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오픈베타 중인 Mgame의 "풍림화산" 과
프리미엄오픈베타 중인 (곧 9일 정식오픈베타 예정) 엔도어즈의 "아틀란티카"를
소개하고 얘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Mgame(이하 엠겜) 의 대표적인 게임은 역시 "열혈강호"를 들수가 있겠네요.
엠게임의 가장 대표적인 성향은 두가지 종족으로 나뉘어서 싸우는 종족전이 되는거 같네요.
먼저 숫자상으로 개인적인 견해로 10점 만점에 여러가지 항목에 대해서 평가해보겠습니다.
풍림화산
그래픽 - 8점
그래픽 퀄리티는 요새나오는게임과 비슷하게 퀄리티가 높은편입니다.
랜던링기법인가요? 만화같은 케릭터와 몬스터들 그리고 부가적인 펫들을 만나실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한 퀘스트와 접속할때 접속종료후 만화와 같은 동영상을 만날수 있습니다만, 똑같습니
다.나중에보면 질림 ㅠㅠ
게임성 - 7점
나름대로 게임속으로 빠져드는 요소가 있습니다.
그러나 , 대다수의 국내산게임의 비중을 차지하는 노가다성이 짙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거론토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게임시스템은 무기와 방어구를 제련할수 있는 강화시스템이고 (여느게임 대부분다
있습니다. -_-;)
또한 퀘스트를 통하여 얻을수 있는 공격보조 펫, 이동보조 펫도 있으며
각종물약과 아이템을 제조할수도 있습니다.(케릭당 제조기술은 오직 한가지뿐..)
서버활성화 & 안정성 - 4점
"풍림화산"이 클로즈 베타를 했었는지 의구심이 들 정도로 갖가지 버그와 잦은 서버다운...
제가 플레이 할때만해도 좀 심했습니다.
현재는 그러한 버그와 매일 오전10~12시 사이에 진행되는 서버다운 외에는 없길 바랄 뿐입니다.
인터페이스 & 커뮤니티 - 7점
인터페이스는 그래도 엠게임이 MMORPG 짬밥이 있어서 그런지 비교적 간단하고 적응이 용이
합니다.
다만 일부의 인터페이스는 직접 입력하는 방식 ex) /개인상점 과 같은 좀 뒤떨어지는 방식이
보이긴 합니다만, 간편하고 눈에 쉽사리 들어온다는 것은 부정할순 없을듯 합니다.
커뮤니티 또한 길드(문파) 채팅창과 파티 채팅창 일반 채팅창 매매채팅창(거의 이용안함)
등등 나눠져 있습니다.
총평 - 6.5점
장점 - 친숙한 인터페이스 및 귀여운케릭터 와 펫. 케릭들 특징에 맞는 버프와 그래픽.
단점 - 케릭간 밸런스 암울. 느닷없는 패치로 플레이어의 본심을 외면.
40렙 이후로 전혀준비가 안되어진듯한 모습.
사냥하려면 손가락 노가다의 압박과 장시간 사냥의 피로함을 감안해야함.
전형적인 국산 노가다 게임. (도장 쾅~)
몇몇 시스템은 플레이어의 렙업을 오베후 몇일만에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
배짱 운영.
엔도어즈의 "아틀란티카"
턴제라...턴제...
이러한 의구심을 가지며 3일전 프리오베때 처음 접속한 "아틀란티카"
엔도어즈 이 회사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고 게임 개발하시는 "김태곤"PD님의 명성은 잘 알고 있
었습니다. 군주,거상,임진록 등등
일단 배너 광고부터 눈길을 끌었습니다.
배너광고 왈
"이게임을 만드려고 그간 ***게임들을 개발하였습니다...~...등등"
설레임을 안고 접속을 하였고 이제 나름대로 평가를 해보고자 합니다.
두번의 케릭을 키워봤지만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은 관계로 뉴비의 시점에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픽 - 7점
다른분들은 그래픽 좋다고 하시는데 저는 솔직히 7점도 후하게 드렸다고 생각하네요.
생각했던 것보다는 그래픽은 좀 떨어지는듯했고, 다만 전투신으로 넘어가서는 그래픽이
상당히 깔끔하게 잘되있다고 생각 됩니다.
게임성 - 9점
아직 제가 초보라서 그런지 크게 와닿을 정도로 잼있지는 않은 듯 하네요.
워낙에 방대한 스케일과 인터페이스 역시 방대(?)하기 때문인지... 아직은 여러가지로 몸소 부딪
히며 나아가는 중입니다.
역기 돋보이는 시스템들이 몇가지 있는데 군주 거상 등등의 장점을 모조리 심었다고 보면
될듯합니다.
스승과 제자 시스템, 용병 시스템, 각가지 제조 시스템, 파티 시스템 등등...
단점보다는 장점이 눈에 띄는 편입니다.
그중 단연 돋보이는 시스템은 퀘스트간 자동이동과 한번갔었던 마을을 자동으로 이동할수 있는
시스템이 가장 눈에 띕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케릭들의 조합. H사의 게임인 "그랴~나도애썻다잉" 의 세가지 케릭들의 컨트롤
(MCC)보다는 훨씬 진화적으로 되있다고 생각합니다.
서버안정화 & 활성화 - 8점
서버안정화는 제한적인 프리오베라서 (18시~24시) 그런지 특별히 점수를 매길수 없는 상황 같
습니다만, 그래도 수치상으로 보이지 않는 유저들이 몰리는 시간대에 서버다운 없이 서버를 운
영하는것 보면 적어도 기술력과 운영능력면에선 10점을 주고는 싶지만 앞서 밝힌바와 같이
프리오베이기 때문에 ㅎㅎ;
인터페이스 & 커뮤니티 - 8점
인터페이스가 일단 복잡합니다.익히시려면 시간꽤나 걸릴듯 합니다.
여러가지 창들이 눈에 띄다보니 뉴비기준으로 이것저것 눌러보시면서 몸소 익히는 방법밖에
없는듯 합니다.
길드 채팅창과 파티 채팅창은 가입하거나 파티를 맺으면 바로바로 생기는듯 합니다.
광고(?)창 (타게임의 외침창) 활성화 되있는 듯 하고 가장중요한것이 서버가 안정화 되어있고
게임이 복잡해서 그런지 타게임에 비해서 홈페이지가 깔끔하고 매너 있는 유저분들이 많아(?)
보입니다.
총평 - 8점
장점 - 여러가지 용병케릭들의 조합으로 끊임없는 대전 및 케릭조합을 유저에게 부여.
방대한 시스템과 스토리.
자동이동의 편리함.
아이템 매매의 편이함. 등등
단점 - 인터페이스가 너무 많아서 지저분해 보임.
그 외 특이할만한 단점은 안보이네요..
아틀란티카에 분명히 무게가 많이 실립니다.
풍림화산이 재미 없다는것은 아닙니다. 허나, 그간의 여러가지 게임 운영을 해왔고 또한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좋은게임을 이미 망쳐버린 격이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오픈베타 중인 Mgame의 "풍림화산" 과
프리미엄오픈베타 중인 (곧 9일 정식오픈베타 예정) 엔도어즈의 "아틀란티카"를
소개하고 얘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Mgame(이하 엠겜) 의 대표적인 게임은 역시 "열혈강호"를 들수가 있겠네요.
엠게임의 가장 대표적인 성향은 두가지 종족으로 나뉘어서 싸우는 종족전이 되는거 같네요.
먼저 숫자상으로 개인적인 견해로 10점 만점에 여러가지 항목에 대해서 평가해보겠습니다.
풍림화산
그래픽 - 8점
그래픽 퀄리티는 요새나오는게임과 비슷하게 퀄리티가 높은편입니다.
랜던링기법인가요? 만화같은 케릭터와 몬스터들 그리고 부가적인 펫들을 만나실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한 퀘스트와 접속할때 접속종료후 만화와 같은 동영상을 만날수 있습니다만, 똑같습니
다.나중에보면 질림 ㅠㅠ
게임성 - 7점
나름대로 게임속으로 빠져드는 요소가 있습니다.
그러나 , 대다수의 국내산게임의 비중을 차지하는 노가다성이 짙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거론토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게임시스템은 무기와 방어구를 제련할수 있는 강화시스템이고 (여느게임 대부분다
있습니다. -_-;)
또한 퀘스트를 통하여 얻을수 있는 공격보조 펫, 이동보조 펫도 있으며
각종물약과 아이템을 제조할수도 있습니다.(케릭당 제조기술은 오직 한가지뿐..)
서버활성화 & 안정성 - 4점
"풍림화산"이 클로즈 베타를 했었는지 의구심이 들 정도로 갖가지 버그와 잦은 서버다운...
제가 플레이 할때만해도 좀 심했습니다.
현재는 그러한 버그와 매일 오전10~12시 사이에 진행되는 서버다운 외에는 없길 바랄 뿐입니다.
인터페이스 & 커뮤니티 - 7점
인터페이스는 그래도 엠게임이 MMORPG 짬밥이 있어서 그런지 비교적 간단하고 적응이 용이
합니다.
다만 일부의 인터페이스는 직접 입력하는 방식 ex) /개인상점 과 같은 좀 뒤떨어지는 방식이
보이긴 합니다만, 간편하고 눈에 쉽사리 들어온다는 것은 부정할순 없을듯 합니다.
커뮤니티 또한 길드(문파) 채팅창과 파티 채팅창 일반 채팅창 매매채팅창(거의 이용안함)
등등 나눠져 있습니다.
총평 - 6.5점
장점 - 친숙한 인터페이스 및 귀여운케릭터 와 펫. 케릭들 특징에 맞는 버프와 그래픽.
단점 - 케릭간 밸런스 암울. 느닷없는 패치로 플레이어의 본심을 외면.
40렙 이후로 전혀준비가 안되어진듯한 모습.
사냥하려면 손가락 노가다의 압박과 장시간 사냥의 피로함을 감안해야함.
전형적인 국산 노가다 게임. (도장 쾅~)
몇몇 시스템은 플레이어의 렙업을 오베후 몇일만에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
배짱 운영.
엔도어즈의 "아틀란티카"
턴제라...턴제...
이러한 의구심을 가지며 3일전 프리오베때 처음 접속한 "아틀란티카"
엔도어즈 이 회사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고 게임 개발하시는 "김태곤"PD님의 명성은 잘 알고 있
었습니다. 군주,거상,임진록 등등
일단 배너 광고부터 눈길을 끌었습니다.
배너광고 왈
"이게임을 만드려고 그간 ***게임들을 개발하였습니다...~...등등"
설레임을 안고 접속을 하였고 이제 나름대로 평가를 해보고자 합니다.
두번의 케릭을 키워봤지만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은 관계로 뉴비의 시점에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픽 - 7점
다른분들은 그래픽 좋다고 하시는데 저는 솔직히 7점도 후하게 드렸다고 생각하네요.
생각했던 것보다는 그래픽은 좀 떨어지는듯했고, 다만 전투신으로 넘어가서는 그래픽이
상당히 깔끔하게 잘되있다고 생각 됩니다.
게임성 - 9점
아직 제가 초보라서 그런지 크게 와닿을 정도로 잼있지는 않은 듯 하네요.
워낙에 방대한 스케일과 인터페이스 역시 방대(?)하기 때문인지... 아직은 여러가지로 몸소 부딪
히며 나아가는 중입니다.
역기 돋보이는 시스템들이 몇가지 있는데 군주 거상 등등의 장점을 모조리 심었다고 보면
될듯합니다.
스승과 제자 시스템, 용병 시스템, 각가지 제조 시스템, 파티 시스템 등등...
단점보다는 장점이 눈에 띄는 편입니다.
그중 단연 돋보이는 시스템은 퀘스트간 자동이동과 한번갔었던 마을을 자동으로 이동할수 있는
시스템이 가장 눈에 띕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케릭들의 조합. H사의 게임인 "그랴~나도애썻다잉" 의 세가지 케릭들의 컨트롤
(MCC)보다는 훨씬 진화적으로 되있다고 생각합니다.
서버안정화 & 활성화 - 8점
서버안정화는 제한적인 프리오베라서 (18시~24시) 그런지 특별히 점수를 매길수 없는 상황 같
습니다만, 그래도 수치상으로 보이지 않는 유저들이 몰리는 시간대에 서버다운 없이 서버를 운
영하는것 보면 적어도 기술력과 운영능력면에선 10점을 주고는 싶지만 앞서 밝힌바와 같이
프리오베이기 때문에 ㅎㅎ;
인터페이스 & 커뮤니티 - 8점
인터페이스가 일단 복잡합니다.익히시려면 시간꽤나 걸릴듯 합니다.
여러가지 창들이 눈에 띄다보니 뉴비기준으로 이것저것 눌러보시면서 몸소 익히는 방법밖에
없는듯 합니다.
길드 채팅창과 파티 채팅창은 가입하거나 파티를 맺으면 바로바로 생기는듯 합니다.
광고(?)창 (타게임의 외침창) 활성화 되있는 듯 하고 가장중요한것이 서버가 안정화 되어있고
게임이 복잡해서 그런지 타게임에 비해서 홈페이지가 깔끔하고 매너 있는 유저분들이 많아(?)
보입니다.
총평 - 8점
장점 - 여러가지 용병케릭들의 조합으로 끊임없는 대전 및 케릭조합을 유저에게 부여.
방대한 시스템과 스토리.
자동이동의 편리함.
아이템 매매의 편이함. 등등
단점 - 인터페이스가 너무 많아서 지저분해 보임.
그 외 특이할만한 단점은 안보이네요..
아틀란티카에 분명히 무게가 많이 실립니다.
풍림화산이 재미 없다는것은 아닙니다. 허나, 그간의 여러가지 게임 운영을 해왔고 또한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좋은게임을 이미 망쳐버린 격이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