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늘쌍 게임만 하고, 일만하는 전형적인 사회인(조금은 어둠의 느낌이 있는..) 철마신입니다.
미리 말씀 드립니다. 저는 배운 지식도 적고 해본것도 얼마없는 무식한 놈입니다.
이런 놈이 게임 광팬으로써 여러분께 게임에 대해 논해보고자 이 글을 씁니다.
-- 이미지도 없습니다. 글의 재미요소도 없습니다. 단지 게임에 대해 열정적이시라면
이글을 읽고 독단적일수도 있는 이글의 내용에 대해 태클과 조언, 그리고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임희택님의 글을 보았습니다. C9은 던파를 넘기 어렵다..
네.. 주관적인 제목의 글이지요. 내용에서도 자기주관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이에 대해 부정적인 댓글을 다시는분들도 여럿 보았습니다.
그것은 주제와 내용을 떠나서 5년뒤의 게임칼럼니스트 라는 전제하에 충고하고자 하는 댓글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저는 이런부분을 떠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게임에 대해 논의하고 싶어 무식한 글재주로
글을 남깁니다.
솔직한 말로 요즘 게임들에 불만이 매우 많습니다.
그것은 결국 게미어(소비자)이냐 개발사(공급자) 이냐의 문제인데요,
개발사는 이익창출을 목적으로 게임개발과 서비스를 합니다.
자기들도 먹고 살려고 하는짓이니까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게이머들은 재미만을 기대하고 온라인게임에 입문합니다.
온라이프 게임추천 게시판에 보면 수많은 게임 추천글들이 올라옵니다.
이들이 왜 '그' 게임들을 추천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결과적으로 자기 자신들은 그 게임에 만족을 했기때문에,
또는 그것으로 이벤트 당첨의 기회를 엿보고 있기 때문에겠지요.(너무 이기적인가요..?)
현재도 게임불감증인 저는 아직도 상상속에서나 생각할수 있는
진정한 MMORPG(가상현실게임) 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만약 이것이 개발된다고 해도, 직접적인 폭력성 때문에 상용화 되기는 어려울듯 합니다만,
제가 원하는건 게임다운 게임을 개발해 달라는겁니다.
C9, 던파 카르카스 (액션을 중점으로 둔 온라인게임들)
리니지, 뮤, 바람의나라(컨텐츠를 중점으로 둔 온라인게임들)
따지고 나눠보자면 끝이 없을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요즘 게임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부분유료화.. 좋습니다. 부담감없이 게임에 적응해볼 기회가 있으니까요.
그럼 적응된 후에는요? 그 게임의 컨텐츠를 모두 즐기려면 결국 현금이 필요한겁니다.
일반적으로 캐시라 하지요.
이 캐시 사용을 유도하고자 하는것이 게임개발사, 컨텐츠의 개발 목적이니까요.
결과적으로 개발사들이 원하는건 자신들의 이익이지 게임성은 아니라는 겁니다.
제 각각 튀는 컨텐츠와 유저들에게 어필할수 있는 게임 컨텐츠에 대해서만
중점적으로 생각하지, 결국 결과는 같은 겁니다.
여기서 개발사들의 입장을 생각해보죠.
그들이 게임개발을 하는데는 분명 돈을벌고자 하는 목적이 있어서 개발을 하는겁니다.
장사는 전부 외적으로는 서비스를 강조하지만, 속내는 다 같다는 겁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것은
게임을 이익창출을 위해 제작한다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그에대해서만 생각하고 개발에 임하지는 말아줬으면 한다는 겁니다.
애초부터 게임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보면
"게임에는 트럼프와 같은 정적(靜的)인 게임과 육체적 운동이 따르는 동적(動的)인 게임이 있다. 게임의 성격을 띤 놀이, 야구·테니스·탁구·경마 등 실내·옥외를 불문하고 기량을 겨루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기량을 겨루고자 하는것이 목표이며 룰을 가진 운동이거나 놀이라는 것이죠.
현대의 게임으로 따지자면 하는사람의 재미인것이겠지요.
온라인게임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이익창출도 문제지만, 제대로된 게임과 게임다운 게임 개발이 목표였을것입니다.(이는 제가 그당시 고딩이었으므로.. 독단적인 생각임)
하지만 갖가지 와레즈(자료다운 불법웹사이트)때문에 빛을 내려해도 내지못했던것이죠.
요즘 국내 온라인 게임들.. 너무 상술만 생각하는데,(좋은 시스템은 모두 채택하는 경향)
일본의 pc게임이나 콘솔게임처럼 게임성에 중점을 두고 유저를 모아 이익을 보려는 게임사는
없다는게 너무 안타깝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이 IT강국, 온라인게임 강국이라는 명성이 있지만,
이뒤에 가려진 상술을 세계가 알게된다면,
어느 IT 시장에서 처럼 결국엔 다른 나라에 밀리게 될것입니다.
현재만 생각하는 대한민국.. 상술에만 집착하는...
이익만을 위해 미래를 바라보는 IT강국 대한민국 이라면,
이러한 명성또한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나라에 밀리게 될것입니다.
요즘의 온라인 게임에 대해 여러분들은 어찌 생각하십니까.?
상술 상술 하면서도 결국은 그 게임을 떠나지 못하는 게이머들이나,
상술때문에 게임을 즐기지 못하는 게이머들이나,
게임에 대한 열정과 그 끝의 목적은 같을거라 생각합니다.
이상 게임다운 게임이 나오길 바라며
철마신이 대형 온라인게임 커뮤니티에 글좀 올려봅니다.(첨으로 글써봅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댓글로 부탁드리겠습니다.(현재의 온라인 게임과 그의 발전 가능성, 여러분들의 불만사항등) 분명 게임사들은 온라인게임 커뮤니티를 항상 주목하고 있을겁니다.
저는 아직도 게임 불감증에 시달리고있습니다.
지금도 새로운게임이 개발,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홍보용 동영상과는 달리 직접해보면 결국은 같더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보이는것만 다를뿐...
해보면 다 똑같은 현재의 온라인게임..
제발 게임 개발의 목적을 상술이 아닌 게임다운 게임개발(문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을 해줬으면 합니다.
보는것보다 하는것이 진정한 게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늘쌍 게임만 하고, 일만하는 전형적인 사회인(조금은 어둠의 느낌이 있는..) 철마신입니다.
미리 말씀 드립니다. 저는 배운 지식도 적고 해본것도 얼마없는 무식한 놈입니다.
이런 놈이 게임 광팬으로써 여러분께 게임에 대해 논해보고자 이 글을 씁니다.
-- 이미지도 없습니다. 글의 재미요소도 없습니다. 단지 게임에 대해 열정적이시라면
이글을 읽고 독단적일수도 있는 이글의 내용에 대해 태클과 조언, 그리고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임희택님의 글을 보았습니다. C9은 던파를 넘기 어렵다..
네.. 주관적인 제목의 글이지요. 내용에서도 자기주관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이에 대해 부정적인 댓글을 다시는분들도 여럿 보았습니다.
그것은 주제와 내용을 떠나서 5년뒤의 게임칼럼니스트 라는 전제하에 충고하고자 하는 댓글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저는 이런부분을 떠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게임에 대해 논의하고 싶어 무식한 글재주로
글을 남깁니다.
솔직한 말로 요즘 게임들에 불만이 매우 많습니다.
그것은 결국 게미어(소비자)이냐 개발사(공급자) 이냐의 문제인데요,
개발사는 이익창출을 목적으로 게임개발과 서비스를 합니다.
자기들도 먹고 살려고 하는짓이니까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게이머들은 재미만을 기대하고 온라인게임에 입문합니다.
온라이프 게임추천 게시판에 보면 수많은 게임 추천글들이 올라옵니다.
이들이 왜 '그' 게임들을 추천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결과적으로 자기 자신들은 그 게임에 만족을 했기때문에,
또는 그것으로 이벤트 당첨의 기회를 엿보고 있기 때문에겠지요.(너무 이기적인가요..?)
현재도 게임불감증인 저는 아직도 상상속에서나 생각할수 있는
진정한 MMORPG(가상현실게임) 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만약 이것이 개발된다고 해도, 직접적인 폭력성 때문에 상용화 되기는 어려울듯 합니다만,
제가 원하는건 게임다운 게임을 개발해 달라는겁니다.
C9, 던파 카르카스 (액션을 중점으로 둔 온라인게임들)
리니지, 뮤, 바람의나라(컨텐츠를 중점으로 둔 온라인게임들)
따지고 나눠보자면 끝이 없을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요즘 게임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부분유료화.. 좋습니다. 부담감없이 게임에 적응해볼 기회가 있으니까요.
그럼 적응된 후에는요? 그 게임의 컨텐츠를 모두 즐기려면 결국 현금이 필요한겁니다.
일반적으로 캐시라 하지요.
이 캐시 사용을 유도하고자 하는것이 게임개발사, 컨텐츠의 개발 목적이니까요.
결과적으로 개발사들이 원하는건 자신들의 이익이지 게임성은 아니라는 겁니다.
제 각각 튀는 컨텐츠와 유저들에게 어필할수 있는 게임 컨텐츠에 대해서만
중점적으로 생각하지, 결국 결과는 같은 겁니다.
여기서 개발사들의 입장을 생각해보죠.
그들이 게임개발을 하는데는 분명 돈을벌고자 하는 목적이 있어서 개발을 하는겁니다.
장사는 전부 외적으로는 서비스를 강조하지만, 속내는 다 같다는 겁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것은
게임을 이익창출을 위해 제작한다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그에대해서만 생각하고 개발에 임하지는 말아줬으면 한다는 겁니다.
애초부터 게임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보면
"게임에는 트럼프와 같은 정적(靜的)인 게임과 육체적 운동이 따르는 동적(動的)인 게임이 있다. 게임의 성격을 띤 놀이, 야구·테니스·탁구·경마 등 실내·옥외를 불문하고 기량을 겨루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기량을 겨루고자 하는것이 목표이며 룰을 가진 운동이거나 놀이라는 것이죠.
현대의 게임으로 따지자면 하는사람의 재미인것이겠지요.
온라인게임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이익창출도 문제지만, 제대로된 게임과 게임다운 게임 개발이 목표였을것입니다.(이는 제가 그당시 고딩이었으므로.. 독단적인 생각임)
하지만 갖가지 와레즈(자료다운 불법웹사이트)때문에 빛을 내려해도 내지못했던것이죠.
요즘 국내 온라인 게임들.. 너무 상술만 생각하는데,(좋은 시스템은 모두 채택하는 경향)
일본의 pc게임이나 콘솔게임처럼 게임성에 중점을 두고 유저를 모아 이익을 보려는 게임사는
없다는게 너무 안타깝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이 IT강국, 온라인게임 강국이라는 명성이 있지만,
이뒤에 가려진 상술을 세계가 알게된다면,
어느 IT 시장에서 처럼 결국엔 다른 나라에 밀리게 될것입니다.
현재만 생각하는 대한민국.. 상술에만 집착하는...
이익만을 위해 미래를 바라보는 IT강국 대한민국 이라면,
이러한 명성또한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나라에 밀리게 될것입니다.
요즘의 온라인 게임에 대해 여러분들은 어찌 생각하십니까.?
상술 상술 하면서도 결국은 그 게임을 떠나지 못하는 게이머들이나,
상술때문에 게임을 즐기지 못하는 게이머들이나,
게임에 대한 열정과 그 끝의 목적은 같을거라 생각합니다.
이상 게임다운 게임이 나오길 바라며
철마신이 대형 온라인게임 커뮤니티에 글좀 올려봅니다.(첨으로 글써봅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댓글로 부탁드리겠습니다.(현재의 온라인 게임과 그의 발전 가능성, 여러분들의 불만사항등) 분명 게임사들은 온라인게임 커뮤니티를 항상 주목하고 있을겁니다.
저는 아직도 게임 불감증에 시달리고있습니다.
지금도 새로운게임이 개발,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홍보용 동영상과는 달리 직접해보면 결국은 같더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보이는것만 다를뿐...
해보면 다 똑같은 현재의 온라인게임..
제발 게임 개발의 목적을 상술이 아닌 게임다운 게임개발(문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을 해줬으면 합니다.
보는것보다 하는것이 진정한 게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새로운 액션'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표절'의 이름을 달고 나오죠.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지만 '현재 나오는 게임의 형식은 다 비슷한것 같습니다.'
'새롭다', '참신하다'라고 보아도 자세히 들여다 보면 '퀘스트 반복', '파티사냥만 반복'이죠.
조금만 생각해보면
'용병을 고용하여 전투에 동참 시켜 솔플이지만 파플같은 사냥'
'마을을 걸고 길드전을 하여 길드의 영역 확대'
'스킬을 마스터, 드롭 하여 배우는것 외에도 행동으로 생성
ex)이동용 수단을 타지않고, 오랫동안 달릴시 '이동 강화' 생성.
이렇게 가볍게 생각만 하면 참신... 까진 아니더라도 보편적이진 않은 게임이 나오겠죠...
상술만을 생각하고, 이익을 위해 떡밥을 풀어 물고기(유저)를 낚는 현재로서는
얼마안가 다른 나라 보다 훨씬 뒤쳐 질꺼라 생각이 드네요.
ps. 그러나 게임사 입장에선 부분 유료화를 선언함으로 인해
정액비로의 수입을 포기하니 캐시를 보급하는 수 밖에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