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 많은 사용자가 플레이 할 수 있는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RPG(Role-Playing Game
= 게임 이용자가 해당 게임에 등장하는 한 인물이 되어 그 인물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유형의 게임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MMORPG의 정의입니다.
쉽게 말하면 온라인으로 게임에 접속하여 한 캐릭터를 통해 그 인물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죠.
보통 MMORPG에선 이 역할이 미리 정해져 있어서 이 역할을 수행하며 재미를 맛보는 게임이 있는가 하면,
사용자가 플레이를 하다가 역할을 만들거나 경험하는 게임이 있습니다.
그럼 이 역할은 대체로 무엇을 뜻하는것 일까요?
쉽게말해서 '사냥'입니다.
MMORPG는 사용자에게 사냥이라는 역할을 기본전제로 주어주고,
더 많은, 새로운 역할을 부여합니다. (퀘스트,챕터,아이템강화 등 수많은 컨텐츠)
그럼 사용자는 주어진 역할 즉, 사냥에서 재미를 느껴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 사용자들은 아무이유없이 반복되는 이 역할에 지루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재미를 찾게 됩니다.
하지만 역할이 이미 정해져 있는 MMORPG류는 새로운 재미를 찾아보려고 해도 이미 근본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결국 기본 모토인 사냥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울티마 온라인을 아시나요??
이 게임은 크게 정해진 역할이 없습니다.
사용자가 역할을 만들어 나가는 게임이죠.
잠시 게임 플레이 후기글을 봅시다.
*
당연하게도, 보물상자는 모두 플레이어인 나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고,
처음 들렸던 마을에서 아무 거리낌 없이 집안의 상자들을 열어제끼고 있었습니다.
집주인이 갑자기 덤벼오길래 그대로 죽여버렸고 -_-
바로 달려온 경비병에 제압당해 감옥에 갇히게 된 적이 있었습니다.
폴아웃을 플레이 할 때는 적을 죽이고 얻은 약을 먹었습니다.
능력치가 올라가더군요. 한참 시간이 지나도 능력치가 떨어지지 않길래
이거 영구적으로 능력치를 올려주는 무지 좋은 약이구나! 하고 약 20여개의 약을
한번에 몽땅~ 먹어버렸습니다. 어느순간부터인가, 내 캐릭터가 말을 하지 못하고
우워~ 우워~ 고함만 지르는 것을 보고 스탯을 확인해 봤더니...
지능이 1이 되어 있었습니다.
약물중독으로 바보가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OTL
그대로 게임을 접어버렸죠. -_-
http://gamblog.net/107 (펌)
*
이러한 사용자가 역할을 만들어 나가는 게임은
그동안 역할이 정해진 MMORPG를 식상하게 만들어 버릴정도로 뛰어난 재미를 선사합니다.
어디서 어떤 역할이 주어질지 모르는, 그야말로 신선함 그 자체입니다.
이렇게 MMORPG는 현재 두가지 부류로 크게 나뉘어 볼 수 있는데
현재 성행하고있는 역할이 주어진 MMORPG는 능동적인 MMORPG의 재미를 따라올 수 없고
많은 사용자는 능동적인 MMORPG를 원하고 있으며
이것만이 MMORPG가 살아남을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
처음써보는 칼럼인데
너무엉성하네요..
전달하고자 하는바가 잘 전달될수 있을지....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흔히말하는 자유도를 극한으로 끌어올려라 입니다.
왜 극한이냐면, 사냥이라는 기본 모토가 깔려있기 때문이죠.
= 많은 사용자가 플레이 할 수 있는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RPG(Role-Playing Game
= 게임 이용자가 해당 게임에 등장하는 한 인물이 되어 그 인물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유형의 게임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MMORPG의 정의입니다.
쉽게 말하면 온라인으로 게임에 접속하여 한 캐릭터를 통해 그 인물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죠.
보통 MMORPG에선 이 역할이 미리 정해져 있어서 이 역할을 수행하며 재미를 맛보는 게임이 있는가 하면,
사용자가 플레이를 하다가 역할을 만들거나 경험하는 게임이 있습니다.
그럼 이 역할은 대체로 무엇을 뜻하는것 일까요?
쉽게말해서 '사냥'입니다.
MMORPG는 사용자에게 사냥이라는 역할을 기본전제로 주어주고,
더 많은, 새로운 역할을 부여합니다. (퀘스트,챕터,아이템강화 등 수많은 컨텐츠)
그럼 사용자는 주어진 역할 즉, 사냥에서 재미를 느껴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 사용자들은 아무이유없이 반복되는 이 역할에 지루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재미를 찾게 됩니다.
하지만 역할이 이미 정해져 있는 MMORPG류는 새로운 재미를 찾아보려고 해도 이미 근본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결국 기본 모토인 사냥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울티마 온라인을 아시나요??
이 게임은 크게 정해진 역할이 없습니다.
사용자가 역할을 만들어 나가는 게임이죠.
잠시 게임 플레이 후기글을 봅시다.
*
당연하게도, 보물상자는 모두 플레이어인 나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고,
처음 들렸던 마을에서 아무 거리낌 없이 집안의 상자들을 열어제끼고 있었습니다.
집주인이 갑자기 덤벼오길래 그대로 죽여버렸고 -_-
바로 달려온 경비병에 제압당해 감옥에 갇히게 된 적이 있었습니다.
폴아웃을 플레이 할 때는 적을 죽이고 얻은 약을 먹었습니다.
능력치가 올라가더군요. 한참 시간이 지나도 능력치가 떨어지지 않길래
이거 영구적으로 능력치를 올려주는 무지 좋은 약이구나! 하고 약 20여개의 약을
한번에 몽땅~ 먹어버렸습니다. 어느순간부터인가, 내 캐릭터가 말을 하지 못하고
우워~ 우워~ 고함만 지르는 것을 보고 스탯을 확인해 봤더니...
지능이 1이 되어 있었습니다.
약물중독으로 바보가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OTL
그대로 게임을 접어버렸죠. -_-
http://gamblog.net/107 (펌)
*
이러한 사용자가 역할을 만들어 나가는 게임은
그동안 역할이 정해진 MMORPG를 식상하게 만들어 버릴정도로 뛰어난 재미를 선사합니다.
어디서 어떤 역할이 주어질지 모르는, 그야말로 신선함 그 자체입니다.
이렇게 MMORPG는 현재 두가지 부류로 크게 나뉘어 볼 수 있는데
현재 성행하고있는 역할이 주어진 MMORPG는 능동적인 MMORPG의 재미를 따라올 수 없고
많은 사용자는 능동적인 MMORPG를 원하고 있으며
이것만이 MMORPG가 살아남을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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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써보는 칼럼인데
너무엉성하네요..
전달하고자 하는바가 잘 전달될수 있을지....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흔히말하는 자유도를 극한으로 끌어올려라 입니다.
왜 극한이냐면, 사냥이라는 기본 모토가 깔려있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