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내에서 욕설을 하는 경우에 대해서 자체적인 많은 고찰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물론 저 또한 게임을 하면서 욕설을 하는 순간이 언제인지.. 실제로 욕을 하며, 어떤 기분인지에 대해서도 스스로 테스트를 해 보고 있습니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게임 내에서 몰입성 때문입니다.
예절이라는 것, 자체는 타인이 자신을 인식하고 있다는 "자기 인식"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익명성이 보장되는 게임에서 게임 캐릭터는 자신이 아니라는 인식 덕택에 감정적인 표출에 대한 "죄의식"자체가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교육, 예절에 대해서 배우지 못한 우리 세대는 "동물적인 판단"에 의해서 욕설을 하는 것이죠.
간단히 예를 들자면, 자신이 좋아하는 여성이나, 잘 보이고 싶거나, 잘못하면 안되는 대상자가 근처에 있다면 게임 도중 욕설을 하는 빈도는 줄어들거나,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관련된 사례는 찾아보시면 나오실 겁니다.
고로, 실명제 도입에 대해서 저는 찬성하는 편이며, 게임 내에서도 실명을 사용하여 아이디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게임 칼럼니스트 1호 임희택 입니다.
게임 내에서 욕설을 하는 경우에 대해서 자체적인 많은 고찰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물론 저 또한 게임을 하면서 욕설을 하는 순간이 언제인지.. 실제로 욕을 하며, 어떤 기분인지에 대해서도 스스로 테스트를 해 보고 있습니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게임 내에서 몰입성 때문입니다.
예절이라는 것, 자체는 타인이 자신을 인식하고 있다는 "자기 인식"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익명성이 보장되는 게임에서 게임 캐릭터는 자신이 아니라는 인식 덕택에 감정적인 표출에 대한 "죄의식"자체가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교육, 예절에 대해서 배우지 못한 우리 세대는 "동물적인 판단"에 의해서 욕설을 하는 것이죠.
간단히 예를 들자면,
자신이 좋아하는 여성이나, 잘 보이고 싶거나, 잘못하면 안되는 대상자가 근처에 있다면 게임 도중 욕설을 하는 빈도는 줄어들거나,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관련된 사례는 찾아보시면 나오실 겁니다.
고로, 실명제 도입에 대해서 저는 찬성하는 편이며, 게임 내에서도 실명을 사용하여 아이디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