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4241 추천 34 댓글 21


`1`안녕하세요^^* 제가 오늘 말할내용은요.. 게이머가 만들어나가는온라인이 거든요.. 제가 예전부터 상상하던 건대요..만약에 게이머스스로가 게임을 만들어 나간다면..그보다 좋은 온라인 게임은 없다고
생각 했어요.. 먼저..게이머가 온라인 게임을 만들어 간다라...

우선적으로 게이머는 게임을즐기는 한 PC라고 할수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게이머는 게임을 즐길뿐이지 만드는것에는 관여할수 없다!
라고 대부분 사람들이 생각하시죠..하지만 게이머가 있기에 게임이
있는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을 제작할수도 있고 게임을 운영하고태스트하는 운영자와태스트요원,관리자,모니터요원 등등..
많은 사람들이 운영을 하는거죠..

하지만 게이머가 운영..즉..게임의 방향을 잡아나간다면..그보다 좋은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1.우선 게이머가 게임의 방향 즉 앞으로의 방향을 잡는다는것은 게임을 만드는것과 같다고 볼수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령층 그리고
가치관에따라 다른 세계가 창조되는것이지요.. 한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어떤 심보가 고약한 사람이 게임의 방향을 절대 악. 으로 잡았다
그러면 절대 악 으로 가서 몬스터와 협상하고 플레이어와 주민엔피시들을 잡는다면 게임이 어떻게 돌아갈까요?? 틀림없이 망하거나..
아님 그의 맞게 적응하거나.. 하지만 게임을 해나가는 플레이어는
단한명이 아니라는겁니다..
온라인게임은 서로 대화와 협동을 통해만들어 나가는것이라는겁니다..한명이서 운영을 하면 제작사에서 게임을 만드는것만 못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1에대한 방안은이 필요합니다.. 저는 다수결이 1에대한 방안 이라고 생각 합니다..
우선 제작사가 앞으로 갈방향 몇개를 정해 놓습니다 1,2,3...
그리고 게이머가 그곳에 투표를 합니다 그중 제일 많은 곳으로
방향을 잡아나가는 기틀을 마련하는겁니다.. 하지만 이것에 문제점
상당 합니다.. 우선 소수의 의견은 무시된다는 다수결의 법칙이죠
다수결의 의견중 자기의견과 일치하는사람과는 점점 더 게임의 흥미가 생기고 반대로 의견이 맞지 않는 흥미를 잃어 가는겁니다..
이렇게 된다면 플레이어와 제작사 관에 관계가 별반 다를께 없다는거죠..문제점은 이정도 다루도록 하셌습니다..

2.나쁜점만 있는것이 아니다..좋은점도 있다..

내.. 그렇습니다.. 모든 체제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플레이어가 만들어 나가는 창조시스탬은 나쁜점도 많지만 좋은점도 많다고 생각합니다..적용은 안될듯 싶습니다만 -_-;;;(제 공상에서 끝날까요 ㅡㅡ?)

1.플레이어가 방향을 제시 게임사가 방향에 따른 업대이트..
즉 게이머와 제작사 관에 충돌이 없다는겁니다.. 아까 말한 다수결법칙 을쓰게되면 충돌이 생길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충돌이 없을거라고 봅니다..(문제점은많아질수있지만..이글에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2.매너..매너가 생명이다..
플레이어가 만드는게임이기 때문에.. 매너가 없다면.. 플레이어들이
과연 그사람과 게임을 같이 하려고 들까요? 현재 열혈 게임광들은
제작사 들 보다 더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물론..컴퓨터 관련에서 딸릴지도 모른다..)파티제도,명성시스탬,플레이어현상금시스탬...등 많은 시스탬이 현재 게임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이것들은 다 장단점있고..완벽한것은 있을수없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성격과 제일 잘맞는것을 쓰면 틀림없이 좋은 효과를
거두기 마련입니다.. 플레이어가 창조해나가는 게임에서는 저는 매너가 틀림없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아니면 신뢰를 할수없다고
봅니다..

3.갈등속의서 최고의 방향으로..
항상..제작사들은 게이머의 소리에 귀 귀울이지 않습니다..(물론 귀울이는 제작사도 많습니다만..) 대부분 업글해놓고 설문조사로 물어봅니다..패치를 하기 위해서겠죠.. 플레이어끼리 충돌 하면서..최고의방향으로 끌어나가기 때문에.. 절대로 망할수 없는게임이 될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공감대가 맞기때문이라고 할수있지요.. 하지만 이것이
외국..즉 한국에서 이시스탬으로 만들어 외국에 수출한다면.. 과연
적용이 될것인지는 두고 봐야겠지만.. 제가 상상한 이시스탬은..
현존 제일 완벽하다고 생각되내요..


그럼 결론입니다..

역시 공상은 공상일뿐 실천하지 말자! 라는..말을 하고 싶습니다만.
여유가 있는 ncsoft,nexon 등은 실천해 볼만도 합니다...

이상.. 수수한..소년-엘프-였습니다^^
Comment '21'
  • ?
    ⓔⓛⓕ&♩♪ 2002.09.18 20:44
    죄송합니다..jpg파일이 깨지는줄 몰랐내요 ``;;
    죄송하구요 다음부터는..더 신중히 올리겟습니다..ㅈㅅㅈㅅ^^
    -수수한소년elf-
  • ?
    철판냄비 2002.09.18 21:00
    게이머가 게임을만들어나가자. 음 좋은 발상이긴하지만 . 중학생 고등학생 게이머가 거의 전분데 , 솔직히 학생이 돈이 어디있어서 게임을 만듭니까 . 게임을 만들기가 쉽지는않죠 , 게임하나 제대로 만드는데 10억은 더 든다고 생각됩니다 ,
  • ?
    천사그레이 2002.09.18 21:12
    -_-a 과연나올까..
  • ?
    아벨카인 2002.09.18 21:25
    제가 원하는 게임은 현실적인 게임입니다.
    직업도 많고 그 직업에서 배운 스킬을 직업을 바꾸더라도 쓸수있고 한 직업의 마스터가 있고 이렇게 현실적인 게임이 전 재미있을거 같습니다. 이거랑 비슷한 겜이 있긴한데 샤이닝로어라고.. 근데 직업이 별루 없어서...
  • ?
    무료골라잡어 2002.09.18 21:26
    우리가아이디어를내고
    던많은회사들에게 부탁하면.... 되지안을까?
    ㅋㅋ 그럼얼마나좋아요.
    글고 아이디어가 좋은많큼.
    유료가되서도 하는사람이많아서 회사쪽에서도 이익이죠.
    대충읽고 썼는데.... 대충이런말아닌가?
  • ?
    ☆온라인광★ 2002.09.18 21:52
    정말 조은 말이시네요 저도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유저들에게 먹자나 스틸 아님 pk 등으로 많은 신고가 들어오는님을 선별해서 현상금을 거는것이 어떨까 싶네요 일정기간 현상금을 걸면 좀더 나은 온라인 게임이 될수 있을것도 같네요^^;
  • ?
    백주나발 2002.09.18 21:53
    게이머가 게임의 방향을 잡아가야 한다라...
    일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게이머는 여러 수십명 수백명입니다.
    과연 그 많은 게이머들 중에서 누구의 말을 기준으로 방향을 잡아가야 할까요?
    이사람 말 저사람말 다 들어주면서 뱡향을 잡아야 할까요?
  • ?
    백주나발 2002.09.18 21:55
    사공이 많으면 배는 산으로 가는 법이죠..
    그러니 게이머가 게임의 방향을 잡아가야 한다는 것은 다시 생각을 해봐야 할겁니다.
  • ?
    세이브in 2002.09.18 22:03
    게이머~저력을보여쥡시다?
  • ?
    실비아™ 2002.09.18 22:07
    좋은 발상 같네여^^
    그런데..게임이 짧은 시간에 만들어 지는것은 아니니...
    그리고 유저가 원하는 대로 이리저리 패치 하다보면..게임이 조금 어지럽게 될것같네여..^^;
    그냥 해본말이에엽..ㅜ_ㅜ;;
  • ?
    dondoo 2002.09.18 22:19
    이런거 저런거 다필요없다!꾸준히 재미를 잃지 않고 할수있는 그런 편한겜이 좋다
  • ?
    Zoro 2002.09.18 23:11
    ㅡ,.ㅡ... 울티마 온라인을 해보셈.. 아님 카멜롯 이나... 외국온라인겜중에선 님이 바라는 겜이 있을듯함돠.. 특히.. 울티마.. 인간의 삶을 그대로 옮겨놓은거라할수 이쩜...(글픽이 구리지만 ㅡ,.ㅡ;;) 글구.. 제가 짐 겜프로그래밍 공부하고 이찌만.. 겜만드는거 힘들점 ㅡ.,ㅡ;;
  • ?
    하늘사랑 2002.09.19 00:00
    네버윈터나이츠라고 해보셨나요? 그게임은 게이머가 직접 맵과 가치관 몹등등을 만들고 그맵을 다른 유저(player)들이 들어와서 할수있습니다.

    직접 어느부분에서 몹이 나오는지 설정할수도있고... 퀘스트를 부여해 아이템이나 돈을 얻을수 있게 할수도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전통 DnD류를 싫어 하시는 분이라면 소프트맥스와 넥슨이 협력해서 운영하는 테일즈위버도 할만합니다.

    테일즈위버는 스토리가 있는 게임이라.. 보통온라인게임처럼 쉽게 질리지 않을 것입니다..

    한 스토리가 끝나게 되면 새로운 스토리로 시작하게 되어, 유저가 직접 스토리를 구성할수 있게될수도있고, 온라인게임의 넥슨과과 패키지게임의 양대산맥 인 소프트 맥스가 협력하여 만든것이기 때문에 원할한 서버운영과 패키지 게임 못지않은 스토리를 자랑할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오픈베타를 기다리며..한자 적어봅니다..
  • ?
    제로 2002.09.19 07:17
    님이 말하시는 플레이어가 창조해 나가는 게임과 비슷한 게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완벽하지는 못했죠.
    이름은 레인가드라는 게임입니다.
    굉장히 재밌었던 게임인데.....
    사람들이 안하다보니...
    그리고 운영을 잘 못해서 말이에요.
    일본게임이어서 운영을 엄청 못했죠.
    그럼 이만.
  • ?
    서풍지킴이★ 2002.09.19 14:07
    킹오브킹즈아시나요!!!!!!!!!!!!!!!!!!!!!!!!!!!!!!

    그거장난아닙니다...국가새우고 자기국가가만든아템내놓고..

    유료화됐지만 짱입니다..별로안비싸니해보세요^^;;

    저두한달했다가;; 친구들이..딴겜하자고해성^^;;
  • ?
    에버맨 2002.09.19 21:38
    외국의, 텍스트 기반에서 발전한 mmorpg들은 정말 자유도가 높습니다.

    특히 울티마, 에버퀘스트, 다크에이지오브카멜롯을 추천함늬다.

    자유도만을 따지자면 에버퀘스트가 나은것 같구요..

    (울티마는 안해봐서 모르겠으나, 그래픽이..ㅡㅡ;)

    다크에이지오브 카멜롯은... 뭐 그럭저럭재미잇습니다.

    특히 다크는 마법사를 하면 마법이 넘처나서..

    렙5때 전직하며는 10개도 더생깁니다. 그와 반대로 에버는 사야하기 땜시..ㅡㅡ;

    법사하시는 분들은 다크추천..ㅡㅡ;

    에버두 재미잇구요.. 하지만 둘다 노가다 성이 조금 있습니다.

    에버에서는 아이템도 직접 만들고 그러는데,,

    단순한 혼합이아니라, 스킬과 각각 재료들..이 있어야하구요..

    예를들어 화살을 만들면 화살만들기 스킬이 높아야하구..

    화살만드는 장비, 화살촉, 꼬리, 화살대 등을 직접 사서..

    장비에 넣구 만들구요..

    마법두 만들수 있답니다.

    그런게임하세요~

  • ?
    케빈 2002.09.20 19:49
    겜의 자유도는 뭐니 하도 온라겜중은 아직 울티마 온라인을 따라올게 없습니다. 진짜 이겜의 자유도는 괜잖죠.. ^^:
    저도 시나리오 써보면서 현실적인 겜이란게 가능하까는 많은 의문에 빠집니다. 너무 많은 변수들과 그 모든 변수들 어떻게 하던 개발자의 의도가 조금은 묻어 있을거라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요 ^^:
    만약 만들게 된다면 게임 언어 스크립트를 지원해야 할듯 같은 느낌도 들고요 ^^: 하여간 현실적인 온라인겜 이건 어떤 회사든 목표로 삼고 개발하는것 같습니다 ^^:
  • ?
    말소된페이지 2002.09.22 01:45
    루나틱돈이 생각나는 이유는 몰까..

    하여간에.. 자신만의 세상을 꾸미는건.. 확실히 쉽지는 않습니다.

    어떤 회사든간에.. 자유도는 높을지 몰라도.

    그것을 다 충족시키기란.. 너무 힘든게 사실이죠.

    그러나 싱글겜은 나만의 창조적인 생각으로 만들어 가니.

    확실히 나만의 재미를 만끽할수 있지요.

    루나틱돈이 비슷한 예인거 같네요.

    나만의 케릭 나만의 세계 누군가를 초대해서 같이 게임할수 있고

    그러나 고전이 되어버린 그 게임을 알고 있는 자가 몇이나 있으런지

    쩝.. 자유도는 높아도 한계점이 있죠.

    그러나 그런것이 있기에 도전이라는게 존재 하겠지요.

    확실히 좋아지는게 눈에 보이는.. 현재의 온라인입니다

  • ?
    즐겜중 2002.09.23 20:54
    지금수준은....
    아이템은 창조할수있게만들수더있져 ㅋㅋ
  • ?
    암코양이 2002.09.26 02:35
    음.. 제 생각은 각각의 게임은 나름대로의 세계관이 있고 제작진의 시타일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런 유저들이 원하는 대로 100% 만든 게임이라면 그것도 그 나름대로의 스타일 이지만. 유저들의 요구를 모두 받아들이는 게임을 만들기란 힘이들죠... 하하
  • ?
    血酒 2002.10.02 10:42
    음..걍 생각나서 적는겁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마법이 그래픽이 화려하고 멋있습니다.다 그런건 아니겠지만.. ^^: 그런데 한가지 아쉬운게 다 똑같다는거죠.
    일부 마법영창이 챗창에 표시되는 겜이 있던데...다 똑같더군요.
    파이어볼트!! 하면서....
    머..저급마법은 모르겠지만..아주 고랩이 배워서 그 마법을 쓰는것 만으로도 자기 과시가 될 정도로 아주 고급마법이라면...걍 쓰기는 좀 아깝잖아여 ^^. 마법 딜레이가 조금 있는 마법이라면....
    멋있는 마법영창을 자신이 직접 쓸수 있다면 좋을텐데~~라는 생각이 간혹 들었습니다.
    마법소녀..리나처럼여 ^^

    악몽의 왕의 그림자여
    하늘을 가르는 무서운 힘이여
    어름같이 차가운 허무의 칼이여 그대와 나 한몸이되어
    우리함께 파멸의 길을 헤쳐나가려니 신들의 영혼조차 베어버리는
    암흑의 검
    라그나 블레이드!!!!!

    만화에선..이처럼 너무 긴데... 겜상에서도 이런 멋있는 마법영창을
    자기가 직접 외치게 할수 있다면..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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