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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상소년
2014.11.24
19:45
개인적으로 느끼는 검은사막의 문제점 (본 글과 중복되는 부분 있음)
1) 인터페이스
본 글 처럼 인터페이스가 굉장히 불편함. 게임에서의 인터페이스는 쉽고 간단하게 게임상 정보를 볼 수 있어야 되는데, 이 게임은 일부러 배배꼬아논 듯한 인터페이스를 자랑하고,
특히 지도는 이게 지도인가 싶을 정도로 쓰레기.
2) 조작감
와타루님이 잘 지적하셨듯, 역경직이 어마어마함. 특히 근접 캐릭터의 경우 역경직때문에 내 캐릭터가 공격을 함과 동시에 경직에 얻어 맞는 느낌이 듬.
클베때 여러번 건의 했으나 받아 들여지지 않았던 부분인데,
스킬을 사용할때 해당 스킬의 모션 프레임이 전부 펼쳐져야만 다음 스킬을 사용 할 수 있음.
즉 어느정도 스킬(공격) 모션이 행해지고 다음 스킬을 사용할때 처음 사용한 스킬의 잔여 프레임때문에 다음 스킬이 씹힘.
쉽게 이야기하면 모션 캔슬이 없음. 예로 던파 캔슬 기능.
이러니까 스킬을 연계해서 사용할때 굉장히 부자연스럽고 답답하게 느껴짐.
워리어만 해서 그런지 몰라도 워리어의 스킬 연계는 정말 ~와~ 소리 나올정도로 븅신.
3) 게임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겠음.
스토리가 빈약하든 뭐가 빈약하든 게임이 가지는 목적이 있는데,
(공성이면 공성이나, PVP, 전쟁, 스토리텔링 등) 이 게임은 도대체 뭘 말하고 싶은지 모르겠음.
본글의 스토리와 연계되는 부분일 수도 있지만 뭘하고 있는지 모르겠음.
딱 아키에이지 오베때와너무 동일함. 판은 조온나 벌려놨는데 수습이 안됨.
아마 이 게임이 파이널에 비해 많이 달라지지 않고 내 생각대로 개판쳐댔으면
진짜 일년동안 게임 수습만 하다가 끝날듯
덧붙이면 요 게임 ㄹㅇ 마라톤 게임.
조온나 달려야댐 퀘스트 와 퀘스트 간 간격이 좁은것도 아니고, 비슷한 레벨대의 퀘스트가 여기저기 중구난방으로 이뤄져서 레벨 20까지 찍을때까지 플레이 시간에 70%는 뛰어다닌 기억밖에 없음.
아 그리고 무역은 무슨 무역 오토 장려 무역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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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지도는 이게 지도인가 싶을 정도로 쓰레기.
2) 조작감
와타루님이 잘 지적하셨듯, 역경직이 어마어마함. 특히 근접 캐릭터의 경우 역경직때문에 내 캐릭터가 공격을 함과 동시에 경직에 얻어 맞는 느낌이 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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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을 사용할때 해당 스킬의 모션 프레임이 전부 펼쳐져야만 다음 스킬을 사용 할 수 있음.
즉 어느정도 스킬(공격) 모션이 행해지고 다음 스킬을 사용할때 처음 사용한 스킬의 잔여 프레임때문에 다음 스킬이 씹힘.
쉽게 이야기하면 모션 캔슬이 없음. 예로 던파 캔슬 기능.
이러니까 스킬을 연계해서 사용할때 굉장히 부자연스럽고 답답하게 느껴짐.
워리어만 해서 그런지 몰라도 워리어의 스킬 연계는 정말 ~와~ 소리 나올정도로 븅신.
3) 게임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겠음.
스토리가 빈약하든 뭐가 빈약하든 게임이 가지는 목적이 있는데,
(공성이면 공성이나, PVP, 전쟁, 스토리텔링 등) 이 게임은 도대체 뭘 말하고 싶은지 모르겠음.
본글의 스토리와 연계되는 부분일 수도 있지만 뭘하고 있는지 모르겠음.
딱 아키에이지 오베때와너무 동일함. 판은 조온나 벌려놨는데 수습이 안됨.
아마 이 게임이 파이널에 비해 많이 달라지지 않고 내 생각대로 개판쳐댔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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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이면 요 게임 ㄹㅇ 마라톤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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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무역은 무슨 무역 오토 장려 무역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