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펙의 현직뷰 2탄. 이터널 블레이드. (7595) 사펙의 현직뷰.

사이드이펙트의 현실적이며 직관적인 리뷰. 현직뷰입니다. 현직뷰의 목표는 숨겨진 명작온라인게임을 찾는것이 목표이므로 별 이름도 못들어본 희안하고 특이한 온라인게임들을 주제로 글을 쓰는게 대표적일거같습니다. 사펙의 현직뷰는 다른 리뷰와는 다릅니다. 점수를 매기는 기준이 다른리뷰와는 확연히 다를테니까요. 


쓰레기같은건 쓰레기 같다고 까고 재밌는건 재밌다고 손가락 올려주는게 유저 입장 아닙니까 언제까지 리뷰나 프리뷰로 좋은점만 포장해서 겉핥기 할겁니까? 속은 완전히 썩었는데 말이죠. 즉 전 빛좋은 개살구라면 직접적으로 까겠습니다. 


점수를 매기는 기준은 이러합니다. 


1. 타격감 + 피격감

2. 게임내 돈의 가치.(인플레이션의 정도.)

3. 파티의 중요성

4. 자급자족의 실현 가능성.

5. 유저들의 의식수준.

6. 노가다력.


그럼 사펙의 현실적이고 직관적인 리뷰 2탄 시작합니다. 



캐릭터 생성은 겁나 심플합니다.

1.jpg

 


솔직히 커스터마이징에 대해선 높은점수를 못주겠습니다. 하지만 모든 캐쥬얼 게임이 그렇듯 캐쥬얼게임은 그래프로 무언가 생성을 하는게 음슴. 커스텀계의 왕을 뽑는다면 최초로 완미세계(중국게임이지만 커스텀은 배워야 할게 있다 물론 짱깨 퀄리티라서 시망이긴 함.) 두번째로 씨오히 세번째로 아이온을 뽑을수 있겠습니다. 뭐 커스텀은 캐쥬얼이니까 그냥 봐주고 넘어간다. 


크기변환_크기변환_첫튜토리얼치마조금만내리지.jpg


캐릭터 생성후 튜토리얼 개인적으로 카메라가 아래로 내려가지 않아서 안타까웠다.


2 타격감 좋음.jpg


타격감은 꽤나 좋은편에 속해요 이때까지만 해도 레벨업은 쭉쭉 올라갔었지. 하지만 예전에 처음 아쳐를 키웠을때 기억이 새록새록남 설마 지금도 반퀘온라인 노가다 온라인 일것인가.

3. 처음으로 가는 인던. 뭣모르고 3인용갔다가 좌절.jpg

처음으로 인던을 들어갔습니다. 근데 뭣모르고 3인용으로 갔다가 후장부터 탈탈 털려버리는 상황 발생. 내가 버서커를 왜키웠지 라는 자괴감과 함께 버서커를 접음


메이지가 인던이 쉬움.jpg


그래서 만든건 소울 서머너. 서머너가 인던은 훨씬 쉽더라구요.


안되겠다 싶어서 메이지.jpg


요건 메이지 갓만들었을때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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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터널블레이드는 여타 캐쥬얼게임과는 다르게 무기 이펙트에 꽤나 신경을 쓴것 같더라구요. 강화질이 잘된걸수록 저렇게 빨갛게 불타는데 이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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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건 신수를 모을때 취하는 자세. 저대로 계왕권만 쓰면 될듯. 


크기변환_크기변환_요새게임에다있는포탈.jpg


이터널 블레이드도 요새 게임에는 다 있는 포탈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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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 에찌님과 인터뷰를 했는데 심플이스더베스트. 난 이터널 블레이드가 간단해서 좋다. 라고 한마디 해주셨네요.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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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가다 저런 소소한 업적이 나오는데 업적 덕후들을 위해 하나만들어 둔거 같더라구요. 뭐 요새 게임은 저런게 다있어. 근데 솔직히 업적이 그냥 자기 위안용이지 업적을 정작 쓸모있게 만들어 두진 않았던거 같더라구요. 업적을 이뤄도 들어오는건 손에 400~3000골드. 에라이 안해 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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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토리는 진짜 개 안습에 눈물이 나올 정도인데 그나마 장비분해라는게 있어서 다행이지만 디아블로의 보석같은게 가끔 얻어지는데 저거 몇개만 들어가도 인벤토리가 꽉꽉 들어찹니다. 그리고 이터널블레이드의 가장 증오스럽고 큰단점은 무제한 25칸 가방이 8900원 개놈들 인벤가지곤 장난치면 안되지. 옆동네 불멸에선 다섯칸에 800원이어서 사람들이 개좋아했는데 참고로 캐쉬샵을 사진으로 찍었더니 캐쉬 물품이 안보이더라구요. 뭘 어떻게 방어 했는지 ;


크기변환_크기변환_저렙몹이 디버프씀 ㅡㅡ.jpg


슬슬 레벨이 올라갈때쯤에 저렙몹이 디버프 쓰는거 보고 기절 진짜 사냥을 하는데 이 소울 서머너는 쉴틈없이 계속 도망치면서 싸워야돼요. 

크기변환_크기변환_처음6분만껄끄러움.jpg


조작법 자체는 처음 6분정도만 좀 껄끄럽지 나중엔 쉽게 적응이 되더라구요. 굳이 비슷한걸 찾아보자면 디아블로 정도가 제일 비슷한 조작감. 

크기변환_크기변환_최소한정성은있음.jpg

크기변환_크기변환_최소한이름이다르니까칼이라도들고있음2.jpg


얼마전에 올린글에서몹 우려먹기에 관한걸 말했었는데 그래도 이터널 블레이드는 몹 이름이 다르니까 최소한 칼이라도 하나 차고 있더라구요. 간단하지만 정성없게 안보이는 최고의 선택이었던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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꼴에 요녀석도 칭호라는게 존재하는데 정작 칭호엔 능력치가 음슴. 그냥 자기 만족용인듯 근데 칭호하고 업적하고 연계되서 나오는거 같더라구요.


크기변환_크기변환_퀘스트가이드라인이있어서좋음.jpg크기변환_크기변환_퀘스트가이드라인이있어서좋음2.jpg


퀘스트 가이드라인이 있어서. 물론 초반에. npc찾아주는 용도밖에 되지않지만 좀 편했던거 같음. 근데 어느순간부터 사라지대. 내가 체크를 안해서 그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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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사냥은 저렙부터 몰이사냥을 통해서 하는데 몹들을 한마리씩 잡는게 아니라 한놈을 때리면 다섯마리가 붙음 마치 고딩 일찐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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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후반에 찍은 사진인데 이터널 블레이드의 타격은 정말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근접공격을 하는놈들이 미친듯이 쫒아와서 도망을 가면 분명없이 맞을 거리가 아닌데 몹의 모션이 끝나기 전에 미리 대미지가 들어가서 그런지 몰라도 몹은 멀리 있는데 근접공격하는놈들이 원거리에서 미친듯이 쥐어 패는 경우가 있습니다. 솔직히 이건 좀 수정을 해야될거같은데 모션이 끝나고서 대미지를 들어가게끔 해놨어야지 모션이 씹혀도 대미지는 그대로 박히니까 진짜 체력 약한 직업은 집나가서 죽으라는 소리밖에 안됨. 뭐 긴장감의 묘미야 있지만 시발 드러눕는것도 한두번이지 마치 그런느낌이 들어요. 롤에서 노말을 돌릴때 잘하는 원거리 공격 상대하고 탑을 근접공격케릭 으로 맡는기분. 그냥 미친듯이 컨트롤 해야돼 사냥한번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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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위 상황이 그런상황인데 캐치 잘해내서 찍었음. 대미지 16이라구요? 약해보인다구요? 저런게 한번에 30대 40대씩 쳐맞어봐 화면 빨개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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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서머너는 소울이라는 이름하에 영혼을 가지고 사냥을 하는데 저게 사냥을 하다보면 튀어나오는 하얀색 이리같은게 바로 영혼. 크기변환_크기변환_eb_2012-05-08_18-57-51.jpg


퀘를 받는데 슬슬 노가다 냄새가 풍기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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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레벨이 되면 본격적인 제작활동과 전직 그리고 경매장 이용이 가능하는데 게임내 인플레이션은 상당히 낮은수준인거 같음. 잡신수라는게 10만원인데 왠만한 무기가 400만원대니까. 물론 닥사로 돈벌면 10만원 벌기도 힘들지만 본인이 초창기에 EB를 했을때는 신수한마리에 6000원이었음. 그만큼 가치가 없었다는것. 근데 지금은 신수강화란게 생겨서 찾는사람이 많아지다 보니까 잡신수로 충분한 돈벌이가 가능. 크기변환_크기변환_eb_2012-05-08_22-15-25.jpg


퀘스트를 깨서 가방 하나를 얻은상황 하지만 이 매미리스같은 인벤토리는 어쩔수가 없는 태생적인 게임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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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직하고서 옷이 바뀐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예전옷이 메이드옷같아서 훨씬 이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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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마지막으로 파티플레이라고 부르고 쩔이라고 하는걸 처음으로 해봄. 본인 PC 사양이 낮아서 그런지 몰라도 4명이서 스킬을 쓰면 심각한 렉을 유발함. 


주요 평가. 

1. 타격감 + 피격감 : 타격감과 피격감은 굉장히 좋은편이나 플레이어의 피격부분에 관해서 심각한 문제가 있음. 모션을 씹고 들어오는 원거리 공격에 몇번을 드러누워서 이건 그냥 캐쉬 지르라는걸로 밖에 안보임. 캐쉬엔 바로 물약하고 부활주문서가 있으니까. 마치 모바일게임 같았음. 타격감은 80점 피격감은 30점 ㅡㅡ 

2. 게임내 돈의 가치.(인플레이션의 정도.) : 게임내 인플레이션은 아직까지 오픈한지 얼마 안된게임이라서 그렇게 크고 심각하게 있지는 않는거 같음. 하지만 오토가 있다는걸 보니까 아마도 점차점차 늘어날듯. 이 부분에 관한건 무자본으로 충분히 가능하느냐 그 문제를 따지는데 쓰이는데 무자본으로 충분히 게임이 가능함. 살만하다는 전제하에 86점 드립니다. 

3. 파티의 중요성 : 대부분 인던을 통해 좋은템을 얻으므로 파티의 중요성은 진짜 별다섯개 만점 중에서 4개로 볼수 있음. 즉 80점. 

4. 자급자족의 실현 가능성. : 인플레이션이 아직 거의 없는걸로 봐서.(부익부 빈익빈이 다른게임에 덜하다 씨.발 메이플 봐봐 그거 씨바 현금 300부어도 안될놈은 안돼)자급자족의 실현가능성은 꽤나 높으나 좋은템을 위해선 필히 파티를 해야되니 솔플 좋아하는사람에겐 비추. 75점 

5. 유저들의 의식수준. : 거짓말 하나도 안치고 전체창이던 채팅창이던 욕나오는걸 못봤다 던전 도는데 도와달라고 말만해도 친절히 달려와주었고 채널말로 질문을 하면 답변을 친절하게 바로바로 주셨다. 그런 부분으로 90점. 

6. 노가다력. : 씨.바 진짜 이건 개 쓰레기다. 게임은 다 좋은데 노가다가 너무 심하다. 한번에 다섯마리씩 잡는게임이고 몰이사냥이 원래의 목표여서 그런지는 몰라도 경험치는 진짜 필드사냥을 하면 드럽게 안오른다는걸 15렙 되기전부터 느낄수 있다. 물론 분단위로 보면 굉장히 적은거다. 하지만 탭,1을 누르는거랑 미친듯이 컨트롤 하면서 10분을 채우는건 스트레스정도수치부터가 다르다. 물론 생각없이 하기는 참 좋지만 노가다력은 정말 최악의 게임에달린다. 리니지를 100점으로 칠때 요녀석은 80점 되겠다. 


타격감 80점 피격감 30점. 인플레이션 86점 자급자족의 실현가능성 75점 의식수준 90점 노가다력 80점. 


총점을 내는 방식은 ((타격감+피격감+인플레이션+자급자족+의식수준)/5)으로 계산한다.  


장점점수 72.2

단점점수 4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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