업 26가지.. 정말 선택권이 많지만..

    우리나라 쉐도우베인 홈페이지에 게시판에는 어떤직업은 어떻게 이런 정석을 물어보는 글이 수없이 많죠

    외국 쉐도우베인은 나중에 보면 종족,기본직업,전문직업,특수직업 모두 같은사람을 보기가 하늘의별따기라던데..

    '남보다 강해야 한다'를 무엇보다도 중요시하는 한국의 온라인게임에서 정석스탯이 나오는건 당연하다고 보여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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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실군 2004.07.30 15:24
    낭만님 의견에 반대합니다-_-
    디아블로가 스탯이 다양하다...
    제기 알기론 디아블로도 스탯정석이있습니다 단지 그차이가
    10에서 크게는 100차이만 날뿐...그다지 개성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글을 쓴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그러고 보면 스탯을 올리는 게임들이 인기가 많긶 했지만
    리니지나 바람의 나라처럼 스탯을 올리느게 아니라 스스로올라가는
    게임들이 유행을 한것 같습니다.. 저도 여러게임을 하면서
    "님 스탯어떻게올려요?"란 질문을 많이 합니다.
    차라리 스탯을 올리지 않고 저절로 올라가는 그런게임들이 많이 나왔으면
    합니다. 이상 유령회원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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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후~~ 2004.07.30 15:52
    특히 구라비티의 라구나로크는 업데이트때마다 스텟에 따라
    좋아지고 나빠지고 하는 어처구니 없는게임...(일명 국적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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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쾌액 2004.07.30 16:11
    스텟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

    그래야 개성있는 케릭을 만들수잇거든요

    다들 똑같은 스텟으로만 키운다/

    이유는 간단하죠 그 스텟으로 안하면 게임 하기 힘들어 지거든요


    나는 민첩한 검사가 되겠다 하고 민첩위주로 키우는데

    데미지가 안나오고 회피 잘 뜨지도 안내?

    민첩이란 스탯을 왜 만든거야?

    영자왈 다양한 스타일의 케릭터를 키우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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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범생 2004.07.30 16:17
    쉐도우베인의 스텟은 정말이지 캐릭터 성향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죠.

    만약 로그가 어쌔신으로 전직 후 민첩을 중점적으로 올리며
    체력을 약간 올리면 암살형 클래스가 탄생하는 것이고

    메이지가 어쌔신이 되어 인트 위주에 체력이나 정신을 찍게 되면
    데미지 딜러형 어쌔신이 되는거죠.

    쉐베에서 스텟과 기본 베이스 직업만으로 가능한 클래스 종류는 그 어떤
    게임보다도 많다고 말하고 싶군요. 그만큼 스텟이 게임내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그만큼 자기의 개성을 가장 많이 반영할 수 있는
    게임이라 생각되네요. 제가 했던 게임중 최고였기에...
    (기타 외국 온라인게임은 잘 모르겠군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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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쌍칼든 처키 2004.07.30 16:41
    서상혁//초딩같은 생각은 그만두세요 어째든 스텟치는 어느정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단지 요즘 게임들 중에서 요구아이템에 스텟치를 붙여놓아서 거기에만 따라가야하는게 있어서 불편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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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버스 2004.07.30 18:28
    흠냐....그게 올바른 겁니다...
    '진리'는 아니겠지만.....
    엄청나게 다양하다면 다양하다는 수학....
    그 수학마저도 '수학의 정석'이라는 책...이거 엄청오래댄건데 아직도 이걸로들 배운다고 알고있습니다....문제 좀만 고쳐서요....
    말그대로 수학에서 가장 속성으로 좋다는 공식들과 시험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부분들...등등 정리해 놓은거죠....정석....개성이라는건.... 바꾸기 힘든 타고난게 아니라면 생기기 어렵죠....예를 들어 성격이라든가 외모....하지만 요즘은 얼굴도 뜯어고칠 수 있잖습니까....완벽하진 못해도
    ...미래로 갈수록 개성이 사라지는것 같군요...다들 뭔가 더 예쁘고 좋고 강한것만을 원하는건 인간의 본성이니...
    ...아마 먼미래에는 판박이 같은 인간들만...게임이 아닌 현실에서 살게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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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태랑 2004.07.30 18:56
    디아블로는 능력치보다

    스킬올리는거에따라 능력치따라가는듯 ㅡㅡ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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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끄™ 2004.07.30 19:26
    난...스텟 정해진대로 안찍는데..-_-;

    필요없는거만 제외하고 막찍는!@!!

    후훗..-_-;;근데 솔직히 숫자이외에는 나타낼만한 방법이 없잖아요

    무슨 바로 표현하기엔....힘들잖아요...힘 70%에 민첩 30%에요..-_-나머진 안올렸어요 뭐 이러는것도 이상하고~-_-;;;;

    그리고....수학의 정석...배우는 이유가....공식같은거 잘정리되있지 않아요?-_- 솔직히 수학 공식 별거있나..다 정해져있는데..-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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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렌치카페。 2004.07.30 21:57
    정석으로 안하면 힘들어지는게 맞잖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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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재소년 2004.07.31 00:09
    스텟뿐만 아니라 무기도 그렇죠..
    자기가 하고싶은거 개성있게 키우는거 좋죠..
    키우기 힘든것도 괜찮죠..
    문제는 키우기는 엄청 힘든데
    약하기는 더 약하니 -_- 그게 문제!그렇다고 뭐 다른 이득이 있는것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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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_-_ 2004.07.31 00:21
    온라인 게임의 한계지....
    무기에 맞쳐 올리는건 당연한거고 그게 따른 타격치 회피율 명중률 체력
    등을 고려 해봤을때 괞찮을거 같은 방식이 있으니깐 그러겠죠..

    참고로 지금 테일즈위버 하는데...
    스탯 찍는게 아직도 어렵네요....
    보정치로 받는 것과 함께 회피냐 탱크냐 타격이냐 뭐냐 이러냐 저러냐?
    등등.... 너무 헷갈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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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풍운아 2004.07.31 00:42
    이런걸 물어보니까 넌 띨띨한거지..
    생각을 해보아라.. 능력치 올힘찍는게임.. 그거 많지 않다..
    능력치 올덱 찍는게임 그거 많지않다...
    그리고 능력치 다 다르게 올리는게임 그거 참많더라..
    능력치 없다면.. 그 능력치 + 표시 눌를려고 기를쓰고하는사람들..
    왜할까..? 그거 찍을려고 하는사람 참많더라..
    그렇다면 능력치가 없다고 가정하자..
    전사랑 법사랑 능력치 같다.. 뭘까?
    아니면 운영자가 알아서 자동으로 올라간다치자..
    + 누를게없어서 +누르는재미에 게임하는사람들..
    뭐하란말인가..?
    아 ~~ 생각해보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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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꼬 2004.07.31 01:46
    요세 나오는 온라인겜들 보면 대부분 스텟을 있지만 무기에 능력치가 때문에 할수없이 올려서 나중에 가면 개성이고 머고 다 똑같아지는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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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부현태 2004.07.31 02:08
    흐음 ..풍운아님은 ... + 누르는 재미에 하시는군요 전 사냥하면서 재가 강해졌구나 하는 생각에 사냥도 열심히하고 돈도 모으면 뭘 해봐야하지 하는 목표가 생기는거지 구지 .. 스탯 + 누르는 맛 ..이란거에 연연 할것까진 없는듯한대요..^^;;;
    그리고 게임마다 다 다른대 올힘 찍는 게임 올덱 찍는 게임 어떻게 그렇게 딱 찝으실수 있죠 게임마다 다 다른거인걸요 ... 개성이 없다고 말하시는듯 한대요 왠지 다른쪽으로 말을 쓰신듯..
    그리고 스탯이 커지면 전사는 전사쪽으로 커지고 법사는 법사 쪽으로 커져야지.. 어떻게 두 클래스 스탯이 똑같에 져요 ... (생각은 하고 만들겠죠) 그리고 이해가 안되신다면... 울티마를 생각해보세요 스탯치를 찍는게 아니라 스킬에 따라서 오르는거이니깐요 어떤스킬을 쓰면 어떤 스탯이 오르고 이렇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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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딩(방학) 2004.07.31 04:20
    우선 스텟 문제를 해결할려면 아이템에 붙는 스텟제한을 업에야 겟죠 대신 렙제가 잇으니까요 그럼 아템 때문에 올려야 돼는 스텟은 업으니깐 됀거고 스텟마다 각기 개성을 살려 주는 것과 스텟을 얼마 안돼게 주는 거보다 팍팍 주고 스텟이 잘못 됏다 싶음 다시 고칠수 잇게 해주면 안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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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닮은사람 2004.07.31 08:06
    이글,, 정말 공감 갑니다.= ㅁ= 정말 왜 생긴지 모르겠다는...
    어느 게임 가나 스탯은 틀에 딱 박혀 정해있고,
    모든 사람들이 그런거의 맞춰서 올리죠. 드물게
    자기만에 캐릭을 키우시는 분들이 있지만,, 그건 극소수 =ㅁ=
    그저 머리아프게 게임전에 그런 스탯 찾아다니는것도 힘든데,
    진짜 왜 있는지,, 차라리 리니지 처럼 하는게 편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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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쵸코●파이 2004.07.31 09:29
    외국게임과 국산게임에 게임성에 차이가 없다고 하는 분들을

    가끔 보는데 저런 작은 차이에서부터 게임 만드는 노하우에

    차이가 보인다고 말씀 드리고 싶네여^^



    아아 하여튼 필자분께서 하신 말씀에 굉장히 동감합니다...

    하지만 맨처음 게임을 접한 사람은 표준화된

    스탯으로 찍어보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맨처음 게임을 접한 분은 아직 그 게임에 스탯에

    적응을 못한 상태이기 떄문에

    이걸 올리면 얼마큼에 영향을 내 캐릭터에게 미칠지 알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니 초보라면 첫캐릭터를 표준화된 식으로 키워봐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아 근데 착각을 하시면 안됩니다...

    처음 적응단계에서 괜찮다고 한거지 그 게임을 하는 동안

    내내 정석화된 스탯수치만 고수한다면

    그 게임을 100% 느끼지도 못하는 것일꺼고

    곧 그 캐릭터는 내 캐릭터가 아닌 다른 사람이

    만들어주고 맞춰준 캐릭터에 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저도 예전에 게임을 자주 할때

    캐릭터를 굉장히 개성있게 만들려고 하는 스타일이었기 떄문에

    다른 사람들이 하지 말라고 하는 스타일로 키워보기도 하고

    사람들이 언급하지 않는 쪽으로 키워보기도 하곤 했습니다....

    결국 저는 캐릭터중에 80% 가 똥캐릭이 되버리지만

    그 나머지 10,20% 에서 정말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보지 못했거나

    표준화되지 않았기 떄문에 다른 유저들이 상대하기 힘들어하는

    캐릭이 만들어지곤 했습니다^^ 캐릭터를 여러개 만들어 볼수 있는

    가상 게임에 장점이라고도 할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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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무라켄신 2004.07.31 09:34
    자동스텟이..

    케릭터의 성향에 맞춰서 자동으로 알아서 올라가는 스텟이 편한데.

    아이템스텟제 라고 하셨는데.. 어차피 그러한 무기를 차기위해

    다 똑같이 스텟을 올리는 마당에 차라리
    다 동일하게 아이템렙제로 하는것이 훨 편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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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시스 2004.07.31 09:55
    그리고 -- 아이템에 스텟이 붙어있어서.. 아이템 때문에 그 스텟을 어쩔수 없이 올려야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을꺼라..사료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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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니 2004.07.31 10:28
    저도 정석대로 스탯 올리는걸 매우 싫어하는데요..
    하루종일 시간낼 수 있는 사람 아니면
    온라인 게임들이 캐릭 하나 어느정도 키우는데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마음껏 찍기가 힘드네요
    디아블로는 그래도 적당히 하면 웬만큼 커서 여러가지로 찍어봤는데...
    다른건 그럴 엄두가 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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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드 2004.07.31 10:50
    디아만한게임도 별로없는듯 -_-;

    바바리안 = 강력한파워에 강력한체력 휠윈드의 엄청난 스플래쉬대미지;
    팔라딘 = 패치된뒤 질의 막강파괴력과 망치의 몇십배증가데미지 -_-;;;
    소소리스 = 파이어계열데미지대폭상승 오브소소 부활 -_-;
    네크로 = 뼈관련강화[사기적으로] 본스프릿츠같은 공격마법사기급변신;
    아마존 = 창쪽에서 쌔졌지만 고랩이 아닌경우는 더약해짐[원래쌘케릭]

    이렇듯 세월이 지나고 지나서도 패치가되고 5케릭터중 서로서로간에
    밸런스가 맞죠...아마존이 모든케릭한테 쌘거가 아닙니다 ㅋㅋ
    바바리안이 옆에서 휠윈드돌면 뒤지고 팔라의 망치1~2대맞으면 눕고
    ㅋㅋ 컨트롤의 차이죱 그런대 우리나라게임은 그런거 없이
    그저 템되고 랩되면 PK 그냥승 컨트롤따위 저리가라 -_-

    나참어이가없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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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골노총각 2004.07.31 12:59
    동의!!! 스텟 왜생겨나서 게임하는사람들 부담스럽고

    무안하게 만드는지 모르겟습니다 거~참!!

    그냥 자동으로 올르던지 아님 아예 없애서 스텟 그대로

    유지 하던지 저두 스텟때문에 접은게임이 장난 아니게 넘쳐납니다

    하여튼 모든겜 운영자님들앙 스텟없애는거 소원입니닸

    힘들더라도 열심히 노력해서 실천즘해주세요

    부탁합니다 !
  • ?
    qec99 2004.07.31 13:01
    외국겜은 웬 직업이 그렇게 많은지 가장좋은케릭만 키울텐데ㅋㅋ
    "님 가장좋은케릭이 뭐죠?"
  • ?
    악골노총각 2004.07.31 13:03
    아 ~ 글구 무혼이라는게임 스텟올리기 엄청복잡합니다
    사람들이 저가 검으로키울라하니까 검은 약하고
    창이 젤 쌔대내요 그래서 창으로 키울라고 고수분한테
    물어보니까 창도 공격용이랑 이런등등이 잇다고하네요
    거참 어이가 없어서 그래서 그것도 알려달라니까
    알려주긴 알려주는데 몇때까지 몇찍고 모찍고 정말 복잡합니다
    ㅋ 글구 저가 무혼유료됫다가 무료되서 엄청 좋아서 하는데
    정 권 으로 187까지 올렷다가 ㅡ , ㅡ 췟 스텟 반대로 올려서
    망햇슴다 할튼 정말 스텟이란거 .. 답답합니다
    자기 개성으로 키우는거야 좋져 하지만 많은사람들이
    스텟을 재대로 올려야 된다고 생각해서
    불만족하는것입니다 .. 휴 ~
  • ?
    미린늑대 2004.07.31 13:09
    능력치란 말그대로 개성있는 존재를 만들라고 있는겁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플레이어들은 남들보다 강하고 보다 쉽고, 빠르게 사냥하고

    빨리 돈벌어서 지존되고, 아이템 현거래하고 등등...

    외국의 경우도 우리와 비슷한 사람도 많지만

    그건 전체 플레이어에서 소수에 불과합니다.

    게임자체도 해당 능력치마다 필요로 하는 기술이나 특기등이 모두 다르기에

    전혀다른 개성있고 아무도 생각못한 존재를 만들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사의 경우 일반적으로 모든 아이템을 낄수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몇몇 게임을 제외하고 아이템이 해당 직업에만 낄수있도록 제한해둔게 많죠

    외국의 경우 제한이란 없고 기사만해도 모든 아이템을 낄수있다는 이점때문에

    최상급 갑옷에 최상급 활을 들고 쏘고 다녀도 되고

    정말 말이 필요없죠.

    또한 회사의 경우 기획에 문제가 있습니다.

    아무리 직업이 정해져 있다지만 그게 말이나 됩니까

    기사라고 단검들고 은신해서 뒷치기 못하나

    하나의 인간인데.

    그 지랄들이니 게임이 저거랑 똑같다는 소리만 듣는거죠.

    차라리 오로지 능력치로만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내는게 좋겠죠.

    덱스와 힘을 올려 활이나 뒷치기등등으로 쓸수있고

    힘하고 지혜를 합쳐서 공격형 마법사를 만들수도 있고..

    =_= 이렇게 직업을 정하지말고 능력치로 자신의 존재를 만들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
    웨이 2004.07.31 13:48
    스텟을 수치화 시켜 처음으로 도입된 것은 d&d

    그이후 레벨에 따라 스탯을 올려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고자함
  • ?
    ~베르단디~ 2004.07.31 13:53
    이글에 동감..
    올드님 말씀처럼 뭐를하면 올라가는 게임이
    다크에덴 ...이라고하면되나 ㅋ
  • ?
    온라인겜추천 2004.07.31 17:10
    동감 합니다 정말 조은글이네요 ^^ 자기 맘대로 하라고 스텟이있느데 말이죠
  • ?
    Shawn 2004.07.31 17:34
    물론 스텟의 의도는 자기마음대로 개성있게 키우라고 하는거지만

    생각해보십시요

    같은레벨에 같은 아이템인데

    누구는 스텟 정석으로 찍어서 강해지고

    누구는 자기 개성대로 키워서 약해지고

    이러면 얼마나 짜증나겠습니까?

    그러니 정석대로 찍는거죠

    말로는 개성 개성 하지만

    이중에서 정말 개성으로 찍는사람이 몇이나 있겠습니까?

    대부분 정석을 따르고 있겠죠

    인터넷에서 안찾고 자기 마음대로 한다고 해도

    머리속에는 고정관념이 있죠

    전사는 힘이다 궁수는 민첩이다 마법사는 지력이다

    이런 고정관념도 개성을 망치는 겁니다

    정석대로 하든 정석대로 안하든 그것도 자기 개성이니깐

    그걸꼭 나쁘다 좋다 하고 할수는 없는거죠
  • ?
    올드 2004.07.31 17:42
    그냥 아예 스텟이란걸 없에버리고
    돈이란개념도 중요하지만 미칠정도로 중요하게 안만드는방법..

    일단 랩은 잇다치고 만랩이 20이라칩시다 예를들어서
    몬스터랑싸워서 얻을수있는건 몬스터가 가지고있던 물건 = = ;
    [그대씬 강력하게 해야함 ㅋㅋ ]
    몹을 잡아서 무슨무슨 물건을 얻거나
    죽인수만큼 명성을 얻는다던지 = = ;
    지나가는 NPC[거지등] 에게 랜덤의 도움을 도와주거나하면
    정부[운영자]들이 포상을 준다던가 = = ; 그런식이있으면
    한층더 잼있어질듯
    도서관같은개 생겨서 그런것들을 공부하거나하면
    교수같은 직업을 가질수있게되어 [게임공부! 우리가원하는..]
    가상으로 학원같은곳에 몇분정도 강의를 하거나해서 [npc든뭐든]
    돈을 벌게하거나 보통일상생활처럼 가능한 꿈의 생활 = =;

    소설처럼 엘프는 마법선생님이나 궁수선상님 = = ;혹은
    자기보다 기술이 모자른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거나 = =ㅋ
    드워프들은 뽀대가 나게해주는 멋진 옷[방어구말고]
    같은걸 만들거나 = = ;

    사실감넘치도록 그날그날 1달 = 1년 을해가지고
    봄여름가을겨울 시간도입에 아침밤도 넣어주고 = = ;
    지나가는 땅에도 부싯돌[흔하지않게]해서 불도 하거나
    마비노기처럼 나무를캐거나해서 캠프파이어를 하던가

    판타지세계의 게임이라면서 판타지스러운 동물들은 하나도없음
    하늘엔 언제나 새가 날라다녀야하는데 단한마리도없고 -_-
    용의계곡? 대충쳐서 그런곳엔 엄청험하디 험한 산과
    수십마리의 드레이크가있어야되는데 = = ; 요즘게임보면
    드래곤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약하다는 -_-; 리니지2는 아니지만 ㅋㅋ

    일단 육성을 가능하게 해야합니다 [심즈나 삼국지7,8처럼 너무쉽겐말고]
    뭐 팔굽혀펴기라든지 = = ;운동장이란곳이나
    훈련장 혹은 몇십 몇백원씩내서 다니는 학교같은 ㅋㅋ
    한마디로 육성시뮬에 RPG를 더한거랄까??

    울티마같은게 좀더 사실적으로 된다면 좋겟죠 ㅋㅋ
    이런글쓰는데 꿈의 게임을 원합니까? 하는데
    솔직히 이런거 가능합니다 못하는이유는
    게임제작자들이 전부 몹의 이미지구상[몬스터만 제작하는데시간 다버리고 기타 잡것에 시간버리는 -_-; 몬스터에 왜 시간이많이가냐면
    어떤게임에서만 등장하는 괴물 그런 신종괴물만 만드니그런거죠 = =
    전통 D&D따라해도 충분히 인기끌수잇는데..]

    미술관같은걸 만들어서 홈페이지에있는 스크린샷이
    게임에도서 볼수있게하도록 - - ;;

    동물원이나 놀이공원이랄까 그런곳가면 스트래스게이지가
    줄어든다거나 = =;ㅋ 판타지적은 아니지만;;;;커흘;;
    이상한쪽으로 흘러세내 ; ;

    뭐 기술쪽에 능한케릭터는 무기를 수선하거나 개조가능하거나
    마법사래도 라그나로크에 세이지같은마법사들은
    속성무기를 만들어준다거나[ 블랙스미스가 그런거 원래 못만듬 ]

    몬스터가 운영자의 조작이 아닌
    몬스터 인공지능대로 인간을 학살하는 괴물이 있다던가
    그런괴물잡아오면 운영자가 랜덤으로 아템이나 명성혹은 돈을 준다던가.

    공지같은곳에 오늘에 괴물 뭐뭣을잡은 케릭터[한번잡으면
    그담부턴 못잡게 하고]
    드래곤을잡으면[잡을리는 없지만 ] 잡은길드같은건
    길드명끝에 드래곤의 얼굴같은 작은 문양을 넣어주거나...

    꿈이지나치군요 ㅠ.ㅠ
    더쓰고싶은데 화장실 갓다오니 다까먹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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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핑크스파이더 2004.07.31 17:51
    렙만 되면 아템 찰수있는게 젤낮아요...ㅋㅋ

    우리나라는 스텟을 정석(?)같은걸 두고 하기때문에...

    저는 왠만 아템 낄만큼은 뺴고 개성에 의존하거든요...

    실질적으로 망치는 적도 꾀있지만..ㅋㅋ 나름대로 애정도 마니감니다^^

    그리고 게임은 재미죠^^ 재 나름대로의 바보 같기도하지만..

    단순 무식하게쓴 재 소견이었습니다^^
  • ?
    올드2 2004.07.31 17:55
    이런식으로 직업이란게있으면
    그직업에 대해서 경쟁이랄까 서로간에 그런게있으니
    명성이 높아지면 랜덤으로 누구누구님이 어느어느성에 도착함
    이런식으로 유명한사람이되면 채팅에 찐한글씨로 뜨거나 ㅋㅋ
    그러면 갑자기 NPC가 인공지능대로 뛰어나가서 뒤를 졸졸
    따라다닌다던지 = = ; 그러면 서로 직업을 가진사람입장으로
    정보도 공유하고 그럴듯 ㅋㅋ

    만화책에 나오는 '유레카'처럼 NPC를 운영자같은 진짜사람들이
    맡아서 하거나 - -; 그사람들 일정시간지나면 교체하고
    하고싶은거 하거나 ㅋㅋ 이런게임나오면 좋겟죵 ㅋ

    솔직히 치고박고하는것만 좋아하는 많은수의 우리나라사람들이
    싫어하겠지만 이런식의 방식이 세계에서
    인정해주는 게임입니다 = = ;사실이 그렇구요...
    리니지2가 욕먹은 이유도 치고박고광랩업이나 공성이나 혈전이 전부
    란걸 아는 외국인...그래서 점수도 거지같이 줫죠.. 하지만
    제가말한대로의 게임이 나오면
    패키지게임의 GTA보다 훨씬 인기많아질듯 -_-
    지금 온라이프21에서 GTA모르시는분은 없다고 봅니다 = = ;
  • ?
    올드 2004.07.31 18:02
    GTA씨리즈가 뜬이유는 단한가지입니다

    일상생활에서 해보고싶은일들
    흔히말해 보통게임에 다잇는 살인이 아니라 차뻇고 도둑질하고....
    오토바이를 타서 묘기를 한다던가 [묘기게임이있지만 첨부되어있다면
    훨씬좋겟죠?? ]

    우리나라 온라인RPG 많이있습니다 하지만 그런분들이
    목표를 세계에 두고 일명 큰그릇!!!을 바라보고
    이런식의 게임만들면 인기많을듯 싶내요
    왜냐면 외국사람들 진짜 할만한게임이다 하면
    돈내고도 합니다 [우리나라처럼 힘들게사는사람이 적으니 -_-;;;]

    이런식으로 랩업 안하고도 즐길게 많은 게임이라면
    정석스텟 가장강력한스텟을 찾아만 하는
    똑같은스텟의 똑같은아이템의 케릭이 단한명도 없겟죠?? ㅋ

    뭐 위에쓴글처럼 드워프들이 이쁜 악세사리나 옷만들어서
    패션쇼를 하거나[ 일명 운영자 앙드레김 = =;] 등이 평가매겨서
    돈을 준다던가 ㅋㅋ

    그리고 성을 먹었으면 성에서 살것이지 왜 성밖에서 뻘짓을
    하는 불쌍한 군주들 ㅋㅋ

    일단 이런게임 나오면 우리나라사람들 왠만해선
    돈내고 안하죠 = = ; 워낙 랩업하고 전투에만
    치중하는분들이 대부분이라..

    하지만 외국인들...돈내고합니다 = 그예를 들어볼까요??
    우리나라에 울티마온라인 아리랑섭? 한국서버래죠
    사람이 없나요? 많은걸로 압니다 = = 그그래픽에 온라인게임이
    아직도 인기많은 이유죠 ㅋㅋ 그럼이만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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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햏토리 2004.07.31 18:42
    흠..현재의 스텟개념을 생각해 보니 어처구니 없네요..아템에 맞춰진 스텟. 스킬에 맞춰진 스탯, 정석적인 스탯, 보니 개성 따지고 마시고도 없군요.
  • ?
    바부현태 2004.07.31 18:54
    으음... 올드님.. 울티마는 아리랑보단 ..일본 쪽 사람들이 많이해요 ..^^; 그래서 이번 새로나올 작에서도 일본을 기준으로 일본식 집 인테리어와 닌자... 사무라이등이 추가되죠 ..아차 그리고 올드님 말처럼하면 정말 세계적으로 나갈수도 있겠지만 그 기획부터 개발까지 장난아닌 돈이 들겠네요 그에 따른 인원도 ..ㅎㅎ; 망하면... 한마디로 큰일날 무지막지한 계획이군요 ..;;
  • ?
    마검치토스 2004.07.31 19:41
    요즘 나온 것 중에선 그래도 마비노기가 제일 낳을려나?

    요즘 환생 덕분에 스탯의 중요성이 많이 사라지고

    스킬의 중요성이 부각 되었죠...

    이것도 문제 있을려나...
  • ?
    LP-10 2004.07.31 19:54
    음....이건 어떻까요?
    능력치를 올리는게 아니라 게임을 하면 자동으로 능력치가 올라가는겁니다
    예를들어서 마법을 많이 사용하면 인트가 올라가고 몹만잡으면 힘이라든가 피가 올라가는거요
    숙련도랑 비슷하지만 다르게 하는것입니다
    피가모자르면 몹을 많이 잡고 마법을 많이 쓰고싶으면 마법을 많이 사용하는겁니다
  • ?
    어둠의소환사 2004.07.31 23:18
    난 걍 스탯좀 자동으로 올라갔음 좋겟따.

    스탯 일일이 짜주는거 너므 너므 귀차나.

    그런점에서 외국게임 조아한다는.

    스탯 올리는 귀차니즘이 없어서.

    어차피 한국게임 열라 스탯 좋다고 올려봐야 다 거기서 거기인데

    스탯 귀찮게 일일이 안올리니만 못하다는.

    그렇다고 스탯 자기 스타일로 올리자니 운영자가 도저히 그꼴은

    몬보겟는지...스탯 자기 스타일로 만든 캐릭 바보되게 하고.

    장난 아니게 짱난다는...


    걍 스탯 자동으로 올렸음 좋겟따.

    그리고 전직을 많이 만들어서

    1차 전직 4개

    2차전직 10개

    3차 전직 10개

    4차전직은 3차전직에서 한번더...

    대략...쉐베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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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미코리드먼 2004.08.01 00:14
    알에프는 스텟이 없어서 편하다는..
    LP-10님이 말씀하시는 게임 약간 비슷한거 알고있습니다..
    다크에덴 슬레이어..-_-;;
  • ?
    빛의창시자 2004.08.01 01:37
    LP-10 & 요미코리드먼 님의 말대로하면...
    능력치올리려고 컴터 풀가동시켜놓고 매크로 돌리는 사람 많겠쬬??

    스텟찍는 게임은 처음 시작할때 팁같은대서 능력치올리는 법부터 찾아본다는... 모르고 뭣같이 찍었다가는... 나중에 무지 후회하고 다시 키우기 귀차나서 접는다는...

    스텟은 케릭터가 하는짓에 따라서 올라가야하겠죠?ㅎㅎ
  • ?
    에드워드에릭 2004.08.01 01:44
    스탯이 왜있을까요

    제생각에는 스텟이잇기에 고수와 초보를 나눌수있을수 있다고봅니다.

    스텟이없고 오로지 템만으로 한다면.

    부캐(즉 다른캐릭) 에 본캐에잇는 좋은 템을 넣고 몹을잡거나

    PK를 한다면 다른 분들은 불리하잖아요?

    그러니 템말고 렙으로 승부 즉 초보와 고수를 나눌수잇는 것이

    스텟 이라고 생각됩니다.
  • ?
    (0.0)/ 2004.08.01 11:17
    LP-10 님 글 보니까 FF2 가 생각나는군요..
    자기 쓰는 무기의 레벨만 올라가고 많이 맞으면 방어력 및 피가 올라가고
    마법을 자주쓰면 마법관련 스텟과 마법 레벨 올라가는 그당시 괴장히 획기적인 시스템 이었지만 다른 시리즈에 비해 그리 호응이 좋지 못했다는 걸로 기억이~~(급기야 자기편 피좀 늘리겠다고 자기편 공격하는 ;;)
    그리고 제 생각인데 획기적인 캐릭성장 방식을 개발하기 보단 기존에 있던 스텟분배방식에 대한 캐릭의 성장 방향을 좀더 많이 나누어 놓는것이 좋아고 생각됩니다. 전사라고 힘이나 피만 찍는게 아닌 인트나 덱스등을 찍으면 여러가지 다른쪽의 직업을 갖게 되는(마검사나 쾌속검사(이건?)등등...) 거기다가 저런 주직업을 뒷 받침 해줄수 있는 보조 직업(대장장이 디자이너 지도제작자..뭐 등등의..여러가지..;;)까지 만든다면 캐릭같의 개성이 더욱 확실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
    빵빠래 2004.08.01 12:47
    저같은 경우는 어느 게임을 다운받는다 하면요
    그 게임에 관한 정보를 인터넷에서 찾아요
    그리고 인스톨하고 들어가 그 정보를 중심으로 게임을 진행해 가죠..
    뭐 이렇게 하면 문제가 없다만 지루하죠... -_-;
    그래서 저는 마비노기는 합니다 열매를 많으먹으면 dex가 올라가고
    달걀을 많이먹으면 저능아가 -_-; 또 고기같은걸 먹으면 힘이 올라가죠..
    그리고 아템에 렙제가 없습니다~ 이것엔 부작용도 있지만 장점도 아주 많네요.... 너무 마비노기 같고만 이야기 한거같은 ㅡㅡ;
  • ?
    Ŧı『L』 2004.08.01 14:34
    스텟...단지 개성일까요?
    온라인게임의 큰 특징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셧는지요...
    바로 정보공유입니다. 서로 공유하고 서로 도와가며 하는것이 온라인게임입니다.단순히 자기 개성만 살리자고 하는게 아닙니다.서로 정보를 교환하면서 서로 잘돼자고 하면서 게임을 즐기기 위해 온라인 게임이 생긴겁니다.올힘...올덱...이런게임들...거이 초기 오픈베타 게임아닌가요?
    더군다나 기사를 예로들어 올힘기사 올덱기사 올체기사 이런것도 개성입니다.스텟을 잡으로 찍고 이것이 개성이라는거다!라는것보다 어저면 단순하면서도 자신의 성격을 잘 살릴수있는것이...그것이 진정한 온라인게임이라고 할수있죠.테일즈위버를 예로들죠 처음에는 올핵 올스텝 올인트 라고 해서 레벨업의 지루함을 느낀적도 있었죠.하지만 지금은 종류도 다양해지고 지금은 서로 저의케릭이정도면 잘키운거나요?하면 정보교류를 합니다.스텟...왜 생겻는지 궁금하시면 온라인게임이 왜생겻는지 먼저 생각해보세요.그러면 문제가 풀릴겁니다.
  • ?
    쵸이 2004.08.01 15:30
    스텟제한이나 직업제한때문에...

    스텟 안따라가면...약해져서.. 너무 재미가없는듯한데..

    민첩올렸는데..나중에가면 방어구에 회피율떨어지는겜...

    1차때는 아이템에 스텟제한 붙어가지고 기껏올렸는데..
    다른사람들은 2차부터 렙제로 끼는 아이템 낄려고 몹몰(전사나법사 스텟몰이)할때--;

    그때가...가장 허망해요...
    그리고쪼잔하게 스텟2정도주고..아이템 제한걸려있는것도 왠지 하기 싫어져서...
    아 그리고.. 직업제한때문에 들고싶은무기들 못끼는것도 ..
    그렇지만 제한이 없다면 초보일때..친구등 따른분에게 무기나 방어구받아서 엄청 빨리 업하는것도 합당하지 않다고 봅니다.
  • ?
    『惡』쿄시로 2004.08.01 16:44
    스텟이라 .......저 또한 ..... 스텟어떻게올려요?

    그리고 물어보면 답해주곤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은 어태커 입니다. 전형적인 기사,전사

    이래서 그런지 힘 덱(민첩) 콘(체력) 로 올리게되는데

    보통게임 다 그렇습니다.... 아니 다 그렇다고 확신?할수있을까요

    솔직히 기사가 정신(위즈,인트) 이런거 찍으면 욕먹습니다.

    맞습니다. 정말 욕 먹습니다. 자기 개성되로 올리면되지

    ........말만 자기 개성입니다. 말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참 자랑스럽게 여기죠 ...말 따라 행동따라 생각따라 .

    그러니깐 만능인 이죠 ... 절대로 칭찬아닙니다. 욕입니다.

    저또한 그렇구요 바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고쳐야할

    고정관념이나 인식입니다.!!

    그리고 문제점은 그럴게 될수밖에 없습니다.

    큰 틀로보면 게임 장르 로 볼수있고 두번째론 레밸 그리고 아이템입니다

    특히 아이템에 대한 차지 하는 비율이 높죠 바로 능력치제....

    레벨제는 이해 하는데 능력치제가 이해가 안갑니다.

    제가 모 게임을 하다가 . ... 그냥 사람들한테 물어보면되지

    운영자한테 질문했습니다. 그 운영자가 답변 잘해주셧습니다.

    스텟은 자기 개성에 맞게 올리시면 되구요, 아이템과 레벨에 따라

    올리시면 좋은 케릭터가 됩니다.^^

    이중에서 말 이 안 맏는게 있더군요 자기 개성이라해놓고

    렙 40때 끼는 검이 힘이 50 필요한데..

    난 민첩 으로해야지 렙40때 힘이 30 밖에 안되었읍니다.

    이건 ..아니죠 .. 차라리

    아이템에도 분류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착용 제한 전사 아이템 무기 이름 : (힘)무사의 검

    레벨 제한 50 / 공격력 40 / 50 / 무게 30 / 내구도 120 /

    힘 제한 50 /

    착용 제한 전사 아이템 무기 이름 : (민)무사의 검

    레벨 제한 50 / 공격력 40 / 50 / 무게 30 / 내구도 120 /

    민 제한 50 /

    이렇게 말이죠 .... 이렇게 해주시고 개성에 맡게 키우라고

    ㅡㅡ;; 권하면 ....어떻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벨런스를 위해

    무기에 옵션을 추가해서

    민첩에는 뎀쥐+ 나 힘+

    힘에는 명중+ 체력 + 이런식으로 ..

    그리고 저의 작은 생각하나더.!

    정말 개성을 강조하는 스텟이라면!!!!!!

    소신있게 찍으세요 ...저 @ 지금까지 정석 대로 키운적

    없습니다. "소신대로 말해1!!!!!!!!!!

    예 몇번 있습니다.ㅡㅡ;; -:)퍽

    저번에 기억에 남는 ㅋ 모 게임에 ... 무사 스킬이 있더라구요 .ㅎ

    보니깐 정신력에 해당이 되서 정신에 거의 찍었습니다.

    그리고 정신력을 피로 바꿔주는 스킬도 있어서

    그거 배우고 하니깐 힘 민첩 체력 많이 안 올려도 키울수있더라구요

    그런데 금방 접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힘듭니다.ㅡㅡ 욕 엄청 먹었습니다.

    사냥 파티하면 괜찮습니다. 대인전..... 왠만하면 피해다니십시오.ㅋ

    컨트롤 안되면 비추천.ㅋ

    그럼 저의 작은생각이였습니다.
  • ?
    루안 2004.08.01 17:02
    왜 스탯을 특이하게 찍으면 개인적으로 만족하지 못하는걸 떠나서 '욕'을 먹게 될까요..?
    제가아는어떤분은 힐링에나 필요한 스탯을 좀 찍은 전사가 있는데 고수소리 듣고 있습니다 스탯 약간 이상하게 찍었다고 비난을받아야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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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얀가방 2004.08.01 17:17
    +누르는게 좋으신분은 +누르는게 있는 게임하세요^^

    하지만 저는 그게 참 싫답니다. 이제 +없는 게임도 좀 나왔으면 좋겠네요.
  • ?
    멀티미디어 2004.08.01 17:19
    스탯 = 능력이죠 ㅋ

    당신은 SKY대를 가기를 원한다고 가정 해봅시다.

    그런데 윗 층에 S대를 다니는 형이 있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떻게 해서 S대를 갔느냐 하고 물어봅니다.

    그럼 S대를 다니는 형이 노하루를 말하죠?

    당신은 그 대로 하거나 약간 바꾸어서 할 겁니다.

    그거랑 같은거죠? 스탯이?

    약간 바꾸어 생각하면 다 똑같은 것이 비틀어 생각하면 한참 다른 거죠.
  • ?
    올드 2004.08.01 18:43
    음..고정관념이라 그러면

    만화책에선 멍청한 워리어나 기사는 항상 적이고
    똑똑한[위즈 지혜가높은]기사계열은 항상 착한놈이더라구요
    항상 주인공들은 고랩이 아닌 중랩측이죠
    적들은 초저랩단계더군요....

    무협소설이나 만화책도
    약하디 약한 주인공이 뭔 어떤 강력한 문서같은걸 1개얻더니
    지존이 되질않나 -_-;; 하여간에
    물리적으로 싸우는 소설,애니,만화책 주인공들은
    전부 위즈가 높습니다 지혜가 있단말이죠 = = ;
    영화에 나오는 주인공들도 전부 지혜스럽게 행동한다는 -_-

    게임에서 무식하기만하고 멍청한케릭터[컨트롤제외]들이
    항상 기사나 전사역활

    법사계열도 힘이나 체력이 그따위로 없다니 - _-
    적어도 드워프보단 인간위자드가 더많은길을 갈수있습니다 = = ;
    스테미나등등 그런대도 게임에선 힘올린 드워프가 훨씬쌔다는 -_-

    반지의 제왕에서 겐달프는 머지 = =
    디아블로만한 RPG만들지도못하는 우리나라~ 릿힝
    리니지2라고하는잉간 쳐죽여버릴꺼임 ㅋㅋ

    하여간에 리니지만큼 자유도없는게임도 없을듯 ㅋㅋ
    아이템도~ 스텟도~ 스킬도~ 다똑같음 동일케릭이면 ㅋㅋ

    디아1에선 모든케릭터가 같은마법을 배울수있고
    아이템마추는것에따라 마검사가 될수도있고 무협가[일명팔라딘]이
    될수도있구요

    디아2에선 탱크소소를 아시는지 -_-; 왠만한 팔라딘보다
    힘이나 덱스 바탈을 더찍는 무션소소리스 = = ;

    하여간에 외국RPG랑 우리나라 온라인게임RPG랑
    무지무지하게 비교가됨 ㅋㅋ 오로지
    힘기사면은 보통 무식한양손검을 들고 멋찐 풀플레이트메일[예를들어]
    를 입는 기사밖에 못바라보고
    궁수계열도 대형크로스보우를 들고 초초초질긴드래곤비늘갑바같은
    무지가벼운방어구입고 싸우는 궁수만 바라봐야하고
    위자드들은 고랩이면 무조껀 광역기[전체공격]중 거의대부분이
    메테오나 블리자드[아이스스톰가튼거]만 바라봐야하고 -_-;
    힐러들은 언제나 죽을때까지 힐해야하며 -_-

    솔플유저들은 언제나 물약을 친구로둬야한다는 엄청난압박감 -_-
    만화책처럼 영웅스럽게 살고싶다는게 왠만한 유저들의 태도

    베르세르크의 가츠처럼 거대한 드래곤슬레이어를 들고
    100명을 죽여버리고싶다는 마음...하지만 게임에선 일단하면
    온갖 초딩의 언어에 스트래스쌓이고
    트레이드하더라도 사기냐 매너냐 누가먼저줄래 따지고
    사냥하는데도 캠프한다고 시비붙고 자리싸움도하고
    누구는 오토마우스돌린다고 개짓해서 그거 PK해서 죽이고 사냥하는데
    고주인이 클랜?길드 원댈꾸와서 다굴해죽이고 -_-

    이런현실에 그런꿈같은건 애초에 없어져버린다는...

  • ?
    제로 2004.08.01 18:46
    내가 10년안에 만들깸은 안그럴껄.
  • ?
    MC몽 2004.08.01 19:51
    딱열글자만쓰고갈게요
  • ?
    소울 2004.08.01 20:05
    애초로 돌아가서 태클하나 걸자면..
    온라인게임이 막생기기 시작한 극초반기로가도
    그떄역시 스텟을 올리는게임은 만았죠..
    극초반기에 많은게임을 접해신분은 다아실듯..
    분명개성을 살린다는 요지는 ㅀ희미해진지 오래지만
    레벨업을했을떄의 기쁨중에 하나로써의 성질은 있는것 같군요..
    마치 렙업을 하면 피가 오르거나 무기나 방어구를 낄수있듯이..
    스텟을 올리는 즐거움은 어느정도 남아있는것 같군요..
    게다가 게임을 목표로써가 아니라 그저 게임으로써만 즐기는 {저포함)유저들은..
    그다지 스텟을평준화내려고 하지는않죠..
    자신이 올리고 싶은 능력치를 올려서 만족감을 느끼고..그것으로
    진정한 나만의 아바타에 애착감을 느끼게 되죠...
    물론 저역시 남들처럼 올려본적도 있지만
    그것은 님들 이거 스텟 어찌올려요?
    가아닌 아 이렇게 올리는게 조겠다..라는 생각에서이고..
    또한..스텟 내맘대로올리다 욕들어 본적도 있죠...
    자신들이 그런스텟 올려봍ㄴ적도 없으면서 왜 그럴까요?어떤지 알고?^^;
    어째뜬 제 말의 요지는 예전부터 스텟찍는겜은 있었고 지금까지
    유지 되고 있습니다..
    그이유는,,,역시..스텟이ㅣ 없다면 그것 역시 개성이 없는겜이
    아닙니까.?
    나만의 개성을 느끼는 소수의 유저를 위해..또 평준화가 되어..
    개성은 없어지지만 스텟을 찍는다는 기쁨을 만끽하는 유저들을 위해..
    서가 아닐까요..?
    한마디로 역효과 보다는 순기능이 많아서
    아직까지 도태 되지 않고 이루어 지고 있는 시스템이 아닐까요?
  • ?
    Shawn 2004.08.01 22:20
    이런 대화를 한다는 자체가 의미 없는 짓입니다

    캐릭을 어떻게 키우든 어떤 게임을 하든 그건 자기 마음이죠

    개성있게 키우든, 다른사람하고 똑같이 키우든

    직업이 몇개 없는게임을 하든, 수많은 직업이 있는 게임을 하든

    스텟이 자동으로 올라가는 게임을 하든, 스텟을 찍는 게임을 하든

    그건 자기 마음입니다

    자기가 스텟 찍고 싶으면 스텟찍는 게임을 하면 돼는겁니다

    요새 나온 온라인 게임들이 어디 한두개입니까?

    그 많은 온라인게임들 중에 그냥 자기한테 맞는걸 하면 돼는겁니다

    어떤걸 하든 자기 마음인데

    그걸 개성없다고 한다는 자체가 어이없는거죠

    남이 개성없게 키우거나 스텟찍는게임을 하는게

    자신에게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칩니까?

    그냥 자기 마음대로 하면 돼는겁니다
  • ?
    강백호 2004.08.01 23:32
    음 신샤로때 아템이 렙제라서 에젼 키우는데 의지에젼같이 특이한 캐릭들도 나오고 재밌었는데.. 요즘은 아템이 스탯제라서 자유롭게 키울수가 없더군요... 근데 스탯 안올리는건 또 별룬듯.. 렙업을 하고 성장의 대가랄까요, 기대가 된다고할까요? 흐흐
  • ?
    밥주지? 2004.08.02 03:08
    스텟이 없다...그건 개성없는 게임이죠.

    스텟이 없으면 단지 장비빨에 의해 강자와약자가 나눠지게 되죠.

    그럼 빈부격차는 점점 심해 질것입니다.돈 있는 놈이 강자가 되게 되버리는것이죠.

    스텟이 있다고 해도 빈부격차는 그다지 차이 나지 않습니다.

    단지 자신의 케릭이 커가는거를 보고, 스텟을 찍으면서 맞는 장비를 맞추는 쾌감이 묘하게 존재한다는 것이죠.

    스텟은 찍는법... 여러가지 가 있습니다. 보통 게임하나에도 보통 2,3 종류의 스텟 찍는법이 나와있습니다.

    올민,올체,올힘, 아니면 힘2,민2,체1 등등.. 스텟 찍는 법들은 한 케릭을 가지고 여러가지가 나와있습니다. 그건 게임을 잘 하기 위해 존재하는것입니다. 피케이를 위해서 존재 하는 스텟이 아닙니다. 남과 스텟이 똑같다고 뭐라 할게 뭐있습니까? 그냥 게임에 적합한 스텟을 찍으면서 게임을 좀더 수월하게 플레이 하는게 목적입니다. 피케이 하라고 존재하는게 스텟이 아닙니다. 게임을 좀더 쉽게 플레이 하고 렙업의 대가로 스텟포인트를 나눠 주는겁니다. 나름대로 스텟을 찍어 피케이를 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피케이만 하고 게임합니까? 렙업은 도통 할 생각이없다는 겁니까?

    기본적으로 스텟은 게임 플레이를 수월하게 하기위해 존재 한다고 생각합니다. (피케이가 없는 게임도 있기에) 스텟 찍는 법은 단지 게임을 수월하게 하고 싶어서 그렇게 물어보고 그 방법을 택하는것뿐. 스텟을 찍어 다른 고렙과 스텟이 똑같으면 어떳습니까? 그님과 스텟 똑같다고 욕을 할껍니까? 똑같아 봤자 다를게 뭐있습니까? 그냥 똑같으면 똑같은거지 그거 가지고 따질건 못된다고 봅니다.
  • ?
    부두사용자 2004.08.02 07:16
    아마 현실에서는 할수없는 일을 가상현실의 캐릭터로서
    성장해가고 누군가를 이기고하는 그런 것에 만족감을 느끼기 때문에
    하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
    .hack 2004.08.02 15:13
    RF온라인처럼 아이에 스탯없는 게임이 키우기 편하던데...
    괜히 스탯있으면 골치아프고 막막하고...
  • ?
    처넌의신화 2004.08.02 22:20
    으흐흐.. 캄싸합뉘당..^^
  • ?
    김스 2004.08.03 16:08
    저고 이거랑 비슷하게 2년전에 글을 올렸지요

    그때나 지금이나 그게그거
  • ?
    ☎장난전화 2004.08.05 11:03
    저도 동감입니다. 캐릭하나 새로 키울려면 Alt+Tap키 눌러서 홈페이지랑 지식검색은 필수고... 그런게임 정말 싫습니다.

    시골같은데 인터넷 안들어오던 시절 디아블로2를 싱글플레이로 한적이 있습니다. 해보신분들은 알겠지만 바바리안같은경우 에너지(마력)절대 찍지 말라고 하죠. 그런데 저는 에너지에 엄청 투자하면서도 퀘스트 혼자서 다깼습니다. 전사라도 기술 많이쓰고 싶으면 마력 직접 올릴수도 있는거죠... 아무튼 지금은 그런식으로 올리면 혼자서 퀘스트도 못깨게 패치되서 재미없어서 안합니다.
  • ?
    늑대헌터 2004.08.05 18:54
    메틴 1이 젤나았었는데.. 스텟두 자동으로 올라가고욥... 스킬은 겜돈으로도 다시 바꿀수있구.. 근대 중국 통합으로 망했ㄷㅏ는..
  • ?
    열강닷컴♠ 2004.08.05 20:46
    저는 스탯이나 직업에 따른 아이템제한이 제일 이상하더군요,

    전사라고 활못끼다니 이상하죠, 손만있으면 잡을수는 있죠,

    사용하는건 궁수보다 못하겠지만 말이죠,

    우리나라 게임이 자유도가 높은게임으로 성장했으면 하는바램입니다,
  • ?
    잊었을뿐 2004.08.05 23:00
    이글을 보니 얼마전 사라진 '운'이라는 게임이 생각나는군요.
    레벨업 하면 자동스텟 분배되는 게임이였는데 캐릭마다 개성이있죠.
    물론 엄청 뛰어나단건 아니지만 여러갈래의 무공과(다익히려면 시간엄청 듬 한쪽만하려고 해도 제대로하려면 수련만 몇달)영약이 여러종류라
    무슨 무공 무슨영약을 먼저 먹느냐에따라 캐릭터의 개성이 다른게임이였습니다.
    운은 스탯자동분배의 단점을 극복했다. 머 그런 얘기죠.
  • ?
    제로 2004.08.06 22:59
    지금 고3학생입니다

    미래에 컴퓨터 프로그래머인데

    2년전부터 윗글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고.

    지금 제 머리속에 그것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

    온라인 게임이 구상중입니다.

    아마 무사히 꿈을이룬다면 5년안에 만나볼수 있을지도.
  • ?
    여령 2004.08.07 11:41
    스탯은 곧 개성이라 할수 있을것입니다..그러나 오늘날 많은 대중은 자기가 남과 틀린점이 있을까바 매우 불안해 합니다..그래서 남들처럼 아무생각도 없이 따라가려 합니다..남들 다 가니까 대학을 가려하거..남들 다하니까 결혼두 하려 합니다..그렇지만 많은 대중이 그렇다고 모두 이범주에 속하는 것은 아닙니다..스스로 목적을 가지고 스스로 필요에 의해 행동하는 사람들도 잇기 마련이며 남들과 똑같은 삶을 부정하는 사람들도 잇기 마련입니다..이러한 사람들에게의 자유도는 생명 그자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하네여..
  • ?
    심돌이 2004.08.07 19:36
    마자요 모든 스텟못찍엇다고 케릭터 다시키우고 멈니까이게 ..

    곳장레벨올려놧더니 스텟1개잘못찍었다고

    차라리 바스티안온라인도 옛날에 스텟에대한 압박이없었는데..

    지금은 적정능력치가나와서 저두 방어력낮아지고..

    하튼 모든게임이문제에요 ALL이란단어나 이거찍으세요 이거나 게임하는사

    람의 대한 안좋은추억일겁니다...
  • ?
    울프 2004.08.08 23:10
    사람이 개성적으로 키우고 싶은 사람은 그렇게 키울 수 있고
    그냥 보통 문안하게 키우고 싶은 사람은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물어봐서
    좋은 방면으로 키우면 뭐 나쁘진 않은데 뭘 그러는지
  • ?
    -세일러문- 2004.08.09 19:30
    ㅎㅎㅎ 스탯 제 져두 반대 합니당 ! 음.. 그래서 인지 저는 천상비 란;; 게임 을 좀 오래 했었어요 스탯 은 다있죠 힘 민첩 맷집(방어) 숙련도 라는것두 좀 다른게임 보다 노가다 이긴하였죠
    그래두 스탯 잘못 올리구 해서 케릭 지우는 일 은 없었어요 ~ 자기 마음만 먹음 그냥 사냥 으루 만 해서 키우구 게임 한 만큼 능치가 올라서 좋더라구요 ~ 스탯 게임 들 대부분 정해져 있음니당.. 한케릭터 를 또 다른 분류로~ 분리해서 이리저리 만들구해서 거기에 따라가는거죠 ~
    그러면 너무 단순하고~ 또 남 따라가는거지 자기가 생각하면 하면서 키운다는건 어렵다 봅니당 ~ 게임의 자유도 그래픽과 게임간의 공간 만 자유도 가 아니라 생각 합니당 .. 자기가 조아하는 게임 에서 자기만 의 케릭 그리고 노력해서 얻는 현실감 을 표현 해내는 게임을 우리나라 에서 만들 어 냇음 좋겠습니당 ^-^
  • ?
    메기 2004.08.10 15:27
    덧글을 읽다보니 이런글이 많습니다.

    머.. 전사라고 활못끼는건 이상하다고 하시고. 캐릭하나 키우는대도

    너무정해져 있어서 싫다는분도있으시고.. 이런글올리지마시고. 좀더

    솔직해보세요. 온라인게임 혼자하는게임은 분명아닙니다. 그렇다면

    우선 예를들어 전사를 궁수처럼 활을쓰게 만들어 키웠다고 봅시다.

    물론 궁수보다 좋을리 없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궁수키우죠..

    누가 전사를 키웁니까? 그렇다고 전사로 활사용할때 궁수만큼 강하게

    만들면 직업이 필요없게됩니다. 사람들은 같은렙에 자기보다강한캘을

    보면 종종 이런말을 합니다. 아..짜증나.. 저걸로 다시키울까?

    이런생각은 당연합니다. 특히 피케이가있을경우 더할것이라고 생각되구요

    일종의 열등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생각엔 스텟이 잘못됬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스텟보다는 단순한 직업관에대해 생각을 해봤으면

    합니다.
  • ?
    어린왕자 2004.08.10 20:08
    흠 뭐 스텟이 있건 없건 재밌으면 하고 재미없으면 언인스톨하고 -_-;;;
    대충그렇게 하지만 위에서 잠깐 나온것 같이 궁수만 활을 들고 다른직업의 케릭터는 아예못드는..그런건 재미가 반감된다는..
    또,중급 그레이트소드는보다 고렙레이피어라고 힘제한이 높은 그런 말도안되는 설정을 가진 게임 또한 쓰레기로 본다는..
    게임은 게임이되 최소한의 식적으로 생각할수 있는걸 못하는 그런 자유도도 없는 게임은 정밀 싫어한단소리죠..
  • ?
    Goku 2004.08.11 16:26
    저기 근데요
    겜비교 할때
    한가지 겜만..비교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위에서 비교한 바람의 나라때문에
    한국게임 다 욕먹은건 좀아니거든요
    한번 찾아 보세요
    꼭 전직이 일자로돼있나..
  • ?
    개인행동 2004.08.12 10:17
    이건 운영자의 농간이다
    아이템에 스텟제한을 걸어서 힘캐릭으로 키웠으면 힘아이템만 낄수있고 다른 아이템 사용하고 싶으면 캐릭새로만들어 노가다해서 껴봐라

    그럼 다시 노가다할동안 돈내고 게임을 할테니 운영자들은 이익이 남겠죠
    요즘 스텟아무렇게나 올려도 별차이도 못느낌
  • ?
    아레스G 2004.08.12 20:40
    스텟이 획일화 될수 밖에 없습니다.

    모든 게임이 거의 아이템에 능력치 수치 제한이 걸려 있어서...

    전사는 힘, 궁수는 덱스, 법사는 인트...이런식으루

    아이템에 능력치 제한이 걸리기 떄문에...일정한 스텟을 따르고.

    그 스텟을 낭비하게 돼면..제한 레벨을 달성 하더라도 보다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착용할수 없습니다.

    그리고..아이템 등에 극한된 수치들을 마추다보면 그 특정한 영역의 스텟

    이 보다 높아 지고 상대적으로 낮은 스텟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케릭터 특징상으로 어떠한 특정 스텟을 올릴때 보다 효율적인

    공격력과 방어력 등이 올라 가기에.....그럿다고 느껴집니당..^^;;
  • ?
    백수의왕자 2004.08.12 20:57
    스탯 안찍으면 멀로하게??막 때려잡아서 렙오리고 아이템 끼고 렙올리고 아이템 끼고 이러게??
    스탯이야 말로 개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꼭 어떤 스탯으로 가지않고 개성잇게 이것저것찍다보면 재미잇지않겟습니까??
  • ?
    참네 2004.08.12 22:13
    음...,.,,

    들어보니깐 운영자 문제 인듯 ㅋㅋㅋ
  • ?
    라르크엔시엘 2004.08.12 23:01
    저도 고렙분들이 가장 최상의 스텟을 정해주고
    새로 시작하는 유저분들이 정해준 스텟에 따라서 찍는거보면 안타깝더라구요

    ㅡㅡ 저도 제가 하고 싶은대로 올리고싶지만

    그 틀에 맞지 않게 스탯을 올리면 허접케릭터니 싸구려 케릭터라느니 잘못키운 캐릭터라는 소리를 들으니...

    정말 모순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
  • ?
    네로스 2004.08.18 06:52
    글 다 않읽고 쓰는데

    스텟.. 그거 왜 있는데라고요...?
    레벨 올리는데 아무런 효과도 없고 레벨 올렸는데 아무것도 없이 그냥 빛 하나만 쨘 하고 사라지고 나면 아무것도 없는 거 ㅇ낳좋지 않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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