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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베타게임 연구.

각 웹진사이트와 잡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12개의 온라인 베타게임의 특징을 3부작으로 나누어서 기고하는 진남이의 인기 베타게임 탐구 두번째.

이번에도 역시 인기 순위는 공개하지 않고 다만, 인기를 왜 끌고 있는가에 대해 부족한 논자의 입장으로 정리 해보았습니다.

1부에 이어 2부에서는

아이엠, 코룸온라인, 천상의문, 운(운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남이의 인기 베타를 탐구한다’ 제2부 역시 모든 게임에 대해 스크린 샷 을 하느라 어렵게 쓴 글이오니 많이 사랑해 주세요..

아이엠


배경 시나리오

평범한 대륙에 살아가던 영웅들이 바스티라 대륙으로 모여들고 이들은 스스로의 위대한 힘을 이용해 새 종족인 라멕트를 탄생시켰다.
새 종족은 매우 강하고 현명했으며, 모든 면에서 뛰어났고 모든 운명이 그들 편이었다.
덕분에 곧 대륙의 새 주인이 되었으며 변화의 흐름 기간 동안 피와 악으로 얼룩진 바스타라 대륙은 스스로를 정화함으로써 가멕트에 의해 완벽한 세상이 만들어 질 준비를 시작하였고
대륙의 중심으로 갈수록 바스타라의 힘은 더욱 강해졌다.
이때 오래 전에 사라졌던 스스로 네피림 이라 칭하는 예전의 영웅들이 오랜 모험을 끝내고 라멕트를 찾아오는데, 네피림들은 도움으로 대륙의 힘을 발견하며 어느덧 세 월드는 모두 라멕트의 소유가 된다. 하지만 네피림들의 숨겨진 야욕들이 하나 둘씩 모습을 드러내게 되면서 네피림들의 칼이 모두 라멕트를 향하고 만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종족은 목숨을 잃고 간신히 살아남은 소수의 종족 중 대륙의 힘을 얻은 라멕트의 전사는 탐욕스런 존재가 되버린 네피림을 멸망시키기 위해 길을 나선다.


게임의 특징

하나로 이어진 모든 월드 맵
한 월드는 하나의 맵 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동 시 별도의 맵 로딩이 필요 없다. 플레이 도중에 맵 로딩에 따라 발생하는 딜레이 현상 등의 모든 불편이 없으며, 이로 인해 더욱더 게임의 몰입과 긴장을 놓치지 않게 도와줄 것이다.

게임의 흥미 유발

게임 내에 등장하는 부 비 트랩과 공격하는 석상, 움직이는 바닥을 통해 건너뛰는 벼랑 등은 게임 내의 순발력을 요구하는 요소이며 동시에 배경 맵 의 묘미를 살려 주는 부분으로써,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더욱 흥미롭게 해줄 것입니다.


캐릭의 특징

종류
타로아 : 명예를 위해 피를 쫓는 길을 선택한 과거를 지니고 있다. 판타지의 영웅이었던
아르한에 대한 존경과 동경을 갖고 어린 시절을 보냈으나, 순수한 영웅의 혈통인 라멕트 안에서 그의 존재가 부각되지 못하였다.
러스터 : 자신의 마음속에 품은 희망을 누구에게나 털어놓고 응원 받을 수 있을 만큼 붙임성이 좋다.
모트 : 상황판단과 반응이 빠르다. 어떻게든 네피림을 꺽고 싶어한다.
셀리야 : 네피림에 대해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으며 그로 인해 라멕트를 일으키기 위한 모험을 시작한다.
가인 : 정치가 타입의 전사로서 사람들과 말하고, 그들의 약점을 파악하는 것을 좋아한다.
슈로다인 : 전투시에 섬세하고 정확한 공격을 구사하며 신념을 갖고 싸우는 여전사이다.

캐릭터의 성장에 따라 스킬을 배우고, 몬스터를 사냥하며, 네피림과 관련된 비밀을 풀어가는 퀘스트를 진행함으로 써 캐릭터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며, 아이템 장착에 따른 캐릭터의 변화는 게임상에서 다양하게 변하는 캐릭터의 성장과 관련된 재미를 부여해준다.


아이템의 특징

조합에 따른 아이템의 속성 변화
대부분 아이템은 상점에서 판매를 하며 조합용 아이템을 이용하여 유저 스스로가 추구하는
여러 형태의 다양한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




사회화 기능

자유롭고 활발한 유저들간의 교류
유저들의 교류가 자유롭다. 유저들은 다른 상대와 대련을 원하거나, 자이아 에너지를 더 빨리 획득하기 위해, 또는 친분이 있는 캐릭터들의 공동 플레이를 위한 시스템이 있어 자연스럽게 교류를 선택한다.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교류와 캐릭터의 성장이 바로 아이엠만의 장점이다.


아이엠 만의 독특한 특징

단체 아레나 및 유저 스스로가 원하는 모드의 아레나 선택.

아이엠 세계 안에서 지원되는 아레나 모드와 듀얼 시스템은 게임 플레이 목적과 재미를 새로운 형태로 부여해 준다. 아레나 모드는 유저들이 게임 방을 생성하고, 게임 모드를 선택하여 함께 플레이 하는 대전 할 수 있다. 액션을 강조한 아이엠의 게임성에 충실한 시스템으로써, 단순한 공격만으로 승부가 결정되는 평범한 대전을 거부하고, 유저간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게임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줄 수 있다.


레벨에 따른 퀘스트 진행
몬스터의 배치와 퀘스트의 진행이 케릭터의 레벨과 밀접하여 케릭터의 성장에 따라 게임 장소를 이동하여 새로운 모험을 찾아 이동하게 된다.

코룸 온라인


배경시나리오  
빛과 그림자. 그것은 질서와 혼돈을 대표하는 존재가 되었고 세계는 그들에 의해 창조와 파괴를 반복했다. 그것은 또 다른 혼돈이었고 그 속에서 또 다른 질서들이 나타났다. 또 다시 일어난 신들간의 전쟁. 그 싸움의 막바지에서 그들은 전원 전멸의 위기에 봉착한다. 마지막 남은 다섯 신들의 육체는 에프넌트리아의 다섯 대륙으로 변해 소멸을 면했지만 그들의 영혼은 갈곳이 없었다. 그들은 물질계에서 흩어져 버리는 영혼을 붙잡기 위해 영혼의 돌(크리스탈-소울스톤)에 스스로를 봉인했다. 그날 탄생한 다섯 대륙의 이름은 훗날 각각 엘랜드(코룸), 로벤티어, 모르론, 다스테드, 에비아 라 불리게 된다. 신들의 황혼 이후 코룸에 처음으로 정착한 종족은 인간이 아니었다. 로벤티어에서 건너온 론 엘프들의 후예인 엘프와 드워프. 그리고 가장 강인하고 강맹한 드래곤들의 힘이 맹위를 떨치고 있었다. 코룸 대륙에서 엘랜드의 이름이 아득히 먼 옛날로 느껴질 무렵. 인간들은 여러 왕조를 세웠다. 그러나 코룸 대륙의 14국가는 모르론과 다스테드의 공작에 의해 수많은 전쟁을 치르게 되며 대륙은 전란의 소용돌이에 휩쓸리게 된다. 길었던 코룸의 역사 속에서 다스테드가 역사의 전면에 부상한 적은 없었다. 그러나 라그나로크 이후 자취를 감췄다고 전해지는 크리스탈의 출현과 때를 같이 해서 나타난 봉인의 피를 지닌 다크 엘프의 등장……크리스탈을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무한증식 마동로는 한 순간에 에프넌트리아 전역에 대 이변을 가져왔다. 대 격변 속에서 마동로는 에프넌트리아 생명체들로부터 영혼의 빛을 빨아들이기 시작했다. 마동로의 폭주는 코룸 전 대륙에 걸쳐 봉인과 결계의 약화를 가져왔고 잠들어 있던 수많은 고대의 던전들 역시 그 긴 잠에서 깨어나기 시작했다. 이제 코룸의 미래는 다시 깨어나고 있는 수 많은 던전들 속에 숨겨진.. 남아 있는 4개의 영혼의 돌에 달려있다. 에프넌트리아의 미래를 결정할 힘은 크리스탈을 가진 영웅들의 손에.. 주어질 것이다.


게임의 특징

빠른 속도의 움직임.
빠른 속도로 움직인다. 그러나 달리는 동안에는 회피력이 저하되어 몬스터나 다른 캐릭터의 공격에 더 잘 맞게 된다. 또한 방패를 사용중인 캐릭터의 경우 블러킹 확률도 저하된다. R 버튼을 눌러 토글 시킬 수 있다.


다양한 이펙트
입체감 있는 풀 3D효과의 뛰어난 광선 효과와 스피드 있는 속도감으로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그래픽이 게임에 더욱 흥미를 준다.


케릭터의 특징

파이터
5클래스 중 최고 수준의 체력, 물리 공격력과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전사의 힘의 근원은 오라(Aura)다. 오라는 동양적 관점의 기와 동일하다. 힘든 각고의 수련을 통해 몸 안에 기(오라)의 흐름을 원활하게 이루고 이를 바탕으로 체내에 다량의 기를 축적 이를 바탕으로 단일 개체에 강력한 타격을 주는 기술을 사용한다.
레인져
레인져는 가장 뛰어난 공격 정확도와 회피력을 가지고 있으며 물리적인 공격력과 방어력 뿐만 아니라 차크라를 이용한 스킬에도 능하다. 차크라 계열의 스킬은 주로 은신, 독 등 닌자 스킬이 주를 이룬다. 또한 다른 클래스의 스킬을 가장 비슷하게 재현하는 것도 바로 레인져의 특기이다.
소서리스
소서리스는 자연에 혼재한 마나의 힘을 이용하여 넓은 범위, 다수의 개체들에게 동시에 강력한 타격을 준다. 단 강력한 주문일수록 캐스팅 타임이 길며 주문 후의 쿨 타임도 길다.
프리스트
프리스트는 신에 대한 무한한 신앙의 힘을 그 근원으로 삼는다. 신의 가호(Divine)의 힘을 통해 다른 클래스를 보조하는 역할을 주로 담당한다. 그러나 그 자신 또한 파이터와 레인저에 이은 제 3 순위의 물리 전투력을 보유하고 있어 자신의 몸을 지키는 데에는 무리가 없다.
서머너
서머너는 몬스터를 길들이고 혼란 시키는 등 D&D의 바드를 연상시키는 기술을 사용한다. 서머너는 몬스터를 길들여 자신의 부하로 부릴 수 있는데 한번에 데리고 다니는 몬스터의 수에는 제한이 따른다. 만일 제한 이상의 숫자의 몬스터를 길들이면 최초에 길들인 몬스터에 대한 지배가 풀리게 된다.


다양한 스킬의 구현 및 스킬을 통한 개성 있는 케릭터 육성.
스킬은 액티브 타입, 패시브 타입, 오버드라이브 타입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고,
각 클래스 마다 15가지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타 클래스의 스킬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자신만의 고유한 캐릭터를 육성 할 수 있다. 타 클래스의 스킬을 배울 경우 패널티가 .적용 되어 본 클래스가 사용할 때보다 약한 위력으로 발동된다.


  
아이템의 특징.

코룸 에서는 아이템의 착용에 제한이 있다.
캐릭터의 LEVEL과 STR, DEX에 따라서 아이템의 효능이 달라지게 된다.
LEVEL은 아이템의 효능.즉 무기의 공격력. 방어구의 방어력. 장착(Equiped)되는 아이템에 걸려있는 각종 옵션의 수치.등이 기준 레벨과 현재 레벨과의 차이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조디악 카드
텔레포트 포탈을 열기 위해서는 "조디악 카드"라고 불리는 소모성 아이템이 필요하다. 조디악 카드는 총 12가지 종류가 있으며 텔레포트 이외에 아이템의 업그레이드 등에도 사용된다.

사회화 기능
템플은 코룸의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인 "가치관-행동에 대한 책임"의 요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코룸의 플레이어는 누구나 한 명의 신을 선택하고 그 신에게 봉사하는 신앙생활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몇 가지 부분에서의 보너스와 페널티를 받게 된다. 그러나 모든 신들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플레이어들은 신의 선택에 있어서 계정과 캐릭터의 성향에 따른 제약을 받게 된다.

코롬만의 특징

3000개의 던전.
레어(점령 가능한 던전)
레어는 점령이 가능한 던전을 의미하며, 그곳에는 마물 혹은 고대의 마도 병기인 가디언이 봉인되어 있다.레어에는 던전의 핵이 되는 장소가 있으며 그 장소 앞에서 특별한 마법 진이 발동 함으로서 던전을 점령할 수 있는데 그와 동시에 가디언과도 정신적으로 연결된다.

터널(통로)
에프리넌트리아의 대규모 지각변동이 일어난 이후 생겨난 터널은 이계와 연결된 통로로서 그 최하층에는 이계로부터 온 몬스터와 올라올 수 있는 깊이를 알 수 없는 구덩이가 있다.
터널의 최 하층은 다른 세계와 연결되어 있고 그 차원의 틈에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몬스터가 올라오기 때문에 점령이 불가능 하다.


던전의 능력 향상
던전 업그레이드 던전은 시간이 흐를수록 던전의 마법적인 힘은 더욱더 강해져 간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의 흐름에 따라 경험치가 모여 던전 레벨이 상승하며 몬스터와 마법진도
상승한다.

공성전
코룸 에서는 점령 가능한 던전(레어)를 점령하기 위하여 전쟁을 한다.
공성시간이 시작되면 레어 던전만 공성을 할 수 있으며, 각 층에 코어포인트를 해제를 하면 다음 층으로 이동을 할 수 있게 되는데 모든 층의 코어포인트를 해제한 후 맨 마지막 층의 수호 가디언을 무찌르면 가디언의 증표 아이템을 떨어 뜨리게 되는데 이 증표를 획득한 사람이 던전을 점령하게 된다. 가디언의 증표는 레어던전 내의 가디언 에게서 드롭 되는 것이 아니고 몬스터 로부터 드롭이 되고 있다.

천상의문


중국의 고대 소설 “봉신방 (봉신연의)”의 기본적인 스토리는 중국의 4대 기서 중 하나인 “봉신 연의”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봉신 연의”는 명나라 대에 쓰여진 중국의 고대소설 중 하나로 은, 주 교체기의 혼란을 주도해 나갔던 선인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봉신연의”의 선인들은 신비한 존재다. 물이나 불과 같은 순수한 자연의 힘을 이용하여 기적을 만들어 내고, 때로는 현대의 미사일을 연상케 하는 신비의 무기들을 보패 라는 형태로 만들어내어 신에 근접한 능력을 보여주기도 한다.


배경시나리오
검의 날 끝보다 날카로워 보이는 섬뜩한 빛이 어둠을 가르며, 마물의 영혼을 억압하고 있던 곳, 봉신대. 천상의 음지라 불리던 그 곳에서 또 한번의 역사적 혼돈이 태동 되기 시작했다.
과거 1차 봉신 계획을 통해 모든 요괴선인들을 봉인하고 그들만의 세계를 창조하는데 성공했던 선인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천상의 세계에 그들만의 세계를 역사해 왔었다. 그러나 그들은 인간들과 마찬가지, 대립과 갈등의 역사를 극복하지 못하고 평화와 혼돈의 반복되는 악순환의 역사를 따라오고 있었다........
혼돈의 역사는 질서의 순리에 따라 요괴 선인들을 봉인하고 있던 힘을 약화 시켰으며 결국, 빛의 세계라 불리던 천상의 선인계를 어둠의 세계와 만나게 하였다.
파이온(새롭게 창조된 선계의 명칭)력 974년. 태상노군의 시간 여행기에 쓰여진 내용대로 모든 봉신대의 봉인이 찢겨나가 버렸다. 속박의 공간에서 몸부림쳐 왔던 수 많은 요괴 선인들 모두 잃었던 힘을 되찾았으며 그 중 일부는 오랜 세월만큼이나 더해진 분노로 인해 이전보다 더 강한 힘을 가지게 되었다. 요괴선인들의 기세는 선인들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거세었으며 피할 수 없는 핏빛역사를 예고하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마지막으로 창조신 주루는 특별한 존재인 그대들을 위해 '젠'이라 부르고 있는 8개의 기운을 남길 것이다. 8개 젠은 크게 긍정과 부정의 성향을 지닌 두 종류의 기운으로 나누어 지며 각각 양과 음을 상징하고 있다. 이전의 세계, 그리고 지금의 세계, 앞으로의 세계 그 어떤 세계도 음양의 조화 아래 멸망을 맞이하는 경우는 없었음을 반듯이 기억해야 할 것이다. 특별한 존재들은 모두 1개 이상의 젠에 대한 기운을 지니게 될 것이며 그 기운으로 인해 많은 혼돈과 난관들을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태초의 혼돈을 극복하고 진정한 그대들의 세상을 얻는 그 날까지 '주루'는 지켜 볼 것 이다.

게임의 특징

환상적인 3D 그래픽
아름답지 못한 게임은 게임이 아니다! 순수 국산 기술로 자체 개발한 GTH의 3D 엔진은 세계 최고 수준의 High Quality Graphic 를 구현한다. 과거 소설을 통해 구성되었던 신비로운 공간들이 최고의 그래픽으로 무장되어 플레이어들을 새로운 세계로 이끌어나간다. 플레이어들은 화려한 필드와 던전을 탐험하며, 마치 실제로 탐험을 하는 듯한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감동은 플레이어들에게 최고의 몰 입감을 선사할 것이다.


새로운 동양적 이미지의 탄생.
중국의 고대소설을 근간으로 한만큼 천상의문의 세계는 동양적인 사상에 기초하고 있다. 하지만, 천상의문에서는 동양적인 세계의 미래상을 다루고 있다.
동양적인 문화 – 건축, 산업, 기술, 행동 양식 등 문화의 모든 구성들을 포함한 – 의 새로운 미래상을 제시하는 것이다. 즉 천상의문의 세계관은 동양적이지만, 현재 우리가 흔히 상상할 수 있는 구세대적이고 낡은 모습의 동양적 세계관을 부정하여 새로운 동양적 미래상을 제시한다.


케릭터
천상의문은 캐릭터를 종족에 따라 구분하지 않는다. 천상의문 주요 배경이 선인들의 활동 무대인 “선인계’인 만큼 천상의문을 이끌어 나가는 주요 캐릭터들 모두가 “선인”이다. 각각의 선인들은 해당 선인들이 가진 성격과 능력에 따라 크게 Positive와 Negative 계열로 구분된다. Positive 계열의 경우 지혜와 도전, 생명과 조화라는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는 선인들이 소속되어 있고, 반대로 Negative계열의 경우에는 죽음과 인내, 투지와 창조라는 조금은 부정적인 면들과 관계된 선인들이 소속되어 있다.

분류
신비기사 선인
태생 선인의 가장 기본적인 유형. 깨달으면서도 앎에 실천하지 못하는 자아 때문에 방황하는 자들이다. 기본적으로 검을 다루는 밀리 타입의 스타일. 미약하나마 안정적인 힘과 체럼의 능력을 보여준다.

바람의 탐험가
바람선인의 가장 기본적인 유형. 바람과 시간은 흐르지만 어느 것도 같은 것이 없다.
그들은 모든 흐름에 반역하는 자들이다. 주로 매직보우를 사용해 먼 거리에 있는 상대를
제압한다.
생명의 정령 선인
흙 선인의 가장 기본적인 선인. 유쾌하며 익살스러우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지만 자신의 진짜 속을 보여주지 않아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가 없다. 미지의 영역을 찾을 확률이 가장 높은 케릭이다.

물의 정령 선인
물 선인의 가장 기본적인 선인. 물은 모든 생명체에서 가장 강력한 행동 반경을 보여주게 된다. 자연과 생명체의 기억들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으나 파괴적인 성격이 들어나 이 모든 기억들을 소멸시키는 능력을 가지게 되기도 한다.

    (신비기사선인)       (바람의 탐험가)      (생명의 정령선인)     (물의 정령선인)

아이템의 특징.

상상력의 한계는 없다. 인간의 상상력을 초월하는 다양한 아이템! 원작 봉신연의에 등장하는 신비로운 선인들만의 도구인 보패. 천상의문에서는 인간의 상상력을 초월했던 원작의 다양한 보패들을 그대로 체험할 수 있다. 단순하고 투박한 검과 현재의 미사일을 연상케 하는 초현대적 보패, 그리고 마치 하이테크의 광학무기들을 연상케 하는 미래적 분위기의 보패에 이르기까지 원작소설에서 보여주는 무궁무진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아이템은 플레이어에게 한 차원 높은 수집의 즐거움을 느끼게 할 것이다.

천상의문 만의 특징

천상의문만의 특별한 퀘스트
천상의문은 흥미롭고 다채로운 퀘스트를 지향한다. 기존의 온라인 게임들이 주로 쓰던 형태의 아이템 전달이나 몬스터 사냥과 같은 획일적인 퀘스트는 가급적 배재하고, 정말로 필요하고 기발한 내용의 퀘스트만을 엄선하여 플레이어들에게 진정한 퀘스트의 참 재미를 안겨준다. 천상의문의 퀘스트 시스템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① 일반 퀘스트
NPC와의 대화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기존의 온라인 게임들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의 퀘스트로 GTH의 웅장한 서사 적 스토리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기존의 퀘스트 들과 차원을 달리하는 선형적 스토리를 지닌 장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 퀘스트를 완수한 이들에게 마치 한편의 장대한 역사 소설을 읽는 것과 같은 느낌을 준다. 또한, 120여 가지의 시나리오적 분기를 가져 플레이어들에게 최대의 자유도를 선사한다.
      
② 랜덤 퀘스트
천상의 문이 자랑하는 독특한 퀘스트 시스템. 플레이어는 단순히 아이템을 줍거나,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 만으로도 불 특정한 다수에게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흥미진진한 퀘스트를 만나볼 수 있다. 특성 몬스터를 잡았을 때 발생하는 대규모 몬스터들의 반란이나, 파티 동료의 갑작스런 실종, 예고 없이 발생하는 배틀 토너먼트 등 시시각각 발생하는 스펙타클한 랜덤 퀘스트들은 수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색다른 긴장감을 가져다 줄 것이다.

천상의문 만의 독특한 NPC
천상의문의 NPC들은 기존의 MMORPG에서 볼 수 있었던 근시대적인 NPC들의 한계를 과감히 벗어버렸다. 천상의문의 NPC들은 급변하는 주위 상황에 반응하여 PC에게 먼저 도움을 요청하거나, 자신과 성격이 맞지 않는 플레이어들의 질문을 무시하기도 하며, 때때로 심술 궂은 장난을 치는 등 예측할 수 없는 행동으로 플레이어들을 당황하게 만든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들을 느껴보기 위하여 플레이어가 NPC와 동일한 대화를 여러 번 하는 수고를 끼칠 필요는 없다. 천상의문의 NPC들은 각 플레이어들의 조건과 상태를 스스로 판단하여 행동하며, 이러한 수준 높은 NPC들의 인공지능은 플레이어들에게 높은 수준의 몰 입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배경 시나리오

다시 시작된 비교의 악랄한 만행을 한 여인이 응징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비교의 분타를 쳐들어가 혼자의 힘으로 모든 분파 원들의 내공을 소멸시키고 난 후, 부교주 인마혼을 쫓아버린 것이다. 백성들이 그녀를 영웅으로 칭송하는 것에 자존심을 구긴 정파의 무림인들 중 무림맹의 맹주 천매지는 계책을 꾸며 함정으로 끌어들인 후, 둘만의 비무를 벌이게 된다. 살초를 펼치지 않으면서도 상대를 꺾을 수 있는 역용무공, 그녀만의 운무비공을 선보이게 된다. 구름과도 같은 여러 겹의 띠 안에서 춤을 추듯 전개되는 아름다운 수비술(守備術)은 백성들에게 운무라 불리 우게 되었고, 복수를 꾀하는 비교의 잔당들을 피해 다시 종적을 감춰 전설 속의 인물로 사라지게 된다. 패권장악을 위해 권모술수가 판치는 난장판, 중원을 떠나 신비로운 고수를 찾아 무림인 들이 순례를 하기 시작했다. 놀라운 비공과 철학에 자극을 받은 무림인들 중 한 무리가 모여들기 시작한 곳은 남쪽 바다에 자리잡은 화무도라는 섬이었다. 운석의 영향으로 섬의 모양까지 변화된 화무도에는 어느덧 무림 초출들의 행렬이 줄을 이었고 녹림떼가 출몰할 정도로 바뀌어갔으며 제법 큰 마을들도 생겨나게 되었다. 항간에는 최남단에 위치한 다섯 번째 섬, 화산도에 그 악명 높았던 비교 일당의 은거지가 아닌가 소문이 무성하였다.
이 아름답고 신비로운 섬을 배경으로 하여 운무비공을 추앙하는 무림인 들의 모험이 시작된다…


게임의 특징

화려한 그래픽
Full 3D로 구현된 '운(雲)'은 캐릭터의 매력적인 외모와 행동, 그리고 심도 깊게 제작된 배경, 적절한 이펙트로 당신을 난화무도라는 무협의 세계로 초대할 것입니다. 주인공 캐릭터는 갑옷이나 기능성 의복 뿐만 아니라 취향에 따라 여러 준비된 의상을 착용할 수 있으며 자유로운 카메라는 심도 있는 배경을 자유롭게 보여줄 것입니다.

화려한 동작
운(雲)의 모든 동작은 중국 무예의 유단자의 동작을 최신 모션 캡쳐 기술을 이용해서 제작되었다. 8,000 프레임이 넘는 다양한 수의 무술 동작은 모두 전설로만 이야기되던 비전의 무공들로 이름으로만 들었던 실존 무공의 멋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다.

간편한 인터 페이스
운은 언제나 유저 분들의 입장에서 간편하며 실속 있는 인터페이스를 추구하고 있다.

케릭터(종족)
중원민족
휘천룡
중원족 특유의 다양한 문화적, 교육적 혜택을 받고 자랐다. 실전 경험이 별로 없기 때문에, 모험을 꿈꾸기도 한다.타 종족에 대한 우월감으로 다소 거만한 행동을 많이 하지만, 실제로는 마음이 약하다.
특기 : 검법, 권법
한빙화
선녀 같은 외모에 유약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기본이 탄탄한 무공을 숨기고 있다. 깍듯한 예의범절과 조신하게 품행으로 고귀한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사랑을 위해 자신의 목숨도 기꺼이 버릴 수 있는 열정을 품고 있다.
특기 : 검법, 권법

북방민족
비화랑
활발하고 민첩함. 눈치가 빨라서 환경을 잘 파악하고 빠르게 적응함 의리를 중요시 여기며, 모든 생명에 대해 자비로움 입이 무거운 편이지만 가끔 내뱉는 한 두 마디가 정곡을 찌른다.
특기 : 창술, 궁술
연화무
씩씩하고 밝으며 웃음이 많다. 지기 싫어하는 성격으로 남자 못지 않은 실력을 가지고 있다. 덜렁대고 수다스럽지만 마음만은 따뜻하고 속정이 깊다.
특기 : 창술, 궁술

남방민족
초명
솔직하고 직설적인 성격으로 좀처럼 속마음을 숨겨두지 못한다.정명 의 친동생으로 누나에게 버릇없이 굴지만 정명을 지켜주려는 마음을 품고 강해지려고 한다. 변덕스럽지만 사랑스러운 사고뭉치.
특기 : 도법, 권법
정명
초명의 친 누나 이다. 맑은 향기를 연상시키는 예쁜 외모를 가지고 있지만, 결코 그것을 자랑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따뜻함과 차가움을 겸비한 인물로 화무도 여행에서 겪는 어려움을 슬기롭게 대처한다.
특기 : 도법, 권법

다양하게 성장 시킬 수 있는 케릭성장법
무협세계의 주인공들인 북방용족/ 중원황족/ 남방무족의 일원이 되어 자신의 취향대로 무공을 선택하여 고수의 길에 도전 할 수 있다. 운(雲)은 어떤 종족을 택하냐에 따라 능력 상의 차이를 인정하며, 어떤 무기를 얼마나 많이 쓰느냐에 따라서도 다른 캐릭터와는 다른 자신만의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스킬(무공)구현 및 사회화 기능.
운(雲)은 경 공 시스템은 다양하게 발전하며 최종적으로 공중부양을 통해 더 넓은 시계와 빠른 고수의 움직임을 지원한다. 난화무도의 아름다운 정경을 이를 통해 더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능력이 된다면 난화무도에서 자신만의 문파를 열고 스스로 문 주가 될 수도 있으며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 같은 문 파원이 되어 볼 수도 있다. 정파의 올바른 무공에 매진 할 수도 있고, 사파의 사악한 기운을 이어받을 수도 있다. 각각의 무공은 정파와 사파의 구별이 있어 이러한 무공을 사용함에 따라 자신의 선악도 변화하며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다.


운만의 특징.

단순한 사냥만을 하는 무기에서의 탈피.
각각의 무기는 단순한 공격을 벗어나 비전의 무공과 어울려지며 그 본색을 드러낸다. 무공의 각 초를 조합하여 자신만의 무공을 만들 수 있으며 이러한 무공은 얼마나 만이 수련하고 사용 하였느냐에 따라 그 수련의 정도가 높아진다.
자신보다 등급이 높은 상대라 해도 무공의 조합과 숙련도가 높다면 오히려 제압할 수도 있다..

예의가 있는 아레나 (비무) 시스템도입

단순히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무술동작이 모여 무공이 되고, 각각의 무공을 이용해서 서로 누가 더 고수인지를 가릴 수도 있다.
비무는 서로 상호간의 신뢰에 의한 것으로 무협지에서 말하는 ' 한 수의 가르침'과 같은 개념입니다. 서로가 준비된 무공을 이용해서 겨루어 승패가 나게 되면 승자는 여유로운 포즈를 취하고 패자는 무릎을 꿇어 예를 표한다.







Comment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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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르넨디스 2004.01.07 17:12
    진남이 님 고생많이 하셨네여...헐..이많은 스샷과 글...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3편 기대 하구 있을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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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남이 2004.01.07 17:18
    기고하는 3부작의 글은 전반적인 게임별 특성으로 장점에 대한 서려명을 주로 하였습니다. 많은 부분의 단점이 있으나.. 그보다는 게임이 인기를 끌게되는 대략적인 소개라고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3부작 기고가 끝나는 시점에 여유가 된다면 해부학적인 분석글로 다시 진남이가 온라이프 가족님들께 인사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에 배경음악은 러브어페어의... 퓨전형 음악인데 감슴을 울리는 듯한 단소소리에 여러분과 함께 하고픈 마음에서... 바탕으로 깔앗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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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묻지마청년 2004.01.07 18:30
    진남이님 수고하셨어여....수고한 흔적이 여기저기 보인다는.....ㅎㅎ...감사함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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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인트호벤 2004.01.07 19:20
    드디어..2부가 나왔구만여...쿠쿠쿠 음악이 가슴을 팍팍 찔러주네여..캬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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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풍명월 2004.01.07 19:22
    정리 참 잘해놨네요..배경음악도 개인적으로 맘에 드네요..
    쓰느라 고생많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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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맨 2004.01.07 19:23
    제가 모르는 게임들도 너무 많았군요...우물안 개구리라는 말을 실감 하게 되네요. 진남이님 수고 하셨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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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 2004.01.07 19:24
    역시 방대한(?) 내용이군요. ㅎㅎ 근데 소개하는 게임을 전부 다 키워보신거에욥?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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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마카시㈜ 2004.01.07 23:12
    내용이 아주좋군요.

    음악도 ..ㅋㅋㅋ 차분하게하는 그런음악같네요.(역쉬 음향효과가ㅋㅋ)

    글을쓰고싶은 맘은 굴뚝같지만 제대로 다루는 프로그램이없어서 안타깝네요.^^;;;;

    네 다음편 3편을 기대하고있겠습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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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실군 2004.01.07 23:55
    운에서...스샷의 여주인공의 굴곡이 너무심한뎃..ㅡ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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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독한놈 2004.01.08 00:16
    아이엠온라인 추천!! 그중 가장 나은듯~ 흐 흐 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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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水萬e 2004.01.08 00:49
    아이엠을하다보면 녹스생각이....=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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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メ다모폐인メ 2004.01.08 07:14
    ㄴ ㅏ ㄷ ㅓ ㄷ ㅏ모폐인인데-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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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자 2004.01.08 08:39
    진남이님 글 잘쓰셨네요^^ 부럽습니다~ㅎㅎ 저두
    아이엠온라인 추천! 지금저두하구있는게임 ㅋ 렙은낮지만
    초보분들은 도와주실수있어요 스틸기갑<으로 귓말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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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善惡의존재 2004.01.08 09:01
    커헉 ㅠㅠ

    진남님 글 너무 잘쓰심 ㅠㅠ

    부러버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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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웍스 2004.01.08 09:26
    커억;;;;

    글 잘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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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태사절 2004.01.08 09:26
    인기온라인게임이라고 하지만

    코룸빼고는 좋은 성과를 내는 게임이 없는데요?

    이건 그냥 오픈베타게임소개지 인기오픈베타는 아닙니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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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친개구㉣ㅣ 2004.01.08 09:27
    아..아이엠에 대한 안좋은 추억이 있어서...

    비록 아주 좋은것은 아니지만 +3반지 빛38검 을 날려버려서 그만두었다는..

    ㅠㅠ 흑흑....그래도 친구들도 많이 사귀었는데...쩝...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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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랑야인 2004.01.08 09:42
    제가 봐도 인기 온라인이라기 보다는 오픈베타 게임소개인거

    같네요 코룸 빼고는 별 신통치 않는 성과를 올리고 있는 게임들이군요

    운도 무협게임치고는 아직 멀었고 천문도 마찬가지고 히트치기는 힘들

    듯한 게임이군요 코룸빼고는 코룸도 그렇게 빅히트라기 보다는 그냥 평작

    에서 조금 나은듯한 출발을 보인것일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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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_=福돌이 2004.01.08 10:07
    -ㅇ- 아 나만 스크린샷않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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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라ㅗㄴ애혀 2004.01.08 10:23
    노래가 인상깊어여... 한국의미.... ^^;;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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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남이 2004.01.08 10:25
    유료 호스팅을 사용하는데 100% 사용을 해서 그림이 안보이네요.. 그림을 바로 그림창고로 저장 수정할께요.. 죄송합니다.. 금방 바꾸어 놓을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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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큰공산당 2004.01.08 11:42
    잘 읽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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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서기 2004.01.08 11:51
    저도 잘읽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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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압박감 2004.01.08 13:00
    전 운빼고는 게임을 잘만든거 같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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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색비 2004.01.08 14:20
    한때는 온라인겜 10위안으로 들어섰다가 20위나 그밖으로 밀려난 불한 게임들이네요. 세개의 게임 다 뭔가 변화가 있어야 할듯 합니다.
    초보유저의 몰살(초보유저가 없음)을 맞이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유저의 유치와 초보유저를 위한 이벤트나 패치등에 신경을 써야하지 않을까 쉽니다.
    망하지 않고 성공하는 게임은 신규유저가 끊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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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풍운 2004.01.08 15:45
    아이엠이 온라인 베타 였어요?

    몰랐내..--;;

    평생무료로 들은적이 잇어서

    근대

    별 인기있는것 같지는 않다는..

    아이엠도 작년 상반기까지는 많이 햇어도

    요즘은 많이 줄은듯...

    그냥 아이엠에서 뿌리내렸던 사람만 좀 하는듯 해보였어요...

    그리고 천상의문도 오픈베타 초기까지는 인기 많다가

    요즘은 별..-_-;;

    특히 운은 클로즈 베타 까지 기대작 1위까지 하던 게임이었던것 같은대

    오픈베타때 날짜미루고 많은 버그때문에

    많은 유저가 발길을 돌렸던것으로 기억하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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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닭아꿀꿀해바 2004.01.08 17:07
    흠....천상의문은 인기게임이긴 할지 몰라도 발렌스가 전혀 맞지
    않는 게임임을 강조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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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飛天 2004.01.08 18:03
    스크린샷 색깔 압박 256색 쓴거같은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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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꼬로시 2004.01.08 21:15
    코룸은 잘만들었는데 ..아이템 얻기가 너무쉽고 ..그래서 관뒀는데 ..몇일만 노가다하면 1000얼마짜리가 들어오고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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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 2004.01.08 21:56
    3부가 기다려집니당. 3부작이었져? 관심있게 보고 있사오니, 즐겜하시고, 좋은 글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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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일로니스트 2004.01.09 10:23
    건즈 없는데염...흐 MMORPG가 아니라서 그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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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오네이드 2004.01.09 10:48
    즐겜하시구,,, 좋은 글 올려주시기 바랍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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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묻지마청년 2004.01.09 10:51
    ㅇㅇ;;;; 이렇게 많은 겜을 섭렵하고 계시다니...부러울 따름입니당...ㅋ......다른 게임들도 마니마니 소개해주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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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썰트 2004.01.09 22:27
    나 코룸레벨 43인데 ㅋ
    그리고 또 아이엠은 레벨이 28이고... ㅋㅋㅋ;;(너무자랑하나?)퍼퍽
    천상의문은 30인데...ㅋㅋ 그만할께요 ㅡㅜ 퍼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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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쇼핑 2004.01.10 00:30
    코룸 괸히 소환술사했다가 고렙때 꼴려서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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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뎅국물 2004.01.10 06:49
    아~~엔리오모리꼬네의 러브어페어 주제곡을 국악버전으로 만든 음악인가
    요?^^ 너무좋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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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리필러 2004.01.10 07:00
    흠... 아이엠온라인은 정식무료서비스라고 하던데... 베타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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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겐조 2004.01.10 10:45
    코룸 온라인의 서머너라는 캐릭 정말 특이하네여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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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망초♧ 2004.01.10 14:42
    아이엠..다시할까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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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몬라이프 2004.01.10 22:45
    운이 인기베타겜이라는거는점...
    망한베타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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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존무쌍 2004.01.11 14:25
    운이 망한겜이라뇨 ㅡㅡ

    비록 옛날 잦은 빽섭과 버그들로 한동안 몸살이 해왓지만

    지금은 제법 안정적인 서비스 하고 잇습조;;

    아직 벨런싱이 다 잡혀지지 않는 게임이지만

    화려한 그래픽 등 여러가지 감칠맛 나는 요소들이 잇다오

    그러니 망한 베타보다는

    망햇지만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베타라구 햇으면 좋겟네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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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ヱ등어조림 2004.01.13 10:32
    아.이.엠.........돈만벌면 루멘스톤사서 업글했다는.... 일명..업글중독증-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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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돈좀주쇼$ 2004.01.15 10:27
    웬만한 게임들은 다 그게 그건데 여깄는거는 쫌 할만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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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남이 2004.01.15 15:41
    코멘트 달아주신 온라이프 가족님의 충고 새겨서 더욱 노력하는 진남이가 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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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오네이드 2004.01.15 16:31
    코룸... 제가 한 때 정말 좋아하던 겜이었져...
    물론 지금은 사정상 몬하구 있지만..ㅋ
    정말 잼나여~ 해보신 분들은 아실듯...
    앗! 글쿠 진남이님 자료 올려주신거 감솨~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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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슬레이어즈 2004.01.15 18:31
    코룸...;;; 처음에는 재밌지만 하다보면 나중에는 상당히 질리는게임 -_-; 몹을 잡으면 경험치를 주는게 아니라 타격당 주는거라서 더 질림 -_-; 57밖에 못만들었지만 질리기전에는 재밌음 코룸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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