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조회 12049 추천 1 댓글 16
최근 지스타2011의 영향 때문인지 메이저게임개발사들의 신작이 언론을 통해 많이 공개되고 있다. 그런데 그 중 눈에 띄는 부분이 있다. 후속작이 많다는 점이다. 특히 지금의 메이저게임개발사가 있게끔 만들어 준 게임의 후속작이다. 예를 들어 엔씨소프트의 경우 리니지의 3번째 후속작인 ‘리니지 이터널’을 발표했고, 웹젠은 뮤의 후속작인 ‘뮤2’, 엠게임은 열혈강호의 후속작인 ‘열혈강호2’ 등이다. 이런 베스트 셀러 게임들의 후속작이 개발중이란 소식에 유저들은 기뻐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다른 시선으로 보면 무조건 좋게만 봐주긴 힘들다. 후속작이 너무 많다. 왜 수많은 게임개발사가 신작이 아니라 후속작을 개발하는 걸까?


추락하는 기업 이미지

게임을 포함해 신제품을 출시할 때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개발사의 브랜드이미지다. 어떤 회사에서 출시하는 제품이냐에 따라 소비자의 반응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게임도 같다. 정말 듣도 보도 못한 신작게임이 언론을 통해 공개됐을 때, 어떤 개발사에서 개발중인 게임이냐에 따라 유저의 반응이 달라진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수많은 온라인게임이 실패했다. 특히 수백억을 들인 블록버스터 MMORPG, 유명 개발사에서 개발한 온라인게임까지 다 실패하면서 개발개발사의 이미지는 소수 몇몇 회사를 제외하곤 전부 추락했다. 유저의 신임을 잃은 것이다. 이제는 이런 회사에서 신작을 개발해도 유저들이 눈 하나 깜빡하지 않는 상황까지 와버렸다. 그렇다 보니 이번엔 개발사의 브랜드 이미지가 아닌, 게임의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하기 위해 후속작을 만드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웹젠이다. 웹젠은 한 때 뮤의 성공으로 우리나라에서 엔씨소프트, 넥슨과 함께 가장 잘 나가는 게임개발사로 손꼽혔지만, 이후 개발한 R2, C9, 배터리, 헉슬리, 아크로드 등이 모두 저조한 성적을 기록하면서 회사의 이미지는 곤두박질쳤다. 지금 상황에서 웹젠이 뮤2를 발표한 건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 생각된다. 이제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로 유저를 모을만한 능력을 가진 회사는 너무 적어졌다.

아크로드2.jpg

신작들의 흥행 저조

후속작이 개발되는 이유로 신작들의 흥행이 예상외로 저조한 것도 이유로 들 수 있다. 엔씨소프트의 경우 리니지라는 게임이 엄청난 성공을 거두면서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그 후로 개발된 리니지2, 아이온이 우리나라 MMORPG치고는 꽤 흥행했지만 리니지를 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 바꿔 말해 대박이라고 말하긴 힘들다. 거기다 리차드 게리엇이 투입되어 개발한 ‘타뷸라라사’도 실패했고, 해외에서 리니지의 인기도 점점 떨어져가고 있는 상황이다. 아마 엔씨소프트 입장에서는 블레이드&소울 하나만 가지고는 안심하지 못하기 때문에 가장 흥행할 가능성이 높은 리니지 후속작 개발을 택했을 확률이 높다. 모험을 하기 보다는 안전한 길을 택하고 있는 것이다.

리니지 이터널.jpg

생사 기로에 놓인 올드 게임 개발사들

90년대 찬란한 시기를 보냈던 게임개발사들이 2000년대 게임시장이 패키지게임에서 온라인게임으로 바뀌면서 부활하지 못하고 있는 회사가 몇몇 있는데, 그 중 몇몇 회사들이 자사가 만든 가장 성공한 게임타이틀의 후속작을 온라인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 회사들이 온라인게임을 개발하는 이유는 아마 개발사가 존폐위기에 놓였을 가능성이 높다. 개인적으로 소프트맥스가 이에 해당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현재 소프트맥스는 ‘창세기전4 온라인’을 개발하고 있다. 창세기전3 파트2 엔딩을 본 유저들은 아마 알겠지만, 후속작이 나올 수 없는 방향으로 게임을 끝내버렸다. 많은 사람들은 창세기전4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소프트맥스는 창세기전4를 개발하기 위해 인력을 모집하고 있다. 어찌보면 소프트맥스가 위기라고 생각하는 건 당연할지도 모르겠다.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악튜러스, 화이트데이 등을 개발한 손노리 역시 현재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온라인을 개발중에 있다. 역시 악튜러스, 화이트데이가 명작으로 손꼽히긴 하지만, 불법복제때문에 패키지판매량이 많지 않았던 점을 감안할 때 손노리 역시 회사가 흔들리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창세기전4.jpg
어스토.jpg

사라진 도전정신

개인적으로 후속작이 많아진 가장 큰 이유로 개발사들의 도전정신이 사라졌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사실 온라인게임 시장 초기에 등장했던 리니지, 바람의나라, 뮤, 포트리스2 등의 성공 요인이 새로운 시장에 대한 도전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이후 도전정신을 가진 게임개발사나, 게임을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리니지의 성공 이후 우리나라는 한동안 리니지의 아류작만을 양산했고, 현재까지도 대다수의 온라인게임은 MMORPG가 차지하고 있다. 심지어 리니지를 만들었던 엔씨소프트조차 MMORPG만을 개발하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시장은 너무 거대해졌고, 더 이상 성장하긴 힘들다. 몇몇 게임개발사는 우리나라보다 중국, 베트남 등 해외에서 더 많은 수익을 얻고 있다. 이제는 성공하려면 그래픽이나 기술력보다는 생각의 틀을 깨는 게임이 나와야 된다고 생각한다. 온라인게임도 90년대 당시에는 생각의 틀을 깨는 게임이었다.

바람의나라.jpg

Who's Ex-N

profile
군대가기전 "처넌의신화"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한 사람입니다....^^;
Comment '16'
  • ?
    샴쉬르 2011.11.10 23:51
    구구절절 옳은말씀이십니다
  • ?
    히아리안 2011.11.11 00:05
    시장이 침제 됬기 때문에 새로운 스토리라인으로 시작하기보다는 이미 흥생성이 검증된 작품을 리메이크 하거나 프리퀄 하는 방식을 택하는건 소설이나, 영화계만의 일이 아니군요..
  • ?
    비수야 2011.11.11 23:01
    엔씨가 블소한개뿐이라니..

    엔씨가 지금 준비하고있는 대형 게임들만해도 블소, 길드워2, 와일드스타, 메탈블랙 등
    어지간한 게임회사보다 다양한 방향으로 프로젝트를 진행중인데 흥행가능성높은 리니지라니요..

    이미 아이온은 리니지1을 넘은지 오래고
    리니지 시리즈와 아이온은 국내에서만 성공했을뿐 흥행가능성높다는 리니지 시리즈는 옛말입니다

    더욱이 위에 나열된 후속작들은 전작과 후속작들 사이가 몇년은 됩니다
    그 사이에 신작도 상당히 나왔을뿐더러 성공한것도있고 실패한것도있죠
    그런데 전작과 후속작 사이에 나온 신작은 찾아볼 생각도 안하고 대뜸 후속작을 내놓는게 문제다?

    뮤 - 2001년 정식서비스
    뮤2- 2011년 공개

    열혈강호 - 2004년 서비스
    열혈강호2 - 2011년 공개

    리니지2 - 2003년 서비스
    리니지 이터널 - 2011년 공개

    카발온라인 - 2005년 서비스
    카발온라인2- 2011년 공개

    간단히 몇개만 지금 후속작으로 나온걸 적어드렸습니다.

    길게는 10년 최소 6년이라는 기간이 있습니다.
    이 기간동안 아무것도 안하고 후속작만 만들었습니까?
    글만보면 무슨 게임회사들이 후속작에만 몰두하는것처럼 적으셨군요..
    후속작이 너무많다는건 정말 웃긴문구였습니다.
    10년동안에 한 회사당 한개나올까 말까한대 너무많다니요..



    신작들의 흥행 저조는 그 게임이 재미가 없기때문에 저조한것이지 그것이 안전하지 못한길.
    후속작이 안전한길이다라고는 할순없죠

    게이머가 가장 단순하게 원하는건 '재미'거든요

    이건 국내뿐만아니라 전 세계 온라인게임시장이 마찬가지입니다.
    세계적으로는 rpg계열에서는 와우를 넘어서지못하고있지요.

    아무리 신작, 후속작이 나와도 재미가 없거든요..

    위와같은 이유로 신작이 아닌 후속작이 나오는것이라면
    블자에서 내놓은 디아3는 위와같은 이유로 나오는걸까요?
    패키지얘기가 나와서 추가하는데..
    그럼 엑티비전이 회사가 간당간당해서 콜옵을 후속작으로 내놓는건가요?

    아니라는건 아시겠죠.. 글에 모순이있다는걸..



    또한 C9는 웹젠 제작이 아닌 nhngams의 제작입니다.
    nhngames와 웹젠이 합병하면서 그밑으로 들어가게 된것이지 웹젠제작은 아니구요
  • 천재2 2011.11.12 09:40
    #비수야
    글쓴이보다 이분말이 맞습니다

    리니지2는 아니라도 아이온은 리니지넘어선작품이라고봅니다


    그리고 후속작은 위기가 아니라 안전빵으로 내놓는 것이죠
  • 주마등 2011.11.12 16:20
    #비수야
    후속작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오는건 단지 전 게임의 이미지 마케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두게임이 있을때 하나는 흥행한 게임 후속작(000 2가 되겠죠) 또하나는 새로운 이름의 새로운 게임

    두가지중 하나만 게임을 해야 한다면 당연히 후속작에 사람이 몰리겠죠.... 게임의 속은 까놓을때 까지

    모르지만 일단 유명새를 뛰우기에는 홍보효과가 크죠 그래서 흥행한 게임들은 후속작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나오는거죠
  • 카록 2011.11.12 18:44
    #비수야
    비수야님 말이 맞긴한데 마지막에 글에만 제가 한마디 하겠습니다

    어차피 NHN게임즈는 웹젠과 합병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아크로드 와 C9 R2는 처음에 웹젠에서 제작한것이 아니더라도

    결국엔 지금은 웹젠의 게임인것은 분명한거 아닌가요?
  • 비수야 2011.11.12 19:57
    #카록
    네 지금은 당연히 웹젠 게임이죠..

    글쓴분은 c9를 '개발'했다고 했기에 지적한겁니다

    더 자세히 쓰자면

    c9는 직접 개발한게 아니고
    개발한 회사와 합병하면서 c9가 같은 소속이 되었을뿐이죠

    c9의 시작은 nhngames소속 cloud9개발팀이 개발한것입니다

    nhngames가 합병하면서 웹젠의 이름을 쓴 이유는 그래도 아직까진 웹젠의 네임벨류가 더 높기때문에 웹젠이라는 상호 쓰는중이구요..

    웹젠의 소속은 맞으나 자체개발이라 할수없다는거죠
  • 카록 2011.11.16 23:26
    #비수야
    ㅇㅇ 맞아요
  • ?
    삼청교대총장 2011.11.11 23:37
    수업시간에 졸다가 들은 얇은 지식에 의하면
    문화산업은 경험재 (직접 해봐야 재밌는지 안재밌는지 앎)이고,
    경험에 들어가는 비용(요즘은 무료로 나오니 다운받고 설치하는 귀찮음 정도?)
    때문에 이미 인정받은 컨텐츠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인문학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의견 중 하나일 뿐
    위와 같은 이유로 이미 다른 분야에서 성공한 것을 바탕으로 드라마나 영화를 만드는 경우가 많죠.
    반지의제왕(소설) 해리포터(소설)
    궁(소설) 꽃보다남자(소설맞나?)

    비수야님의 댓글에 대한 제 생각은
    6년 10년이 지나도록 수 많은 게임들을 개발했지만
    그 전에 만들어놓은 "대박 상품"을 능가할 것을 만들지 못하고
    그 "대박 상품"의 유져들이 점점 줄어드는 추세에서 대안으로 내놓은게
    2탄 이 아닌가 싶습니다.
    개발비는 개발비대로 쓰고 직원 월급도 줘야해고 하다보니
    회사가 간당간당까지는 아니더라도 상황이 안좋아져서
    2탄을 내는것이 아닌가도 싶구요.
    그냥 제 생각입니다

    그렇다고 2탄을 낸다는 것에 대해 나쁘게 생각하진 않습니다.
    라그나로크2처럼 망하지만 않는다면
  • ?
    전신 2011.11.12 09:55
    아이온을 안전빵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잘 만들었음.
  • ?
    전신 2011.11.12 09:55
    분명히 노리고 만든 게임임 ㅋㅋ
  • ?
    다이옥신 2011.11.13 16:58
    헐...엔씨소프트가 MMORPG만을 개발하고 있다니요.....
    .....언제부터였지........

    엔씨가 요 몇년 동안 선보인 신작게임들중에서 MMORPG는...아이온과 블소외엔 없다고 봐야...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게임 라인업을 갖추고있는 국내 몇 안되는 개발사인데...이렇게 폄하하시다닝
  • 카록 2011.11.13 21:12
    #다이옥신
    그렇죠 장르를 가리진 않긴하죠 그런데 사실 MMORPG 제외하고는 성공한

    게임들이 전혀 없잖아요
  • ?
    카록 2011.11.13 21:09
    근데 제가 지금 온라이프 몇몇 회원분들에게 몇마디 주절여 볼까 합니다

    최근 웹젠의 신작 아크로드2와 뮤2에 관련된 기사가 올라오면서

    대부분 회원들이 디아블로3를 언급하면서 이미지가 비슷하네 뭐네 이러시는데

    만약에 반대로 뮤2가 먼저 나오고 그다음 디아블로3가 공개 되었더라면

    과연 여러분들은 디아블로3가 뮤2와 비슷하다고 그랬을까요?

    이건 엄현한 제 생각이지만 분명히 그렇지 않았을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엄현히 따지고보면 리니지이터널 이던 뮤2 던 디아블로3 던 간에

    아직 제데로 해본사람 전혀 없을겁니다 당연히 나오질 않았으니 말이죠

    근데 디아블로3는 무조건 재밌을것 같다고 하고 뮤2는 별로일것이다 라고 하고

    네임벨류를 신뢰하는것은 좋지만 너무 그러는것은 그것은 그 회사네임벨류를 신뢰하는게

    아니라 그 네임벨류에 억지러 얽매이는 꼬락서니가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뮤2 기대하는 이유요? 이유라고 한다면 뮤블루를 제가 재밌게 해서

    기대하는것이 바로 그 이유 입니다 웹젠 이라는 네임벨류?

    전 뭐 다른사람들처럼 무조건 게임회사 네임벨류만을 따져가면서 게임하지 않습니다

    엔씨에서 만든것도 재밌으면 하고 재미없으면 안하고 그럽니다

    저는 솔직히 내년에 디아블로3가 국내 정식오픈하고 실제로 플레이를 해보신분들의

    반응이 심히 궁금합니다 물론 저도 봐서 해볼생각입니다 그래서 저는 솔직하게 개인적인

    게임의 재미를 평가해볼 생각이구요..정말이지 재밌지도 않은데 오로지 블리자드에서

    제작했다는 그런이유만으로 억지러 재밌다고 하는것은 그건 모질이 들이 하는짓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군요..물론 디아3뿐만이 아니라 리니지이터널 ,뮤2도 역시 나중에 직접 해본다음

    평가할겁니다 뮤2가 저의 기대작이여도 재밌지도 않은데 억지러 재밌다고 할필요는 없으니 말이죠
  • 38377 2011.11.13 21:11
    #카록
    카록님 말씀이 옳지만
    알면서도 큰걸 좋다고보는게 대중이잖습니까
  • ?
    WoW 2011.11.28 14:48
    대흥한 역사가 있고 그 레벨에 올라선 기업이 프라이드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해오고 있기 때문에 기대를 하고 그 기업이 내놓는 상품을 봐주는 것입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세상 모든 상품이란게 그렇죠 잘만들어진 상품의 그러한 성질을
    고객이 알게끔 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건 그 존재를 알아채고 관심갖게 하는 것입니다.
    딴 소리좀 더 하자면 사람도 마찬가지죠 지잡대에 실속있는 인재도 있고 서울대 출신에
    잉여인간도 있을 수 있는거.
    그래도 신규채용하는 인사과는 지잡대 이력서는 대학이력만 보고 휴지통에 넣을 겁니다.

    게임을 하나 하나 해보는 건 공짜지만 시간은 꽁이 아니죠.

    님께서 말하는 네임밸류가 문제가 되는 시점은 단순히
    대기업이 만들었으니까 더 재밌다고 느끼는 경우가 생기는 겁니다.

    '엔씨에서 만든것도 재밌으면 하고 재미없으면 안하고 그럽니다 .'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랍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려고 하는건 모든 개발자가 마찬가집니다.
    문제는 그런 상상과 사고를 이 컴퓨터 안에 구현해낼 수 있는 기술력,
    그리고 그 기술력을 이용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감당하는 자본력

    던파는 흥행했죠. 단지 맞추는 초점의 차이만으로 만든 사람들도 의도치 않은
    승부수가 되어 떴습니다. 하지만 우연에 가깝죠
    사람은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싶어합니다.
    같은 시간에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선택은 언제나 하나 이고
    그래서 일반화가 필요합니다. 네임밸류를 따릅니다.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30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806 나도한마디 흡연자들 매도하는 글 보면 어처구니없지. 11 ONLIFE_MC 05.03 3396
3805 나도한마디 흡연자, 비흡연자..피시방? 1 샤르넬 05.04 3024
3804 나도한마디 흡연이라..발상의 전환 "흡연방" 1 녹이 05.01 4021
3803 나도한마디 흡연은 말입니다... 3 미니구루 05.03 2711
3802 나도한마디 흡연에 대해 피시방 사장 입장으로서 한마디 하겠습니다. 8 렌이 05.17 6212
3801 나도한마디 흡연에 관한 생각 8 김쵸코신 05.28 3965
3800 나도한마디 흡연&금연 서로의 입장에서 한번더 생각을. 9 HYDE 05.18 3768
3799 나도한마디 흡연 글 그만 좀 올립시다... 11 밥묵자 05.22 3124
3798 나도한마디 흠.. 피방 흡연문제 이건 어떨까요? 4 동영상 05.14 2633
3797 칼럼 휘청거리는 LG와 한국 온라인게임 17 9timez 10.30 8724
3796 칼럼 후회는 좋은것 11 金敬來 06.03 3952
3795 나도한마디 후회, , 아무리 빨라도 늦는것,, 7 마루 05.27 3792
» 칼럼 후속작 열풍 속 불편한 진실 16 1 Ex-N 11.10 12049
3793 나도한마디 후속작 소식 풍성했던 2014년, 기대되는 온라인게임 무엇이 있을까? 11 4 mistymoon 11.06 9008
3792 나도한마디 후반에 강한 캐릭보다 초반에 강한 캐릭을 플레이하라 12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12.13 8313
3791 나도한마디 후..그놈의 흡연 문제 히요 05.20 2979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39 Next
/ 239