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그것이 알고...싶어요! (24469) 칼럼.기획.분석

블로그 오픈 기념 대기획!

 

게임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먼저 이 글은 재미가 음슴으로 음슴체를 사용하려했으나 그러지않겠음

 

수년 혹은 수십년(?!)째 게임을 즐기고 계신 폐인 게이머 여러분. 과연 여러분은 게임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고있습니까? 

 

 RPG만들기.jpg

이젠 직접만드십시오!!! 하지만 게임을 만드는 과정은 위 사진의 광고문구 처럼 그리 단순하지 않습니다. 과거엔 소수의 개발인원이 모든 작업을 통채로 맡아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지금의 게임들은 굉장히 세분화되고 분업화된 과정을 거처 개발됩니다. 이제부터 게임은 어떤 사람들에의해 어떤과정을 거처 만들어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롤의 압박이 있으므로 슴가체를 사용하려했으나 그러지않겠슴.

 

 

[기획. 개발. 마케팅]

 

 

하나의 게임이 완성되어 서비스되기까지는 크게 세가지 단계를 거칩니다.

   

기획 개발 마케팅.jpg

 

 

이글에서는 마케팅을 제외한 기획과 개발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럼 개발과정의 각 단계들을 자세히 알아 보기전에 이해를 높이기위해 게임사에는 어떤 부서들이 있으며 그안에서 개발자들은 어떤 역할을 맡게되는지부터 알아봅시다.

 

사본 -엔씨소프트 채용1.jpg 

 

 

사본 -엔씨소프트 채용2.jpg

 

 

위 사진은 현재 엔씨소프트 채용정보에 공지되어있는 내용입니다.보시면 게임사에는 어떤 팀들이있고 어떤 일들을 하는지 아실수있습니다이제 본격적으로 게임개발의 첫단계인 기획단계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Part 1 기획-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및 시장분석부터 서비스 이후 까지의 모든 과정을 설계

 

 피라미드1.jpg

 

 

먼저 기획에 들어가기 위해선 성공 할 만한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어야겠죠.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넘치는 분이라면 참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분석을 해야합니다. 어떤 게임이 시장에 먹힐지 지금의 트렌드는 무엇인지, 유저들을 매혹시킬만한 요소는 무엇인 철저하게 시장을 조사해야합니다. 성공한 게임들을 분석하고 각 장르별로 유저들의 심리를 연구하거나 시대가 변화하는 흐름, 게임산업의 전반적인 시장 상황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상업적인 측면에서 어떤 서비스나 제품이 유저들에많이 팔렸는지 조사하는것도 필수겠죠.

 

많은 게임들이 마케팅의 측면에서 철저하게 분석되고 기획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만들어집니다. 물론 번뜩이는 아이디어에 의해 만들어지는것들도있습니다만 그 아이디어도 상업성의 측면에서 다양한 피드백을 받고 다듬어져서 개발됩니다. 게임은 엄연한 산업&상업입니다. 때문에 철저하게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할 필요가 있죠.게임하나를 개발하기위해선 막대한 돈이 투자되기때문에 잘못된 분석을 바탕으로한 기획은 엄청난 손해를 일으킬수있습니다.

 

그래서 기획의 단계가 더욱더 중요한 것입니다.

 

 

최근의 예를 들자면 논 타겟팅 게임 개발열풍을 들 수 있겠습니다. 더 자세히 말하자면 콘솔게임식의 액션 RPG열풍과 던전&파이터의 대성공으로 던전 RPG가 대세가 되었던흐름이 합쳐져 만들어낸 게임들이라고 할 수 있겠죠.

 

 

3대장.jpg

 

 

 

그 당시 논타겟팅 3대장이라고 불리던 기대작들. 지금의성적은..글쎄요..

 

특히 C9같은경우 막대한 개발비가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망작에 반열에 오르게되었습니다.

 

 

블앤소.jpg

 

 

엔씨소프트의 대작 RPG임에도 불구하고 크게 성공을 거두지못한 블레이드&소울

 

시대의 흐름에 편승해 너도 나도 비슷한 게임들을 쏟아낸 결과는글쎄요. 많은 게임들이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큰 성공을 거둔 게임은 없군요. 뭔가 분석이 잘못되었다는 뜻일겁니다.

 

 

 

 

part 1-2 기획서작성

 

기획회의에서 대략적인 컨셉과 게임의 방향이 정해지고나면 기획서를 작성하게됩니다.

 

 

피라미드2.jpg

 

 

 

 

 

■게임 기획서 내용

 

 게임의 방향성

-게임에서 추구하는 기본적인 방향성 제시

 

 게임 기획의 목표

게임의 목표와 기대, 게임의 세계, 컨트롤의 목적 등

캐릭터와 게임의 주된 초점은 기존 게임과의 차별성

 

 부각시킬 특징

일반적인 특징 및 기획되는 게임만의 특징적인 사항

 

 게임 세계관

게임의 배경이 되는 세계관과 주요 장소, 시간의 흐름 등 플레이의 배경에 대한 특성 설명

 

 

 게임 플랫폼 환경

- 게임 진행 게임이 진행되는 프로세스

- 캐릭터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내역과 속성, 패턴 등

게임을 구성하는 맵의 형태 및 종류

규칙. 룰디자인

인터페이스 게임의 화면 구성

- 시스템디자인

- 레벨디자인

 

 

 그래픽 파트

-게임 진행 게임에 삽입되는 그래픽 요소들

캐릭터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내역, 형태, 프레임 등

아이템 게임에 등장하는 아이템의 종류 및 형태

게임에 등장하는 맵의 형태 및 종류

인터페이스 게임의 화면 구성

-맵방식. 게임 월드 구성. 그래픽 표현방식

 

 

 사운드 파트

배경사운드 게임에 사용되는 배경 사운드의 종류 및 느낌 등

효과음 게임에 사용되는 효과음의 종류 및 느낌 등

 

 

 진행 방식

게임의 목적, 규칙, 조작법, 인터페이스, 배경 및 진행 화면 등

의 요소들을 통해 게임의 진행 방식 설명

 

 

 마케팅 전략

 기존 게임 분석과 시장 환경의 분석을 통해 기획되는 게임의장단점 및 위험 요소들을 분석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는 단계적인 마케팅 전략

 

 외부용 게임 제안서 작성

 마케팅을 목적으로 제작

 사업개요, 개발전략, 시장분석, 발전방향 등의 프로젝트 총괄적인 소개

 

 

 

part 1-3 시나리오(스토리)

 

 

스토리는 게임의 완성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RPG게임이라면 스토리와 그를 바탕으로한 세계관 구축은 게임의 가장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바탕이 되는 스토리와 세계관을 통해 컨텐츠가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스토리, 세계관의 중요성에 대해 제가 예전에 썼던글입니다. 참고해보시면 좋을 듯 http://www.onlifezone.com/3101020]

 

 

 

아키에이지의 경우는 인기 판타지소설 작가인 전민희 (사진) (대표작) 씨를 개발에 참여시켜 완성도높은 시나리오와 세계꽌을 구축함과 동시에게임의 기반이 되는 스토리를 책으로 출간하여 유저들의 게임속 세계에 대한 이해와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있습니다.

 

전민희.jpg

 

 

전나무와 매.jpg

 

제목옆에 보시면 아키에이지 연대기라는 부제를 보실 수 있습니다.

 

 

 

part 1-4 컨셉아트

 

 

컨셉아트 또한 중요합니다. 게임의 그래픽이 어떻게 완성될것인지. 게임속 세계의 모습이 어떨지전반적인 틀을 잡는 아주 중요한 단계라고 볼수 있습니다.

 

컨셉아트의 예시를 보시죠. [엘더스크롤: 스카이림]의 컨셉아트입니다.

 

 

 

스카이림 컨셉아트.jpg

 

 

 

스카이림 컨셉아트2.jpg

 

 

스카이림 컨셉아트3.jpg

 

 

 

 

Part 2 개발

 

 피라미드3.jpg

 

 

part 2-1 그래픽

게임 화면을 구성하는 시각적인 요소인 캐릭터,, 배경, 아이템, 동영상 등을 제작하는 분야

 

 

원화 펜 또는 연필로 스케치하는 작업, 최초 컨셉 설정시 개발자의 생각을 빠르게 표현하는 방법

 

캐릭터 모델링 원화의 컨셉이 잘 잡혀 있어야 모델링 하는데 수월

 

2D 배경처리 (Adobe Photoshop)

 

3D 캐릭터 모델링 (3D Studio Max, Maya)

 

모션 캡쳐 자연스러운 캐릭터의 움직임 표현

 

 

 

잠시 멋진그래픽 감상....은 크라이시스 풀옵

 

 

크라이시스 풀옵2.jpg

 

 

 

 

part 2-2 프로그래밍 - 게임 제작에 필요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만드는 작업

 

 

 일반적인 CS 지식 자료 구조, 알고리즘, 운영체제, 네트워크, DB

 기본 프로그래밍 C/C++, Win32 API,

 그래픽 라이브러리 DirectX, OpenGL

 

 게임 툴, 게임 엔진, 게임 인공지능, 게임 물리 등 제작

 게임 구성 요소를 통합, 테스트, 디버깅 역할

 

 

 

 

part 2-3 게임 사운드 - 게임에 사용되는 대사 및 내레이션, 배경 음악, 효과 음향 등

 

 게임 장르별, 플랫폼별 게임 음악의 동향과 특징을 파

 게임 장면, 이벤트 상황마다 삽입되어야 할 게임 음악의 항목과 분위기 체크

 음악 작곡가 배경음악 작곡 및 녹음, 편집

 효과음향 제작자 특수음악, 음성, 자연음, 환경음 등수집, 분류, 분석하여 효과음 생성 및 가공

 

게임의 맛을 살려주는 멋진 사운드...

 

 

 

 

 

 

는 "이걸로마지막이다!!!"

 

 

part3 테스트

 

 

[알파버전]

- 알파버전은 사내 개발자 테스트용 버전입니다. 소수의 인원을 선발해 테스트를 하는경우도 있습니다.

 

 

 

피라미드4.jpg

 

 

[베타버전]

여러분이 잘 아시는 클로즈베타테스트용 버전입니다. 제한된 인원을 선발해 진행하며 상황에 따라 장기간 여러 회차에 걸처 진행하기도합니다.

아키에이지같은경우 완성도를 높이기위해 3개월동안 클로즈베타를 진행하기도했죠.

 

 

피라미드5.jpg

 

 

이렇게 순환하며 테스트를 이어갑니다.

 

 

 

 

[오픈베타]

 

상용화 직전 모든 유저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테스트입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오픈베타와 정식상용화를 동일시 하고 있습니다.

정식명칭은 오픈베타테스트 입니다. 하지만 사실상 상용화를 위한 프로모션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게임달력.jpg

 

 

 

여기까지!!!! 게임의 개발과정에 대해 알아보셧습니다.

사실 게임개발과정에는 굉장히 복잡한 용어와 프로그램들이 등장합니다만 전문적인 분야라 제외시키고 대략적인 과정들만을 알아보았습니다.

 

게임하나를 만들어내기위해선 엄청난 시간과 노력과 돈과 인원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1년을 만든컨텐츠라도 유저들은 일주일 하루면 소비해버리거나 무관심하게 지나쳐버리기도합니다. 앞으로 조금더 차분하게 만든사람들의 노력을 즐겨주시면 어떨까합니다.

 

(퀘스트하는데 스토리 다 읽는다고 파티원들에게 욕먹어서 하는말은 결코아닙니다)

 

 

이 글과 관련하여 참고하시면 좋을 글입니다. 물론 제가 쓴 글..

 

 

개발자 열전[列傳] -   http://www.onlifezone.com/3023015

 

 

다음 기획 예고!!!

 

 

 

……..는 음슴

 

Ps. 토할것같아

 

 

*참고자료-한림대 게임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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