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조회 6965 추천 1 댓글 37
2009-06-30 14;37;12.jpg[ By 쇼핑아시아 ]



오래 전 패키지게임을 즐기던 그 시절을 기억 하십니까?


 요즘은 온라인게임의 춘추전국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연간 수십개의 온라인게임들이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그 만큼 투자가치가 있는 산업이라는 것 입니다.
그러나, 온라인게임이 생소하던 시절,
우리는 반짝거리는 CD와 가이드북을 뚫어버릴 정도의 기세로 몰입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부모님에게 용돈받고, 명절날 친지들에게 용돈을 받고, 모아 모아
눈물의 패키지게임을 구매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 시절을 여러분은 기억하십니까?

 온라인게임이 봇물처럼 쏟아지며, 거대한 컨텐츠로 자리잡고,
와레즈라는 거대한 사기집단의 의해 도망치듯이 빠져나온
패키지시장은 이제는 거의 희망이 없는 시장이라는것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패키지 게임의 최대 강점은 바로 소장가치라는 것, 이 것을 무기로 삼고
경쟁력을 강화 시켰지만, 와레즈와 게이머들의 잘못된 의식이
소장가치의 경쟁력을 약화시킨 것 또 한 잘 알고 있는 사실 입니다.

 이러한 패키지시장의 몰락의 이유와 해결방안을 어수룩한 글 솜씨로
입을 열고자 합니다.

◆ 패키지 게임 시장의 쇠퇴 이유

많은 이유가 있지만,
단 두가지의 이유를 들어 이야기를 이어 나가겠습니다.


▶  정부의 소극적인 개입

 90년대 후반에는 우리나라는 그야말로 패키지게임의 세상이였습니다.
신세대 문화가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시기였습니다.
그 중 단연 독보적인 것이였던건 바로 게임문화 였습니다.
피시방의 엄청난 보급과 외국에서 건너온,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는
신세대를 매료 시키기에 충분했지요.
이 때부터 우리나라의 게임은 모방으로 시작하여,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특징을 살린 게임들이 유능한 개발자들에 의해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었습니다.
그로부터 2년이 체 안돼 우리나라의 PC보급률은 세계가 놀랄만큼 어마어마한 속도로
진행되고 있었지요 이렇게 하여 패키지게임 시장은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절,
와레즈라는 거대한 파도에 직면하게 됩니다.

 처음 와레즈는 등장초부터 게이머들 사이에는 '음지'로서, 그리 인기가 많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수수방관하던 정부와는 달리,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큰 문제가 되고 있었지요.
더 큰 문제는 인터넷의 보급률이 하늘을 치솟아 갓 입문한 게이머들 조차 작은 검색하나로
패키지게임을 불법적으로 다운 받을수 있었습니다.

정부는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결국은 2~3년 만의 패키지게임 시장은 몰락의 길
걷고 맙니다. 유능한 패키지게임 선구자들도 온라인게임 시장의 진입하고,
패키지게임의 절대강자였던 손노리와 그라비티 등 많은 기업이 투자를 중단합니다.

▶ 게이머들의 잘못된 의식

 "게임의 돈을 쓴다."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거의 멍청한 짓으로 치부될 만큼
말도 안된다는 생각을 가진 게이머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게임의 대한 가치관이 지금의 와레즈와 P2P사이트를 만들어 낸 것이 아닐까
합니다. 게임 뿐만이 아니라, 여러 전반의 컬쳐들이 모두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것 입니다.
그 중 최대의 피해자는 바로 게임시장 이였지요

 2~3만원 하는 패키지게임을 돈 한 푼 안들고 다운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시장에 종사하는 사람, 특히 패키지게임의 종사하는 개발자들은
피 땀 흘려 수년만의 완벽한 게임을 만들고 판매 해봤자,
영악한 게이머들이 이상한 곳에 머리를 굴리고, 별 힘 안들고
가공 시켜 새로히 업로드 합니다.

 [ by Taez ]

◆ 해결방안

 이제는 이러한 참극을 종결하여야 합니다.

일본 같은 경우는 아직까지도 패키지게임의 천하 입니다.
패키지게임 특유의 소장가치는 엄청난 매력을 소유하고 있지요.
PC를 넘어, 비디오 게임에서의 패키지게임은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상황이 다르니, 슬기롭게 해결방안을 모색하여야 합니다.

▶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

 21세기의 들어와서 정부는 게임시장의 경제 산출력을 익히 알고
경쟁력있는 컨텐츠로 성장시켜왔습니다.
그로 인해, 온라인 게임시장은 거대한 장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쇠퇴된 패키지 게임 시장의 잠재력을 깨우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와레즈와 불법다운로드로 인한 처벌의 비중을 높혀
솜방망이 처벌이 아닌, 유연한 대처를 통한 강력한 제재가 필요합니다.

불법업로더의 대한 모니터링을 시시각각 감시하고,
불법 P2P의 대한 엄중한 처벌을 가하여 다시는 이 같은 일을 할 수 없도록
해야 할 것 입니다.

또 한, 이러한 패키지 시장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여, 유능한 인재들을 키우고,
개발자들을 위로하며 격려하여 더욱 더 퀄리티있는 패키지를 창출 해내야 합니다.

개발자들은 패키지를 구매하는 구매자들에게 한정판 외전, 또는 게임 속 캐릭터들의
피규어를 일정된 수량만큼 추첨하여 지급하는 프리미엄을 주어,
소장가치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 2008 한국 게임대상 시상식 )

▶ 게이머들에게 건전한 게임문화 의식 함양

 여러가지 게임문화 프로그램과, 건전한 게임문화 의식을 계도하여
패키지게임 구매에 대한 여러 착각을 바꾸어야 합니다.
게이머들도 심각성을 지금이라도 깊이 깨우치고,
게임계 종사자들의 아픔을 달래주며, 그 들의 게임을 정확하고 당연한 방법으로
즐겨야 할 것 입니다.

 비싼 패키지게임 가격을 부당한 방법으로 다운받아서 플레이 하는 것을
당연하다고 느끼면 안된다는 것 입니다. 물론 기업의 경우는
최대의 이윤을 남기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게이머의 경우,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한의 재미를 즐기는 것은 아주 당연합니다.

이 사이에서 도덕적 관념이나, 윤리의 태생을 따지는것이 오히려 부끄럽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게임을 만드는 한 사람의 대한 입장을 바꾸어,
역지사지라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 끝내며..

 그 옛날 어스토니시아 스토리를 즐기면서, 패키지게임의 대한 무한한 감동이
아직도 생각이 납니다.
그 때 부터 창세기전과 같은 여러 게임을 쥬얼CD와 패키지로 구매하던 때가
아직도 생각이 납니다.

이제는 그 때가 부럽습니다. 이제는 패키지게임의 대한 로망을 찾을수가 없습니다.
친구들과 게임을 바꿔보고, 가이드북을 보며 이 게임의 엔딩을 보겠다란
열망도 식은것 같습니다.

사실 패키지게임의 대한 컨텐츠 부족의 한계는 너무나도 크다는걸 잘 압니다.
그러나 컨텐츠의 부족을 떠나, 태초의 게임시장이 현 상황에 제외된다는 것이
너무나도 안타깝습니다.

아마 패키지게임을 구매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제 말 뜻이 이해가 갈 것 입니다.
온라인 게임과는 달리, 이루 말로 표현 할 수 없는 감동을 아실껍니다.

게이머들의 잘못된 방법과 악덕한 사람들에 의해 시장이 협소화 되었지만
여러분들이 조금만 더 관심을 갖어 준다면,

아직 까지도 경쟁력 있는 게임시장으로 한 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아직까지도 할말이 너무나도 많지만,
평소에 가장 큰 문제점들로 생각되는 것만 적어보았습니다.

패키지게임 시장의 재 부흥을 기원합니다.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며, 어떠한 지적도 받을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의견 기다립니다 ^^




Who's 타임머신

profile
Bring to me

제 블로그에도 놀러와 주세요 !
온라이프에 올린 게임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모아놓았습니다 !

http://blog.naver.com/ersr1000
Comment '37'
  • profile
    ­온라이프 2009.06.30 16:24
    빠르게 수정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지금 파일명을 보니 특문에 의한 문제는 아니였네요.)
  • 타임머신 2009.06.30 16:40
    #­온라이프
    파일을 다시 첨부하니 되네요 ~ 저도 뭐가 문제였는지는 ㅋㄷ
  • ?
    ShiningLune 2009.06.30 16:43
    아직도 생생한...게임피아 공략 보면서 서풍의광시곡을 플레이 하던 시절..
  • 타임머신 2009.06.30 20:59
    #ShiningLune
    음음.. 창세기전 외전 이였던가요?
  • ?
    아지다하카 2009.06.30 16:59
    정말 그땐 패키지 게임이 잼있었는데...패키지를 하면서 그게 올라인으로 연결되면 좋겠다는 생각도 많이 했고...(잡솔..)

    예전 기억나네요 창세기전사서 공략없이 한번 하드코어하게 깨보고...다음엔 공략보면서 천천히 -ㅅ-;;

    적어도 몃번이상은 플레이 했는데...

    엔딩이나 중요장면은 몃번을 봐도 감동이 밀려왔었던...
  • 타임머신 2009.06.30 20:59
    #아지다하카
    창세기전은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는 명작이지요..
  • ?
    히무라켄신 2009.06.30 16:59
    개인적으로 스팀(Steam)의 판매 방식이 맘에 듭니다.
    패키지 박스 이런 것 없이 결제하면 바로 계정에 귀속이 되서 다운이 가능해 집니다.

    자신의 계정에 차곡차곡 쌓이는 게임들을 보면서 소장가치를 느낄 수 도 있구요.
    따로 패키지박스나 CD-Key를 보관할 필요도 없고 말이죠.

    멀티플레이 위주의 게임은 보안을 강화하면 복제를 막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게임의 경우에는 싱글플레이를 할때에도 온라인 인증을 해야만 합니다.
    허나 온라인으로 연결을 하지 않는 싱글전용 게임은 어떠한 식으로든 뚫리게 되있습니다.
    이미 자신의 컴퓨터에는 싱글플레이에 관한 데이터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배틀넷에서 계정을 통합시키는 이유 중 하나도 앞으로 나올 게임들에 대한 무단플레이를 막기 위함이겠죠.
    온라인게임 처럼 PC게임도 온라인인증을 수행하는 것이죠.

    프리서버나 host 플레이는 알아서 막든가 해야겠지만 말이죠.
  • 타임머신 2009.06.30 21:10
    #히무라켄신
    대표적인 예로 영웅전설 이였던가요??

    온라인 구매를 통해서 온라인 인증 한 다음에 플레이 하는것 같던데...

    사실 패키지게임에 대한 소장가치를 느끼는 데에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는건 패키지박스가 아닐까요?~

    이상하게 보들보들한 패키지 박스보면 나도모르게 계속 들고 있어 지더라구요...

    사랑에 빠졌나..ㅋ


    스팀 방식도 좋지만, 패키지박스가 없다면 소장가치에 대한 기대를 사실...
  • ?
    Lyn팬 2009.06.30 17:38
    역시 p2p나 와레즈의 등장으로부터 패키지게임은 퇴보를 걸었다고 해야 할것같네요..
    아직도 집에 패키지게임이 꽤 있습니다만. xp나 비스타에서는 구동이안돼는.. 95,98용 ㅋ
    그시절도 재밌었지만 온라인 게임이 주는 매력이 더 크다고 생각하는 1人
  • 타임머신 2009.06.30 21:11
    #Lyn팬
    저도 굉장히 아쉽습니다.. 특히나 비스타 같은경우는 호환이 너무 불안해서...
  • ?
    컨트롤 2009.06.30 19:50
    문구사에서 사던 5000~10000원 짜리 게임들이 그렇게 재미있었는데.......
  • 타임머신 2009.06.30 21:13
    #컨트롤
    주얼CD도 집에 많이 모셔두고 있지요...ㅋ
  • ?
    키세츠 2009.06.30 23:01
    전 배신감도 드는데 -_-;;
    열 몇장정도 국내게임패키지... 다 버렸음...
    코룸 시리즈도 전 정말 좋아했는데...

    유일하게 나르실리온은 스토리를 너무 좋아하고,
    ost중 The Road Not Taken이 좋아서 소장하고 있지만.

    버그 많고 불안정하고 어설픈 것도 있었지만 가슴 설레던 스토리들을 좋아했는데...
  • 타임머신 2009.07.01 14:58
    #키세츠
    투자만 활발하게 이루어 졌다면 하는.. 아쉬움도 듭니다
  • ?
    WonderSoul 2009.07.01 00:01
    그 시절도 참 그립죠~ 지금 세대인 어린이들은 바로 온라인게임부터 접하게 되는 현실이 되버렸죠.
    음~ 그 시절이 다시 올 확률은 희박할까요~?
  • 타임머신 2009.07.01 14:58
    #WonderSoul
    아뇨 ^^ 여러분의 관심이 절실한 시기인것 같네요..
  • ?
    Agehanabi 2009.07.01 02:40
    다 같은 게임인데 온라인게임에선 패키지의 감동을 못느끼겠다는..
    말도 안되는 바람이긴 허지만 패키지가 다시 한번 크게 부활했으면....
  • 타임머신 2009.07.01 14:59
    #Agehanabi
    확실히 말로 표현이 안되는 매력이 있긴 하지요..
  • ?
    용자부활 2009.07.01 03:48
    너무나도 씁쓸하네요 패키지게임을 많이 모았던 저로서는 ㅠㅠ
  • 타임머신 2009.07.01 14:59
    #용자부활
    안타깝지요..
  • ?
    A.R.I.A 2009.07.01 13:41
    ㅋㅋ 마그나카르타 pc판사고 아오 ㅋㅋㅋㅋㅋㅋㅋㅋ



    패치하면 패치하는대로 막장......

    그뭐지..진혼의성흔인가 그건 재밌지만..
  • 타임머신 2009.07.01 15:00
    #A.R.I.A
    버그나 까라따 인가요?~

    프로젝트가 계속 진행 됬다면... 정말 세계속의 명작이 될 뻔한..
  • ?
    Barbolk 2009.07.01 16:07
    ...허허..가입하게 만드는..글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님 글 읽으면서..용의전설2, 창세기전 시리즈, 영웅전설 시리즈..
    그녀의 기사단.. 랑그릿사..기타 패키지 게임들을 사서 플레이한..가슴뭉클한 때가 기억 나네요.
    온라인 게임을 즐기기도하지만..그 속에서 추억과 감동을 찾기는 힘들죠. 몰입도가 부족하다고 할까요
  • 타임머신 2009.07.01 22:05
    #Barbolk
    제가 소중한 회원 한 분을 늘린건가요? ~

    온라이프 자주오셔서 즐거운 시간 함께해요 ~

    몰입도에 대해서는 저도 백배 동감하는 바입니다..
  • ?
    소망 2009.07.01 22:53
    온게임넷에서 그란디아2 공략 방송 해 줄 때가 생각나네요..(이거 말고도 많이..)

    그거보고 바로 구입해서 하곤 했는데..

    한국 패키지 시장 다시 열리면 좋겠지만.. 참 멀게만 느껴지네요 -_-
  • 타임머신 2009.07.03 14:31
    #소망
    한국 패키지게임 파이팅 입니다..
  • ?
    삼류인생 2009.07.02 03:57
    아아... 예전 생각이.... 그때는 그저 친구들과 정보를 공유하며 어떻게 하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느냐

    히든은 어디에 있느냐를 공략집이 아닌 직접 플레이 함으로써 공략했는데.... 추억이 가물가물~
  • 타임머신 2009.07.03 14:32
    #삼류인생
    추억으로만 담아둘수 없는 귀중한 시간이였지요..
  • ?
    싸꽈빢쓰 2009.07.02 12:11
    근데 솔직히 지금 생각해보면 한국에 발매되는 패키지가 소장가치가 그렇게 높았던게 별로 없었던것 같은데...

    패키지를 구매했을때만 접할 수 있는 컨텐츠가 컸으면 좋겠네요. 뭐 지금은 온라인게임만 하는지라 패키지 게임은

    별로 접하지 못하고 있는데... 정말 패키지 게임이 살만한 가치가 있다면 사게 될것 같네요.

    예전만해도 돈이 없었지만 여러 패키지 게임을 구매해서 했었으니...
  • 타임머신 2009.07.03 14:33
    #싸꽈빢쓰
    소장가치에 대해서는 의견분분이 많은게 사실이에요 ~
    패키지게임은 약간 매니아적인 요소가 있는데..

    온라인게임이 판을 치고 있는 이 시점에 패키지게임이 다시 부흥하기는..
    그래도 절실히 나마 기원하고 있습니다..
  • ?
    루나사랑 2009.07.02 16:33
    창세기전이 그립다..
  • 타임머신 2009.07.03 14:34
    #루나사랑
    패키지게임 매니아라면 한번쯤 엔딩을 보았을 법한 명작이지요~
  • ?
    Saramander 2009.07.03 09:58
    잘못을 하고도 잘못을 잘 모르기 때문에 무섭지요. 예전에 용산에 갔더니 게임 파는 주인 아저씨 앞에서
    "저걸 누가사 난 어제 다운 받았는데" 하는 아이가 있더군요.
    요즘은 게임을 받으면서도 너무 당연 하게 생각 하는게 문제 인것 같습니다. 적어도 그냥 혼자 조용이 즐기면 좋은데, 새로운 자료를 받으면 그게 대단한것인 것 처럼 자랑을 하니까 말입니다.
    가끔 다운 받는 사람들이 정당화(?) 하려고 하는 말을 들으면 "너무 비싸다" "재미가 없어서 사긴 아깝다. "라는 말을 하는데. "비싸서 훔친다" "짜장면이 맛이 없어서 돈을 못내겠다" 랑 같은거 아닌가요.
  • 타임머신 2009.07.03 14:32
    #Saramander
    백번 옳습니다.. 게이머들 의식자체가 바뀌어야 한다고 공감하는 바 입니다..
  • ?
    Nero 2009.07.05 20:29
    그렇죠..

    보통 사람들은 게임 신작이 나왔다고 하면

    바로 파일XX에 벌써 떴어? 이런식으로 말하죠..

    뭐 저도 예외는 아니지만

    바뀌려고 노력중입니다 ㅎㅎ;
  • ?
    빌리지니 2009.07.12 17:12
    불법다운로드만 이용하시는분들께..

    뭐 처음부터 해보고싶은 모든게임을 정품으로 다 지르라고 강요아닌 강요는 안하겠습니다만,
    최소한 자기가 좋아하고, 재미있게 즐기는 게임이라면 정품을 질러주세요.

    돈을 내고 구입한다라는 개념보단 돈을내고 차기작에 대한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어떨까요?

    그리고 기생충같은 공유사이트들..
    하루빨리 법을 고쳐서 모두 싸그리 폐쇄시키고 잡아들여야합니다.

    옜날 인터넷이란게 없던 시절만해도 패키지게임 구매량 좋았습니다.
    물론 용팔이들에 의한 불법시디가 복사되곤했지만,
    그래도 용팔이자체도 단속때문에 쉬쉬 몰래 파는분위기였죠.

    근데 인터넷이란게 나오고, 와레즈라는게 나오고, 점점 지금의 파일XX, 위디XX 같은
    웹하드를 가장한 불법공유사이트들이 버젓이 대놓고 기승을 부리는 이 현실이
    참 안타깝습니다.
  • ?
    모뗀아이 2009.07.19 04:59
    제가 보기엔 우리나라에선 이미 패키지 게임은 글렀습니다.
    모든 와레즈나 p2p사이트가 문닫지 않는 이상은요...
    지금 패키지게임을 구상하거나 제작중인 분들은 일본을 겨냥해서 만드시길 적극 건유드리고...
    분명 일본에서 발매하더라도 국내에서 떠돌게 분명하니 각오 하시고요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30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58 나도한마디 한국 인성교육게임이 필요하다. 9 깡패토끼 07.20 4957
» 칼럼 한국 패키지게임 시장의 현주소 37 1 타임머신 06.30 6965
156 칼럼 한국 팬사이트가 게임과 게이머에게 미치는 영향. 14 GRACE 10.11 5328
155 나도한마디 한국RPG겜은 노거다겜만 고집하는가 ? 겜 대박의 지름길이있는데 26 겜중독 09.14 7032
154 나도한마디 한국게임계에 한마디 하자 . 4 Kanzi'Ahn 10.15 3250
153 칼럼 한국게임에 한국의 역사는없다 19 8 천룡파미G 12.20 8372
152 나도한마디 한국도 중국탓할만한 상황은 아닌것같군요.. 7 너말고니오빠 07.27 4255
151 나도한마디 한국식 게임, 세계에 통해야.. 9 트릭 06.06 3183
150 나도한마디 한국엔 삼국지,전국무쌍,태합같은 게임은 나올수 없는걸까 26 2 싀픠오 08.03 14059
149 나도한마디 한국온라인 게임의 퇴보의 시작 . 14 2 Kanzi'Ahn 02.15 4528
148 나도한마디 한국은 언제나 뒷북만 친다 . 7 1 Kanzi'Ahn 02.25 2637
147 기획&분석 한국의 게임시장의 시계, 멈추었다. 7 하얀망토 10.23 6827
146 나도한마디 한국의 관리부처 어그로용 1 불량회원돌려막기 02.02 3665
145 나도한마디 한국의 기형적 게임시장 1 고성능 01.11 2647
144 기획&분석 한국의 삼국지라는 시스템을 넣은 게임은? 5 사악한악동 07.08 5781
143 나도한마디 한국의 온라인게임의 해외 진출. 16 Opening 11.15 12623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 239 Next
/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