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6066 추천 15 댓글 36
요즘 게임들을 보면 자주 볼수있는말입니다.

특히 던파에서 흔히 볼수있는말이죠.

전쟁에서도 똥컴 비매너 오지 마세요.. 뭐 이런

아니먼 겟엠에서도 흔히 볼수있구요.

조선시대 컴이냐.. ㅋㅋ 등등요

왜 좋지않은 컴퓨터가 똥컴이란 소릴들으며 욕을 먹는거죠?

그것도 아주 심하게..

솔직히 말하자면 그런거 떄문에 짜증이 나는건 어쩔수없다고 보구요.

하지만 비매너로까지 몰면서 심하게 욕짓거리를하며 비꼬는 행위가

한 17배쯤은 더 비매너라고 봅니다.
Comment '36'
  • ?
    †게임매니아 2008.03.21 00:41
    님 말에 공감 합니다
    지금은 좋은컴이지만
    예전 256 컴일때 겟앰에서 욕많이먹음
    특히 던파같은데에서 누구때문에 렉이다고 하면 정말미안하더라구요 그리고 던전들어갈때 튕길때도 정말 열받고 컴이 않좋은건 저희 잘못이 아닌데 말인데 말이죠
    똥컴이 비매너가 된건 제가 알기로는 겟앰프드 라고 알고있습니다
  • ?
    프리크리 2008.03.21 00:41
    어쩔 수 없습니다. 한 사람의 똥컴이 나머지의 즐거움을 저해하는 건 자명하거든요.
    비매너라고 지칭하는 건, 그게 더 비매너라기보단 그냥 어휘의 개념이 서지 않은 것같구요.
    비매너는 아니지만, 비난받을 여지는 다분히 갖고 있죠.
  • ?
    프리크리 2008.03.21 00:41
    게임매니아// 똥컴은 그 소유자의 잘못입니다. 내 개인이 미안한줄을 아는 것이면
    충분하다는 생각은 옳지 않습니다. 사실상 비매너라 칭하는 것 자체는 잘못됬지만
    비난받는 것 자체에 대해선 반박할 여지가 없는 건 당연한겁니다.
    양해를 해주었으면 하고 '바라는 것'은 무관하나, '해주지 않았다' 고 되려 그걸
    비난할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 ?
    로젠크로이츠 2008.03.21 00:41
    뭐, 확실히 안좋은 PC 를 갖고 있는 사람은 모두에게 피해를 주긴 하니까요. 자신을 제외한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점에서 보자면 확실히 비매너라면 비매너입니다.
    어찌되었건 자신으로인해 피해를 입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지요.
    아무래도 서로 경쟁하는 타입의 게임이 많아지다 보니 이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MMORPG 의 경우 자신의 PC 사양이 낮음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사람은 자기 자신뿐이죠.) 저는 '어쩔수없다' 고 말하고 싶네요.
    욕하는 사람들은 실제 피해를 입었기 때문에 욕을 하는 것이고, 그 수준이 많이 심각하다고 보진 않습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PC 가 느리다고 똥컴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긴하지만 서로 웃고 넘길 수 있을 정도니까요.
    (본의가 아니더라도 타인에게 피해를 주고, 욕 한번 먹고 게임을 한다면 쌤쌤이라는 것이죠.)
  • ?
    Edgar 2008.03.21 00:41
    네 어쩔수없는거겠지만 분명 누군가 그 똥컴이란걸 가지고 게임하다 자기 때문에 렉이 걸리거나 했을 시 윗분 말대로 그 분도 굉장히 미안하겠지요..
    그걸 가지고 참 여러가지 욕을 해대는건 확실히 문제있다 봅니다.
    사람이란 익명성을 띄면 공격적으로 변하긴 합니다만..
    아무리 해도 프리크리님 말처럼 어쩔수없는 문제일까요..
  • ?
    프리크리 2008.03.21 00:41
    소수 외의 보통 이상의 컴을 가진 사람들도 그만큼 비용을 들여서 구매한것입니다.
    공짜는 없죠 선물을 받았다 쳐도 어디까지나 구매된 것임에는 달라진 점이 없고요.
    지포스 8500 에 램1기가 시퓨 2기가? 조립세팅된게 40만 30만 하더군요.
    저는 뭐 제 능력문제였는지몰라도 당시 저세팅에서 라데온 9600에 시퓨 3기가 하드 140
    하는데 80마넌 들더군요.
    싸져도 많이 싸졌죠. 하나 장만하세요. 삼성 ddr2 1기가가 5~6마넌이면 하나 사고
    그래픽카드도 값이 딱 저것만합니다. 딴것도 다 고만고만하고요.
    하드만 비싸지 딴건 거의다 똑같습니다.

    그러나 인텔 그래픽카드 내장형 이런거면 답이 업ㅂ습니다.
    메인보드 값까지 더하셔야겠지요.
  • ?
    프리크리 2008.03.21 00:41
    저도 와우는 돌아가는데 던파 최적화가 거지같아서 한때 던젼 한판 돌고 재도누르면
    네트웤 끊기고 짜증도 났지만 미안해 죽을것 같기도 했습니다.

    똥컴인건 남한테 피해도 가는 거지만, 내가 제대로 즐기지 못하면 저는 그 게임 안합니다.
    나아가서, 그 컴이 게임자체가 불능한 시대에 종착해있다면, 과감히 바꾸거나,
    일에 열심히 종사해야죠 ㅡ,ㅡ..;;
    얼마 안합니다. 통장 트시던가.. 새뱃돈 이런거 모아두신거(제때제때 써버리셨을랑가..)
    성인이시면 과외, 알바, 직장 벌이 좀 떼다가 쓰세요. 아니면
    핸드폰 잠시 끊고 그 돈 아끼는 것도 방법이구요 ㅡ,ㅡ
  • ?
    †게임매니아 2008.03.21 00:41
    프리크리,로젠크로이츠 님말은 잘알겠습니다
    그러나 너무 그렇게 욕하지말자는거죠 당해본사람은 알아요
    부모님한테 컴퓨터사달라고하면 욕먹고 피시방에서 하자니 돈없고 얼마나 서러운데 .....
    저도 않좋은컴일때 죄송하다고 하면 왠만해서는 넘어가지만 어느분은 막 게임내내 짜증을 내시더라구요 그럴때 진짜 화나요 솔직히 컴이 않좋은건 자기잘못이지만 그것도 이유가 있으니 조금 양해 해주자는거죠 너무 욕만하지말고
  • ?
    *진* 2008.03.21 00:41
    모든분들의 마음을 헤아려 드릴수 없는 절 용서하십시오
    사실 똥컴을 가진 사람에게 그것을 "죄"라고 할수는 없습니다.
    저는 비교하는 방식을 별로 좋아하지는 않습니디만 예를들어
    각자 00극장 앞에서 만나기로 한 두명의 사람은 그 극장까지 가기 위해서는 버스를 한번
    타야하는 상황입니다. 한사람은 늦을까봐 돈을내고 버스를 탔지만 한사람은 마친 가진돈이
    없어 힘들지만 뛰어가기로 했습니다. 결국 뛴쪽은 정말 지치고 힘들게 뛰었지만 늦었습니다.
    늦은 결과는 극장에 들어갈수 없어 끝날때까지 기다리게 되는 것이였습니다.

    이 경우 100% 늦은 사람에게 잘못은 있지만 죄라고는 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늦은 사람에게 충분히 뭐라고 할수 있는 상황이지만 늦은 사람은 연신 미안하다고
    하면서 자신이 늦은 것에 대해서 잘못했다고 말합니다.

    이경우 일찍 온 상대가 성격이 안좋은 사람이면 그래도 욕을하던 뭘 하던 하겠지만
    반대로 성격이 좋은 사람은 괜찬다고 뭐 2시간 기다리면서 밥이나 먹지 뭐~ 이렇게
    넘어가겠죠

    이경우 제가 제시하고 싶은 것은 확실히 컴퓨터가 성능이 안좋아서 느리다 라는 것은
    본인이 잘못입니다. "제가 학생이라서..." "제가 돈이 없어서" 이런 변명은 통하지 않습니다.
    어쩨꺼나 이런 이유든 저런 이유든 여러분의 사정까지 봐줄수는 없는 거겠죠 그것도
    단순히 파티사냥 한번 하는 사람에게 그런 이해심을 받길 원한다면 그건 오히려 이기적
    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느려서 미안하다고 이야기를 하고 그래도 욕한다면
    그건 그 사람이 성격이 좁아서 이해도 못하는 옹졸한 사람이겠죠

    결국 단순하게 똥컴은 "잘못"이 맞다. 그렇기에 다른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는 것은 당연히
    "잘못"이 맞기에 "양해" 또는 "용서"를 구하므로서 상대방에게 "적의"보다는 "이해심"을 구하라
    그들도 자신이 똥컴일때는 충분히 당했던 일이므로 자신의 컴퓨터가 똥컴이라는 이유 하나로
    다른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를 당연하게 이해를 구할수 없다.

    이건 본인의 컴퓨터가 절때 좋아서 하는 말이 아닙니다. 저희집 컴퓨터도 던파 하면서 엄청
    버벅거리고 그러죠 저도 저 때문에 렉이 심하면 죄송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대부분 화는
    나시겠지만 별말 않하고 "아니에요 그럴수도 있죠 뭐^^" 라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욕하는
    분들이 뭐라고 한다면 님컴도 1년 지나면 제컴이랑 종이한장 차이입니다. 너무 그러지 맙
    시다 라고 이야기 합니다^^

    어느쪽도 흑과백을 나눌만한 이야기는 아니라고 봅니다.
  • ?
    최누 2008.03.21 00:41
    캐릭터 외관 = 그지와 갑부의 잣대.
  • ?
    공식 2008.03.21 00:41
    진/댓글에 뭔가 논란의 여지가될수있는 문장이 있는거같네요.
    컴이 안좋다는 변명중 "제가 돈이 없어서" 는 뭔가 변명이지만
    "제가 학생이라서..." 는 변명이 아닌거같네요.
    학생의 신분으로 좋은컴을 사기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이거저거 학습지다 참고서다 하면서 사야하고
    아르바이트를 뛴다해도 돈을 그렇게 많이 버는것도아니고
    특히 초등학생,중학생 같은경우 아르바이트도 안시켜줍니다.
    시켜줘도 제값 못받죠.
    "제가 학생이라서..." 는 변명이 아닙니다. 자신의 현재 상황일 뿐입니다.
    님이 용돈을 적게받는 학생이고 어디가서 아르바이트도 할곳이없고 시켜주지도 않고
    부모님은 컴퓨터를 좋게 바꾸자는거에대해 반대하신다고 합시다.
    그러면 어떻게하실겁니까? "제가 학생이라서..." 는 변명이아닙니다.
    분명이 해둬야할겁니다. 그렇다고 없는돈으로 피방에서 죽치고 앉을수도없는일이고요.
  • ?
    로젠크로이츠 2008.03.21 00:41
    진님은 단지 예를 든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따지고 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공식님의 논리는 오류가 있습니다.
    학생이다 라는 것이 현재 상황이라면, 돈이 없다는 것도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식으로 보자면 모든것이 단순한 상황에 불과합니다.
    무엇보다 학생의 신분으로 좋은 컴퓨터를 사는것이 어렵다 라는 것을 말씀하시면서 똥컴 = 비매너 라는 주제를 논하신다는 것은, 그렇다면 학생의 신분으로 느려터진 PC 를 붙잡고 게임을 하는것은 어떤가? 라는 반대 의견을 낳을 뿐입니다.
  • ?
    공식 2008.03.21 00:41
    로젠크로이츠 // 제가 너무 파고들었다면 사과드릴꼐요.
    대신 학생이라서 라는 말이 변명이 된다는말에 좀 흥분했을뿐이네요.
    학생의 입장으로써 하고싶은게 너무많지만 할수없는게 학생이라는걸 누구보다 잘아는입장이니까요.
  • ?
    이불펴시고 2008.03.21 00:41
    던파에서 뭘 바랍니까....
  • ?
    공식 2008.03.21 00:41
    이불펴시고 // 이미 저에게 던파는
    초딩과 쩔과 사기와 비매너가 난무하는
    전혀 인간성이라고는 찾아볼수없는
    오직 돈만 바라는 무슨 중세시대 한 나라의 왕같은 운영자와
    그를 따르는 귀족같은 고렙들과
    농노같은 쪼렙들... 이미 던파는 생각하기도 싫어질지경
  • ?
    프리크리 2008.03.21 00:41
    학생이라서 라고 말씀하신 이유는
    일반적으로 학생은 자립능력이 없고 돈은 부모에게서 얻습니다.
    부모가 허락하지 않으면 어쩔수 없는거고,
    그 계층적으로 불가항력적인 상황을 현실적으로 간단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덧붙여 논 외의 것.
  • ?
    프리크리 2008.03.21 00:41
    게임매니아// 이미 그 말씀에 대한 대답까지 다 댓글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진님께서 이해하기 쉽게 써주셨네요.
  • ?
    *진* 2008.03.21 00:41
    공식님 저도 고등학교 다니는 동생을 두고 있는 입장으로 한마디 더 해드리자면
    고등학생도 사람이고 게임을 하고 싶어하는 것은 누구보다 이해 합니다.
    제 동생 같은 경우에는 놀토,일요일 빼고는 게임을 전혀 못하는 기숙사에서 생활합니다.

    그런데 컴퓨터는 유일하게 좋습니다.
    (저희집 컴은 안좋지만 여기서 동생이라 하면 친척동생입니다.)
    이유는 학생이라는 신분에서 좋은 컴퓨터를 얻기 위한 방법은 몇가지 안됩니다.

    제 동생 같은 경우에는 부모님과 사전협약?을 해서 자신의 내신성적에서 현재 어느 목표까지
    올리면 컴퓨터를 사달라고 한후 자신의 힘으로 내신을 올려서 컴퓨터를 얻게 되었죠
    물론 전부 같은 방법이 통하는 것은 아닙니다만은... 제가 볼때는 부모님께 컴퓨터를 사야하는
    목적과 그리고 그만큼의 가치있는 뭔가를 부모님에게 보여줘야 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부모님들도 무조건 봉사와 희생정신만 투철하신게 아닙니다. 자식이 뭔가 열심히 하면
    컴퓨터도 사주시겠죠 저 같은 경우에는 컴퓨터를 사기 위해 워드1급을 따겠습니다.
    워드1급을 따면 사주십시오 한후에 시험을 봐서 자격증을 땄습니다.

    물론 학생때 입니다. 전 학교 공부는 별로 관심 없었지만 컴퓨터쪽으로 미래를
    정했다 라고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 ?
    게임매니아 2008.03.21 00:41
    똥컴에 문제도 있지만 느린 인터넷에 대한 문제도 배제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선 모든 사람들이 빠른 인터넷을 갖길 바라고 또 많이 가지고들 계십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서비스중인 많은 게임들은 전부 빠른 인터넷을 필요로 하는 게임들입니다
    컴퓨터는 그 게임에 권장사양을 넘는다고 해도 인터넷이 느리다면 말짱꽝 이더라구요..
    인터넷이 느려서 똥컴, 조선컴 등등 욕을 먹는 상황을 많이 격어봤습니다
  • ?
    *진* 2008.03.21 00:41
    게임매니아님 저 같은 경우 제가 사는 곳은 엎어지면 코닿는데가 북한 입니다.
    6~8킬로만 가도 휴전선 갈수 있구요 동네에서 가장 높은 산 가면 북한땅 보입니다.
    그런 동네에 올해 초까지만 해도 기껏 빨라봐야 800키로바이트 나왔습니다.
    이때 했던 게임들은 인터넷 속도 때문에 지장 받는건 별로 없었구요

    그래도 인터넷 속도 때문에 영향 받는 다는건 사실입니다. 단 많이 빠르지 않아도
    게임은 충분히 됩니다. 지금은 인터넷이 좀 좋아서져 예전보다 4~5배 빨라졌죠
    인터넷은 1메가도 안되는 속도만 되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물론 님 글에 태클을 거는 건 아닌데 뭐 제가 아는 한도에서는 이렇다는 겁니다.
  • ?
    남혁이 2008.03.21 00:41
    자기컴퓨터에 맞지 않는 게임을 하면 자신은 물론 상대편까지 렉이 걸립니다.

    컴사양이 낮으면 사양낮은게임하세요..

    컴퓨터 부품은 왜 팝니까?

    업그레이드 하라고 파는겁니다

    사양높은거 하고싶으심 업그레이드를 하시던가 아니면 걍 바람의나라나 저사양게임을 하세요

    전 똥컴이 비매너라고 생각합니다.
  • ?
    살마무살 2008.03.21 00:41
    똥컴은 죄가 아닙니다만...
    미안한 마음마저도 가지지 않는 사람들이
    부지기수라서 말입니다..
  • ?
    프리크리 2008.03.21 00:41
    인터넷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요, 서울시 관악구 신림1동 자택 내 vdsl이 연결이 안된데나
    난청지역?
    adsl 하는수없이 깔고 속도가 300도 안나와서 저희 아버지가 안내양 누님에 대고 몇번
    통화로 따져서 그나마 pro를 lite 값 내고 쓰는데 지금 700~800뜹니다.
    인터넷이 게임 이용에 문제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봅니다.
  • ?
    비뜨마르끄 2008.03.21 00:41
    나도 똥컴 쓰는데.. 열받습니다... 무조건 똥컴이면 강퇴당하며... 나가라 하며.. 이런 수모를 받는다는건 참...
  • ?
    염소 2008.03.21 00:41
    죄는 아니지만 다른사람의 재미를 반감시키는건 확실한것 같습니다.
  • ?
    우울한하틴 2008.03.21 00:41
    뭐 서로 이해해야죠..
    본인이 원해서 그런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도 아닌데..
    그렇다고 게임할 권리마저 앗아가지는 못할거 아닙니까 그래도
    속된말로 '똥컴'을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좀 안된말이지만
    그 한분 때문에 나머지 유저분들이 피해를 받는건..

    뭐 논점에서 벗어난 말이지만
    똥컴이라는 점을 악용하여 본인은 정상적인 플레이 하면서
    일부러 다른 유저들의 플레이를 렉으로서 방해하는 그런 사례를 본적이 있어서
    솔직히 똥컴을 보면 안타깝다거나 측은한 마음보다는
    좀 불쾌한 느낌이 먼저 드는게 사실이긴 하죠..;
  • ?
    현령Й 2008.03.21 00:41
    요즘은 컴퓨터의 성능이 고성능화가 되어가다 보니까 생기는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 ?
    임희택 2008.03.21 00:41
    음 mmo의 단점을 극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 ?
    삶은컵라면 2008.03.21 00:41
    자기 사양에 맞는 게임을 하면 되지 굳이 욕먹어가며 할 필요가 있나 생각됩니다.
  • ?
    프리크리 2008.03.21 00:41
    우울한하틴// 그건 권리가 아닙니다.
  • ?
    쇼미더머니 2008.03.21 00:41
    그런데 똥컴이라고 강퇴당하는건 그래도 파티원을위해선할수없는거고 욕하는넘은먼가여 그냥참았다가 파티나가면되는거고 ㅇㅇ 촌나 매너라곤눈꼽만치찾을수없는 직설적인새킈인듯 ㅇㅇ 머일부러 똥컴쓰나
  • ?
    마이스 2008.03.21 00:41
    삶은컵라면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음...
  • ?
    요이치 2008.03.21 00:41
    일명 똥컴 가지고 비매너 라고 하는사람들은 더 비매너 라고 생각합니다
  • ?
    요이치 2008.03.21 00:41
    아니 컴퓨터 안좋은 사람이 일부러 컴퓨터 안좋은거 사용하는것도 아니고
    어쩔수 없는것일수도 있는데 그런걸 가지고 이래서 "개구리 올챙이시절 모른다"
    이속담을 생각나게 하는군요 물론 전 지금 어느게임이던지 간에 플레이 할수있는
    컴퓨터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만 저는 절대로 저사양유저들을 비매너라고 하면서
    무시하고 놀린적은 절대로 없습니다
  • ?
    글로리아 2008.03.21 00:41
    인터넷이라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장소에서 무슨말인듯 못하겠습니까?

    어떠한이유에서라도 자신한테 조금이라도의 불이익과 피해가 온다면

    쌍욕날라오는곳이 인터넷입니다.

    사회에선 불가능하죠. 익명이기 때문에 일어날수 있는 일입니다.

  • ?
    참봉마왕 2008.03.21 00:41
    렉이 걸려 자신에게 피해를 준다고 생각하니 그렇습니다...

    비슷한 예로 모뎀이나, 특정 회사의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과 멀티플레이하면

    속터지죠 특히 스타할때는 10초에 한번 드롭뜹니다.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30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0 나도한마디 개막장운영보다 더 짜증나는 개막장유저들.. 8 5 Edgar 10.22 5445
29 나도한마디 세컨드라이프 과연 우리나라에서 살아남을수 있을까요..? 9 5 그게뭔데 10.21 5110
» 나도한마디 언제부터 똥컴이 '비매너'가 된걸까요.. 36 15 Edgar 10.21 6066
27 나도한마디 온라인 게임만의 장점 10 4 Kis세자르 10.21 6552
26 나도한마디 허술하다! 허술해! 비난받아 마땅한 몇몇 게임 시스템! 40 22 *진* 10.21 9407
25 나도한마디 올해 한달 매출액 50억원의 게임, 던전앤 파이터! 과연 그 실태는? 15 7 9timez 10.20 8217
24 나도한마디 검색어 1위 게임들 (네이버) 11 7 익스퍼드 10.20 5982
23 나도한마디 1인기업 어떻게 생각하세요? 15 12 말벌250 10.19 6336
22 나도한마디 글쎄.. 내가 원하는 게임? 10 5 엘자르 10.19 5465
21 나도한마디 게임속 집(아지트)가 어떻게 만들어졌으면 하는가? 7 3 *진* 10.18 5158
20 나도한마디 던파는 왜 계속 1위인가? 29 12 GS체리 10.18 8610
19 나도한마디 자신이 게임을 만든다면? 9 7 정훈 10.17 5679
18 나도한마디 난 빠른 것이 좋아~!! 20 5 이장 10.16 6655
17 나도한마디 게임 그래픽에 관하여 묻고싶습니다. 12 5 혈운 10.12 6100
16 나도한마디 인터넷, 이용 연령 조건이 필요하다. 13 6 프리크리 10.10 7224
15 나도한마디 여러분이 선호하는 그래픽을 묻고싶습니다. 17 7 혈운 10.10 7736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Next
/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