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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일은 무엇일까? 해킹에 의한 캐릭터 삭제, 혹은 아이템의 분실 등을 손꼽는 이들도 있겠으나 필자의 생각은 다르다. 현실에서 자신이 불의의 사고의 희생자가 되리라고는 생각지 않고 살아가듯 그러한 일을 늘 생각하면서 게임을 즐기는 이는 드물다. 하지만 피부로 느끼는 일의 경우는 어떨까? 만약 자신이 속한 서버의 접속자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면? 급기야는 썰렁한 곳에서 혼자 게임을 하고 있다면? 이런 일들이야 말로 온라인 게이머가 가장 두려워하는 일이 아닐까?

사실 이러한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비교적 인기 없는 온라인 게임을 즐겨온 이들은 잘 알 것이다. 동시 접속자 수가 현저히 낮은 서버에서 쓸쓸한 기분을 느끼기란 어렵지 않다. 어떻게 보면 온라인 게임인지 패키지 게임인지 구분이 되지 않을 때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서버에 접속한 게이머들은 대부분 발길을 다른 곳으로 옮기게 마련이다. 결국 접속자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은 심화될 수 밖에 없다.

비단 한 온라인 게임내의 서버 간에서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온라인 게임 간에도 이러한 현상은 동일하게 일어난다. 예를 들어 비슷비슷한 내용을 가진 두 온라인 게임이 있다고 가정하자. A 온라인 게임의 각 서버에는 수 천명의 동시접속자가 존재하는 반면, B는 수 백명 이하라고 한다면 대다수의 일반 게이머들은 A 온라인 게임을 택할 것이다. 실제로 각 게임 커뮤니티에서 썰렁한 서버를 가진 게임들에 대한 불만을 찾아보기는 쉬운 편이다.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같이 게임을 즐길 사람이 적다는 것은 곧 게이머의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게임의 품질이 떨어진다는 말과 동일하다. 특히 최근 들어 늘어나고 있는 파티 플레이 지향의 온라인 게임들에서 접속자 수의 감소는 치명적이다. 비슷한 레벨의 파티를 구하지 못하여 절망하고 있는 게이머들은 이구동성으로 '사람이 적어서 파티구하기 힘들다'라는 말을 한다.

각 게임사들은 이러한 접속자의 저하로 인한 게임의 품질 저하를 막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기울인다. 지속적인 광고 노출이나 이벤트 개최로 신규 게이머의 유입을 노리거나 새로운 컨텐츠를 도입하여 기존 게이머의 이탈을 막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접속자 수가 현저히 낮아진 서버의 회생은 어려운 편이다. 게이머들이 그 곳에 정착하기를 꺼리기 때문이다. 때문에 어떤 게임에서는 해당 서버에서의 레벨업을 쉽게 한다든지 게임내 화폐 공급을 늘린다든지 하는 방법으로 게이머를 유치하려 한다.

하지만 만약 전체 서버의 인구수가 현저히 낮아졌다면 서버통합이라는 초강수를 두기도 한다. 오픈 베타 시기 이후 유료화 가입률이 현저히 낮은 국내 상황에서 이러한 서버통합은 비교적 흔한 방법이다. 우리는 그동안 상용화 이후 서버통합을 실시한 여러 게임들을 보아 왔다.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적막감이나 외로움을 즐기는 게이머는 거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서버통합은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기술적인 어려움이 따른다. 최근 종족간의 대립을 주 내용으로 하는 게임들이 늘어가면서 이 문제는 더욱 더 두드러지고 있는데 각 서버의 다른 진영에 캐릭터를 만든 이의 경우 두 서버 중 하나의 캐릭터는 포기할 수 밖에 없다. 또한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캐릭터가 다른 서버에 존재하는 것과 같은 문제는 솔로몬의 지혜로도 해결하기 힘든 문제이다.

얼마전 미(美) 게임웹진인 RPGAMER는 '다옥에서 MMORPG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전투가 벌어지다.(Camelot Sees Largest Battle in MMORPG History)' 라는 제목의 컬럼을 게재해 눈길을 끌었다. 최근 와우, 에버퀘스트2 등 경쟁작의 영향으로 동시접속자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북미 다옥 서버에 새로이 등장한 '클러스터링' 이후 벌어진 전투를 소개한 글이었는데 한 전투지역에서 무려 1,500명 이상이 전투를 벌였다라고 전하고 있다.

북미 다옥에서 실시한 서버 클러스터링이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서버통합과는 다르다. 각 게이머는 자신의 캐릭터를 자신의 서버에 그대로 유지한 채 다른 서버의 게이머들과 만날 수 있다. 또한 몇 개의 지역만 통합되었을 뿐 대부분의 지역은 각 서버 고유의 설정을 가지고 있어서 원한다면 다른 서버의 게이머와 만나거나 만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각 서버는 각자의 커뮤니티를 그대로 유지한다.

다옥을 개발한 미씩(Mythic)사는 자사 공지에서 '인구 수가 적은 서버들이 접속자가 적어서 전투를 제대로 즐기지 못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클러스터링을 한다'고 밝히고 있다. 현재 현지 게이머들의 반응은 비교적 좋은 편이다. 물론 '너무 많은 게이머들이 전투에 참여해 초고사양의 컴퓨터가 아닌 이상 살인적인 렉 현상을 피해가기 힘들다'라는 의견또한 많은 편이긴 하다.

국내에서도 종족간의 세력다툼을 다루는 게임이 많이 있다. 그러한 게임들에서도 적은 접속자로 인해 제대로 된 게임을 즐기기 힘든 경우가 있을 것이다. 최근 상용화를 실시한 와우 또한 그러한 문제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비인기 서버의 경우 제대로 된 플레이가 힘들 정도여서 많은 게이머들은 서버통합은 필연적이라고 의견을 모으고 있기 때문이다. 수 많은 온라인 게임이 서버통합을 두고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위에서 소개한 다옥의 사례는 어느 정도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고 있지 않을까 싶다.

온라인 게임의 접속자 유지는 상당히 중요하고도 어려운 문제임에 틀림없다. 비단 게임사의 수입에 끼치는 영향 뿐만 아니라 같이 게임을 즐길 게이머들의 수가 많고 적음에 따라 게임의 만족도가 오르락 내리락하기 때문이다. 결국 상품의 품질 유지라는 측면에서 적당한 접속자 수는 게임의 품질을 결정하는 척도가 될 것이다. 반짝 등장했다가 잊혀져가는 수많은 온라인 게임들 뿐만 아니라 현재 인기있는 게임들에서도 접속자 문제는 존재한다. 언젠가는 접속자의 효율적인 관리가 온라인 게임의 품질에도 반영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전망해본다.



[온라이프21 객원기자 '황성철']
가끔 삐딱하게 보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



Comment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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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짱나게~ 2005.02.22 12:42
    맞는 말씀~;ㅅ; 사람들 적으면 온라인겜이라는 명분이 안살죠...
    온라인겜이 여러 사람들과 즐기라고 있는것인데 사람이 없으면 상당히 재미없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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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rc 2005.02.22 12:57
    온라인게임이라면서...사냥하는동안 한사람도 안보이면 그게 온라인 게임입니까???

    피씨게임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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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쵸코●파이 2005.02.22 13:05
    저도 다옥을 즐기고 잇는 유저로써 동료가 없는 게임은

    상상하기도 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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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비통 2005.02.22 13:10
    유저 업는게임 ;; 요즘 보니깐 한두개가 아니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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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낭만젤리삐 2005.02.22 13:25
    난 혼자서 사냥하는게 좋던데 =_=

    사람많으면 피곤해~ 스틸질에 욕질에 싸움질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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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노리테 2005.02.22 13:34
    파티플레이가 중요시되는 게임이라면 더하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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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ve투미 2005.02.22 14:02
    유저없으면..돌아버림
    겜시세낮아지니깐..돌아버림-_-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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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탕수육™ 2005.02.22 14:08
    =_=가약스 대박......
    힐템 솔잉도 구려서 부케키울라면 파티없인 절대!!!!!!!!!!!!!!
    키우기 힘듬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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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코 2005.02.22 14:24
    게임이 재밌어도 사람이 없으면 대부분 안하죠..저도 그 한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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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병여포 2005.02.22 15:35
    뮤와 위드같은 시스템을 혼합하면 되는것 아닌지요?
    어느정도 게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즘 가졌을 생각입니다.
    또 실제로 드로이얀도 구현했습니다.
    몇몇 게임들은 이미 구현한걸로 압니다.
    다옥이 지금서 그것을 실행했다면 그들이 한발 뒤쳐졌음이군요.
    그것은 별로 신선하지 못한거 같습니다.
    오히려 새로운 개념의 서버가 등장해야 할겁니다

    그리고 접속자의 효율적 관리는 게임의 생명입니다.
    다만 우리나라 시장은 포화에 포화를 더 할정도로 시장이 포화상태여서 1~2년을 가지 못하고 망하는 게임이 많은 겁니다.
    만약 우리나라 처럼 충분한 회선과 지원이 있는 곳에 우리나라 게임 하나씩 나눠놓는다면 대박날겁니다.
    그만큼의 온라인 게임은 게임의 새로운 진화형이기 때문이지요.
    만남의 기능만 충실히 구현하고 또 그것에서 게임요소를 완숙히 구사만 하면 성공은 보장됩니다.

    단지 우리시장이기 때문에 이런 특이한 체계가 되었을뿐이지요.
    우리게임의 품질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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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쭈니 2005.02.22 15:59
    다옥.. 진짜 맵엄청나게 넓은데... 마을에 사람도 없고 돌아다니면 사람많은곳 찾을수가 없음..-_- 저는 외로움을 많이타서 결국 그런걸 못이기고 접었답니다 ㅠㅠ.. 가끔 파티사냥하면 재밋지만... 다시 할까 생각중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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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ㄱ_- 2005.02.22 17:03
    음...특히 인기 없는 클베게임 접속했을때...그 한적함과 황량함이란...대기실이 있는 게임엔 더더욱 실감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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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로¨ 2005.02.22 17:41
    아르나라는겜이 생각나는군요..거의혼자놀기의 진수를 보여주는 게임이엇죠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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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2.22 18:02
    여포// 어떤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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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크사이드 2005.02.22 19:13
    노리존 아르나 -_-;; 저도 이거 한때 해봤는데 사람 한명봤습니다. 이게임 동접자수 50명도 안됄듯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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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니즈카 2005.02.22 19:30
    아르나 -ㅁ- 이건 증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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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로베로스 2005.02.22 19:39
    아 정말 재미없죠
    아르나 ㅋㅋ>?
    그거 하려다가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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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나와 2005.02.22 21:06
    아르나 생각나네 -_-.. 그때 한참 크로이체르 란 아이디로 별짓 다하면서 시간죽이고 다녔는데...

    굳이 그게임 분위기는... 게임이 마치 채팅게임 같은...

    주목적이 사냥이 아닌 사람 만나는거고...

    주 재미는 사냥이 아닌 사람들이랑 예기하는거 O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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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양』 2005.02.22 21:12
    -_ - 저 그림 심하게 압박을 주네요 ..

    하긴 사람들 많이 한다고 하면 나도모르게 가는게 이치죠..

    프리스타일 나오니 원조농구겜(저의생각) 열혈농구가 망해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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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기 2005.02.23 08:55
    쌈국지는 친구가 금방 생긴다는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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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눈처럼 2005.02.23 10:11
    옛날엔 혼자서도 잘 놀았지만..
    이젠 이말에 무지무지 동감하네요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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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휘 2005.02.23 11:12
    와 진짜 옳으신말씀 재미 없는게임도 친구랑 같이하면 정말 재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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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히 2005.02.23 21:31
    로휘님말에 동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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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화를꿈꾼다 2005.02.23 23:34
    정말 공감이 가는 말씀이심!!!
    온라인 게임이란게 사람이 너무~없으면 정말 PC게임하는 느낌들죠...가끔가다 혼자 이벤트 당청될때도;;;;
    그리고 또 너무~~~~~몰리면 그것도 대략난감하죠...사냥터에 몹이 나오기 무섭게 쓸리면...그것도 대략 짜증과 역경의 압박이죠...
    사람 많고 파티시스템이 좋은 게임이라면 몹리젠을 좀빨리 해주면 좋은데;;; 쩝쩝...
  • ?
    ...가츠 2005.02.24 00:41
    '라키아' 라는게임이 생각나네요

    게임성은 괜찮은데

    사람이없어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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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델룬 2005.02.24 02:45
    로긴하게 만든다
    정말 맞는말씀이네요....혼자서 온라인게임을 한다면....그넓디넓은 평야에서 혼자라면 음....지옥이죠....현실에서 나혼자밖에없다...
    그보다 공포는 음.....관연 혼자서 살아갈존재가 얼마나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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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프티 2005.02.24 10:09
    저는 사람이 많든 적든 우선 아는 사람이 없으니..-_-

    그런데 정말 사람 없으면 쓸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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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ː쉐이크ː 2005.02.24 11:15
    음....... 혼자서 게임을 하면 외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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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사자습서 2005.02.24 18:29
    사람이 좀 있더라도
    친구가없는게 문제.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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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기사탕 2005.02.24 22:23
    혼자서 즐기는 편이지만 그래도 가끔씩 사람들을 도와주긴 했던 본인... 확실히 사람들이 모두 사라지니 외로움이 물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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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루 2005.02.25 13:02
    혼자서 하는 플레이.. 해본사람은 안다는 얼마나 외로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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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가다가싫다 2005.02.25 16:02
    사람 아무도 없는 서버 들어가면 무서운 느낌마져 든다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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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소년† 2005.02.25 16:13
    저는 일부로 혼자서 하는데..-_-
    다른사람이랑하면 귀찮아서...윽///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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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그라미 2005.03.14 22:26
    요즘은 게임이 너무 많아서 그러는것 가튼...
    게임이 한두개야 하지...아직 개발 중인 게임들도 수두룩한대...에휴

    할게임이 너무도 많은 나머지 사람들이 어느 게임으로 갈지 정하질 못하죠...

    아무리 처음엔 안좋던 게임이 사람이 많으면 개속 해서 발전해 나가는법인데....요즘은 한번 맘에 안들면 그걸로 끝이니;;;ㅉㅉㅉ

    게임이 너무 마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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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학점인생 2005.03.16 23:02
    그런대 유저가 너무많으면 사냥할때 스틸의압박때문에 없는게 낳다고 생각하게 돼죠;;

    또 너무적으면 파티구하기도힘들고해서;;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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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마 2005.04.12 16:27
    난 외로운 즐기는데.. (프리프 망상증.... O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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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후 2005.04.13 04:33
    그렇네요....게임내 유저가 없다....ㅎㅎㅎ 이런거 생각 하니까...몇개 게임이 생각 납니다...근대 공통점이 있다면....참으로 운영진이 정말 로..개판이었다는 점이 공통점으로 남내요...

    게임은 일단 재미를 들이면 업데이트와...운영진의 참여로...게임성을 높여 가야 하는대...무료화된 게임은 캐쉬아이템으로 장난치고...유료상용화 된 게임은...게임내 케릭밸런스라던가...뛰어난 자유도에서...갑자기 말없시 혹은 조금씨패치를 통해...자유도를 소실실 식혀 버리죠...일명 도깨비패치....라고들 하죠......

    저기위에...라키아 라는....그냥 아기자기한 ..게임성은 별루지만...그냥 할만한 게임이 있었는대....그 게임의 케쉬 상품은....성능이...
    제로..아니면..오류오 인함 마이너스...대단 해요...근대 말이죠...꼬옥 이런 문제가 나올땐...이밴트를 한답니다..캐쉬상품으로....그런 현혹되서어 사고 보면...전혀...성능이 없서요...그렇게 속은 유저들ㅇ...분을 못이겨..회사측에...혹은 게시판...메일...아참 그 게임은...유저가 항의 또는 건의 할수 있는 모든것을 차단한 게임이에요...

    불이익이 돌아 와도..어디 하나 쓸대가 없는곳...메일은 기대도 못 함...대단하죠....이런 게임을 했다는게 참...어리석었서요.....기본적인것두...해놓지 못한것...외치기도 않되며...유저들이 함께 할수있는 프로그램은 전혀 없음.......

    또 한게임이 생각 나는데...세피로스라는 게임인대요....게임성은 괜찬아요...그때 나온 게임 치고는 지금도 손을 된다 해도..재미를 느낄수 있는게임...인대요..자유도만은....여타게임에 비해 최고이고...스피드한 진행......걸어다니지 않아도...순간이동으로 필드를 돌아 다니고...맵도 광범히 해요...꽤 괜찬았는대...제가 할때만 해도...서버가 엄청 났는대...제가 접을때쯤....게임서버내 유저가 300명 될까말까... 얼마 전에...들어 가 봤는대 필드는 커녕...마을에도 사람 보기가 얼마나 힘든지.....그 게임은 운영진들이 대놓구...삽질 하는 게임으로....거기 게임 하는 유저 아니 새피로스를 했던 유저들은 운영진을 보면 막말로 살인 하겠다는 사람도 있을정돌,...운영면에선 개판이었던 걸루...생각 나요....

    그외...몇개 게임 기사 중에 보면...운영적 오류로 인한....문제로...서비스를 중단..하죠....

    그에 반해 넥슨업체는...일단 몇번 우려 먹구..망하기전에...얼른 닫아 버리거나..아님 버리는식으로...대쳐 하죠...요런 방법두 쓰는 실정에....게임내...사람 찾기 힘든 게임은 참....잘 만들면 머 하냐...운영이 개판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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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록눈의i 2005.06.25 12:37
    서버에 사람들이없으면 자기혼자 사막한중간에있다는느낌이들지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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