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또 귀차니즘이 생겨서 글을 안적었다. 오랜만에 글 적어본다.

요즘 온라인게임계에 부는 바람이 바로 평생무료게임 다르게 말하면 프리미엄 서비스 이다.
불과 몇년 전만 하더라도 온라인게임시장에서는 거의 정액제 서비스로 운영을 해 왔다.
하지만 온라인게임이 상당히 많아지면서 정액제 게임보다 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가 바로 프리미엄서비스이다.

물론 평생무료게임은 등장부터 이미 평생무료라고 선언을 하는 게임이 많다. 예를 들어 요즘 나오는 이뎀의 유산이라던가, 실크로드 등이 이에 속한다.
이렇게 온라인게임시장은 많이 변화하면서 온라인게임시장에서 깊게 뿌리내린 일명 올드게임들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요즘 나오는 온라인게임들의 재밌고 특이한 시스템과 화려한 그래픽과 프리미엄서비스에 눌린 올드게임들이 차츰 인기를 잃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올드게임들도 정액제 서비스를 과감히 포기하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실시하는 게임들이 쏙쏙 들어나고 있다.
예를 들자면 바로 엔에이지와 드래곤라자이다.
사실 드래곤라자는 한때 리니지와 더불어 최고의 RPG로 손꼽힌 게임이었다. 그래픽도 드래곤라자가 등장할 당시에는 화려한 그래픽이었고, 완벽한 RPG체제를 갖춘 게임이었다.
그 완벽한 게임이 요즘 나오는 게임에 흔들린 것이다.
엔에이지 역시 화려한 그래픽과 스킬, 그리고 현대를 배경으로 하는 게임으로 오픈 당시 많은 화제를 낳은 게임이었다.
이런 게임들이 새로운 부활을 꿈꾸기 위해 과감히 평생무료 서비스로 바꾼 것이다.

평생무료를 선언하며 화려한 재기를 꿈꾸는 드래곤라자

하지만... 평생무료를 선언했다고 해서 옛날의 화려한 인기를 다시 되찾을 수 있을까?
이 필자의 생각으론 희박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평생무료를 선언하면 옛날의 그 잊을수 없는 재미를 다시 느끼기 위해 다시 복귀하는 유저도 있을 것이고, 그냥 호기심으로 어떤 게임일까 하는 궁금증에 게임을 해보는 유저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 나오는 각종 온라인게임의 시각에 맞춰진 유저들이 게임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까...
또, 그때 당시에는 성공했을지 몰라도 더욱 재밌고 완벽한 게임을 요구하는 현재엔 그 게임이 다시 성공할 수 있을까...?

평생무료를 선언한 올드게임이 성공하기 힘든 첫번째 이유는 바로 낯설음 일 것이다.
드래곤라자의 경우 온라인게임이 크게 유행하기 전에 등장한 게임이며, 유료도 빨리 한 게임일 뿐만 아니라, 최근에 홍보도 안한 게임이기 때문에 드래곤라자가 무슨 게임일까? 하는 유저도 상당히 많을 것이다.
그런 요즘게임의 시각에 맞춰진 유저들이 평생무료를 선언한 올드게임에 적응하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닐 것이다.
예를 들어서 3D가 유행하는 요즘 2D를 즐긴다는 것은 상당히 힘들다. 3D게임을 한 유저들은 2D를 할때 화려하지 않은 그래픽과 액션에 실망할 것이 분명하다.
또, 요즘 온라인게임 인터페이스와 올드게임 인터페이스는 확연히 다르다. 이 역시 적응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3D게임이 물밀듯이 나오는 요즘, 2D게임이 성공하기란 하늘에 별따기이다.

올드게임이 부활하기 힘든 또다른 이유는 평범하다는 것이다.
온라인게임이 귀하고 지금보다 많은 온라인게임이 생기지 않을 당시에는 온라인게임 자체만으로도 그때당시 유저들에게는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은 그렇지 않다. 온라인게임이 수백여개가 되는 요즘 올드게임은 너무나 평범하고 지루한 게임일 것이다.
엔에이지가 옛 명성을 되찾지 못하는 이유가 그것이다. 3D임에도 불구하고 요즘게임보다 게임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세계최초 무슨 시스템이다 이 게임은 이것이 특별하다는 등 요즘은 게임을 홍보할때 그 게임의 슬로건을 제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올드게임은 특별하게 보여줄 슬로건이 없다. 그저 한때 유명했다는 것 뿐...
또다른 예로 이뎀의유산이 실패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물론 홀론시스템이라는 색다른 시스템을 제시했지만 온라인게임에 맞지 않는 시스템일 뿐더러 원작에 비해 크게 발전하지 못한 그래픽과 틀 때문에 실패한 것이다.

요즘게임답지 않은 그래픽을 보여주어 큰 실망을 안겨준 이뎀의유산

이제 올드게임이 평생무료를 실시한다고 성공할 확률은 극히 드물다. 이 필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리니지2처럼 원작의 명성을 그대로 이어갈 새로운 형태의 원작의 후속작을 개발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그래픽면에서 완벽한 변화를 보여준 리니지2

◆Onlife21 명예기자 처넌의신화
Comment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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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크로드 2005.04.11 20:44
    그래픽 보단 재미


  • ?
    또라에몽 2005.04.11 21:00
    3d 게임이 판치는 곳에서 2d게임 하나 잘만든거 나오면

    잘될텐뎀

    -_-;

    그냥 내 생각..
  • ?
    군후 2005.04.11 21:15
    이뎀은 너무 바스티안 빼어 닮아 하기가 싫더군요..
  • ?
    아파 2005.04.11 21:36
    앞으로 대박 날 만한 게임
    길드워
    썬 이었나?
    에버퀘스트2
    라그나로크2
    대항의시대..6인가?
  • ?
    Acer 2005.04.11 21:37
    별로 논리적이지 못한 결론이네요.

    원작의 명성을 이어나갈 후속작을 개발해야한다라...

    원작이 명성이 있을 정도로 성공한 게임이 과연 몇개나 될까요?

    그리고 요즘 블러버스터급 게임들은 100억 정도의 개발비/마케팅비가 들어갑니다.

    이만큼의 투자가 되지 못 한 게임들은 모두 그만두라는 말씀과 다를게 없어 보이네요.

    추가적으로... 잘나가는 게임이 아니라면 부분 유료화가 정액제 보다 수입이 더 높습니다. 때문에 유저가 별로 없는 게임들이 부분유료화로 전환하는 케이스가 많아 지고 있는 것이죠.

    게임을 개발하는데에는 막대한 자본이 들어가고 이를 유지하는 데에도 엄청난 비용이 들어갑니다.

    처넌의신화님의 주장을 따른다면 망해가는 게임은 모두 서비스를 그만두고 더 좋은 후속작을 만들라는 것인데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 ?
    처넌의신화 2005.04.11 21:39
    위에분 말이 맞습니다...^^

    하지만 전 이게 좋을것 같다.. 뭐 이런 뜻이죠... 솔직히 현실적으로 어렵긴 합니다...^^
  • ?
    死神 2005.04.11 21:47
    게임성이 떨어진다?

    그건 요즘 나오는 별볼일 없는, 그래픽만 좋은, 그런 게임에게나 접목 시키시지요... 포장만 다른 요즘 온라인 게임에 비해, 그 '고전' 온라인 게임들은 하나같이 제각기 멋진 특징들이 있습니다만...
    게다가... 후속작 개발이라...

    기자라면 기자답게, 현실을 보는 눈을 좀 키워 보시지요...
    게임 개발비용은 누가 공으로 줍니까?
    아니면, 게임 개발 시에 과자 한두봉지 값이 들어가는줄 아시는 겝니까?
  • ?
    DESIGN 2005.04.11 22:20
    후속작 개발? 3D게임보다 못한 액션성과 화려함? 하하... 정말 어이가없군요 후속작 개발이 쉽다면 모든 게임 업체들이 아마 후속작들을 개발했을겁니다.

    후속작 개발이 말처럼 쉬운줄 아십니까 리니지2가 공개될때 김택진 사장님이 이런말을 하셨습니다.
    "솔직히 리니지 후속작 개발 포기하려고 했었다"라고요

    왜 이런말을 했을까요 돈이 없어서 아니면 리니지로 충분히 성공했으니까 둘다 아닙니다. 그저 전편보다 못한 후속이란 말과 전편에 재미와 게임성을 고스란히 후속작에 집어넣어야 하기때문이죠

    또한 세계관 역시 밀접한 관계가 있어야 합니다. 세계관이나 게임의 내용이 전편과 다르다면 사용자의 낯설움은 정말 심합니다.
    특히 리니지에 경우 2D에서 3D로 개발했을때 사용자들이 어떻게받아 들일것인가에 대한 고심이 많았다고 하더군요

    또한 세계관이나 후속작 개발할때에 투자자나 스폰서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NC소프트가 유명하다고는 하지만 투자자나 스폰서 구하기가 쉬웠을까요

    그리고 3D게임보다 못한 화려함과 액션성이라.. 이 말 납득이 안갑니다. 물론 2D게임이 화려하지 못한것은 사실입니다.
    액션성 더더욱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2D게임중에도 액션성 높은게임이 있고 3D게임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화려함 갖춘게임들 많습니다.

    그리고 3D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은 점점 줄어가고 있다고 하더군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어지러워 지는 그래픽과 고사양화 되가고 있는 게임들 그리고 지겨운 3D그래픽때문이죠

    그래서 2D게임들을 다시금 개발하고 있거나 혹은 2D게임에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대 3D게임을 하던 사람들이 2D게임에 적응을 하지 못한다라그것도 단순히 화려함과 액션성때문에...

    솔직히 게임 조작이나 인터페이스에 어려움이나 거부감이 든다면 납득이 가지만 화려함과 액션성으로 인한 거부감은 솔직히 들지 않습니다.

    글을 쓸때는 여러번 생각을 해보고 메모장에 적어보고 다양한 시장조사를 한 후에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명예기자단은 단순히 글쟁이가 아닙니다. 온라이프에 얼굴이자

    게임 내외적인 일들을 서술하여 모든 사람들이 공감하도록 하는 하나의 기자 즉 직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고독한놈님이 생각나는군요....

    많은 다툼이 있었지만 명예기자단중 제일 성공하신분이니....
    게임조선에 고독한놈님에 인터뷰가 나갈정도이니 성공하신거겠죠아무튼 명예기자단으로써의 마음가짐을 다시금 새기세요...

    저도 명예기자단이였지만 글을쓸때 다른 게시판에 글쓸때보다 마음이 더 무거웠답니다.
    이글을 본 많은 온라이프인들이 내글에 공감할까라는 생각때문에 그래서 메모장에 수백번 써보고 올렸내요....
    하지만 결국 그 중압감에 명기를 그만뒀지만요....
  • ?
    -_-a 2005.04.11 22:36
    이건 제생각이지만

    개인적으로 3D게임의 그래픽은 결국 거기서 거기란느낌이듭니다

    그리고 전투며 전쟁이며 3D게임보다 2D게임이 훨씬재미있더라구요^^:
  • ?
    8Mile 2005.04.11 23:34
    음..스샷에나와있는 이뎀캐릭.. 패닉이꺼 아닌가..?
  • ?
    미소짓기 2005.04.11 23:37
    엇... 린2에 내캐릭이....ㅡ.ㅡ;;;
    음... 지금은 접었지만 내캐릭딴분이올려주시니 기분이 묘하넹...
    XX사신XX 접니다~ 흐흐~
  • ?
    공수도 2005.04.11 23:42
    솔직히 이말에 동감하는부분은 올드게임의 게임방식과 인터페이스가

    지금의 3D게임의 인터페이스와 방식이 너무 다르죠

    항상 3D게임을 즐겨왔던분이라면 어쩌면 올드게임을

    접하는데있어 상당히 난해해질수있죠.

    사실 전작의 명성을 그대로이은게임이라면 솔직히 말해

    리니지2밖에 없는걸로 압니다.

    이댐의유산이 바스티안의 후속작이지만

    솔직히 이뎀의 유산 성공할수 있을지 제생각으로는

    10%미만일꺼같습니다.

    이뎀의 유산 개발동의가 바스티안의 핵난무와

    버그등등등~ 이런걸로인해 더이상의 진행을 배재하고

    이뎀의 유산을 만들었지만.

    솔직히 이뎀의 유산은 바스티안의 타격감을 따라가기는

    많이 힘이 들어보이더군요.

    그래도 지금 올드게임의 성공할수있는 최적의 길은

    글쓴이님처럼 제생각도 무리하지만 지금스타일의 게임,혹은

    앞으로 성공할수있는 게임스타일을 새로 재작하는게

    어쩌면 성공할수있는 유일한길일지도모르겠습니다.

    바람의나라처럼 어설프게 그래픽만 바꿨다고해서

    달라질건 없겠지요~
  • ?
    할수있을까 2005.04.11 23:55
    게임은 이래 저래도 결국은 개개인의 취향이겠죠...
  • ?
    나야팬클럽 2005.04.12 01:02
    그래픽은 요즘 게임보다 떨어질지라도

    게임성만큼은 오히려 옛날 게임들이 더 놓을것입니다

  • ?
    좆까라병신들 2005.04.12 07:45
    그렇긴 하지만 옛날 게임의 게임성은 요즘 유저들이 모른다는 것입니다.우리나라 게임 유저들의 고정관념은 '3D가 더 재밌다.'라고 생각합니다.3D게임과 2D게임을 놓고 봤을 시 게임성은 2D가 더 낫지만 그래픽 면에서는 3D가 더 멋지니까 처음 스샷을 볼때 당연히 3D게임을 먼저 플레이 하겠죠. 게임성이란 것이 스크린샷에는 표현되지 않으니까요. 그리고 3D게임이 2D게임보다 게임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똑같은 돈을 투자했을 때 3D게임은 그래픽에 많은 투자를 하고 2D게임은 게임성에 좀 더 많은 투자를 합니다. 그래서 3D게임은 게임성이 투자를 못하고 2D게임은 그래픽면에서 좀 더 완성된 그래픽을 보여주지 못하죠.

    후속작.. 솔직히 만들기 어렵습니다. 후속작이 한번 망하면 전작에 영향을 끼치게 되죠. 리니지2 같은 경우에도 그래픽에 꽤나 많은 돈을 투자했으니 한 번 망하면 그 피해도 엄청납니다. 그러나 전작의 게임성과 후속작의 그래픽을 한번에 모아서 만든 리니지2 ..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이뎀의 유산..홀론이라는 독창적인 시스템을 보여줬으나 엄청난 핵사용과 버그의 난무로 인하여 전작보다 못한 게임성을 보여줬습니다. 후속작.. 가장 만들기 쉬우면서도 어려운 제 3의 게임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 ?
    해지스 2005.04.12 18:06
    올드게임이 게임성은 더 좋은 경우도 많다고 생각되네요.

    드래곤라자도 처음 시작하는 사람으로서는 정감을 느끼지 못하는 그래픽이지만.
    게임안에 들어있는 내용들은 요즘 게임 못지 않게 굉장합니다.

    요즘 게임들처럼 별 내용 없이 그냥 사냥 노가다 하게 만들고 겉 멋만 부린
    그런 게임이 아닌 것이 올드게임입니다.
  • ?
    라우비스 2005.04.12 19:30
    흐음........제가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유져로서 한마디 하자면

    부분유료나 프리미엄보다는 가격 싼 정액제를 해서 게임을 운영하

    는게 나을듯 하네요...
  • ?
    나얌나 2005.04.13 02:20
    그래픽 중요하죠^^ 제가 데카론 프리오픈하구있을때 옆에 이뎀할려구 애들와서 깔고하다가 하는게임 머냐고 물어보더니 바루 데카론 해야겠다고 하던데..ㅋ
  • ?
    ⓢⓗⓞⓑⓐⓡ 2005.04.14 08:41
    결국은...
    유료 게임들이 유료화 이후 홍보나 마케팅에 둔감해 져버리고..
    시류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한다?..
    이렇게 봐야 될런지요???
  • ?
    붉은새벽 2005.04.17 09:08
    글쓴분은 게임성 = 그래픽.. 이라고 생각하시는군요. -_-
  • ?
    심판 2005.04.17 15:00
    죄다 꺼져라 3D 2D가 짱이다 -_- 조까치 사양만 쳐 높핀 게임따위

    갖다 버려 씨발게임사들아
  • ?
    사일런트스톰 2005.04.17 20:15
    저는 바람정도도 괜찮다고생각;
    그래픽 .... 크게차이안나면..하다보면 ..별로 저는 ..
    큰 차이를 못느기겠던데
    그냥 캐릭터가 움직이는구나하지 세세하게 다표현하는걸 원할까요
    그렇게 세세하게표현하고 멋있게 하는거보다
    게임성가튼것에 신격쓰는게 낫지 안을런지
  • ?
    가시고기 2005.04.17 20:36
    예전 게임들은 지금 게임보다 그래픽면에서도 딸리고 게임성도 딸려서 요즘게임에 비교가 되기는 힘들죠
    드라 해봤는데 인터페이스도 너무 복잡하고 어렵더라구요
  • ?
    매뚝스 2005.04.17 21:23
    아 트라비아 무료화 대면 성공할텐데 옛날의 오픈배타때의 인기처럼 ㅠㅠ
  • ?
    김태희† 2005.04.18 16:40
    그 외 유료게임이면서 예전부터 지금까지 인기 있는 게임도 있죠
    리니지 같은 경우는 예전보다 인기 상당히 떨어졌지만..
  • ?
    매뚝스 2005.04.18 21:05
    트라비아 초딩들이쩜 많아서 그런지 지금은 영;;
  • ?
    無개념한그릇 2005.04.20 02:10
    솔직히 리니지 후속작 개발 포기하려고 했었다

    어지간이 엔진개발하다 실패해서 뒤집고 다시했으니 깨진돈이얼마야

    그러니까 포기하려했던거겠지;;

    언리언2엔진에 MMORPG를 주입?

    참 기발하다 FPS게임엔진의 MMORPG라~ㅋㅋ
  • ?
    무상 2005.04.20 02:13
    드래곤 라자, 그 당시로서는 인기있었지만…
    지금은 그래픽을 떠나서라도 뒤쳐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상황이야 어떻든 늦은 듯 싶습니다.
  • ?
    한가치v 2005.04.20 21:09
    트라비아 하고파 ㅠ.ㅠ


    재밌는데
  • ?
    jodan 2005.04.21 00:46
    드래곤라자가다시 인기를 끌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정말
    잘만든 게임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데^^
    에휴 고3이 란게 뭔지 아자 이제 약200일가량 남았다!!
  • ?
    초보영웅 2005.04.21 15:19
    그래픽은됬고 재미만 있으면

    빛좋은 개살구식의 게임들은 이제 그만
  • ?
    신조대협 2005.04.23 21:39
    그래픽은 됬다니... 그래픽이 좋은 게임을 결정하는 절대요소는 아니지만 그 게임을 구성하는 한가지 요소라는 걸 모르십니까. 게임성 안에 왜 그래픽이라는 단어를 추가시키지 못하시는 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게임의 그래픽은 최소한 거부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는 되야 성공할 수 있겠죠.
  • ?
    은빛여우 2005.04.26 16:50
    이뎀처럼 후속작을 이상하게만 안만들면 다 성공한걸로 알고있음...
  • ?
    約束の場所 2005.04.28 02:06
    갠적으로 화려한 그래픽에 특별한 시스템도 좋긴하지만
    고전적인것들도 꽤 끌린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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