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onlifezone.com/pannel
2014.05.15 21:47
제가 지금까지 게임을 즐기면서 느낀점은 유저들이 원하는 게임성에는 '자유도' 라는 포괄적인 의미의 단어가 항상 끼어있었습니다.
참 게임에서 자유도란 어려운거죠
직업의 제한이 없거나, 스킬의 제한이 없거나, 성장을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길이 많거나
등등 쉽게 말해서 자신의 분신인 캐릭터를 정해진 틀 없이 원하는 방향으로 육성이 가능하거나 굳이 사냥이나 퀘스트 레이드가 아닌 지속적으로 즐길 컨텐츠가 많은 게임을 보통 게임성이 좋다라고 표현하지 않았었나 생각합니다
스케일의 경우에는 그 자유도라는걸 즐기기에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요즘들어 많은 게임들보다 퀄리티가 뛰어난 게임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옛날에 비해서 가장 눈에 띄는점은 매우 큰 맵크기 같은 스케일이죠
이건 아마 와우로 시작해서 아이온, 테라 같은 게임들이 많은 역할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유저들이 그렇게 자유도를 갈망할때 그걸 100% 조준하고 출시한 게임이 아키에이지인데...
아키에이지 같은 경우는 제 생각엔 정말 잘 만든 게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근데도 초반에 중박은 치다 지금은 망할 것 같은 길을 걷고 있죠
이런걸 봤을때 드는 생각은
유저들은 10이 판치는 세상에서 100을 가져다 줬는데 1000을 원하는 ...
어떤 자유도 높은 게임을 가져다 주어도 유저들은 만족하지 못할듯 싶어요
그리고 역대, 현존하는 게임들중에서 개인적으로 게임성이 가장 뛰어난 게임은 마비노기라고 생각합니다
엄청난 지속적인 컨텐츠 생산속도와 소비속도...
그렇게 바라던 직업과 스킬 제한없는... 육성할 수 있는 길이 엄청 많은... 방대한 시나리오...
이제 검은사막이라는 또 하나의 자유도와 스케일을 노리고 만든 게임이 출시하는데...
어찌될지 참 궁금하네요
그리고 참 ... 그리고 또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저는 이런 자유도? 게임성이 뛰어난 게임은 한국에서 성공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유저들은 기본적으로 사냥, 노가다에 너무 특화 익숙해져 있어서
아키에이지 같은 게임 하나 나와도 초반엔 열심히 하다
결국 쉽게 질리는 경향이 매우 많아요
한국에선 던파라던지 메이플 리니지 아이온 등 굉장히 사냥 pvp 레이드 단순한 게임들이 거의 성공했죠
얘기가 산으로 갔네요
게임 칼럼니스트 1호 임희택
제가 지금까지 게임을 즐기면서 느낀점은 유저들이 원하는 게임성에는 '자유도' 라는 포괄적인 의미의 단어가 항상 끼어있었습니다.
참 게임에서 자유도란 어려운거죠
직업의 제한이 없거나, 스킬의 제한이 없거나, 성장을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길이 많거나
등등 쉽게 말해서 자신의 분신인 캐릭터를 정해진 틀 없이 원하는 방향으로 육성이 가능하거나 굳이 사냥이나 퀘스트 레이드가 아닌 지속적으로 즐길 컨텐츠가 많은 게임을 보통 게임성이 좋다라고 표현하지 않았었나 생각합니다
스케일의 경우에는 그 자유도라는걸 즐기기에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요즘들어 많은 게임들보다 퀄리티가 뛰어난 게임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옛날에 비해서 가장 눈에 띄는점은 매우 큰 맵크기 같은 스케일이죠
이건 아마 와우로 시작해서 아이온, 테라 같은 게임들이 많은 역할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유저들이 그렇게 자유도를 갈망할때 그걸 100% 조준하고 출시한 게임이 아키에이지인데...
아키에이지 같은 경우는 제 생각엔 정말 잘 만든 게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근데도 초반에 중박은 치다 지금은 망할 것 같은 길을 걷고 있죠
이런걸 봤을때 드는 생각은
유저들은 10이 판치는 세상에서 100을 가져다 줬는데 1000을 원하는 ...
어떤 자유도 높은 게임을 가져다 주어도 유저들은 만족하지 못할듯 싶어요
그리고 역대, 현존하는 게임들중에서 개인적으로 게임성이 가장 뛰어난 게임은 마비노기라고 생각합니다
엄청난 지속적인 컨텐츠 생산속도와 소비속도...
그렇게 바라던 직업과 스킬 제한없는... 육성할 수 있는 길이 엄청 많은... 방대한 시나리오...
이제 검은사막이라는 또 하나의 자유도와 스케일을 노리고 만든 게임이 출시하는데...
어찌될지 참 궁금하네요
그리고 참 ... 그리고 또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저는 이런 자유도? 게임성이 뛰어난 게임은 한국에서 성공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유저들은 기본적으로 사냥, 노가다에 너무 특화 익숙해져 있어서
아키에이지 같은 게임 하나 나와도 초반엔 열심히 하다
결국 쉽게 질리는 경향이 매우 많아요
한국에선 던파라던지 메이플 리니지 아이온 등 굉장히 사냥 pvp 레이드 단순한 게임들이 거의 성공했죠
얘기가 산으로 갔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