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역전윷놀이] "자네, 칼퇴하고 싶나?" (78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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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명: 인생역전 윷놀이(for kakao)

*게임장르: 모바일 캐주얼 보드게임

*개발사/퍼블리셔: 컴투스

*지원OS: 안드로이드,iOS


혼자 혹은 친구들끼리 함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 하나를 발견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이 게임은 우리가 다들 잘 알고 있는 전통 놀이 "윷놀이" 를 소재로 한, 일종의 캐주얼 보드게임입니다. 그리고 재밌게도 윷놀이만을 가지고 게임화시키기엔 조금 밋밋하다고 판단했는지 직장에서의 "칼퇴" 를 유머코드로 적절히 삽입했습니다. 대충 예상하시겠지요? 그렇습니다. 윷놀이 대결을 벌여서 이긴 사람이 칼퇴를 한다는, 재밌는 설정입니다. 진 사람은 어쩌냐구요?

"그냥 계속 하던 일 하시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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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를 생성하고 나서 로비에서 "출근하기" 를 누르면 본격적으로 칼퇴전쟁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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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르는 사람이랑 대결을 펼칠 수 있고 친구를 불러서 대결을 할 수 있다.


칼퇴 전쟁은 윷놀이로!

게임 시작 버튼도 좀 웃깁니다. "출근하기" 를 눌러야 합니다. 그리고 윷놀이 대결을 벌이는 것이죠. 크게 팀전 및 개인전으로 구분해서 플레이할 수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건 전혀 모르는 사람이랑 랜덤매칭을 통해 대결을 벌일 수도 있지만 카카오톡에 등록된 본인의 친구를 불러서 함께 대결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친구와 팀을 맺고 함께 칼퇴를 시도하느냐, 아니면 오히려 적이 되어 칼퇴 단두대 매치를 벌이느냐 를 결정하는 건 순전히 당신과 친구의 몫이겠죠.

본격적으로 윷놀이에 돌입하면 아무리 처음하는 유저라도 금새 익숙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들 윷놀이할 줄 아시잖아요? "도" 가 몇 칸가고 "모" 가 몇 칸가는 거 다들 아시잖아요? 혹여 모른다고 하더라도 윷만 던질 줄 알고 터치할 줄만 알면 다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쉽게 즐길 수 있다는 뜻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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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 누가 먼저할지 정하는 "선 정하기"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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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앗! 내가 선이다 ㅋㅋ

윷을 던질 땐 그냥 던진다고 끝이 아니다. 오른쪽 하단부에 윷을 터치하면 되는데 게이지가 적절한 위치일 때 터치를 똬악!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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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헐, 초반부터 운 개좋네?

먼저 "모" 가 나와서 한번 더 던질 기회가 주어지고 다시 던졌더니 "도" 가 나왔다.


말이 두개가 모두 들어와야 진정한 칼퇴!

칼퇴 요건 즉 승리 조건은 개인당 "2개" 의 말이 주어지는데 이 2개의 말을 모두 상대방보다 먼저 출발점이자 도착점인 곳으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퇴근" 을 터치하면 칼퇴할 수 있는 것이죠. 1개의 말이 먼저 들어왔다고 우쭐대거나 하면 안 됩니다. 2개의 말이 먼저 들어오지 않은 이상 누구에게나 칼퇴가 열려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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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윷놀이 판 곳곳에 존재하는 오브젝트.

이거 걸리면 대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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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건 잘 걸리면 대박, 잘못 걸리면 쪽박...


단순해 보여도 잘 들여다 보면 아기자기한 게임성이 있다!

아무래도 윷놀이 자체는 단순한 재미가 매력이긴 하지만 지속하다보면 좀 단조롭다고 느낄 수 있는데 그걸 보완하고자 하는 장치가 몇 있습니다. 먼저 게임을 시작하기 전 준비모드에서 구입할 수 있는 각종 아이템은 게임을 좀 더 유리하게 이끌어 줄 수 있습니다. 또 윷을 던질 때 힘을 조절하는 게이지가 있는데 이 때 터치를 적절히 해야 합니다. 아니면 "낙" 이 되어버립니다. 즉, 이동할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지는 것이죠. 때문에 윷을 던질 때도 방심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윷놀이 판에 여러 오브젝트가 존재하는데 이게 게임의 승패에 영향을 줄 수도 있고 또 게임캐시 등의 아이템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대체적으로 이 오브젝트를 만나려면 도착점으로 가는 지름길은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유저가 선택을 잘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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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상대방 말을 잡으면 상대방 말은 출발점으로 되돌아가고 나는 한번의 기회가 더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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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처음엔 제일 유리하게 시작했는데 끝발이 너무 안 좋아서 칼퇴 실패!!


나처럼 방심하면 퇴근 못한다....

윷놀이 자체는 다소 단순하다는 이미지가 있긴 하지만 막상 이 게임을 해보면 윷놀이만큼 흥미진진한 게임도 없다는 걸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앞서 말한 "장치" 는 물론이고 윷놀이 고유의 룰인 "빽도" 나 "말잡기" 등은 게임이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라는 말을 저절로 실감케 합니다. 즉, 처음에 유리하게 시작했다 하더라도 꼭 승리하는 건 아니고 반대로 불리하게 시작했다하더라도 충분히 역전을 노려볼 수도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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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적으로 유저는 다양한 능력치의 카드를 장착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데 카드마다 등급이 있고 또 카드의 능력치를 강화하거나 조합 등을 할 수 있다.

적절한 RPG 요소가 있어 윷놀이 외의 쏠쏠한 재미를 얻을 수도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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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가 사용하는 윷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

취향에 맞는 코스튬은 물론이고 능력치도 다양하니 골라쓰는 재미가 있다.


이 게임은 후발게임이 맞다. 하지만...

아마 이 게임은 온라인으로나 모바일로나 크게 성공을 거둔 "모두의 마블" 의 대항마 성격으로 등장한 후발주자가 맞을 겁니다. 아무래도 모두의 마블의 대성공에 크게 자극을 받았겠죠. 하지만 이 게임은 모두의 마블과 같은 "보드게임" 류라는 것외엔 공통점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게임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후발주자로서 "모방" 의 유혹이 컸을 텐데 최대한 자제하고 우리의 전통 게임인 "윷놀이" 를 소재로 하면서 또 "칼퇴" 라는 유머코드를 적절히 조화시켜 만든 점 말입니다. 용케 게임 하나 잘 뽑아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모 게임처럼 타 게임의 영혼까지 베껴서 인기게임으로 군림하는 것에 비하면 훌륭하다고까지 말하고 싶네요.

가끔가다 심심풀이로 즐기면 좋을 것 같은 게임입니다. 무엇보다 카톡 친구와 실시간으로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대부분이 아는 윷놀이라는 건 보너스 같은 느낌이 들구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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