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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없는 온라인 게임들??



지겨움,,,


이거든 저거든 다 식상하다고!!

그냥 까 놓고 말해보자,!! 솔직히 요즘 온라인 게임 재미있는게 있는가? 마비노기를 즐기며 활발한 커뮤니티성을 맛 보던 때도, 프리스타일을 즐기며 색다른 스포츠 게임의 맛을 보던때, 그리고 아크로엑스트림 이라는 색다른 게임을 즐기며 레이싱게임의 발전 을 실감하던때랑 지금이랑 같은가?? 심지어 아직도 리니지2 등을 하며 온라인게 임으로 돈벌이 할려고 하나?? 내가 말하는건 이거다. 요즘 게임 다 식상하다는것이다. 요즘 다른게임 시스템없는 게임이 어디있나?? 사람들 아직도 트렌드가 마비노기라고 하지만 마비노기2년햇던 유저로서는 다 거기서 거기다. 뭐 그다지 특징같지않은 특징들만잇다.레이싱 게임은 카트를 주축으로 어느 게임이던간에 달리면 장땡 MMORPG는 렙올리고 사냥하고 사람들이랑 킥킥대다가 계정팔고난 돈으로 띵가띵가놀면 장땡 FPS나 대전격투는 MMORPG하다가 심심풀이로 잠깐 하면 되고 스포츠 게임은 그냥 심심하거나 할거없을때 장땡 뭐 필자의 생각은 이렇다. 아니 지금 이상황이 필자의 모습이다.


네이버에서 떠도는 모 여고의 급훈


필자만 이런가?? 글을 읽고 있는 당신역시 이와 비슷하지 않는가?? 물론 게임을 사랑해서, 진짜 재미있으니까 하는 사람도 있을것이다. 하지만 게임을 즐기는 유저가 거의 젊은 세대인만큼, 어디 공부보다 도움이 될쑤랴? 나중에 좋은 신랑,신부 만날려면 공부해야된다. 왜 그런말도 있지않나? 10분공부하면 배우자가 바뀐다고 뭐 말이 뒤로 빠졋지만 게임은 결코 그다지 필자는 좋다고 안본다. 솔직히 게임은 즐기는것이다 차라리 공부를해라 공부를 하면 참좋다. 뭐 누가 그걸모르는건 아니지만, 이얘기가 왜나왔지;; 그정도로 뻔할 뻔자만 말해도 될정도의 요즘 온라인 게임을 하느니 다른걸 하고말겠다는 것이다.


온라인게임은 이제 돈벌이

지금 접속률 많은 게임 몇개를 들어보자, 던전앤파이터,메이플스토리,리니지2,마비노기,이터널시티 등이 있다 자! 이게임의 특징은 무었일까?? 색다른 시스템?? 독창적인장르?? 재미있는 요소?? 아니면 활발한커뮤니티?? 물론 게임이 초기에 나올땐 포함되긴 됬다 메이플스토리의 횡스크롤 부분!! 처음엔 획기적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횡스크롤게임  널렸다.  마비노기의 여러요소... 어느게임이든 다있다. 필자도 한 때 마비노기에 몸담았지만 마비노기 같은 게임 많더구만?? 그리고 던전앤파이터 역시 던전시스템이나 피로도시스템이나 결투장같은거??? 결국 깔리고깔린 PC나 콘솔게임의 모태를 따온것이 아닌가?? 게임들을 비판할 생각은 없었지만 어쩌다보니 말이 여기까지 나왔다.


메이플 버그의 한장면, 몹이 한곳으로 모인다.


할려는 말은 이것이다. 위의 쪼매 접속률 많은 게임을 하면 돈이 된다는것이다. 솔직히 MMORPG 미친듯이만 하면 돈을쫌 만져볼수있다. 안그렇나? 잠깐만 미치면 자신의 캐릭터는 성장해있고 이걸 열심히 돌리고돌려서 현거래 하면 된다.  게다가 요즘은 버그도 깔리고 깔려있다 참 머리들도좋지 어셈블리어 같은 프로그래밍언어로 머리굴리기 짜증나는데도 참 버그 잘 이용해먹는다. 메이플스토리의  듀얼버그라고 아나? 여기에 무적버그 그리고 메이플 메크로까지 이렇게 한꺼 번에 컴퓨터를 몇일 풀로돌리면 렙 100 금방 깐다. 못믿겠다고? 있다면 있는것인걸 난들 어쩌겟나??? 네이버 지식IN에 "메이플 스토리 듀얼 " 이라도 쳐보시던지,

(물론 듀얼버그는 10월 9일 오후 9시 막혔다. 사람들의 기나긴 신고의 끝에 )

여간 게임은 주체성을 잃었다. 더군다나 이런 악용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돈이 벌리니까 밖에서 노가다 뛰는것보단 훨배 낳지, 그렇게 생각안하나?? 이렇듯 온라인게임이 온라인게임만의 매력을 빼았기고 악용되고있으며 옛날의 그 온라인 게임만의 독창성이 없어졌다는것이다.


워3 : 카오스의 한장면,


이틈에 잠깐? 떳던 게임이 있다. 아니?? 아직도 많은 유저들이 이게임을 즐기고있는데 이것이 바로 바로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인 카오스라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온갖 겨우 PC게임의 유즈맵이 뭐 가 대수라고? 솔직히 매력있다 식상한 온라인 게임속에서 등장했다가 이제 드디어 어느정도 대중화 되었기에 맛볼만 하다는 것이다. 솔직히 한판하는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그 한판에 캐릭터를키우는 맛과 사람들과 대전하는맛 그리고 팀플레이라는 호흡 아이템의 여러 조합 그리고 전략이나 전술등 여타 온라인게임에서는 보기힘들었던 요소이다. 이렇기에 지금도 많은 유저들이 하고있다. 솔직히 뜰수밖에없다고 생각하는데 잘만들었다. 이게 지금 고작 한사람에 의해 업데이트되고 제작되고 있으니 뭐~ 몇몇 온라인게임보다야는 훨낳은것같다.

이제 대작 MMORPG란 말이 뭔소용??

앞으로 나올게임들을 기대하는가?? 라그나로크2 나 프리스톤테일2 등 대작게임들이 우리들을 기다리고 있다. 전작이 대박터트리긴 했지만 그다지 이젠 더이상 온라인게임 시장에서는 성공하긴 힘들거라고 생각한다.지금 유료게임이 뭐있는지는 막상 생각나지 않지만, 온라인 게임을 비싼 계정값을 지불하고 게임을 즐기느니 차라리 무료게임을 하고 만다는 사람들이 다수다. 더군다나 차라리 프리미엄게임을 즐기며 돈 쪼끔만내고 즐길거 다 즐기는게 낳지 누가 비싼돈 다내며 게임을하겠나? 이런 시대는 이제 지났다. 돈 그것쯤 내봐야 좋은 점도 없는데...


피파온라인중 한장면,


최근의 트렌드는 캐쥬얼 게임이다.  유료게임의 악화와 잇다른 프리미엄 전환하면서 간편하게 즐기고 돈 써도 되고 안써도 되는 캐쥬얼 게임이 많은 인기를 끌고있다. 그예로 월드컵시기에 맞추어 오픈을 시작해 많은 유저를 보유하고있는 피파 온라인이 그 예다. 간편한 조작에 국내유저라면 거의알고있을 FIFA 시리즈를 온라인으로 개발해 보다 유저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왓으며 월드컵의 여파로 일명 대박을 친 게임중 하나이다. 그 뒤로 킥스온라인이나 오디션등이 인기를 끌고있다.

이렇기에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 현황으로는 MMORPG는 적어지고 캐쥬얼게임이 대폭 흥행을 되풀어 나가고있다. 솔직히 개발사측에서는 돈이 좀더 적게 들어가는 캐쥬얼게임 하나만 잘만들면 어떤 게임처럼 떼돈을 벌수 있고 외부에 더 알려지게된다는 것을 잘 알것이다. 이렇기에 MMORPG보다는 캐쥬얼 게임을 만들려는 것이다 아니면 캐쥬얼과 RPG란 요소를 접목 시킨 게임도 여럿 개발되고있다.


학교에서까지 게임 게임 게임게임, 아아아아  


개발사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

솔직히 이제 온라인게임개발을 통해 개발사로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는것? 게임제작을 직업으로 두어 사람들에게 내가 만든 게임을 배포하여 사람들을 즐겁게 만드는것?? 이런생각절대 집어치워라 밤새 컴퓨터에 앉아서 알수없는 어느나라 말인지 알수없는 언어랑 씨름을하는것을  물론이요 그래픽 작업이나 작업툴을짜는일 시나리오제작 혹은 GM의 일까지, 쉬울것이라 생각하나?? 하루죙일죙일 컴퓨터에 앉아서 피로로 누적된몸을 이끌며 쥐꼬리만큼의 월급을 받아가며 게임제작에 몰두 하는것이 현실 이다. 게다가 이렇게 되는 사람도 취업하는 사람 10명중 1명에 들어야 한다고 한다

필자는 생각한다. 대학이건 고등학교이건 게임제작학과 가 서서히 등장해나가고 있지만, 아직은 때가 아니다. 그런 학과에 들어가서 돈좀 벌수있을거란 생각은 오산이다. 필자는 그다지 게임제작 학과에 간다거나 게임 개발사가 되는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꿈에 가득찼거나 영재가 아닌이상 게임개발사는 아직 때가 아니다. 솔직히 게임 개발로서  미래가 보인다고 생각하는가?? 솔직히 게임학과대학 나와서 공무원 시험 준비하는 사람들 많이 봤다.


온라인게임강국?!


이제 대한민국은 온라인 게임강국이 아니다. 이제 다른나라도 우리나라만큼의 기술력을 가졌으며 지금 대한민국의 온라인 게임시장은  슬럼프에 빠져있다고 생각한다. 발전은 없고 그렇다고 몰락하진 않은 상태인듯 하다. 물론 차차 발전된다고는 하지만 온라인게임은 어느 순간 각 게임별 독창성이 이젠 보이지 조차도 않는것 같다.

너무 뻔해버린 온라인 게임들, 그리고 어느 한게임으로만 몰리고 인기가 없는 영영 인기없어 결국 자취를 감추게 되고 만다거나 과거 대장급 게임들의 사라짐 그리고 그다지 새롭지 않은 게임들의 등장, 더불어 게임끼리의 게임성 모방 그래픽모방 해외개발사의 국내게임 소스 유출등 지금 게임계는 아주 과관이다. 이런 슬럼프속에서 과연 국내 온라인 게임이 이 발판을 딛고 다시 온라인 게임 강국이라는 호칭을 들을수 있을까?!


아직까진 이게임이 전성기  


- 사진외 출처는 네이버 그밖의 내용은 오리지 제 머리
오랜만에 쓰는 글이라그런지 글이 손에 안잡힙니다 많이 힘들엇다는
그래서 글이 좀 부정확한것도 많고 좀 억지인 부분이 많을거에요 이그
Comment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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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넌의신화 2006.10.11 11:16
    게임이 점점 예술화에서 상업화 되어가는 느낌이 많아 슬프기도 합니다...

    뭐 이중에 개발자 되고 싶으신분들이 얼마나 계신지 모르지만 개발자 되고 싶으시면 하루에 4시간만 잘정도의 스킬이 있으시고 이틀정도 잠안자도 멀쩡하게 작업할만한 괴물같은 체력이 되신다면 굳이 말리진 않겠습니다.

    다만 대다수의 사람이 그정도의 체력이 안되며 저희학교에서도 그것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좌절해 휴학했죠...

    그리고... 그냥 게임이 좋아서 개발자가 되고 싶어 게임개발을 공부하면 저처럼 엄청 후회합니다... 쉽게 말해서 게임이 게임같아 보이지가 않게 되거든요...

    이학교 들어오기 전까진.. 게임을 하면서 '재밌다, 그래픽 죽인다, 시스템 괜찮은데'뭐 이런생각을 했는데...

    이학교 와서 반년정도 공부하고 나서 게임을 하고 나니 '이런 기획 어떻게 하는걸까, 어떤 식으로 구현한 걸까, 이게 구현이 되는걸까, 이정도 제작하려면 어느 수준까지 공부해야되지' 이딴 생각밖에 안듭니다...

    진지하게.. 게임이 좋아서 게임개발하실꺼면 하지마시고 그냥 취미삼아 게임하셨으면 합니다.. 진짜 잘못하면 저처럼 재미로 게임을 못느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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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RACE 2006.10.11 16:57
    잘 읽었습니다..

    사실 저도 최근들어 같은 생각이 드는데요... 역시나 상업화인듯 싶네요.

    게임의 의의가 점차 퇴색되 가는 듯..
    즐기기 위해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남에게 보이기위해, 또는 돈을 벌기위해 하는 사람들도 늘게되고요..

    개발자분들께 이런말씀 드리기는 죄송하지만 요즘은 돈만 많이들이면 대작이라며 나오는 게임들 때문에 다른 게임들이 묻히게되죠.. 가짜 대작에 진짜 대작이 묻히는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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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티 2006.10.11 17:29
    저 또한 캐쥬얼 게임만을 찾고 있습니다..

    MMORPG가 식상하다.. 맞는 말이군요..

    프리스타일도 요즘엔 식상하죠.. 갈수록 유저가 줄어들고 있구요.

    어떤 게임이든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중요할 듯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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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뮤 2006.10.11 22:57
    동감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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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프 2006.10.12 14:54
    근데 애코님 이게 몇일만임 'ㅁ'

    도대체 뭐하시고 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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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반떼XD 2006.10.12 17:14
    동감의 글이군요. 캐주얼 게임을 처음으로 접하다가..
    rpg게임에 빠져 나름대로의 즐거움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추억이 무서운 것인지..
    아니면 다시 회귀하는 본능이 있는 것인지.. 왠지 모르게..
    편한 조작이 필요한 캐주얼로 복귀하게 될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고 있었는데...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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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울해TOT 2006.10.12 17:14
    저는 글쓴이가 그게임에 안맞아서 그런거같은데요 ?? 그 게임을하시는분들을
    재미와 흥미를가지고 하는분들도 많습니다만 .. 그리고 우리나라게임이 그다지 큰 발전이
    없다고해도 온라인게임 강국은 강국입니다 . 타나라의 온라인게임 보시구 한국온라인게임
    함보십시요. 그리고 더이상의 독창성 .. 요즘 게임 거의 독창성하나씩 가지고나옵니다.
    유저들에 안맞아서 실패하고 그다지 크게 부각돼지 않는거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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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회수샹큼맨 2006.10.12 17:35
    저도 우울해TOT 님이랑 같은생각입니다..

    저도 글쓴이 님이 게임을 보는 입장에서쓴글 같네요...
    게임이 지겹다라는것 부터가 문제인것같습니다.
    하루에 30분씩 1시간씩하는 사람들이 한게임가지고 "지겹다" "식상하다" 등 단어가 생각될정도로 할려면 족히 4개월은 걸릴듯싶습니다.
    대략 많은 게임을 해보신것같은대
    와우 혹은 리니지 같은게임을 접해보시는것도 좋을것같습니다.
    -제 딴에서 건 태클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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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희로애락 2006.10.12 17:36
    상업화 되어야 게임이 발전하죠.
    돈벌러고 게임만드는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실력없는 개발자들이 돈벌려고 대충 게임을 만들지 않을겁니다. 다른 게임보다 참신하고 차별화를 두고 또 자기 자신들이 열심히 게임을 제작을 하겠죠. 그렇지 않은 게임들은 상업적으로도 성공할 수 없습니다.
    또 프리스타일의 색다른 스포츠게임의 매력을 느꼇을 때.
    물론 처음엔 어떤 게임이든 재미있겠지만 하다보면 지루해지기 쉽상입니다. 그래서 다른 게임을 찾는거구요. 예를들면 피파 2006을 하다가 지루해지면 위닝이라든가 피파2007등 다른 축구 게임에 끌릴 수 있습니다.
    "옛날 게임이 더 재밌다" 이 말은 그저 그 시대 추억에 잠긴 생각이죠 요즘 게임들도 재밌는 게임은 무척 많습니다. 예전 게임이 그리워지는건 어쩌면 현재 게임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린것일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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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퐁당퐁당 2006.10.12 17:37
    열심히 공들여 밥먹는시간도 아쉬워해가며
    밤새도록 겜하느라 팔다리는야위고 얼굴은 퀭해지고.
    피부까지 거칠어지고.. 몸에선 단내가 다나고...

    그래서 그토록 원하는 게임상의 목표를 이루었습니다.

    지금은 정신차리고 직장에서 일다니고 있구요.
    위풍당당하고 번쩍번쩍한 케릭을 보면서..

    제 과거가 후회되더군요..
    왜 이런거에빠져 공부고 뭐고 미래고 뭐고 다 하루하루 미뤄두고
    지금에와서 후회할까..

    늦으신분들도있겠지만..

    경고드립니다.

    금방돌아옵니다.
    조금만지나면
    자신이 들였던 모든 게임에 대한 노력에대해
    뼈저리게 후회할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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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zzi 2006.10.12 18:06
    전 글쓴이분 입장에 동감하는데... 저는 몇년동안 울나라 그 수백개에 온라인게임 해보면서
    외국게임에서나 느꼈던 쇼크나 묘한 감정을 느껴본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왜 국산게임들은 하나같이 그런 미묘한 감정이 안북받쳐 오르는걸까? 홈페이지에 올린 스토리 세계관 같은건 아주 그럴싸한데 막상 게임해보면 "에휴.. 스토리가 아깝다" 이런말이 나올정도로 별다른 기분이 안드는게 울나라 게임들. 그냥 울나라 온라인게임들은 심심풀이 땅콩 맛밖에 안난달까... 뭐 플레이하면 별다른 느낌이 없어요.
    솔직히 다른 분야를 뒤져봐도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에 대한 글은 항상 미국 애니메이션 (특히 스펀지송) 아니면 다수에 일본 애니메이션 글밖에 안올라옵니다. 일본 애니 이름은 곧잘 알면서 울나라 최근 애니메이션 이름 아시는분이 과연 몇명이나 될까요?
    울나라 사람들 대다수를 끌만한 소재를 찾지 못하는걸까요. 그리고 솔직히 온라인게임이 별다른 개성이 없어도 성행하는 이유가 바로 "pc방" 때문이예요. 온라인게임사들 밥줄일뿐만 아니라 pc방엔 솔직히 외국게임 보기 참 힘듭니다. 워크나 스타같은 외국게임은 솔직히 매니아 수준에 게임밖에 안될처지였는데 자주 등장한 덕택에 모르는 사람 거이 없잖아요? 울나라는 거의 pc방을 통해 게임에 흥망이 판단되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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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리오 2006.10.12 18:11
    일헌 온라인게임계의 난세를 해치려면 영웅스러운 온라인게임이 등장하여야 합니다!! 캐소리해서 지성 -_-;;; 영웅스러운 온라인게임라하면:독특한 시스템, 편한 인터페이스, 흥미를 유발시키는 요소 이정도 라고 생각합니다. 그래픽이나 서버관리 도 있겠지만 피시방에서 안해도 될정도의 온라인이려면 너무 고사양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문제는 이런거 개발하려면 도박이죠 -_-;; 이런 걸 시도하면 도아니면 모가 될 가능성이 농후해서;; 모험할 정도의 자금력이 있어야 하는데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중 큰 회사들은 -_- 모험이라기보단 비슷한 대작 만들면서 중소기업이 만든 모험적인 거 흡수하죠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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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래곤라자 2006.10.12 19:09
    적절한 개념글..

    게임을 좀 적절히 해야지 게임세상과 현실세상을 구분못하고

    게임에 빠져있는분들,,, 좀 정신즘 차리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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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꺅외계인- 2006.10.12 19:52
    하하하,,, 마음애드는 ,, 마음에확 와닿는,그런글이네요..
    저 이모 저모 게임 다해봤습니다.. 누가뭔게임 찾앗다고 랩업 햇다고자랑하면 제가 나중에 래밸이야기
    실력이야기나오면 적어도 뒤지지는 않을정도입니다.
    근데,, 한 1년,, 내지 반년정도 전부터는,,
    온라인게임이라는게 상업화돼는게기본이더군요
    그게임이뭐엿지.. 그,,;; 시티오브히어로 아하하하하;;
    솔직히 맨날 똑같은 방식에,, 똑같은 짓만 하는 온라인게임에
    질려있던 저로써는 무지하게 재밌더군요..뭐.. 망할 회사때문에 유료돼서
    솔직히 ㅋㅋ, 저도돈내면서 하기는 싫어서 ,, 하고있지는않지만..
    뭐 ㅋㅋㅋ 잡담은 그만하구요
    요새도아니죠,, 몇달전에는 3대작으로 날리쳣지만, 3명의캐릭터를 조종한다는 그라나도 그것만 약간 새로웟지만 금방 사그라들엇죠.. 3대작 모두다 말이죠.
    지금 하시는분들이 있긴하겟지만.. 요근래에 썬도, 광고 엄청많이햇죠.
    그런데 결국 몬스터잡는방식은 똑같고,, 뭐, 다른게임이나 다를바없기애
    그다지 많은 인기를 끌지못햇다고합니다.
    솔직히 부분유로화다 유료화다 하면 안하면 그만이기에 뭐라 하기그렇지만
    좀 독특하고 독창성 있는 그런 게임좀 생겼으면하는
    작은 소망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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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st 2006.10.12 20:17
    하루 이틀도 아닌데 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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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베 2006.10.12 20:17
    현재의 기술과 개발력으로는 온라인게임이 상품가치가 없다는 말씀인데 그런논리라면 이세상에는 상품가치 없는것들은 무수히 존재하고 있다고 할수있겠네요
    예를 들어 mp3.. 수십여개의 제조업체들이 mp3플레이어를 만들고있지만 대박나는 것들은 한정되어있습니다.
    말씀대로라면 나머지 업체들은 mp3사업을 접으라는 소린데 할줄아는게 그것밖에 없는 업체는 계속해서 더 나은mp3를 새로운 기술과 접목시켜가며 만들 수 밖에 없는겁니다.
    대박을꿈꾸며... 게임업체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 온라인 게임을 비싼 계정값을 지불하고 게임을 즐기느니 차라리 무료게임을 하고 만다는 사람들이 다수다" 라는 구절이있는데....

    무료게임을 계속 서비스한다는게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말이 무료지 어떤식으로든(광고를 통해서겠죠) 돈이 되어야지만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땅파서 장사합니까?

    지금의 국산 온라인게임 형태(특별한게없는 지루한..그러나 특별해 질수도 없다고 봄)로 계속 지속된다면 국내 온라인게임(mmorpg)산업은 사라지고 말겠죠.
    입맛에 맞지않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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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울해TOT 2006.10.12 20:33
    꺅외계인- //님 재미있으셧다면 유료를하셔야 그 게임이 끝까지 살아남죠 ,,?? 유료된다고
    그만두고 그러니 게임이 발전이없는거같습니다. 그리고 몬스터잡는방식은 똑같다구요 ??
    다름게임이랑 다를바없다구요 ?? 그럼 RPG게임을 안하셔야합니다. 모든 RPG게임은 몹을 때려잡는거 뿐이없습니다. 외계인님꼐서는 RPG자체가 성격에 안맞으시는거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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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클리어 2006.10.12 21:35
    마리오//영웅스러운 온라인게임이 나오면 그 게임을 모태로 또 다른 클론들이 나오게 되는데 그럼 난세의 무한반복에 쩔다쩔다 나중에 또 난세가 나오게 되고 무한반복일거 같은데요..-_-.. 단지 유저를 끄는 그 무언가가 기업, 개발자에 달린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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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클리어 2006.10.12 21:35
    마리오//영웅스러운 온라인게임이 나오면 그 게임을 모태로 또 다른 클론들이 나오게 되는데 그럼 난세의 무한반복에 쩔다쩔다 나중에 또 난세가 나오게 되고 무한반복일거 같은데요..-_-.. 단지 유저를 끄는 그 무언가가 기업, 개발자에 달린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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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다한잔 2006.10.12 21:37
    재미없다기보단 게임이 거기서 거기니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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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코 2006.10.12 22:01
    하아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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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풍군 2006.10.12 22:11
    식상한 게임에

    어떤점이 식상한가를 찾아보는재미 인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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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안 2006.10.12 23:11
    온라인게임은 돈벌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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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복보이 2006.10.12 23:19
    처음.. 던파 나왔을때.. 이 게임이 최고다 라고했었는데..

    지금은 뭐.. 개오타쿠같은 운영자가.. 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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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픈베타중 2006.10.13 05:10
    애코님 아직도 하시네요 3년전에도 하시던것같은데 그땐 초보였나? 어쨋든 솔직히 님글도 식상하네요..ㅎ 3년전에도 이런글이 많았었는데...대를 이어가시는군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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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코 2006.10.13 07:22
    저마비 안해요 ㅎㅎ
    그만두고 다~~ 팔아버렸어요 ;; ㅜㅜ

    대를 잇다기보다 포샵보다 태그 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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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ven™ 2006.10.13 10:36
    그럼 내가 여기서 질문 하나 하겠소. 도대체 더이상 어떻게 더 발전 할수가 있심?
    가상세계의 표본은 이미 구현된지가 8년이 넘어가는데 그곳에서 중압감을 느끼는
    유저들생각도 절반의 고통은 감수를 해야 됩니다만..? 멋지고,강하고,위대한것에
    집착하는 유저들이 자칫 오랫동안 할수 있는 게임임에도 과도하게 몰입해 게임
    크리에이터 들도 거기에 맞춰 가는 것인거라고 생각 듭니다만..? 초창기 온라인
    게임은 지금보다도 기술력이나 컨텐츠 자체가 상당히 미흡 했습니다만, 그 한정
    된 컨텐츠로도 정말 잘놀고 재밌게 놀았습니다....뭐 유저들의 방식에 너무 집착해서
    만든 크리에이터도 잘못 이지만, 무엇보다 재미없게 게임을 하는 유저들이 있기 때문에
    지루하게 느껴지는 거지 노가다라고 생각하는걸 천천히 즐기는 유저도 꽤나 있다는 거죠.
    뭐 게임의 특성상 캐릭터가 사망하면 게임이 끝나는것도 아니고 스토리 위주라기보단
    유저들의 커뮤니티를 중점으로 만든 게임이 MMORPG 이기 때문에 자신이 싫증이 나고
    지루해 지기 시작 했다면 뭐 몇일이 됐든 몇달이 됐든 안하는게 제일 낳죠. 안그래도 요샌
    조금씩 MMORPG의 고유의 방식을 탈피 하려는 움직임도 많이 보이기도 합니다만,
    결정적으로 즐기는 유저 자신이 지루해 질때까지 게임을 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질리게 되는거겠죠. 적은 시간동안 이용하는 유저의 경우에도 쉽게 적응도 안되고
    오랫동안 즐겨야 되기 때문에 금방 식상해 지겠고....뭐, 결국엔 크리에이터도
    어지간히 게임 해봐야 어느정도 짱구가 돌아가는데 업무에 치이게 되면 뭐가 재밌고
    뭐가 지루한지 감이 오나요..? 그냥 유저들이 쏟아내는 건의함이나 뒤적거리면서
    아이디어를 찾는거지...그러니 결론적으론 뭐 유저들 짱구에서 돌아가는 것또한
    MMORPG니 결국엔 무의식 적으로 게임을 반복적으로 하는게 익숙해진 유저들의
    의식도 문제죠.
  • ?
    엘로이크 2006.10.13 12:31
    애초에 온라인 게임이라는건 한계가 있습니다. PC게임과는 달리 온라인게임은 만드는데 제약이 심한편입니다. 그래서 그 제약안에서 게임을 만들려니 그런거지요
    지금의 온라인게임시장은 말하자면 '정체기' 라고 할수 있습니다. 곧 이 정체기가 끝나면 이름만 대작이 아닌 진짜 '대작'게임들이 나오겠죠 그때까진 참아보는수밖에요
  • ?
    Sink 2006.10.13 13:24
    뭔가 새로운 개념 도입이 필요한거죠.

    예전의 무협게임인. 신영웅문.. 지금은 문닫앗지만 커뮤니티에선 이게임 능가할게 없다고 보내요. 사부에 부모자식. 등등.. 거기다 레벨이아닌 수련으로인한 능력치증가로 다른 게임 보다 좀 신선? 햇엇는데.. 결국엔 광고안때리고 고가의 과금비, 운영미달 등으로 인해 문닫앗죠 ..지금 신영웅문2가 잇긴하지만 . 그건 신영웅문에 비하면 비교할게 못됩니다.

    여하튼 요세 게임들은 특별한게없이 웬지 하나씩 다하다보면 결국엔 레벨 <-이걸로 끝이 나더군요. 글쓴이분이 언급하신 마비노기도 결국엔 누적렙을 따집니다.. 뭐 누적렙에 상관없이 하시는분들도 계시겟지만 과연 얼마나 될까요 ..전 3년째 하고잇습니다만. 처음엔 스킬올리는 재미로 환생하고 사냥열심히하곤 햇지만 이젠 올릴스킬이없으니 재미없어지네요.
    간혹들어가서 예기나 잠깐하다 나오는게 전부라는 .. 뭐 어짜피 모든게임이 최고의 자리에 올라서면 나태해지긴하지만 .. 전 최고라고는 할수없지만 일단 스킬은 다올려서 더이상 할게없으니 ..

    지금잇는 게임들은 폐인? 이 되지 않는한. 뭐든지 금방 질린다는거 .. 저만그런걸지는 모르겟지만 .. 최근에 SUN을 하고 잇지만 이것도 미션한번 뛰면 질리는 .. 뭐 사람나름 이겟지만 이 금방 금방 질리는 요소를 처리하지 못하면 뭘하든 "식상할" 것 같네요.
  • ?
    炳泰 2006.10.13 14:12
    아 뭐 재미 있으면 하던지요~ 재미 없으면 안하면 되지요~
    한국에서 상업성만 짙은 게임 만들어도 상관 없습죠~
    그냥 재미 있는 게임 하면 되는건대. -.-ㅋㅋㅋ 카오스나 해야지 --;
  • ?
    臥龍 2006.10.13 15:33
    잠시 헛소리/카오스 무라딘 템 예술인걸 ㄱ-.. 언데드가 나엘기지까지 다들어왔는데 D조합하나에 문갑,체라는 왜들고있냐..--;
  • ?
    ▶다크레이◀ 2006.10.13 17:01
    근데 왜반말이죠? 사과같은것도 안하시구... 기본매너인데.
  • ?
    ll가이ll 2006.10.13 17:08
    훔냐-ㅁ-;;
    그냥 게임은 취미로 하면 되지 않나요??
  • ?
    온라인현시v 2006.10.13 17:32
    하하하.. 이제야 깨닫는 사람이 조금씩이나마 나오겠구나..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이 대부분 양산물인걸 말야.ㅡ_ㅡ;
    온라인 게임에서 벚어난지 3년정도 됐다..ㅋㅋ
    진짜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그래픽 + 마우스 클릭질빨이 대.부.분이니.(특히알피지!)
    할맛 나겠나?
    예를 들어 말해볼까(외국 게임)

    예를 들어 말이다..이번에 나오는 마이트&매직 : 다크 매시아(맞나?)
    이거 한번 봐보는게 어떨까.. 클릭질빨 보다는 훨씬 스릴 넘치고 재밌다고 생각되는데?
    날아가버려라 클릭질빨 알피지~~~

    (뭐 간혹 새로운 시도는 좋아해..)
  • ?
    블마 2006.10.13 18:32
    마비노기....... 망해라!
  • ?
    희로애락 2006.10.13 19:26
    대꾸가 없다.




  • ?
    뉴클리어 2006.10.13 20:57
    해외게임이 새롭고 좋다 뭐 이러는 분들이 많은데

    그래서 결과는? 타국은 몰라도 국내에 들어오면서 참패를 맛보고 돌아간게 몇 게임인데..

    -_-

    앞으로 어떨진 모르지만 글쌔..이미 이런 방식에 너무 익숙해져버려서 다른 게임이 눈에 들어오기나 할까
  • ?
    애나벨가토 2006.10.13 22:06
    요새 다~ 썪었음 눈이 높아젔나 ㅡㅡㅡ?
    와우도 그럭저럭 할것 없어서 하는중이고 던파도 완전 밸런스꽝에 돈따먹는게임;;
    리니지씨리즈는 하는사람들은 NC에 길들여진 인간들인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
    마비노기는 환생안하면 못해먹는게임이고 그냥 워3프로즌 카오스맵이 젤 잼난다는
    요세 다크워리어 인가 이걸로 잘먹고 놀고있삼
  • ?
    메기 2006.10.14 08:49
    흐흐흐..필자님껜 죄송하지만 눈에들어온건 카오스 하나뿐..+_+캬오~

    우리모두 알피지게임만 고집하지말고 여러장르를 돌아다니면 마음껏

    즐겨보자구요..알피지도 다른게임과 같이하다보면 장수유저가 될수있

    답니다~ 너무 게임의 렙업이라든지 시간에 쫒겨서 게임의 진정한 재미

    를 느끼지못하는건 더더욱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 ?
    엘로이크 2006.10.14 10:11
    臥龍//저정도면 못하는건 아니라고 보는데요? 원래 어떤캐릭이든 취향에 따라 체라 하나씩은 들고다니는거고.. D조합이야 이속D조합일테고 문갑이야 무라가 들어도 상관없는건데
    또 적 보니깐 언데 정석인것 같은데 언데 정석이면 저 템들시간에 배럭까지 가능하거든요
    -_-;; 카오스를 잘 모르시나보군요
  • ?
    내친구반달 2006.10.14 17:46
    그래 솔직히 근 3년간 봐온 온라인게임중 마비노기만큼의 완성도높은 게임을 본적이 없다. 3년이 아니라 4년이 다되가는건가, 마비노기를 중2때 첨 클베로 시작했었으니,,
    이제 고2니까,, --;.. 마비노기만의 게임시스템은 정말 다른 게임으로 재탕해서 만들어내도
    최고의 인기를 누릴수있을거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마비노기게임을 몇가지 시스템과 스킨을 수정하고 추가해서 임진왜란시절을 배경으로한 게임으로 재탕되어 나왔으면 좋겠다.
  • ?
    낙화 2006.10.14 22:50
    옛날엔 게임 별로 안했을때 가끔씩 허접한 게임해도 그렇게나 재밌었는데.
    요즘은 대부분의 게임들이 나오면 사람들이 무조건 대작이라고 해대니
    하던게임에만 집중할뿐..
  • ?
    R.K.O 2006.10.24 22:39
    아 메이플 버그 쓰던놈 잇엇는데 뭐거이 1주일에 70이상은 찍엇음... 2주엿나.. 아무튼 뭐게속 하던놈은 그거 끊기고 랩84...흠...
  • ?
    엑스박스 2006.10.31 01:05
    옛날리니지가 진짜 대박이었는데 아!!
  • ?
    O 2006.11.01 00:14
    이제 곧 나올 아이온...디엔디...워해머...카오스...레퀴엠...와우확장팩... 아흥
  • ?
    겜매니아™ 2006.11.01 12:58
    돈버는건 운영자고 유저는 즐겨야대는데...........우리나라는 그 반대에요

    유저는 돈벌라는 한 직업으로 바껴가는게 게임시장이죠..돈내고 겜안해도 오픈베타게임들로 돈벌이되니 이리저리옮겨다니는 베타족들...

    거기에맞춰 운영자들도 부분유료로 넘어갓는데..솔직히 유료보다야 돈벌이 안되겟죠..

    거기에 서버관리며 직원들 월급이나 전기세 이런거 다 돈이죠

    그러니 업데이트가 당연이 더디도 관리가 소흘해지고...

    즐기는 유저는 맨날똑같고 업데이트안하니 식상하고..

    게임개발자가 아닌 유저들의 잘못이 크다고 생각해요 - -..
  • ?
    청천벽락 2006.11.01 18:02
    제발 한국인이면 한국말좀 제대로 쓰십쇼..

    낳은것 같다 . <- 이게 올바른 표현임? ;; 낳다 . => 아이를 낳다
    나은것 같다. <- 이게 올바른 표현입니다 ..ㅡㅡ;

    명세기 명예기자란분이 참 ㅡㅡ
  • ?
    피터구치 2006.11.01 18:28
    1. 게임 개발에 대한 이해도
    2. 게임의 본질적 재미에 대한 이해도
    3. 현 온라인게임 시장에 대한 이해도
    4. 맞춤법과 띄어쓰기에 대한 이해도
    5. 비교법, 논리적 글쓰기에 대한 이해도
    6. 게임산업에 대한 이해도. ( 10명 중 1명이 취업한다는 것은 그만큼 쓸 만한 인력이 없다는
    뜻이지, 절대 취업이 어려운게 아닙니다. )
    7. 기사란 어떻게 써야 하는가? 그리고 그걸 뒷받침할 근거자료들이 객관적인가? 등등

    정말 현 온라인게임시장에 대해 걱정하시고 계신 상태에서 글을 쓰셨다면

    위의 7가지에 대해 다시 곰곰히 생각해보세요. 다음 글 쓰실 때에는 정말

    최고가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잘 읽고 갑니다^^

    운영자님도 애코님이 더 발전되시길 바라신다면... 무삭 요청입니다^^
  • ?
    센티멘탈블루 2006.11.01 18:31
    글은 잘보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어이없어 웃음이 '피식' 나오더군요
    기자분께서는 온라인게임에대해 거의 '지겹다','식상하다' 하시던데 그건 기자분의 생각이라 어쩔수없다 치겠습니다
    하지만 그런 온라인게임이라도 아직은 정말 좋아서하시는 유저분들이많습니다
    그런식으로 모든온라인게임들,유저들을 매도하는식의 글은 옳지않다고봅니다.
    기사라면 기사답게 어느정도의 객관성을 유지해야합니다
    그러나 저는 이 기사를 읽으면서 열에 여덟아홉은 객관성아닌 주관성을 느꼈고,
    너무나 주관에 치우쳐있다는 생각이들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기자분께서는 게임학과,업계,게임의 전망등을 논하셨는데요
    저는 솔직히 궁금해집니다
    어느학교의 어느학과를 다니십니까?
    실제로 게임개발에 'ㄱ'이라도 손을대보셨습니까?
    제가읽어보기에는 그저 게임개발업계의 떠도는 암울한면만을 들어 알고있는 주관만을
    다루신것같아 조금 보기 불편하더군요
    이 사이트에 오시는 분들중에는 게임을 좋아하고 정말로 개발하고싶어하는 꿈나무개발자들이 적어도 한분이라도 계실터인데 그런식으로 암울한 면만을 강조하시고 '게임개발 집어치워라'이런식은 저도 두고 볼 수 없습니다. 저도 그런 꿈나무중하나입니다
    적어도 제목부터가 '재미없는 온라인게임들?'이라 해놓으셨으면 현재 온라인게임의 문제만을다루고 이후의 대안등을 제시해보는 방향으로 나아갔어야 했습니다
    이렇게 마녀사냥 식으로 써놓으신글은 보기불편할뿐 이미 기사같아보이지도 않습니다
    제가 너무 예민한것일수도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봐도 요즘온라인게임들 식상합니다
    하지만 저도 공개하기도 부끄러운 게임들을 몇개 만들어보기도 했고 꿈을키워가는 꿈나무 개발자의 입장으로서 게임을 욕하면욕하지 그 게임을 만드느라 고생하신 개발자분들의
    노고와 취지까지 욕하시는 것은 옳지않다고봅니다
    처음쓰고 약간의 흥분상태에 쓴글이라 두서없고 횡설수설이많습니다 양해해주시고
    이글보시고 조금이라도 느끼시는게 있으시다면 앞으로 이같은 실수는 안하시리라 봅니다
    끝으로 한말씀드리고 줄이겠습니다
    게임업계의 미래에 대해 논하셨었죠
    답은 하나입니다
    그 누구도 아무리 가까운 미래일지라도 미래는 미래, 누구도알 수 없습니다
  • ?
    10알라마 2006.11.01 19:03
    카오스 상당히잘만들엇지만 제작초기부터 문제가매우많은맵이엇고 그카오스라는 맵하나덕에 여러 맵들이 빛을못보고잇죠 말만 공성전이지 대체액션게임과 다를게뭔지 카오스하나덕에 밀리가망하고 명작이라불리우던맵들이 다파묻히고 아시아서버는 카오스서버가돼버리고 온갖초딩이넘쳐나고 전카오스를 매우싫어합니다 아주쓰레기맵이기에
  • ?
    폴컨 2006.11.01 22:06
    청천벽락 // 님도 한국말좀 잘 쓰시죠? 한국말에 ㅡㅡ;; <<이런게 있습니까? 그리고 긴글을 쓰다보면 오타가 날 수 도 있는거지 그걸 꼬트리잡으시는건 좀..
  • ?
    청천벽락 2006.11.02 19:17
    폴컨 // 그건 이모티콘이거든요 ? ;; 인터넷상에선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죠 뭘그래요 ;
    그리고 꼬트리가 아니고 꼬투리 입니다 -_-;
  • ?
    O 2006.11.02 22:20
    청천벽락님은 낳다는 잘 아시면서 명색이는 모르시나요?
  • ?
    페이스 2006.11.03 10:32
    솔직히 까놓고 말하면..
    던파 재밌는대..

    던파 재미없음??

    요즘 메카드랍 쓰는 재미 좋은대..!
  • ?
    은랑 2006.11.03 21:29
    정말 다른건 다 빼놓더라도

    게임이 너무 식상합니다....

    몬스터를잡고 나오는 아이템과 돈을 먹어가며 장비를 맞추고

    몇마리를 잡으라는 퀘스트라던가 몬스터를잡고 나온 아이템 몇개를 주워오라던가....

    이건 제발 그만 -_- 이미 wow에서 이정도는 원레 하는거다 라는식으로 하는대

    다른게임을보면 그나마 있는퀘스트가 저런식밖에 없다...

    그나마 wow는 어디 탐사라던가 어떤몹을잡아 열쇠를얻어 어딜 열어온다던가

    어딜 탈취한다던가 폭탄이나 독을설치하고 도망친다던가...


    말이 길어졌네요 -_-;;

    일단 재가 생각하는 게임의 질리지않는 면은 울티마가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

    랩업이라는게 없고 스킬이다보니까

    자기가 전사로서 거듭나고싶으면 수련용 허수아비를 치든 몹을잡든 하고

    광부가 되고싶으면 광만케면 되는겁니다.

    이런면을 생각해보면 약간의 크로스게이트와도 비슷하죠

    클스 wow 울티마를 비판하는건 아니였습니다.

    여타 다른게임이 몇억씩 들었다하면서 나와봐야

    그게그거라고 말하고싶었을뿐...


    (그레픽만 틀린 복사기에서 튀어나오는 A4용지같은 게임들...)
  • ?
    설탕은달아 2006.11.08 17:45
    후후 필자님들도 그렇고 다른 분들도 그렇고 mmo가 지루하시다고요.,.?

    딱 1년만 게임 접어보세요. 더도말고 1년!

    그럼 재미없는 게임이 없습니다. (물론 리니지 같은 완~~전 노가다 게임은 GG)

    솔직히 고3 생활 1년 지내고 나면 마우스만 만저도 재밌습니다.

    그거 아시나요? 고 3 생활때는 버디버디 조차 여느 게임 못지 않게 재밌다는걸...

    결국 전부 한가지 게임에 너무 오랫동안 시간을 투자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CD게임이 왜 안질리는지 아세요? CD 게임에도 노가다가 있는 게임이 많지만

    RPG에 경우 최종 플레이 시간이 100시간이 넘는게 적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100시간 정도로는 안 질린다는 거죠/

    솔직히 100시간이라고 해봐야 4일하고도 좀 더 되는데

    온라인 게임을 보세요. 한달 이상의 기간동안 계속 똑같은 짓을 반복하는데 안질리겠나.

    처음이야 케릭터가 커가는데 눈에 보일정도로 쑥쑥 커가서 재미 있다지만

    어느 한 정점에 도달하게 되면 결국은 질려버리는 겁니다.

    또 CD 게임의 경우 엔딩이라는 최종의 목표가 있어 그것을 목표로 계속해서 플레이하지만

    온라인의 경우 그 최종적인 목표가 없기 때문에 쉽게 질려버리고 더이상 할게 없는 플레이어들은 (최고수분들)

    자연스럽게 게임을 상업적 목적으로 쓰게 되는 겁니다.

    이는 온라인 게임을 탓할수 없는 문제지요. 온라인이라는 전 국민적 공간에 혼자만의 엔딩이랑

    있을수 없으니까요. 이 문제는 앞으로 온라인 게임의 최대의 고민 거리로 남겠네요.

    참고로 카오스가 공성게임이라는 뚜렷한 목표가 있어 재밌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온라인 게임에도 공성을 목표로 (최고수분들) 게임을 하시는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어쨌든 문제는 플레이어의 의식변화가 이루어지느냐 안이루어지느냐 입니다.

    애써 열심히 만든 크리에이터들에게 모든 짐을 지우는 건 너무 심한 행동 같아요,
  • ?
    알고보니 2007.07.01 15:24
    카오스는 경쟁을 하는 것이 게임 내부에서 일어나는 승패 전에서만 적용되는 일이라 큰 열을 올릴 필요도 없죠.

    공성 목표 게임들은 대부분 삼국지에서 그 소재를 따오는데 한국에 삼국지 게임의 경우 진행이 상당히 느리고 기본적으로 유저 자신이 캐릭터에게 시간을 쏟아야 캐릭터가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지속적인 성장이죠.) 더 지루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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