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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토론을 주최하는 사회자가 되는게 아니라 한가지 주제의 토론에 발언자가 되려합니다. 사회자는 이 글을 읽으시는, 즉 온라이프 회원님들이 되는것이지요. 물론 발언자 또한 온라이프 회원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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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본적 이유 .. 온라이프라는 사이트에 와서 단 2년 동안 참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이제 제가 생각하는 이유를 말해보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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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타족이 생기는건 어쩔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 이유, 너무 많은 게임들. 우리나라에 오픈베타 테스트(줄여서 오픈 베타라고 말하겠습니다)를 하고 있는 게임이 너무 많다는데 그 첫번째 문재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게임시장은 과포화 상태라고 해야겠죠. 포화 시킬수 있는 한계점은 100인데 지금 상태는 200 .. 즉 하나의 게임이 유료가 되면 유저들은 굳이 지금 하는 게임이 아니더라도 이름만 다르고 내용은 '똑같은' 게임이 수도 없이 많기에 굳이 돈내고 하려 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두번째 이유, 진정한 재미? 우리나라에서 서비스 되는 온라인 게임들 .. 대부분 진정한 재미를 느끼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온라인 게임과 수년전까지 성행했던 패키지 게임의 차이점 .. 찾을려면 찾기 힘들 정도로 온라인이란 단어가 퇴폐되어 버렸다는것이죠. 온라인 하면 떠오르는 것이 커뮤니티 .. 대화가 절실한데 지금의 온라인 게임은 패키지 게임인냥 솔로잉 위주로 되어 버린지 오래죠. 왜 이게 두번째 이유가 되느냐 .. 이제 설명합니다. 제 주관적 입장으로 보았을때 온라인 게임은 초반에 레벨을 올리는 재미가 있고 중반에 아이템을 맞추는 재미가 있다면 후반부에는 접고 싶어도 만났던 사람들과의 정때문에라도 접지 못하는게 바로 온라인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의 온라인 게임들 .. 솔로잉 위주의 시스템을 채택하다보니 대다수의 사람들의 인간 사이의 정이란것을 게임속에서 느끼지 못합니다. 그렇니 자연 유료화가 되면 사람의 발목을 잡을 매개체가 사라니는 것이죠. 그렇니 더 쉽게 다른 게임을 찾게 되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주관적이였다면 이 이유에 대한 자료 (?) 를 제시하겠습니다. 솔로잉을 위주로 하는 게임중 성공을 한 게임은 그리 많지 않다고 보여지네요(물론 길드며 문파라는 시스템을 내세우며 그 시스템으로 커뮤니티의 강자라고 자칭하는 게임들이 많지만 그런 게임들도 실상 속을 들여다 보면 커뮤니티라는 게 확실히 잡혀있지 않은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 혼자서는 게임을 하기 힘든 게임들의 성공사례는 이 보다 훨씬 많습니다. 바람의 나라, 어둠의 전설, 천상비(바람의 나라와 어둠의 전설이 파티 위주의 플레이를 권장했다면 천상비는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 하였죠)등 .. 아무튼 커뮤니티가 발달한 게임이 유료화를 하였을시에 성공확률이 높다는 점이죠. 지금 현재 무한히 쏟아지는 게임들은 이 커뮤니티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번째, 미숙한 운영.  요즘 온라인 게임을 만들어 내놓고 운영하는것을 보면 가관이죠. 개발진들은 뭘하는지, 운영진들은 뭘하는지 모를 정도로 말입니다. 물론 개발진과 운영진들은 피땀 흘려 한다고 하지만 대다수의 게임제작사(첫 게임을 만드는)에서 보여주는 미숙함이 또다시 베타족을 생성해낸다고 생각합니다. 'A라는 게임이 너무너무 재미있을것 같아서 오픈베타 시작하자 마자 테스터가 되었다. 그런데 운영이 너무 미숙하다. B 라는 게임이 내일 오픈한다. 이게임 접고 B 라는 게임이나 해야겠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그리고 또다른 예로 'A 라는 게임은 미숙한 운영에도 불구하고 유료를 단행했다. 에잇 .. 다른 게임도 많은데 이런 불완전한 게임을 돈내고 하고 싶지 않아.' 라는 생각 .. 즉 미숙한 운영으로 인해 베타족은 생길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베타족 자체에도 문제가 있지만 현 우리나라 게임시장 자체가 베타족을 양성해내고 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분량상 여기까지 쓰겠습니다.
Comment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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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펙터 2004.09.16 19:46
    맞는말~ 이심~~~
  • ?
    비도 2004.09.16 20:00
    퀸오하98에 나왔던 그녀ㅡㅡ;

    패키지 게임인냥 솔로잉?
    제대로된 패키지게임하세요 ㅡㅡ;
    랑그릿사 정도는 해보셧는지?
  • ?
    bogty 2004.09.17 02:03
    베타족.... 그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돈이다..

    세상은 돈이 지배한다.... 이게 자본주의 이다..

    돈이 있는 자만이 살아 남을수 있다..
  • ?
    히무라켄신 2004.09.17 11:25
    돈내고 할만한 가치를 지닌겜이면 한다고..

    아직 그럴만한 국산게임을 못찾아서 그렇지..
  • ?
    저리가 2004.09.17 12:42
    베타족... 게임이 초반에나오면 오픈 베타 테스터 아닙니까?

    테스터만해주고 정식으료유료화가되면 테스트 끝낫이니 이만 간다고생각

    하면되죠 왜그렇케 이거저거 따지시는지..

    게임이 많이나오면서 발전도되는거아닙니까?

    가끔 1개나오면.. 상대 회사의 정보도 별로없고 경쟁상대도없으니

    더 어영부영하지않을까요?
  • ?
    방랑취객 2004.09.17 14:12
    보통 베타족이라고 해서 부정적이게만 생각하시는분들도 계시던데...

    저는 부정이 아닌 긍정으로 생각합니다.

    베타족들은 테스터의 역활과 잠재적인 고객으로써의 가치를 지니는

    양면적인 존재인 많큼...

    게임성과 개발사측의 노력만 있쓰면 얼마든지

    그 게임의 고객이자 유저로 변할수있는것도 바로 베타족이지요..





  • ?
    CN 2004.09.17 19:37
    모두는 아니지만 많은 베타족이 잠재적인 고객이 되기 굉장히 어렵다고 알고 있어요..
    게임을 왜 돈주고 하냐? 이건 재밌지만 유료라서 안해.. 이런 생각의 사람도 많거든요 흔히 말하는 베타족 중에선

    베타족이 생기는건 우리나라의 오픈베타 문화 때문이지요.
    외국에서는 클라이언트를 주로 패키지로 판매하는 특성상 오픈베타라는걸 잘 안하고, 무료 베타테스트게임만 찾아다니는 사람도 별로 없죠
  • ?
    Ŀ린아 2004.09.17 22:27
    흐음.. 일단 제생각엔 (저도 베타족이지만) 돈 아깝다기보단 초,중,고등핟생들은 일단 부모님이 금하시죠 게임때문에 자신이 땀빼 모은돈을 버리자니 아깝다고 생각하시겠죠 그러다보니 하고싶어도 못하는 사람도 많답니다(저..포함)
  • ?
    저리가 2004.09.18 18:22
    왜국은 클라이언트 패키지로 파니깐 발전이 별로없는겁니다.

    우리나라가 왜 온라인 게임 강대국 이겠습니까?

    베타족이 많아야 버그도 수렴하고 그에대한 많은인원으로 렉도 처리하고

    나중에 사람줄면 다수정되잇서서 오히려 편한겁니다.

    베타족의 의도따윈 문제가 아니라는겁니다.

    테스트는 많은 인원이할수록 디버깅도 많아지고 고객들의 요구도 많아지니

    오히려 일반 유저에겐 도움이되는겁니다 알겟습니까?
  • ?
    [RT]교주 2004.09.20 17:09
    저도 베타족이긴 하지만 돈에 구애받지는 않습니다.
    국산온게임 대부분이 워낙 지루한 까닭에 얼마 하다가 대부분 손뗍니다.
    캐쥬얼게임이나 가볍게 즐길만한 게임들은 확실히 한국산온게임이 뛰어난 면이 있기는 하지만
    전 RPG매니아라서 MMORPG를 가장한 한국산 액션노가다아케이드게임은 대부분 정이 가지를 않습니다.재미도 없죠.
    한달 22000원짜리 채팅게임은 가끔가끔 합니다.(라그나로크.._-_)
    돈내고 아깝지 않은 스타,워크,디아블로,에퀘,다옥,울온(?)...
    한국산 MMORPG게임이 언젠간 나올거라고 기대하면서...
    마비노기 어쩌다 가끔 문득 생각날때 한시간(며칠전 월정액끝~)
    라그나로크 가끔 한두시간...(두계정 정액...-_-^)
    디제이맥스 30여분.
    보통은 내내 다옥.......알에프 접속 안할생각 -_-^
    베타족=돈 이건 연관안시켜도 됩니다.
    게임이 재미있다면 유료화해도 어떻게든 하게 됩니다.
    오픈하면 무조건 뚜껑은 열어봐야 직성이 풀리지만
    시간이 지나도 바뀔 기미가 없고 순수한재미를 못느낀다면 가차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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