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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CCR의 RF온라인에 대한 게이머들의 반응이 뜨겁다. 특히 블럭버스터를 자칭하며 5년의 개발기간, 자체개발한 렌더링 엔진을 이용한 화려한 그래픽, 종족간의 전쟁 등을 내세웠기에 게이머들의 관심을 한껏 받은 상태이다. 더구나 많은 온라인 게임 관련 커뮤니티에서 RF 온라인의 성공 가능성 및 게임성에 대해 많은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다.

RF 온라인에 호의적인 게이머들은 일단 깔끔한 그래픽과 판타지 일색인 기존의 게임들과 차별성을 가지는 Sci-Fi 분위기, 그리고 쉬운 접근성을 들고 있다. 특히 RF 온라인이 내세우는 종족전(RvR)에 대해 상당히 호응도가 높으며 이를 두고 기존 게임들의 단순 PvP 방식과 비교하기도 한다.

그러나 반대 입장의 게이머들은 껍데기만 바꾼 리니지 시리즈라는 혹평을 하면서 그 근거로 일명 노가다를 강요하는 렙업 방식, 아이템과 게임머니에 대한 지나친 의존, 그리고 기존의 게임들과 확실한 차이를 보여줄 킬러 컨텐츠가 없다는 점을 들고 있다. 특히 RvR(Race vs Race)의 경우 RF 온라인 이전에 다크 에이지 오브 카멜롯과 같은 유명 온라인 게임에 도입된 전례가 있고 오히려 더 세련된 방식으로 적용되어 있다는 것을 볼 때 무엇이 새로운 '최초의 RvR'인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물론 게임에 대한 취향은 개개인마다 다르다. 호평이든 혹평이든 자신의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것일 뿐 그것을 접하는 게이머에게 절대적인 선택기준이 될 수는 없다. RF 온라인에 대해 게이머들이 호평과 혹평으로 양분되어 연일 관련 게시판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지금, 이를 지켜보는 또 다른 입장을 가진 이들의 생각은 어떠할까?


RF 온라인이 내세우는 최초의 3D(different) RvR(Race vs Race) 그러나 이것이 새로운 방식?


현재 많은 PC방 업주들이 CCR에 대해서 반감을 가지고 있다. 과거 CCR은 포트리스2의 PC방 유료화를 둘러싸고 인터넷PC문화협회(이하 인문협)과 한바탕 다툼을 벌인바 있다. CCR이 초기의 PC방 무료화 방침을 갈아엎고 개발비 회수를 위해서라는 그럴듯한 명목으로 PC방 유료화를 단행했기 때문이다. 한때 인문협 차원에서 그 소요비용을 제공하겠다는 제의가 있었으나 이를 무시하고 PC방 유료화를 강행한 포트리스2는 현재 대다수의 PC방에서 퇴출된 상태다.

이러한 화려한 전력이 있는 CCR의 게임들에 대해서 PC방 업주들이 반감을 가지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인문협의 게시판에는 RF 온라인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는 글들이 등록되고 있다. 대부분이 과거 CCR의 만행을 되새기며 불매운동을 벌이자는 글들인데 'csbs'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PC방 업주는 이렇게 주장하고 있다.

    '굳이 조직적으로 불매니 죽이기를 안해도 많은 PC방에서 차단을 해놓은 것으로 알구요. 게임을 키워서
     리니지, 뮤의 점유율을 낮추고 다변화 시키는 것은 좋지만 그것이 RF온라인이 될 이유도 필요도, 가능성
     도 없다고 보여집니다. 옛날 포트리스때 그러했듯이 마케팅 비용이 몇십억이다라고 하면 PC방 돌면서
     RF 깔아놓거나, RF 되냐고 물으면서 딴데 다 되는데 여긴 안되냐고 떠들면서 돌아다니는 알바들한테 그
     비용의 반은 들어갈 것입니다. (중략) 리니지, 뮤를 대체할 대안 게임은 최소한 PC방을 최종 소비자로
     보지 않고 중간 유통자로 인정하면서 게임 판매에 대한 이익을 같이 나누려는 게임사의 게임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러나 한편으로는 'jungbohunt'라는 아이디의 업주는 'RF온라인 거부해야하나?'라는 글에서 그동안 협회가 벌여온 불매운동과 같은 방식에 의문을 표하고 무엇이 옳은 일인가에 대해 의문을 던지고 있다. 많은 게이머들이 RF 온라인을 즐기게 된다면 CCR측과의 대화를 통하여 좀더 좋은 방향으로 상황을 이끌어가야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정을 아는지 모르는지 현재 CCR측에서는 PC방에 대한 RF온라인의 홍보 활동에 열심이다. 그러나 과금에 대해 아직까지 아무런 언급이 없어 많은 업주들의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관해 지방에서 중대형급 PC방을 운영하는 한 업주는 기자에게 이런 말을 했다.

    '예전 포트리스때 그렇게 해놓고 이번에는 어떻게 할 것인지 궁금하다. 지금 PC방 업주들 인식이 상당히
     좋지 않다. 프로그램을 설치해놓기는 했지만 유료화때 상당수가 불매한다고 한다. 나도 마찬가지다'


여기에 종업원이 한마디 거들었다.

    '유료화하고 트라비아 지지부진한 것처럼 RF도 마찬가지가 될 것 같다. 거기다 PC방 불매하면 사실상
     트라비아 수준이 확실해 보인다. 지금 동접자 수 많아도 거품일 뿐이다.'


자칭 블럭버스터 RF온라인이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려면 PC방의 호응이 절대적이다. 그것은 CCR의 과거 사례에서도 명확히 드러난다. 위에 이미 인용된 PC방 업주의 글처럼 'PC방을 최종 소비자로 보지 않고 중간 유통자로 인정하면서 게임 판매에 대한 이익을 같이 나누려는 게임사'중에 CCR이 포함되기를 바랄 뿐이다.



[온라이프21 객원기자 '황성철']
가끔 삐딱하게 보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



Comment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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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탈로그 2004.08.27 13:02
    음....요새는 무료화의 시대인가,,,프리미엄으로 가는 게임이 점점 많아

    지는 현실에서 유료화가 성공할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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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쳐간인연 2004.08.27 13:26
    흠 무료화의 시대라...이제 유료화를 과감하게 해서 성공할수 있는 게임이 몇개나 될지...걔다가 요즘 유저들은 게임이 하두 많아서 하던 게임이 운영이나 서비스가 미흡할시 금방 금방 떨어져 나가던데...그 뛰어난 상술로 잘나가던 마비노기도 패치,밸런스,섭다,렉으로 게시판은 항상 난리고 뜬다는 사람 또는 결제할 가치가 없다 유료베타테스트냐 등 말이 많네요...문득 기사읽다 생각나서 적어봅니다...

    ps.기사보다 또 생각난거 PC사장님들은 RF가 고사양이라 싫타 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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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오 2004.08.27 14:09
    RF무료화되는건가 ㅡㅡ; 하더라도 가격좀 싸게하기를 ㅡㅡ; 근데 이겜유료화되면 다른기대작들도나올텐데; 가격비싸면 다른게임해야지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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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lic 2004.08.27 14:13
    RF온라인 무료화 된다는 말이 아니라 기존에 PC방 업주들한테 잘못한 일이 있어서 대부분 그 일을 기억하는 업주들이 RF 온라인 탐탁지 않게 생각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불매하겠다는 업주도 많은 것으로 보아 실제 유료화 단계때 어떠한 성적이 나올지 아직 알 수는 없지만 어느정도 기대치에 못미치지는 않을까 그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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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쾌액 2004.08.27 14:21
    피씨방도 그나마 엔씨땜에 개겨보는거지..

    앤씨마져없으면 피씨방이 많을리가 없고

    결국 온라인게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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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lic 2004.08.27 14:31
    네 그래서 대체게임의 육성이 시급합니다. 그런데 현재 많은 국내 개발사에서 쏟아져 나오는 게임들은 일정 부분 수준미달인 경우가 많습니다. 리니지, 뮤를 대체할 게임이 아니라 오히려 그 틈새로 끼어들어가서 리니지, 뮤, 그리고 새로운 그 게임이 될 소지가 많다는 것이죠.

    현재의 시장을 개편하려면 확실한 킬러 컨텐츠를 가진 게임이 나와야합니다. 단순히 자칭 블럭버스터라고 한다고 해서 정말로 블럭 버스터는 아닌 것입니다. 확실한 차별을 두는 특색있는 게임시스템과 더불어 기존 리니지, 뮤의 게이머들을 수용할 수 있는 쉬운 접근성, 그리고 국내외에서 호평받을 게임성까지 갖춘다면 그야말로 진정한 대체게임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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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탈로그 2004.08.27 14:59
    수준미달도 있겠지만 점점 눈만 높아져가는 유저들도 그에 동참했다고도

    생각되네요,,눈은 높아져가는데 왜 정신연령이 줄어드는 느낌이, 매니아

    층에게만 인기 있는게 아닌 사회인이라도 조금씩 재미부쳐가며 할수있는

    대작이 나왔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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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늘높이 2004.08.27 15:44
    저희 동네 로그인 피시방이라고 하는곳엔
    RF 처음에 하다가 이젠 안하는
    다 리니지2 하던가 그 커플석엔
    염장지르는 마비하는 커플들 뿐이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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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멍군 2004.08.27 16:05
    이건 그냥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임 오해없길..

    RF 온라인 못만들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게임진행(게임시스템)면에서 참 맘에 안 드는 룰이 적용되어 있다.

    광산캐는일: 일반사냥으로 큰 돈을 벌 수가 없어 너도나도 할것없이 광산에 모여들어 금을 캐고 있다. 또한 광산에는 특별히 좋은 자리가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분쟁이 끊이질 않는다. 힘없는자는 금도 캐질 못한다. 아울러 사냥에 상당한 무리가 따른다.
    숙련도 문제: 이 숙련도 문제는 온라인게임(multi user) 이라는 특징을 완전히 묵살시킨다. 온라인게임의 특징은 서로 함께 어울리는것인데, 이 숙련도 때문에 파티사냥도 안하고, 거기다가 스킬도 안 쓴다. 아니
    못쓴다. 그놈의 숙련도가 문제다.
    안그래도 랩업이 엄청나게 힘든데, 숙련도가 이에 더더욱 한몫을 하고 있다.
    스킬을 쓰거나 파티사냥을 하게 되면 랩업은 그래도 빨리 할 수 있찌만
    숙련도 문제로 나중에 엄청난 재앙이 따른다.

    온라인게임에서 서로 어울리는게 참 중요한데, 완전 혼자서 잘난체 한 게임으로 만들어버린다.

    이런 게임시스템이 맘에 안 들 뿐이다. 게임 자체만으로는 괜찮다고 생각한다.

    또한 문제되는것이 x2game 에 가입해야 하는데, 가입 지랄같이 하기 힘들다.
    그노무 메일인증이 몬지, 수십개를 가입해도 메일한통 오질 않는다.
    가입한 아이디 삭제되면 또 다행이다. 그 아이디 사용하면 사용중이라 나오고
    비밀번호 찾으면 가입안되었다 그러고 사람 열받게 만드는데는 뭔가 있다.

    암튼 이런저런 문제로 RF 참 맘에 안 드는 게임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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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s^탱이 2004.08.27 16:13
    쩝....멍군님 숙련도 문제말인데요..
    스킬도 올려야하거든요..ㅡㅡㅋ
    스킬은 안쓰믄 중급 못뚫는데..
    스킬 안쓰면
    파티사냥해서 고랩되는거 보다 더 난감해지는
    상황이 올텐데..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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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이브릴라빈 2004.08.27 16:24
    파티사냥에 최적화 된게임에도 불구하고

    솔로플레이를 할수밖에 없는 게임

    탄트라꼴 난다고 장담합니다 ..

    배경만 바꾼다고 게임성이 어디갑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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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지한 2004.08.27 17:59
    글 쓰신분 내용하고 댓글 내용이 엄청 다르네요

    하여간 요점은......

    울 동네 단골 피씨방의 사장님도 RF를 싫어하신다는 것...ㅋㅋ

    포트리스의 여파가 크긴 크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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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N 2004.08.27 18:16
    RF의 RVR은 다옥의 모 던전과 굉장히 흡사하더군요 한 90%정도..
    다른 부분에선 그다지 닮은게 없는 두 게임이지만 RVR만큼은..
    물론 모든 게임이 앞의 게임을 모방했다지만 RF나 다옥같은 3국구도의 RVR을 도입한 게임이 거의 없기 때문에 비슷하게 느껴지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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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東天支皎 2004.08.27 18:21
    확실히......알에프 과연 유룐가..프리미엄인가.......아니면 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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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리드카가 2004.08.27 19:46
    사실 CCR이 포트리스로 게임방을 많이 울궈먹었죠.
    게임방 입장에서는 좀 어이없는 정책이었고
    거기다가 시간정량제도 없었답니다.
    오로지 IP정액제 였기 때문에
    나중엔 포트리스의 인기가 사그라 들쯤에는
    게임방은 포트리스로 엄청난 손해 아니면 본전치기 밖에 않됬던거죠.
    만약 CCR에서 정량제라도 해줬더라면
    게임방에서 CCR을 그렇게 미워하거나 포트리스 불매 운동까지는
    않갔으리라 봅니다.
    한마디로 뽑을거 다뽑았으니 게임방에서 서비스 하던지 말던지
    니들 맘대로 해라라는 배짱으로 밖에 않보였죠.
    솔직한 심정으로 저도 CCR은 욕좀 봐야대라는게
    개인생각입니다 -_-;;
    (저 겜방 사장아닙니다 -0- 1년반정도 알바했었죠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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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쥐돌 2004.08.27 19:53
    CCR 저번 포트리스 유료화때문에 이미지가 좀 많이 깍인거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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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잊지않을께 2004.08.27 21:58
    사실적으로 RF 유료하는게 좋다고 생각되는데

    유료할라면 엄청난 노력이 있겠지만
    유료가 프리미엄보다 더 나아요
    사실 베타족을 없앨수 있는방법은 유료뿐이고
    게임은 돈내는것보다는 생각이전에 재미를느낄수 있으니
    놀이공원에서 놀이기구 탄다는 생각으로 게임하니깐
    사실 프리미엄은 쓸때없는거 유저수만 점점 줄어갈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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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fasg 2004.08.27 22:42
    캬하.. 온라인 게임 업계에 관련된 문제가 이리도 복잡스럽고 난잡한 불협화음이 들리고 있었다는건 몰랐군요. 이 또한 바로 잡을것이 한두가지가 아니라는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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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충 2004.08.28 00:01
    그래도 지들 그런 이미지를 없에 보고자 전단지 포스터

    이상한 피겨등등을 제공 하더군요..

    뭐 어떻게 될지는 저도잘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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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ck 2004.08.28 00:33
    요샌 RF이야기 뿐이구나...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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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레이 2004.08.28 01:40
    포트리스 유료화가 나쁘다는게 이해가 안대네요.. 포트리스 유료화가
    나쁜가?? 카스는 패키지 팔고 온라인요금까지 받는데.. 포트리스는
    아무 댓가도 없이 피시방에 상당량의 이익을 안겨준 하나의 게임인데..
    포트가 한창유행할때 피시방이 그걸로 얼마나 벌엇을지..
    솔직히 그걸로 이익을 겜방 30%이상을 내놓고.. 유료화하니까.. 돈
    내기 싫어하는건 모든 피시방사장들의 공통된 생각.. 피시방알바해바서
    아는데.. 사장이 리니지훼인들 한달에 리니지정액값이 60만원정도 나가
    니까 리니지하는사람들 막 욕하더만.. 눈앞에 떨어지는 돈만 생각하고
    그사람들이 쓰는돈은 생각도 안하나?? 1000원에 300원정액비하면 700
    원이 남는데 그 300원을 엄청 아까워하더만.. 보통 1100원~1200원정도
    나오면 보통손님들은 다 깍아 주는데 리니지하는사람들한텐 10원도 깍
    아주지 마라고 아예 발악을 해댐..ㅋㅋ 그리고 포트하는사람 이제 한달에
    10명~20명정도밖에 안대니까 아예 하는사람들을 사장이 불러서 설교하고
    자빠졋음.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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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똥10구3켜 2004.08.28 09:33
    RF하는 유저로서 윗글에 대해 동의하는게 한가지 있습니다.
    그건바로 접속자수 거품이라는 거죠.
    상당수 접속자는 광산 캐기에 열중해서 사냥이나 전쟁을 나가시는 바로 활동하는 유저가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겁니다.
    광산 각 종족 입구에 깔린 유저수하고 광산안에 깔린 유저수를 보면 정말 많습니다. 광산은 가끔 활동하거나 여러가지 때문에 죽고 그래서 좀 활기가 있지만 그래도 맘먹고 켜놓고 그냥 딴일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거죠.
    아마 광산때문에 동시접속자수나 이런게 더 많아진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프리미엄갔은거 안하고 그냥 전면 유로화하면 이 거품이 많이 빠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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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탈로그 2004.08.28 10:31
    이슈레이님 카스 패키지요금제로 나가서 게임방끼리 모여서 불매운동나가

    서 카스정식으로 해주는 게임방 그리 많지 않을꺼라 생각되구요 RF도

    리♡지처럼 장사캐릭많은거처럼 게임방에서 여러캐릭돌려서 초반에 돈좀

    벌어보자는 식으로 켜놓고 작업하다보니 거품유저가 많지 유료되면 일단

    많이빠질꺼라 생각되네요, 그리고 오픈베타끝나고 유료화된다고 들으은

    거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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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밀크 2004.08.28 10:37
    RF온라인 잘 만들었다. 근데 잼없다...난 어디로 가야하나..린2나 해야겠다..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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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반 2004.08.28 17:15
    싫다고 하기엔 조금은 무리가 있는것 같아요..
    피씨방 점유율 5%라서 이제 뮤와 0.몇%차이밖에 안난다는데..
    *게임조선 싸이트에서 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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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gain 2004.08.28 19:17
    난 솔직히 RF 성공못할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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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쾌액 2004.08.28 23:34
    .
    .
    .
    한 사람이서 여러 컴터 돌리는데 피씨방 장사 잘 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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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그네 2004.08.29 00:57
    rf 솔직히 nc의 독주를 멈춰주길 기대했습니다만...
    며칠간 플레이해본결과 리니지2의 아성을 무너트리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이더군요 그래픽이나 사운드효과역시 리니지2가 더 뛰어나고
    그외에 액션감이나 타격감도 리니지2가 더 뛰어납니다
    어딘가 허전해보이는 듯한것이... 솔직히 실망했습니다
    그리고 위에 글처럼 동접자수가 많긴 하지만
    그중 3의1은 광산에서 자원캐고 잠수탄사람들일겝니다..
    결국 유료화가 되면 고렙&매니아들만 남고 대다수의 인원이 떠날듯합니다
    물론 아직 오픈초기이고 많은 패치들이 남았다지만..
    현재의 상황을 볼때 그렇군요..
    그래픽과 사운드효과가 게임의 전부는 아니지만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게다가 올리기힘든 스킬과 레벨.. 아이템을 바꾸지 않으면
    힘든 전투 ...
    그중 맘에 드는것은 하나뿐이더군요
    퀘스트 받으러 가지 않아도 된다는점 보상도 알아서 준다는점
    현재의 rf로는 nc의 아성을 무너트리기 힘들거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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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jjj 2004.08.30 13:17
    유저들이 원하는 게임, 찾는 게임을 PC방에서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구조가 되어야 하는데 어째 개발사는 개발사대로 PC방은 PC방 대로 각각 따로 노는 느낌이 드는 군요.
    PC방도 완전한 이익집단이 된 듯 합니다.
    공공연히 우리가 미는 게임은 뜬다...라는 식으로 게임 흥행은 우리 손에 달려 있소...라고 자신있게 말하질 않나...
    개발사와 PC방 사이의 이권 문제에 정작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완전히
    따돌림 당한 느낌이 적지않게 듭니다.
    개발사에서도 PC방이 죽게되면 매출에 큰 영향을 받게 된다는거 잊으면 안될것입니다.
    또한 PC방 측도 유저들이 원하는 게임을 서비스 해 줘야지 저건 죽이고 이건 살리고 등등 자기네들이 흥행 메이커라는 착각을 해선 안될 것입니다.
    계속 이런식으로 나가면 게임계 전체가 좋지 않은 흐름으로 가게 되어 유저들 다 떠납니다. 그렇게 되면 서로 좋을것이 하나도 없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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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극전사 2004.08.30 23:10
    무료화하면 좋겟지만,, 해보신분ㅇ들은 아시겟지만 게임성만큼;; 무료화는 안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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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프냐 2004.08.31 14:07
    저는 PC방 사장하고 말없는 혈투중에 있어요 RF 깔아놓고 가면
    지워버리고 그러면 다시 깔고 몇칠후에 다시오면 지워버리고 단골이라
    저한테 머라고 말도 못하고 크크..결국 하는말 요즘 RF많이해요?
    그냥 한마디로 넹!! 그래도 몇칠후에 가면 결국 지워버린다는 ㅡ.ㅡ
    그런데 이상하게 우리동네에는 RF하는 사람이 별로 없어요 많아야
    할수 없이 깔게 해두는데 대부분 집에서 광캐고 있는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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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니아 2004.09.01 00:11
    저희 동네에는 RF온라인어느정도 하던데....

    친구들은 컴들이 다들 좋은지...집에서 한다는..-0-

    저는 일주일에 2`3번 피방가서 즐깁니다..쿳

    사이버리아피씨방에 컴업글을 좋게 해서 전쟁해도 렉이 많이 없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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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plug 2004.09.01 08:12
    ㅋ_ㅋ;; 그것보다 RF덕분에. 또 한번의 컴 업글이 필요해서 pc방 업주들이 싫어하는게 아닐런지..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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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프냐 2004.09.01 12:46
    글쎄요 요즘 컴 사양 딸리면 않오잖아요 거기에다 먼저나온 린2 제대로
    돌리려면 어느정도 사양이 받쳐줘야 하고 만약 RF같은 게임을 컴업글
    때문에 반대하면 않가는데 낫죠 돈주고 버벅이는 컴에서 할필요는
    없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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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비평가 2004.09.02 14:15
    마지막 여종업원 말에 정말 일리 있는 말 인거같습니다.

    아직 섯불리 판단하기는 이른것이다.

    동시 접속자 수가 높은이유는 광산에 광을 캐도록 나두고 정작

    유저는 화사출근 학교등교등 거이 잠수 캐릭들 뿐이며

    실재로 게임은 하는 유저들은 전 인원에 30%도 못미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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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빠숑~ 2004.09.03 16:55
    요즘 정말 알에프온라이에 관심이 많나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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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은빛여우 2004.09.05 03:18
    진짜 요즘은 유료하면 유져들이 발도안뻗치고

    새로 생겨나는 초6정도~~ 에서부터 생겨나는 온라인게이머들

    자기내쪽으로 잡기위해 아둥바둥하는 ...

    인터넷 강국이라도 게임이 너무많아서 - ㅅ- ... 에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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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라에몽。 2004.09.07 09:35
    블럭버스터라..

    흠 난 별론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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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터 2004.09.07 10:30
    -_-피방알바.주인아찌.아저씨들하고 RF하는데.-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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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신의아이 2004.09.09 09:43
    짐 피씨방 알바하는데요.

    RF 하는사람은 거의 드물구요.

    리니지2,리니지,뮤,스타,고스톱,맞고,포커,화상채팅,워크,카르마
    이런게 거의대부분이죠.
    아무리해도 리니지2보단 안될듯.

    그리고 카스는 씨디다샀는데 다지웠다는...60개 다지웠다는..

    카스찾는분들 꽤있던데..

    주변피씨방들도 카스 패지 운동한다는..크크
    대신에 카르마 스패셜포스가 엄청뜬다는~
  • ?
    온!건담!온 2004.09.09 19:31
    당연하지~~~ 용량이 얼만대.
  • ?
    케루 2004.09.27 10:04
    광산 캐서 팔아먹는 사람들이 꽤 있죠..그 거품이 다 그것일듯..
    rf즐기는 유저로서 씁씁하네요.. 전 저녁에만 잠깐씩 하는
    유저라 아직 저렙이라서 쟁도 열라게 하고 사냥도 재미있게
    즐기고 있는데.. 여기 글다신 분들은.. 전문가라서 그런지..
    반응이 틀리시군요..
  • ?
    불타는소주 2004.09.27 22:11
    스킬이나 숙련도 노가다할려면 광산에서 광석 캐야하는데..
    제가 알에프 하면서 1/3 혹은 1/2 정도는 광산에서 광석만 채집한것 같네요...
    피시방에서는 알에프하기가 곤란할것 같습니다.
    광산의 이유때문인데...
    광산 먹어도 안가고 사냥하면 그만이지.. 하시는분도 많으시겠지만.. 참새가 방앗간 지나치지 못하는것처럼 자원이 넘쳐흐르다못해 뿌리고 다닐정도는 되어야 숙련씨리즈 노가다를 할수가 있죠..
    렙 10에 방숙 15인데도 방숙 1렙 할려면 20만 정도 드는것 같더군요;;
    피시방에서 광석 캐기라....;;
  • ?
    주군 2004.10.01 18:46
    RF무료화를 해도 난 안한다.
    그리고 RF, 리니지, 리니지2를 따라잡는가? 했지만 불가능하다고
    생각함. 몹의 데미지나 이것저것 보면 파티플레이 위주의 게임인데
    숙련도때문에 파티플레이 해도 아이템을 착용하기 위해 숙련도
    노가다가 필요한게임. 광캐는동안 할것도 없는...
    광 캐고 싶지 않아도 물약값을 벌기위해 어쩔수 없이 광을 캐야만
    하게 만든게임. 최고의 기대작에서 최악의 게임으로 변한 게임.
  • ?
    호박피 2004.10.01 23:00
    흠.. 알프에 대한 반응이 각기 다른데...확실히 요즘 알프가 이슈가 되긴 되네여.. 근데.. 피씨방 입장이 한 마디로 절라 우끼네여.. 무신 지내들이 이 게임은 뜨네 안뜨네. 이 게임은 불매를 하네 어쩌네.. 참 어이없음... 결국은 딱 피씨방 사장일 뿐인데. 자기들이 게임 맹글었나.. 거 생각하니까 되게 열받네.. 앞으로 피씨방 않가야겟네 ㅡㅡ^ 예~~~~끼~~ 이 ~ 무~ 식~한 피씨방 업주들아.. 니들이 게임하냐. 돈내고 우리같은 유저들이 겜 한다고. ..
  • ?
    그라나다 2004.10.02 12:41
    RF접속자수 거품은 거의 확실-_-..
    RF 지금상태로 간다고 하면 심각하게 무너질수도 있는데...
    너무 RvR에만 치중한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포트리스때처럼 CCR이 이상한짓 하면 PC방에서는 당연히 RF추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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