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히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다. 명기를 그만두고 나서... 학교에서 어프테스트를 시켜서 어프를 하고 어프리뷰를 쓴 다음에는 지금이 처음인것 같다. 물론 뭐 어프리뷰도 학교 레포트로 내려고 쓴걸 인터넷에 올린것이지만...

나름대로 바쁘게 지낸 것 같다. 남들이 잘 오지 않는 게임과라는 생소한 학과에 와서 일주일에 한번씩 밤안새고는 못하는 엄청난 과제에 치여 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했고, 그나마 대학 방학인 지금에나마 이렇게 활동을 하려고 한다.

온라인게임에 대해서 몇가지 적을 건데 온라인게임같은 경우에는 서양쪽보다 동양쪽 즉, 아시아쪽이 온라인게임시장이 상당히 발전되어 있다. 일단 온라인게임시장을 처음 개척한 한국과, 풍부한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중국, 전통적인 게임 강국 일본 이렇게 3나라의 국가적 특징과 어느나라가 과연 온라인게임강국이 될것인지 분석을 해보려고 한다.

1. 한국
첫번째로 우리가 살고있는 우리나라. 바로 한국에 대해서 분석을 해 보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한국이 어떤 점에서 강한지, 어떤 점에서 약한지를 분석하려 한다.

- 서버기술 최강국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의 첫번째 특징. 바로 서버기술이 세계 어느나라보다 발달되어 있다는 것이다. 서버기술이 뭐지 하고 갸우뚱 거리는 분들을 위해 설명한다면 온라인게임에서 온라인게임을 즐기는 게이머에게 게임의 데이터를 게이머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해 주는 곳을 서버라고 하는데 서버기술이 좋을수록 게이머에게 더욱 많은 데이터를 전송시켜도 게임의 렉이 없이 부드럽게 돌아가는 기술을 말한다. 이게 우리나라가 뭐가 강한가? 이건 당연한것 아닌가 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당연히 아니다. 다른나라 온라인게임은 우리나라온라인게임보다 서버기술이 발달된 게임은 거의 없다.
특히 리니지. 한 서버에 수많은 사람들이 접속해도 리니지의 서버는 끊김, 빽섭, 렉 등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외국 온라인게임에서는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
예를 든다면 WOW의 초기 오픈베타 상황을 생각해보자. 정말 최악이었다. WOW가 오픈했을 당시 수많은 서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한 서버에 몇백명밖에 들어가지 못하고 서버가 다운되거나, 백섭되거나, 팅기는 현상이 수도없이 일어났다. 이것이 바로 외국과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의 차이점이다.
특히나 이런 점때문에 외국에서 우리나라 서버 프로그래머를 사가는 일도 상당수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서버 프로그래머는 엄청난 대우를 받으며, 외국에서도 엄청난 대우를 받으며 실제로 수많은 외국 온라인게임의 서버 프로그래머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서버관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만큼 우리나라는 서버기술쪽에서는 세계 최강국이라고 할 수 있다.
- 점점 퇴보하는 게임성
두번째 특징. 이상하게 우리나라는 시대가 지나갈수록 게임성이 퇴보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정말 큰 단점이자 온라인게임 최강국의 자리에서 흔들리고 있는 가장 큰 이유이다. 바람의나라, 리니지 등이 한창 전성했을 당시에는 우리나라가 게임성에서 밀린다는 느낌은 전혀 없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게임기술이 점점 발달할수록 게임성은 점점 발전이 아닌 쇠퇴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리니지 이후 나온 RPG게임은 전부 리니지를 따라한 리니지 아류작인 것. 그것이 지금까지도 계속 이어져 가고 있는 것이다. 카트라이더의 성공으로 뒤따라 나온 모든 레이싱게임은 카트라이더를 따라한 느낌 때문에 망하고, 프리스타일 이후 출시된 스포츠게임, 뮤 이후 출시된 3D게임 모두 자기만의 독특한 게임성이 없어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게임성은 온라인게임 최강국이라는 이름이 무색할 만큼 쇠퇴해져 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어 단점으로 꼽히고 있다.

2. 중국
이번엔 옆나라 중국에 대해서 알아보자. 중국은 어떤 점이 강하며 어떤 점이 약한지를 알아보자.

- 해킹/보안 최강국
중국의 특징 첫번째, 해킹과 보안의 최강국이라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알겠지만 중국은 우리나라보다 더 한 불법복제, 불법다운로드, 해킹에 물들여 있는 나라이다. 자칫 잘못 본다면 이것이 단점으로 보일 수 있지만 절대 아니다. 해킹때문에 중국에서 보안시스템이 상당히 철저히 되어 있어 중국온라인게임이 외국으로 수출되면 해킹당하는 사례가 거의 없다. 즉, 중국이 해킹이 강한만큼 보안시스템 역시도 상당히 강한 나라라는 것이다. 온라인게임의 고질병 중 하나는 바로 해킹이다. 어느날 자신이 열심히 키운 캐릭터를 들어가봤는데 인벤토리에 아이템이 하나도 없다고 가정해 보자. 상당히 어이없을 것이다. 중국온라인게임은 이런 상황에 대한 대비가 완벽하다는 것이다. 즉, 중국온라인게임은 정말 믿고 안전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그점이 상당한 강점 중 하나이다.

- 풍부한 인적 자원
중국의 두번째 특징. 바로 인적 자원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이게 무슨 뜻이냐,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인구가 4800만 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중국같은 경우에는 인구가 무려 10억이 넘는 걸로 알고 있다. 어마어마한 숫자다. 이 글을 읽는 몇몇 사람중 10억의 사람이 전부 게임을 하느냐 라고 묻는다면 가정하자. 중국인구의 1/10 만 게임을 한다 치더라도 그 인원은 1억이다. 엄청난 숫자다. 우리나라 인구가 전부 게임을 한다 해도 두배이상이다.
내가 학기중에 우연히 게임마케팅세미나에 간적이 있는데 중국시장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다. 참 웃긴 얘기를 들었는데 중국에서 게임을 오픈베타를 했는데 동접인원이 8만이 나와서 서버를 닫았다고 한다. 우리나라라면? 8만이면 초대박이다. 하지만 중국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중국같은 경우에는 아마 동접이 최소 10만은 넘어야 서비스를 계속 하는것으로 보였다. 그만큼 인적 자원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이것 역시도 중국 특유의 장점이 아닐까

- 계속되는 표절의혹
메이드 인 차이나. 자신이 상품을 샀는데 상품에 이런 문구가 적혀 있다면 어떤 느낌이 들까? 나같으면 그다지 기분이 좋지 않을것이다. 많은 사람이 알다시피 중국은 모조품 천국이다. 그만큼 모조품 만드는 기술도 상당히 발달되어 있는 국가가 중국이다. 게임이라고 예외일까? 아니다. 중국온라인게임역시도 표절은 엄청나다. 우리나라의 성공한 온라인게임인 bnb나 카트라이더, 팡야 등을 노골적으로 배껴 서비스하고 있는 중국은 그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거부감이 들어 해외수출이 어렵다는 것이다. 아마 중국은 우리나라 외에도 다른 나라에서도 모조품 천국이라는 국가로 낙인찍혔을 것이다. 그만큼 중국은 창의성 있는 게임성이 없는 나라이다.

3. 일본
마지막으로 일본에 대해서 살펴보자. 일본은 과연 온라인게임시장에서 어떤 장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을까?

- 아이디어로 뭉친 게임성 국가
일본. 나라만 들어도 머리속 한구석에는 이나라에 대해서 떠오르는 단어는 게임일 것이다. 또하나 더 있다면 뭐 애니... 그야말로 일본은 전통적인 게임의 나라로 그만큼 게임성 하나는 알아주는 나라이다. 세계적인 게임 캐릭터 마리오를 탄생시킨 나라이며 네버엔딩게임 파이널판타지 시리즈, 축구게임의 거장 위닝시리즈, 세계적인 콘솔게임기 PS2와 게임큐브, PSP, GBA, NDS등... 엄청난 게임강국이다. 그만큼 일본에서 자랑하는 요소중 하나는 바로 게임성이다. 예를 들어 다른나라에서 게임시스템에서 거래를 생각한다면 일본은 경매를 생각한다. 그만큼 다른나라보다 게임성 하나는 정말 잘알아주는 국가이다. 솔직히 일본게임 재미없는 게임 별로 없다. 마리오시리즈부터 시작해서 어둠의 경로에서나 구할 수 있는 미연시, 콘솔게임 등... 일본게임이 유명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다 게임성이 너무나 잘 받쳐주기 때문이다.

- 선진국형 게이머 문화
상당히 어려운 말인데 일본의 특징 중 하나는 게이머가 상당히 선진국형이라는 것이다. 이게 무슨 말이냐? 일본이 전통적인 게임국가인만큼 게이머도 게임을 제대로 즐길줄 아는 게이머가 많다는 것이다. 혹시 티비에서 일본에서 라그나로크 페스티벌이 열리는 모습을 본적이 있는가? 그걸 보고 많은 사람들은 '회사에서 주최한거겠지'라고 생각하겠지만 큰 오산. 일본에서 열리는 각종 게임 페스티벌, 모임 등은 전부 동호회로 이루어진 게이머들이 모여 만드는 페스티벌이다. 우리나라는 그런 행사나 모임이 있는가? 절대 없다. 오직 업체들이 주최한 G-스타같은 회사가 직접 나서는 행사가 열려야 게이머들이 좀 몰려들고 한다. 하지만 일본은 좀 다르다. 게임을 즐기는 것만이 아닌, 직접 모여서 페스티벌도 하고, 코스프레도 하고, 얘기도 나누면서 정말 게임을 즐길 줄 아는 게이머들이 모인 나라가 바로 일본이라는 것이다. 일본은 그렇게 활발한 내외적 활동으로 친구를 사귀고 같이 게임을 함으로써 게임을 재미있게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우리나라 게이머들은 온라인게임인데도 불구하고 친구를 제대로 사귀지 못해 일명 '노가다'의 늪에 허우적거리면서 산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일본은 참 대단한 국가이다.

- 아직도 대세는 콘솔게임
일본 온라인게임시장이 많이 발전해 보이긴 하지만 아직도 일본의 대세는 콘솔게임이다. 아직도 일본에서 온라인게임이 뭐냐고 묻는 사람이 많고, 대부분 PC방보다는 오락실에 가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초고속 인터넷 구축도 그다지 많이 구축된 편도 아니고, 온라인게임 자체가 일본 국민들에게 그다지 인지도가 없다는 것이 단점 중 하나이다. 그만큼 콘솔게임이 일본시장에 뿌리깊게 박혀있어 온라인게임 성공이 좀 힘들다는 느낌을 보여주고 있다.


작년인가 제작년인가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시장이 미국한데 밀린데 이어 중국에게도 밀릴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한다. 이미 성장률은 중국에게 밀렸기 때문에 요 몇년 지나지 않아 온라인게임 강국 2위 자리도 중국에게 뺏기게 생길 위기에 처해져 있다고 한다. 한국과 중국, 일본은 각각의 온라인게임적 특징이 각각 다르다는 점에서 상당한 흥미를 가진다. 혹시 이런 생각을 해본적이 없는가? 게임도 영화나 드라마처럼 한, 중, 일 합작으로 만들면 어떻겠냐고... 아직 그런게임은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예전에 쉔무 온라인이라고 국가별 합작품이 있었다고 하는데 개발이 중지되었다고 한다. 왜 그런지는 나도 잘 모르는데 상당히 아쉽다.

한국, 중국, 그리고 일본... 과연 온라인게임 최강국은 어느나라가 될까... 지고있는 태양 한국, 떠오르는 태양 중국, 또한번의 신화 일본. 제 2의 게임강국은 어느나라가 될지 사뭇 궁금하다.
Comment '40'
  • ?
    우울해TOT 2006.07.17 19:00
    온라인 게임 강국이야 한국이죠 . 당연한거구요 . 일본은 pc,ps2,xbox 등으로 게임 강국이죠. 중국은 ..... 버그 강국
  • ?
    록서스 2006.07.17 19:10
    윗분 내용좀 읽으시길-ㅁ-

    글쓴님 한중일 3나라간의 차이점을 잘 찾으셨군요.
    재밌는 글이네요 ^ ^
  • ?
    Lyn팬 2006.07.17 19:20
    그레도 아직까진 한국이 최강국이라 생각돼네요 ..

    중국이 인구가 아무리많고 하여도 아직까지는 한국이 최강국인듯합니다 ..

    물론 제 생각 ;;
  • ?
    ㅇ-ㅇ 2006.07.17 19:32
    제가 중국유학생인대여 중국 pc방가면 대부분 50%정도가 한국온라인게임합니다.
    대표적인게임이 오디션<한국게임맞나?-_->, 카트,오투잼,미르의전설..등등..와우는 30%
    20%중국게임.. 제가 간 피시방만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할튼 그렇습니다.
    ...중국게임은 다 보니깐 재미없어보여요..
  • ?
    아이리안스 2006.07.17 20:16
    현재까지는 한국이 쌓아두었떤 노하우나 기술로 잘 운영해나가고 있지만 미래가 걱정
  • ?
    창조신 2006.07.17 20:18
    흠 일본이 역시 최강...미국에 이은 두 번째 게임 강국 일본 위에 쓰신 대로의 장점이 열거되고 단점이 온라인 게임의 개발이 좀 약하지만..뭐 그거야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될 것이라 고 생각이 됩니다. 우리나라가 일본 따라갈라믄 최소 10년..이라고 생각함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
    X 2006.07.17 20:30
    태클은 아니지만 우리나라 게임도 서버 오픈베타 초기엔 다 섭따 되고 제대로 가동도 안됩니다. 저건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유저가 한꺼번에 몰려서 일어나는 고질적인 문제로
    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도 여태 해결 못한 상황이죠 ㅡㅡ;
  • ?
    바람의마도사 2006.07.17 21:16
    아직까진 우리나라가 온라인쪽엔 최강이지만 .. 이게 몇년이나 갈지요 .. 최근나온게임들보면 잘나가는거 싹베껴서 .. 가뭄이랄까요 .. 1년에 재미있는게 다섯개나 나올지 .. 암울한 우리나라 상황 .. 노가다 + 캐쉬 는 .. 거의 안빠질껄요 .. 게임성보단 .. 잘팔리는 .. 캐쉬를 잘할꺼같은 .. 캐쉬가 필요한 .. 사람들이 돈을 써야하게 만드는게임을 만든다랄까요 .., 메이플스토리가 캐쉬로 돈좀만졌으니 .. 그거따라하느라 .. 다아기자기하고 ... 독창성은 제로 .. 맨날 광고는 대작대작하면서 실상은 싸구려게임이랄까요 .. 오죽하면 우리나라게임은 100억들였으면 광고가 90억에 회식비등. . 9억 .. 개발비 1억 .. 뭐 이런 어처구니없는소리가 나오겟습니까 .. 아무튼 개발자님들 .. 창의성이 필요하군요 .. [ 뭐 ... 그렇다고 내가 만들순없으니까 .. 태클은 사절요 .. ]
  • ?
    비호감 2006.07.17 21:28
    뭐.. 서버운영이나 개임의 갯수같은걸로 보면 우리나라지만
    아무래도 게임성은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위같네요
    이제 콘솔로도 온라인게임이 많이 나오니
    콘솔게임, 온라인게임의 강국은 일본이 될듯
  • ?
    Beil* 2006.07.17 21:44
    중국 .. ㅋㅋ불법체류자새끼들
  • ?
    그림자의왕 2006.07.17 23:17
    ㅎㅎ..재밌네요 굿~
    하지만 역시 동아시아에선 한국이 단연1위죠~다른곳도아니고...
    중국은 대가리숫자는 많으니 질이 현저하게 낮습니다. 기술력도 베껴만 오구요. 대표적으로 리듬게임, 이쪽은 단순히 베껴오는게 아니라 전문기술을 가진 인력이 필요한데 중국엔 그런 인력이 없어서 리듬게임도 거의없고 질도 현저하게 낮아서 한국서버로 몰려든답니다.해킹같은 도적질은 잘할지 모르지만 보안상태는 그리 좋지 못합니다. 중국서버 심심하면 해킹당합니다.
    일본은 비디오게임강국이죠. 하지만 덕분에 온라인으로의 전환이 타국에 비해서 무지하게 더디고 관심도 그리 없습니다. 그리고 그네들이 비디오게임으로 혼네!혼네! 하면서 겜하다가 온라인으로 만나서 잘할지도 좀 걱정되네요-_-; 그래도 물론 중국보다야 낫지만..
    한국은 엄청난 노하우와 좁아터진 서버를 부풀리는 엄청난(?) 기술이 있지만 게임유저층이 대부분 라이트한 유저들이고 그런 유저들 수준맞추다보니 게임들이 다 허졉해져버렸죠..
    게임의 예술성을 모조리 잃고 상업적으로만 변해버렸다고 해야하나요... 패키지게임시장이라도 살아있었다면 훌륭한 작품들이 많이 나왔을텐데 패키지시장마저 전멸하고 나니 온라인게임에서 대작이라고 나오는것들이 하나같이 실패할떄도 하나도 안이상하더군요.
    여태까지 대작!해서 나온것중에 성공한 게임을 리니지2와 와우밖에 못봤네요. 리니지2도 사사실상 게임성이라기보다는 중국의 게임공장놈들과 기본 리니지유저들의 덕이라고밖에..
    사실 동아시아3국은 온라인게임계의 변방이죠 아직도...ㅎㅎㅎㅎ
  • ?
    루카〃 2006.07.18 01:33
    ㅎ 각국의 장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역시나 아직까지는! 우리나라가 좀더 위인거 같네요,

    중국.. 어느정도까지 발전될수 있을지 미지수인 엄청난 시장이 버티고 있긴 하지만
    해커들[한명씩 따지면 해커수준은 우리나라가 훨~씬 위죠^^]들도 많고 복제에 해킹에
    아직 뚜렷한 퀄리티두 없구요;


    일본.. 아직까지 일본에는 온라인게임이라는게 대중화 라고 할까요..? 그런게 부족한거 같더군요, 아직까지 콘솔은 일본이라는 공식이 될 정도로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구 있구요,
    하지만 콘솔로 다져진 노하우와 기술 그리고 자본.. 일본 특유의 발상력이 온라인에 더해지면 엄청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것 같네요,

    한국.. 뭐 말할 필요도 없겠죠,
    한국인 특유의 승부근성? 남에게 지기 싫어 하는 성격? 최고를 워하는 심리?
    일단은 게임이 하나 만들어 지면 공략, 게임 노하우, 최고레벨, 등등..
    은 웬만하면 한국인이 만들어 내죠, 물론 글 쓰신 분이 말씀 하신것처럼 서버관리나
    DB능력 그래픽오버 등은 한국이 윕니다,
    그렇지만 게임성이나 매너 등은 영..
  • ?
    R.K.O 2006.07.18 15:09
    중국은 표절 강국 아닌감요? PSP도 최근 지멋대로 이름바꾸고 뭐엿더라 이름이.. 타게임 모방하고 프리섭이나 잘만들지 ㅉㅉ...
  • ?
    알아야될때. 2006.07.18 15:21
    게임성으로 게임 강국이 됬으면 하네요.

    글 잘봤습니다 ~
  • ?
    베라조드 2006.07.18 17:38
    중국의 겜시장은 이미 한국을 뛰어넘었죠.. 인기있는 게임은 서버가 몇백개..
    전체적으로 아직은 한국이 이기고 있다고 보지만(온라인게임부분에서만..) 지금처럼 간다면 결국 중국,일본에 밀릴 것 같은데..
  • ?
    소울메이트 2006.07.18 18:51
    한국은 초창기 온라인게임의 약진으로 아직까지 버티고있다고 밖에는...

    서버관련기술이야 한국사람 몇명 빼가서 기술가져오면 그만일테고....

    문제는 게임성인데....


    일본이 콘솔게임의 관심을 한 20퍼만 온라인으로 돌려도 우리나라가 얼마못가 따라 잡힐것 같은.....


    중국은 뭐랄까....한국이 밥이면 중국은 뻥튀기 정도??

    양은 엄청나지만 질이....

    중국도 나라가 좀더 발전되면 금방 우리나라 잡을것같기도하네요....(아직 한참 멀었지만)



    문제는 앞으로 한 5년정도?? 그때가 우리나라의 고비라고 생각됩니다!!

    글고 추천하고가요~
  • ?
    멍멍이방송중 2006.07.18 19:54
    중국이 해커나 프리서버가 많은이유는,,,,,
    해커질(?)을 막는 사람이 적어서.....?
  • ?
    하늘길 2006.07.19 16:17
    개개인으로 보면 한국의 해커수준이 더 높다는건 수긍이 안 가네요.
    개개인으로 봐도 한국이 해커수준이 떨어집니다..;
    우리나라는 인터넷 보급률이 비정상적이게 높은 반면에 클릭질만 할줄 아는 컴맹 수준이 너무 많은 아이러니컬 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제가 해킹을 한때 4~5년간 파고든적이 있어서 잘 아는데...(백도어 이런 싸구려 종류 말구요.)아무튼 제 경험상
    한국 해커중에 이름난 해커 없습니다.. 오히려 중국에 유명한 해커들 널리고 널렸지요..
    한국은 프로그래머도 소수밖에 없을정도로 프로그래머 가뭄나란데..해커를 어디서나 구할까요.. 저 같이 보잘것 없는 수준만 되도 중수 소리는 들을수있는게 한국 해커수준입니다.
    우리나란 아직 멀었습니다....게임만 할게 아니라..양질의 인력을 키워야합니다
  • ?
    낙화 2006.07.19 22:35
    제가 보기에는 일본이 더 강국인것같습니다.
    우리나라는 하는것만 잘하는것같네요
  • ?
    천신의후예 2006.07.20 08:50
    이글 적으신분 공부 많이 하셧네요 ^^ 대부분 정확하게 적으셧어여./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도 온라인 게임을 다른나라에 수출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아직 유럽과 미국쪽에 수출이 잘안되서 점유률에서 밀릴뿐입니다. 만약 유럽과 미국에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이 수출이 된다면 점유률은 높아질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이 아시아 지역에만 많이 수출되고 있어요. 특히 중국시장을 견향하고 있고. 또 일본시장에도 진출 할려고 노력 하는것 같은데 일본시장은 온라인 게임으로 뚤기가 힘든 편이죠. 일본 시장에 온라인 게임이 성공 하기 힘든 이유는 일본은 아직까지 초고속인터넷의 보급이 우리 나라처럼 많이 있지 않다는 점이죠 우리나라는 초고속인터넷사업을 국책사업으로 지정해서 보급하였지만
    일본은 그렇지 않으니깐요. 2번째 기술력입니다.. 일본에는 IT 기술력이 턱없이 부족해서
    우리나라 IT 인력들이 일본에 많이 갑니다. 아마 많이 보셧을겁니다. 학원에서 8개월 교육후 일본파견 시키는 회사들을요. 이와 같이 IT 인력들이 부족한 상황 3번째 단연 일본은
    콘솔게임들을 많이 합니다.. 일본에 PC방 보급률이 저조하죠. 그이유 일본사람들은 게임을
    집에서 비디오게임 을 하던가 / 아니면 오락실 가서 게임을 한다는 점입니다. 일본사람들은 pc방에 게임을 하로 간다기 보다는 인터넷을 하거나 정보를 찻아 보거나 하는 등을 위해 pc방을 가는걸로 알고 있어여. 즉 일본은 콘솔게임이 일반화 되어 있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들이 발을 붙이기 힘들죠. 또한 일본은 콘솔게임 으로 인한 부가사업이 많이 발달 하였죠 (애니메이션.케릭터,음반 등) 이 발달하였죠. 그렇기 때문에 게임이 자주 나오고 빨리 전게 되어야 하죠. 하지만 온라인게임은 지속적이고 느린 진행의 게임이기때문에 일본인의
    정서에 약간 안맞을수 있기때문이죠. 일본에 진출한 우리나라 온라인게임들 대부분 소식이 없죠. 그나마 성공한것이 라그나로크 라그나로크도 게임만으로는 성공하기 힘들어서
    다른 부가 사업 (애니메이션.케릭터 등)에 손을 벌렸죠. 어쩔수없는 일이겟지만. 그나마
    성공했다면 성공한 게임 하지만 라그나로크 역시 일본 콘솔게임들 에게 밀려버린 상황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이 일본에 진출해서 성공할려면 많은 시간이 걸릴뜻 하네요.
    얼마후에 그라나도 에스파다가 일본에서 상용화 한다는 소문이 있더군요 엔화로 2천엔 정도 라고 하던데 우리나라돈으로 19000원~ 20000사이 가 되겟죠. 제가볼때 그다지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이 드네요. 게임만으로는 일본에서 절때 성공하기 힘들죠. 아마 그라나도에스파다도 케릭터 사업, 애니메이션 등에 손을 뻗여야 성공할수있을거라고 생각이드네요.
    (갠적으로 그라나도는 케릭이 많기 때문에 케릭터사업은 성공을 할것같음)
    이상 ^^ 허접한 글이 었지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하네요.
    ps. 우울해 님글에서 xbox는 일본에서 만든게 아니랍니다 ^^.
  • ?
    백발소녀 2006.07.20 09:23
    대단하심 +_+ 어떤말하나 틀린말이 없네요. 단점도 제가 생각하고있떤점이랑 다른점이
    ^^ 존경스럽네요
  • ?
    음악에미친ⓘ 2006.07.21 14:00
    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
  • ?
    바보메시아 2006.07.23 03:04
    한국게임의 실상을 너무 심하게 깍아내린거 아닙니까?
    한국의 게임시장을 다룬 글은 도무지가 공감하기 힘드네요.
    게다가...선조격 게임을 모방한 게임들이 모두 망했다는

    "카트라이더의 성공으로 뒤따라 나온 모든 레이싱게임은 카트라이더를 따라한 느낌 때문에 망하고, 프리스타일 이후 출시된 스포츠게임, 뮤 이후 출시된 3D게임 모두 자기만의 독특한 게임성이 없어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게임성은 온라인게임 최강국이라는 이름이 무색할 만큼 쇠퇴해져 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어 단점으로 꼽히고 있다.
    "
    저 대목은...정말이지 공감가지 않는군요.

    후세격 게임중에서 성공한게 몇개인데...모두 망했다는 망언을 할수있는지에 대한 궁금증도...
  • ?
    스왓기동대 2006.07.25 11:43
    솔직히 요즘나오는게임들 특히 3DMMORPG는 다똑같다는느낌이;;
  • ?
    Radeon 2006.07.27 17:04
    상당히 재밌게 봣습니다 ^^ 서버 놀랍군요 그정도라니...
  • ?
    엘사-빛 2006.07.30 15:59
    한중일 폐인 최강국은 한국 -_- 짝짝짝짝 -_-
  • ?
    아돌 2006.08.05 11:11
    요즘 온라인 게임들 대부분이 거기서 거기로 보이는디...

    뭐하나 이름만 바꾼 시스템하나 추가해서 세계최초라고 하질않나

    배경스토리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고

    뭐 캐쥬얼은 특이한게 많이 나오지만 너무특해서들 못뜨고 ㄳ
  • ?
    대한독립만세 2006.08.09 00:10
    에잇 망해가는게임은 줄을잇는 한국이지만 그래도 일본 중국보다 못할순없지
  • ?
    inven™ 2006.08.11 12:42
    위의 글로봐선 일본이 우세한데....

    뭐 그래도 각국 마다 독보적인 장단점이 존재 하므로

    아직까진 무엇이 대단하다 라고 딱부러지게 정의 할수는 없네요.
  • ?
    『인생사랑』 2006.08.17 07:37
    일본도 점점 온라인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 점점 게임성을 무시하고 상업성을 따지니....
    일본에 밀릴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패키지에만 힘을 쏟는다고 온라인 게임의 발전이 없는건 아니죠...
    인터넷.. 서버.. 사양.. 이런점들이 아니라면 콘솔게임이나 온라인게임이나
    그렇게 차이는 없으니까요...
  • ?
    jodan 2006.08.23 21:50
    이렇다할 뚜렷한 특징이 서버기술 한개 뿐인가요?? 참 암울하네 ㅠ,.ㅠ
  • ?
    시피르 2006.08.24 13:13
    왤케 중국을 무시하지?? 난 짱꺠들이 ㅈ제일 무섭든데;;;;
    겜을 해도 조낸 독하게 하는 애들이라;;; 그리고 사람도 많으니까 수요가 많고 돈벌기 좋으니까 당연히 투자가 늘꺼 가튼데;;; 우리나라 이러다간 짱깨한테도 밀리겠다ㅠ,ㅠ
    유료서비스가 제대로 정착이 안된 우리나라가;;; 과연 겜 강국일지;;;
  • ?
    양치기、 2006.08.25 14:16
    일>한>중
    일본은 아이디어, 아이디어 하나면 사람 잡는건 식은 죽 먹기보다 쉽고
    한국은 글쓴이가 말한듯이 서버기술, 요즘 뜨는 온라인 게임 동접자 수 보면
    7만8만 넘기는데 이만큼 넘기고도 랙 없게 서버를 만드는건 한국 밖에 못할듯.
    마지막으로 중국 사람이 많고 인건비가 싸기도 하겠지만 일단 한국 못지 않은 폐인들이
    많다(사람이 많으니) -> 게임회사가 돈을 번다 -> 게임회사가 성장한다 -> 유능한 인도 프로그래머를 쓴다 -> 게임문화가 발전한다.

    장기적으로 보게 되면 중국이 유리한게 가장 많은거 같고,
    한국은 서버기술로 일단 기반을 잡아두니 온라인게임은 50% 맡아두고
    일본은 서버기술,보안기술이 중국이나 한국에 밀리므로
    온라인게임이 대세를 이룰때 서버기술을 한국에서 빌려오고
    보안기술을 중국에게 빌려오는 꼴이 될지도.
  • ?
    귀차니즘 2006.08.28 19:10
    이 글덕에 회원가입까지 했네요 ㅋㅋㅋ
    첫번째 소개 됬던 한국
    서버기술 최강국이라고,,
    예로 리니지를 예로 들으셧는데요.
    아무리 수많은 사람이 접속해도
    섭다, 렉 같은 게임에 불필요한 것들이 안난다고 했는데요.
    리니지를 제외한 모든게임은, 다릅니다.
    오픈베타를 시작하는 기대작 게임이면
    초반엔 무조건 게임을 못합니다.
    렉에,,, 섭다. 빽섭... 등등으로요,,,
    리니지 한게임만 본게 아쉬운글이지만
    아무튼 글 잘쓰셧네요 잘 읽고 갑니다.
  • ?
    FLCL 2006.08.28 23:22
    솔직히~ 우리나라가 게임 강국은 아닌듯해요 =ㅁ=...
    몇몇 회사가 기술력이 상당히 좋은데 그외 타 회사는 영~
    우리나라는 게임보다는 IT을 많이 배우고 있어서 성공할수 있다는것
    게임쪽 기술력은 미국,일본이 더욱 좋다고 생각해요


  • ?
    그림자의왕 2006.08.30 19:06
    하늘길//보고대략폭소...ㅋㅋㅋ....울나라에도 유명한 해커 꽤 있습니다..셰게적으로 이름날리시는분들이죠... 국제대회도 나갑니다...그리고 백도어는 해킹으로 취급을 안하는데..ㅋㅋ
    그게 다른 해커가 해킹해 놓고 문만들어놓으면 암호쳐서 들가는게 해킹입니까?
    제가보기엔 아마 해커스랩같은데서 4~5년 하루에 몇분씩 눈팅만하신듯...ㅎㅎㅎ
    그리고 한국의 프로그래머는3d업종이라 많지 않은게 사실이지만 질적으로는 엄청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에 마지막까지 게긴나라는 우리나라죠...
    게임산업을 단기간에 지금까지 끌어올린것도 우리나라 프로그래머들입니다..
    게임은 컴퓨터 산업을 주도하는만큼 가장 어려운 프로그래밍기술이죠...
    중수라니..중수에서 포복절도 파하핫
  • ?
    식빵굽는사람 2006.11.05 08:47
    리플을 읽다가 잠깐 어느분이 하신 말씀이,,최고레벨 달성은 한국인이다? 머릿수는 중국인이 많더라도 고레벨층은 전부 한국인이다? 글쎼요...과연 그럴까요?
    중국인은 인구수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는 최고레벨을 달성할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는 말이지요,저도 개인적으로 중국이라는 나라를 좋아하는건 아니지만.. 중국인이 근성이 없다는 생각은 어디서 나온것인가요?
    그들의 노가다성은 이제 한국인을 뛰어넘는 수준입니다. 아까도 말했듯이 유저들이 엄청나게 많다는건 그만큼 저레벨,폐인들도 엄청나게많다는 것도 됩니다. 질적인 면에서 한국인이 최고다 라는 말에는 공감이 안가는군요..
  • ?
    마지막비 2006.11.08 14:24
    공감가는글이넹 ㅡㅜ 전그래도 아직까지 온라인최강국은 한국이라고생각''
    다만 시대가지날수록 게임이퇴보단다는느낌은ㅜ
    게임은 무지많이나오는대 하나같이 독창성이라곤찾아볼수없으니
    차라리 여러회사들이 손을잡고 게임을 게발하면좋지안나 인구도없는나라에서
    비슷비슷한게임수많만아서 유저들수 흐터노쿠 ㅜ
  • ?
    불타는소주 2006.11.08 15:32
    글 잘 적으셧네요.
    나머지는 댓글로 사람들이 소감을 잘 적어주셨으니 추천만 합니다 乃 !
  • ?
    [RT]교주 2006.11.20 17:05
    파판온도 하나의 교과서 같은 RPG게임입니다.일본의 기술력 엄청납니다.
    크게 관심을 안가져서 그런거지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가 없을 겁니다.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X / 댓글 작성: 0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743 E스포츠 게임문화의 중심 StarCraft 왜 아직 그가 주목받고있는가? 36 하르테미스 08.14 3168
742 운영자, 전문 직업이 되어야 한다. 23 네모콘 08.13 2548
741 <N3>철저하게분석해보자!!!!! 14 디펜더즈 08.06 3813
» 한, 중, 일 과연 온라인게임강국은 어느나라일 것인가? 40 32 처넌의신화 07.17 4479
739 음성인식, 그리고 소콤 8 가면라이더 07.15 2737
738 사이버 공간의 다중이들... 29 음악도시 07.14 3667
737 SP JAM VS 크리스탈보드 15 북궁가적룡옹 07.03 3280
736 도대체 얼마나 많은것을 잊고 있는가... 9 가면라이더 07.02 2192
735 게임시장의 창조자들에게 뜨거운 조명을.... 6 쿠로이텐시 06.11 2093
734 콘솔에 뒤쳐진 PC의 발전 모색... 9 쿠로이텐시 06.02 1753
733 국내 온라인 게임계의 딜레마. 25 쿠로이텐시 05.28 5587
732 무늬만 The Next Rpg인 MMORPG시장. 20 용천 05.05 3408
731 게임 불감증 !! 너를 없애주마~!! 12 건빵제품 04.28 1893
730 "초딩" 이라는 말. 알고 사용하는가? 21 젠틀성운♡ 04.26 1990
729 게임 산업의 발전 3 피바다 04.25 1244
728 성숙한 게임문화를 방해하는 비매너에 대한 고찰 4 스피넬 04.25 229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4 5 6 7 8 9 10 11 12 13 ... 55 Next
/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